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2년 전통시장 소통·홍보 활성화 추진계획

문서번호 소상공인정책담당관-22156 결재일자 2022. 4. 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장활성화팀장 소상공인정책담당관 장광현 정환삼 04/22 임근래 협조 주무관 여수정 전통시장 이미지 제고 및 매출 증대 도모를 위한 2022년 전통시장 소통·홍보 활성화 추진계획 2022. 4.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소상공인정책담당관) 전통시장 이미지 제고 및 매출 증대 도모를 위한 ’22년 전통시장 소통·홍보 활성화 추진계획 소비트렌드 변화 및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에 다방면 홍보를 추진함으로서 전통시장 이미지 제고 및 상권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함 Ⅰ 추 진 목 적 추진근거 ㅇ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7조 (판로 촉진과 홍보 지원) ㅇ ’22~’24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계획 (소상공인정책담당관-6863, 21.12.2.) 추진배경 ㅇ 시민들의 전통시장에 대한 우려 해소 및 긍정적인 이미지 전달 필요 ㅇ 실효성 있는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 추진을 위한 방문객 입장에서의 모니터링 필요 ㅇ 市 전통시장 지원정책(경영지원,시설현대화,이벤트 등) 연계 홍보전략 부재 추진방향 ㅇ MZ세대 관점으로 시민이 참여하는 전통시장 모니터링 체계 구축 - 대학생 등 MZ세대의 젊은 감각을 더해 전통시장 긍정적인 이미지 부여 ㅇ 단순 정보전달, 1회성 중심의 홍보방식 지양하고, 시민, 상인 등과 소통하는 전통시장 소통 홍보 - 실제 소비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시 전통시장 정책에 대한 합리적 개선방향 도출 Ⅱ 성과 및 평가 2021년 주요 성과 ㅇ 市 및 공공·유관기관 등 다양한 홍보매체 활용, 시민 관심도 제고 - 시 매체 : 시내버스(3천대), 전자홍보게시판(청사 내 엘리베이터 앞) ㅇ 뉴미디어, 언론보도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매체를 통한 정보 제공 - 카드뉴스, 영상 제작 등을 통한 시장 행사 및 고객편의서비스 안내 - 인스타그램, 당근마켓, 유튜브 등 뉴미디어 및 시사교양방송, 보도자료 등 적극 활용 ? 뉴미디어 : 영상매체 (유튜브), 소셜미디어(인스타그램), 지역기반 서비스(당근마켓) ? 방송·언론 : 시사교양(모닝와이드, 생생정보), 일간지(경향신문, 세계일보, 이투데이 등) 및 인터넷 뉴스 등 ㅇ 市 전통시장 지원정책 체감도 극대화를 위한 상인만족도 조사 - 市 지원사업이 각각 매출향상과 방문고객 수 증가에 전반적으로 도움 (매출 및 방문수 증가 기여도 : 21년 상반기 79.8%, 78.1% / 하반기 76.9%,76.9%) 평가 및 시사점 ㅇ 전통시장 방문고객층 확장과 고착화된 이미지 개선을 위한 소통 홍보전략 수립필요 - 트렌드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는 2030세대등이 - 21년 홍보매체별 특성을 고려한 운영 전략을 수립하였으나,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 개발을 시도하였으나 일부 행사 중심의 정보전달에 그침 ㅇ 정보전달 중심 홍보에서 탈피하여 시민만족도조사 등 현장 목소리를 반영한 쌍방향 소통 중심의 홍보전략으로의 전환 필요성 Ⅲ 22년 소통·홍보 추진계획 ’22년 사업추진방향 전통시장 서포터즈 지역사회 구성원인 청년 참여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 만족도 조사 전통시장 지원사업 운영 성과 검증 및 미비사항 설문조사 골목상권 조직화 경쟁력 있는 골목형 상점가 신규발굴 및 조직화 홍보 ? 전통시장 대학생 붐업 서포터즈 ㅇ 사 업 명 : 서울시 전통시장 대학생 서포터즈 ㅇ 추진목적 : 대학생의 시선으로 전통시장의 숨은 가치, 경쟁력을 발굴 확산(홍보)함으로써 전통시장 경쟁력 확보 및 상권활성화 ㅇ 참여대상 : 서울 소재 대학교 재(휴)학생 10개팀 ㅇ 사업기간 : 2022. 5. ~ 2022. 12 ㅇ 사업예산 : 90백만원 (사무관리비) ㅇ 사업내용 : 전통시장만의 우수상품, 경쟁력, 문화자원에 대학생의 아이디어를 결합하여전통시장에 대한 새로운 가치해석과 긍정적인 인식 확산 ( 시장 홍보 ) 市 전통시장 SNS 및 홈페이지를 활용한 수시 홍보 활성화 ( 행사 기획 ) 市 이벤트 참가시장 상인회 협력하여 우리동네 시장나들이 등 지역사회 기반 전통시장 행사기획 및 지원 ( 정책 제언 ) 트렌드 민감한 MZ세대의 전통시장 활성화 아이디어를 市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에 접목하고 각종 이벤트 사업 시범실시 ㅇ 추진방법 : 서포터즈 운영대행사 선정을 통한 사업수행(제한경쟁 입찰) ※ 타 기관 주관 전통시장 홍보 서포터즈 [참고] 참조 ?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사업 만족도 조사 ㅇ 사업명 : 서울시 경영·시설현대화 사업 관련 상인만족도 조사 - KPI(방문객 수, 구매전환율, 매출 실적 등) 설정 후 사업성과 측정 ㅇ 사업기간 : 2022. 10~11월 ㅇ 조사방법 : 시설·경영지원사업 추진 시장 상인대상 대면면접조사 ㅇ 사업예산 : 20백만원 ㅇ 추진방법 : 전문 컨설팅 업체를 통한 용역수행(수의계약) ? 경쟁력 있는 골목상권 신규 발굴 및 조직화 ㅇ 사 업 명 : (예비)골목형상점가 상인조직 결성지원 ㅇ 사업기간 : 2022. 6 ~ 2022. 11. ㅇ 사업대상 : 예비 골목형상점가 15개소 - 지정요건(밀집도)을 충족하나, 상인 조직화가 미비한 예비 골목형상점가 ㅇ 사업예산 : 55백만원 ㅇ 사업내용 : ① 골목상권 DB구축 ② 집중 홍보 및 설명회 개최 ③ 조직결성지원 골목상권 DB구축 서울시 골목상권(1,400여개) 중 지정요건 충족 골목상권 타깃층 설정 골목상권 실태조사, 시뮬레이션 결과 등 결과 반영하여 골목상권 DB 구축 집중홍보 및 컨설팅 DB 바탕으로‘1개 자치구, 1개 예비 골목형상점가 선정 후 집중 홍보 상인조직 대상 찾아가는 설명회 개최로 지원정책 홍보, 타깃층 위주 현장상담 진행 조직화 사업 추진 상인리더 발굴 및 인근 점포 참여 유도를 통해 소규모 상인조직 결성 지원 생업으로 자리를 비우기 힘든 상황을 고려해 현장밀착형 전담 용역사 운영 Ⅳ 행정사항 소요예산 ㅇ 사 업 비 : 175,000천원 (사무관리비) ㅇ 세부내역 구 분 세부내용 소요예산(천원) 합 계 175,000 대학생 전통시장 서포터즈 운영대행 - 전통시장 서포터즈 모집 및 활동 관리- 교육, 발대식 및 정책아이디어 발표회 운영 - 서포터즈 정책모니터링 결과 정리 및 개선방안 제시 90,000 상인만족도 조사 (연 1회) 경영활성화 사업 만족도 시설현대화 사업 만족도 KPI(방문객 수, 매출실적 등) 측정 20,000 골목형상점가 결성지원 골목상권 DB 구축 골목형상점가 조직결성 지원 컨설팅 55,000 홍보사업 운영 비용 기타 전문가 초청 간담회 진행을 위한 사무용품 등 비용 지출 10,000 ㅇ 예산과목 :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자립기반 확립,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 전통시장 상인역량강화 및 조직활성화 지원, 사무관리비 (서울 전통시장 소통·홍보) 향후계획 ㅇ 개별 사업계획 수립 : `22. 4월 ㅇ 사업체 공모 및 참여시장 선정 : `22. 5월 ㅇ 사업 진행 : `22. 4월~11월 ㅇ 결과보고 : `22. 12월 참고자료 대학생 전통시장 서포터즈 사례 구 분 활동사진 세부내용 (서울대) 신사시장, 인헌시장 * 홍보영상 제작과 온?오프라인 참여형 이벤트 실시 * 온라인 장보기 플랫폼 개선컨설팅 - 상품 정보, 판매물품 개성 - 리뷰이벤트 실시 (숙명여대) 용문시장 * 전통시장 방문객 유도 행사 기획 (`19~) - 어린이 대상 할로윈 축제, 그림그리기 대회 * 용문시장 캐릭터,BI 제작 * 지역상권 활성화 잡지 제작 * 市 전통시장 박람회 행사 참여 (2019) (숙명여대) 후암시장 * 지역커뮤니터 활성화 프로그램 추진 - 1인가구 여성 대상 공동주방 식사 (후암시장 식재료 구매 후 진행) - 공예물품 제작 * 후암시장 캐릭터, BI 제작 (성북구) 랜선시장 원정대 * 지원대상 : 성북구 거주 청년, 대학생 * 사업내용 : 관내 시장 6개소 활성화 방안 - 우수 시장 벤치마킹 및 온라인 홍보 - 온라인 배송서비스 활성화 방안 MZ세대 : 1980년대에서 2000년대 초반 태어난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를 아울러 부르는 말로 모바일·SNS·동영상 환경에 익숙하고, 브랜드보다는 제품 스토리와 취향을 중시하는 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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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전통시장 소통·홍보 활성화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소상공인정책담당관
문서번호 소상공인정책담당관-22156 생산일자 2022-04-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장광현 (02-2133-5191) 관리번호 D0000045208931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시장지원 > 전통시장관리 > 전통시장운영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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