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로관리과-32610 결재일자 2022. 11. 2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포장계획팀장 도로관리과장 안전총괄관 직무대리 안전총괄실장 직무대리 김태우 백종은 이정화 장영민 11/23 최진석 협 조 주무관 우순학 주무관 현승용 포트홀 자동탐지 시스템 구축계획 포트홀 자동탐지 시스템 구축계획 2022. 11. 21.(월) 안 전 총 괄 실 (도로관리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포트홀 자동탐지 시스템 구축계획 영상인식 기반의 인공지능(AI) 포트홀 자동탐지 시스템을 구축하여 불특정하게 발생하는 포트홀 위치를 실시간으로 탐지하여 즉시 대응 □ 추진배경 ㅇ 연평균 도로파손 3만2천건 중 포트홀이 3만1천건(95%)이며, 구 분 평 균 ’17년 ’18년 ’19년 ’20년 ’21년 포트홀 30,900(95%) 33,940 34,387 25,301 35,694 25,179 기타 1,545(5%) 683 1,401 1,597 1,517 2,527 합 계 32,445(100%) 34,623 35,788 26,898 37,211 27,706 ㅇ 연평균 200건의 포트홀 사고(승용차 182건, 91%)가 발생하고 있음 ※ 바퀴가 작고 교통량이 많은 승용차(일반차로) 파손 비율이 높음 구 분 평 균 ’19년 ’20년 ’21년 대형(버스) 1(0.5%) - 2 1 승용차 182(91%) 82 275 188 기타(이륜차 등) 17(8.5%) 4 32 18 합 계 200(100%) 86 309 207 ㅇ 현재 포트홀 탐지는 수동(인력)으로, 실시간 대응에 한계가 있음 - 차도 모니터링단(인력탐지, 인력 현장확인), ADAS(자동탐지, 인력분석) ※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지능형 운전자지원시스템 《타이어 및 휠 파손》 《버스 전면유리 파손》 《이륜차 윈드스크린 파손》 □ 추진경위 ㅇ ’14년 : 택시 포트홀 신고시스템(차도 모니터링단) 운영 개시 ㅇ ’21년 : ADAS 포트홀 실기간 감지기술 도입·운영(도시교통실) ? 시범사업 1,700대(버스 1,600대/택시 100대) 도입 후 자율주행사업으로 전환 □ 추진방향 ㅇ 시스템 구성 포트홀 탐지(1시간 이내) 포트홀 관리시스템 표출 (서울시) 접수 및 결과 처리 (도로사업소, 자치구) 포트홀 검출 1차 분석 (자동차) 포트홀 2차 분석 (사업자) 차량에 탑재된 영상인식 장치로 주행 중 자동으로 실시간 포트홀 탐지 차량에서 전송된 포트홀 이미지를 AI 딥러닝을 통한 추가분석 수집된 정보(사진) 서울시 포트홀 관리 시스템에 발생 1시간 이내 표출 모바일앱을 통하여 관할 담당자가 실시간 접수·확인 후 처리(보수)결과 등록 탐지된 포트홀 정보(사진,좌표)는 5G를 통해 전송 확정된 포트홀 정보를 서울시 관리시스템에 제공 사업소, 자치구 등 관련 부서 긴급보수 모바일앱으로 전송 서울시 포트홀 관리시스템으로 처리결과 전송 탐지목표 30분 분석시간 30분 즉 시 12시간 내 보수 ㅇ 시스템 운영 - 수동·반자동의 현재 운영시스템을 탐지부터 접수까지 자동화 ? 포트홀 검출(1차): 포트홀 탐지 알고리즘을 내장된 영상장치가 포트홀 인식 ? 포트홀 분석(2차): 포트홀로 잘못 탐지(인식)된 정보 필터링 구 분 차도 모니터링단 ADAS 자동탐지 시스템 포트 홀 탐 지 포트홀 검출 (1차 분석) 수 동 (카드 결제기 버튼 터치, 30분 간격 위치 전송) 자 동 (알고리즘 분석) 자 동 (알고리즘 분석) 포트홀 분석 (2차 분석) - 수 동 (인력 필터링) 자 동 (AI분석 필터링) 포트홀 접수 자 동 - 차도 모니터링단에서 신고된 포트홀은 접수 후 현장 확인 ? 위치정보 불일치, 잘못된 포트홀 신고로 인한 보수시간 지연 - ADAS 검출된 포트홀 정보는 도로관리과에서 인력검토 후 접수 □ 시스템 구축계획 ㅇ 목표시간: 최대 1시간 이내 탐지 - 불특정하게 발생하는 포트홀을 1시간 내 탐지하고 12시간 내 보수 ? 일반차로 포트홀 탐지 1시간 이내, 중앙버스전용차로는 30분~1시간 이내 - 포트홀 최초 발생에서 피해유발 크기(약 30㎝) 확대 소요시간 고려 ㅇ 탐지 소요시간별 운영대수 검토 - 일반차로는 법인택시 350대, 중앙버스전용차로는 버스 1,650대 운영 ? 법인택시는 운전자 교대 근무(2인 1차)로 일 평균 500㎞ 주행 ? ADAS 버스(1,600대)가 운행되지 않는 중앙버스전용차로 37.8㎞(17%)구간 50대 운영 ? 중앙버스전용차로 13개 축(230㎞) 중 미운행 구간 5개 축 평균 7.6㎞에 10대씩 구 분 일반차로(탐지 소요시간) 중앙버스전용차로(탐지 소요시간) 합 계 계 택 시 계 버 스 신규 ADAS 신규 ADAS 1,900대 250대 (70분) 150대 100대 1,650대 (30~60분) 50대 (60분) 1,600대 (30분) 2,000대 350대 (60분) 250대 2,200대 550대 (50분) 450대 ㅇ 구축대상 : 총 2,000대(신규 300대/도시교통실 ADAS 1,700대) - 택 시 : 법인 350대(신규 250대 구축/ADAS 100대 연계) - 버 스 : 1,650대(신규 50대 구축/ADAS 1,600대 연계) ? ADAS에서 검출된 자료는 본 사업에서 분석하여 포트홀 관리시스템 전송 ㅇ 모집방법 - 모집대상 : 서울특별시 택시/버스 법인 운송회사 - 지원방법 : 포상금(온누리상품권) 반기별 최대 20만원(최대 40만원/년) ? 도로 및 도로부속물 파손(포트홀) 신고 지급기준 적용 - 절 차 : 운송사업조합에 모집요청 → 법인 운송회사에 모집 공문발송 → 법인업체 개별 접수 → 서울시 협약 ㅇ 운영방법 : 일괄 용역 방식 - 시스템 구축, 유지관리, 업데이트, 비용 등 종합 고려하여 일괄 용역방식으로 추진 구 분 일괄 용역(장비구축 + 분석) 자체(장비구축) + 용역(분석) 발주방식 - 용역 ? 장비, 분석, 정보처리 등 일괄용역 - 자체 : 장비구축 및 운영 - 용역 : 분석 및 정보처리 통신 명의 (U-SiM) - 주체: 용역사 - 주체: 서울시 계약기간 3년 (실시간 전송을 위한 5G 통신 약정기간) 시스템 연동 시스템 구축 및 업데이트 - 주체: 용역사 - 서울시 추가 비용 없음 - 주체: 서울시 - 추가 비용 발생 장비 처리 - 사업종료 시 위탁업체 회수 - 사업종료 시 별도처리 필요 구축?운영비 (300대) ㅇ 추진방법 - 단계별 사업추진 계획 ? ’23년(10개월) : 총 2,000대 운영 + 시스템 연계 구축 ? ’24년 ~’25년(24개월) : 총 2,000대 운영 - 3년 장기계약 과제로 추진(통신 요금제 약정기간 고려) □ 사업 추진계획 ㅇ 사 업 명 : 영상 기반 포트홀 자동탐지 조사 및 분석 ㅇ 규 모 : 2,000대(신규 300대, ADAS 1,700대 연계) ㅇ 사 업 비 : - ㅇ 사업기간 : 2023년 ~ 2025년(3년) - 장기계속계약(차수계약) ? 1차년 10개월, 2차년 12개월, 3차년 12개월 ㅇ 계약방법 : 협상에 의한 계약 - 제안서 평가를 통하여 사업수행 능력이 우수한 업체선정 ㅇ 과업내용 - 실시간 분석을 통하여 확정된 포트홀 정보(위치, 사진 등)제공 ? 중복탐지, 잘못 탐지(오탐)된 정보 제외 - 도로별, 관리기관별 등 포트홀 발생 현황분석 ? 포트홀 크기, 위치, 발생/보수 처리시간 등 주기별, 도로 등급별 분석 ? 포트홀 신고유형에 따른 탐지율 비교 - 탐지목표 시간에 따른 최적 운영 대수 평가 ? 포트홀 탐지 차량 운행경로 및 가동률 분석 ? 최적 운영대수 평가 - 서울시 포트홀 관리시스템 실시간 연동 구축 □ 향후계획 ㅇ ’22. 12. : 용역발주 사전절차 진행 ㅇ ’23. 01. : 운송사업조합 모집요청 ㅇ ’23. 03. ~ ’25. 12. : 포트홀 자동탐지 용역 시행 붙임 1 포트홀 신고 시스템 절차 비교 ㅇ 차도 모니터링단 포트홀 신고 절차(수동) 택시/버스운전자 포트홀 신고 (차도 모니터링단) 포트홀 관리시스템으로 전송되어 표출 (서울시) 긴급보수모바일앱 활용 접수 및 결과 처리 (도로사업소, 자치구) ? 차도 모니터링단 : 1,048명 ? 택시: 카드결제기 1번 버튼 터치(727명) ? 버스: 통합단말기 기능버튼 터치(321명) ? 신고된 포트홀 정보는 한국스마트카드사(티머니)로 전송 후 매시 5분, 35분 단위로 서울시 포트홀 시스템으로 전송 ? 전송된 자료는 포트홀 관리시스템 및 긴급보수 모바일앱으로 전송 (포트홀 여부 현장 확인) ? 긴급보수 모바일앱을 활용하여 관할기관 담당자가 실시간 접수·확인 후 보수 ? 긴급보수 모바일앱에 처리결과 등록 시 포트홀 관리시스템으로 결과 전송 <신고 버튼 터치 모습> <관리시스템 화면> <긴급복구반 즉시 보수(인력)> ㅇ 실시간 포트홀 신고 절차(자동) 영상촬영 (카메라 기반 자동감지) (버스/택시) 포트홀 관리시스템으로 전송되어 표출 (서울시) 긴급보수모바일앱 활용 접수 및 결과 처리 (도로사업소, 자치구) ? 2,000대 운영 (택시 350대, 버스 1,650대) ? 불특정하게 발생하는 포트홀을 주행 중 자동으로 탐지(5분~30분) ? 탐지된 포트홀 정보는 분석시스템으로 전송 ? 전송된 자료는 인공지능 기반 분석(필터링) 후 포트홀 관리시스템 및 긴급보수 모바일앱으로 즉시 전송(30분 이내) ? 긴급보수 모바일앱을 활용하여 관할기관 담당자가 실시간 접수·확인 후 보수 ? 긴급보수 모바일앱에 처리결과 등록 시 포트홀 관리시스템으로 결과 전송 <영상촬영> <포트홀 관리시스템> <긴급복구반 즉시 보수(장비)> 붙임 2 ADAS 버스 운행현황 ㅇ 중앙버스전용차로 현황(13개 축 228㎞) 노선 번호 노선명 연장(㎞/line) 노선 번호 노선명 연장(㎞/line) C1 도심순환도로 2.26 45 과해~삼성선 13.4 21 시흥~중림선 17.48 49 신월~신당선 11.5 22 신림~진관내선 27.36 50 서린~상일선 27.2 24 봉래~세종로선 0.56 51 온수~망우선 43.46 25 사당~서빙고선 7.28 53 가양~현저선 13.32 27 장지~가회선 12.3 4213 신월~노량진선 4.6 28 필동~도봉선 28.12 4501 이수~청담선 5.68 31 장지~성수선 11.46 5113 신설~답십리선 2.1 합 계(㎞/line) 228.08 ㅇ ADAS 버스 미운행 현황(5개 축 38㎞, 17%) 축 번호 미운행 구간 연장(㎞/line) 축 번호 미운행 구간 연장(㎞/line) 2 망우리고개~망우사거리 1.8 6 남태령고개~이수역 5.2 3 상일 IC~군자역사거리 20.4 7 석수역~시흥사거리 4.2 4 잠실대교~가락시장역 6.2 - 합 계(㎞/line) 37.8 붙임 3 탐지 소요시간별 운영대수 산정 ㅇ 택시 산정기준 운영대수(대·일)= {도로연장(`7,700㎞)} over {택시`평균`운행거리(㎞/대·일)` TIMES 탐지목표시간(h)` TIMES `조사차로`수} `` TIMES 24(h) ※ 법인택시 평균 운행거리 500㎞/대·일, 조사차로 수 2개 ㅇ 버스 산정기준 - ADAS 버스 탐지 소요시간 탐지`소요시간(h)= {중앙버스전용차로`연장`(230㎞)} over {중앙`버스`평균`운행거리(㎞/대·일)` TIMES `운영대수(1,600대)} ` TIMES `20(h) ※ 중앙차로 일 운행거리 49㎞(버스 운행거리 200㎞/일 × 중앙차로 운행 비율 24%) - ADAS 버스 미운행 구간 운영대수 운영대수(대·일)= {ADAS`버스`미운행`구간평균`연장`(8㎞)} over {중앙`버스`평균`운행거리(㎞/대·일)` TIMES `탐지목표시간(h)} ` TIMES `20(h)` TIMES 5개`축 ※ 중앙차로 일 운행거리 49㎞(버스 운행거리 200㎞/일 × 중앙차로 운행 비율 24%) 붙임 4 포상급 지급 기준 ㅇ 도로 등 고장?파손 및 손괴 원인자 신고포상금 지급기준(반기별) 구 분 포상금액 신고내용 (포상금 지급대상) 산정기준 도로 및 도로부속물 파손 신고 (제2조제1항제3호) 차도(포트홀, 도로함몰, 도로침하 등) 파손 신고 (반기별) 10건 이상 ~ 50건 미만 20,000원 50건 이상 ~ 100건 미만 30,000원 100건 이상 ~ 150건 미만 50,000원 150건 이상 ~ 300건 미만 100,000원 300건 이상 ~ 500건 미만 150,000원 500건 이상 20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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