결재문서

예약 초과 긴급도서 서비스 개선방안

문서번호 정보서비스과-26793 결재일자 2022. 11. 2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정보서비스과장 서울도서관장 김광곤 선명화 11/25 오지은 협 조 주무관 김정숙 주무관 안세영 예약 초과 긴급도서 서비스 개선방안 서울도서관 (정보서비스과) 예약초과 긴급도서 서비스 개선 방안 서울도서관의 이용이 많은 도서를 발굴하여 긴급도서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바 도서입수 및 정리 기간을 단축등 업무프로세스를 간소화하여 신속 제공함으로써 이용자 요구에 적극대응 하고자 함 Ⅰ 추 진 근 거 서울특별시 도서관 및 독서문화 진흥조례 제18조(업무) 2022년 서울도서관 장서확충 계획(정보서비스과-303,2022,1.11.) 2022년 서울도서관 도서구입 계획(정보서비스과-586,2022,1.19.) Ⅱ 추 진 개 요 추진목적 : 예약초과 도서를 적극발굴하여 신속구입 및 제공등 업무 절차를 간소화 하여 이용자요구에 적극 대응 추진방법 ○ 예약초과 도서의 정기 점검 및 발굴을 통한 긴급도서 신청 - 소장도서의 예약건수(3회이상), 대출건수(10회이상), 전자책 소장 여부 등을 고려하여 선정 - 사회적인 관심 및 도서관의 이용 트렌드를 반영한 도서 선정 - 복본으로 구입하여도 지속 이용이 가능 하다고 판단되는 자료 신청 ○ 도서 입수 후 자료정리작업(MARC, 장비작업)을 분할 수행 - MARC작업 : 복본 서지 병합 및 MARC 수정 - 장비작업 : 장서인, 라벨부착등 장비작업 RFID 입력 ○ 입수된 도서의 세부적인 서지사항 변동을 반영하기 위한 MARC 교열 작업 시행 Ⅱ 개 선 계 획 기존 운영 방법 예약초과 도서 긴급구매 신청 ▷ 선정,발주,입수 ▷ MARC 및 장비작업 ▷ 자료열람 및 제공 일반자료실 (1주) 수서담당 (1주) 정리실 (1주) 일반자료실 개선 운영 방법 예약초과 도서 발굴 및 긴급구매 신청 ▷ 선정,발주,입수, MARC작업 ▷ 장비작업, 자료열람 및 제공 일반자료실(1주) 수서 담당(1주) 일반자료실 ※ 정리실 희망도서 담당자는 예약초과 긴급도서에 대해 MARC교열 작업 수행 Ⅲ 행 정 사 항 기대효과 ○ 도서입수·정리시간을 단축하여 업무효율성 증대 및 원활한 자료실 운영 ○ 이용자 요구가 많은 예약초과 도서에 대한 제공시간 단축으로 (기존 최소 15일->8일)이용자 만족도 향상 향후계획 : 각 담당자 역할 및 업무 변화에 따른 업무분장 수정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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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약 초과 긴급도서 서비스 개선방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도서관 정보서비스과
문서번호 정보서비스과-26793 생산일자 2022-11-2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광곤 (02-2133-0246) 관리번호 D0000046787124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문화사업수행 > 도서구입 > 장서개발및장서구성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