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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자치구 대사증후군관리사업 평가 및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문서번호 보건의료정책과-49112 결재일자 2022. 11. 17. 공개여부 부분공개(5,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공보건팀장 보건의료정책과장 조유희 황정숙 11/17 이준형 2022 자치구 대사증후군관리사업 평가 및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2022. 11. 시 민 건 강 국 보건의료정책과 대사증후군관리사업 평가 및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2022년 자치구별 사업 추진실적 및 만족도 조사 결과를 분석하고 평가결과를 보고함 1 평 가 개 요 근 거 ㅇ 2022 서울시 대사증후군관리사업 추진계획(보건의료정책과-25028, ’22.4.27.) 대 상 : 25개 자치구 평가 기간 ㅇ 2021.10월 ~ 2022.9월 평가 내용 ㅇ 기본점수(100점) 평가지표 평가항목 평가지표 배점 비고 정 량 평 가 등록관리 실적 (65) ? 등록인원: 등록목표 1600명 이상 5 ’21.10.01.~ ’22.9.30. ? 등록인원 중 신규자 등록인원 비율: 등록 목표 50% 이상 15 ? 등록인원 중 20대 등록인원 비율: 등록 목표 10%이상 10 ? 국가건강검진 연계 검진결과 활용 등록인원 비율 : 연간 등록 실인원의 40% 이상 15 ? 취약계층 등록인원 비율: 등록 목표 7% 이상 15 ? 찾아가는 건강상담실 운영: 월 2회 이상 5 전화 모니터링(5) ? 전화 모니터링 5 질관리(10) ? 기기 정도 관리 및 인력교육 현황 10 사업 연계(5) ?보건소 내 사업 연계 건수 5 만족도 조사(5) ?대사증후군 관리사업 만족도 조사: 종합만족도 점수 5 사업홍보(5) ?온라인 홍보매체 컨텐츠 개발 및 활용 홍보 건수 5 전문교육과정 참여도(5) ?2022 온라인 전문교육 참여 인력 수: 목표 90%이상 참여 5 합 계 100 (단위: 점) 평가 방법 ㅇ 일 정 : 2022.10.11.(화) ~ 2022.10.31.(월) ㅇ 방 법 - 자치구로부터 각 지표별 달성 여부 및 증빙자료를 제출 받아 대사증후군관리사업 지원단에서 검증 - 대사증후군관리시스템에서 추출 가능한 정보는 자치구로부터 제출받지 않고 직접 시스템 추출하여 통계 수치 확인 2 평가 결과 자치구별 평가 결과 ㅇ 25개구 중 가 우수 자치구에 선정됨. ㅇ 모니터링 결과 사업 실적에 반영 - - ㅇ 3 추후계획 ㅇ ㅇ 평가결과 우수 자치구 시장표창 및 워크숍에서 발표, 25개 자치구 공유 ㅇ 자치구 사업담당 및 실무자 대상 사업지침 재강조 교육, 의견수렴 기회 마련 4 만족도 조사 목 적 ㅇ 서울시 보건소 대사증후군 관리사업에 등록하여 관리 받은 시민을 대상으로 만족도 수준을 파악하여 향후 대사증후군 관리사업 추진의 효율성 및 서비스 질 개선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 조사 개요 구 분 내 용 대 상 서울시 보건소 대사증후군 관리서비스 이용자 방 법 컴퓨터를 이용한 전화 조사(CATI, Computer Assisted Telephone Interview) 도 구 구조화된 조사표 표 본 크 기 각 보건소당 35명씩 총 840명 조 사 기 간 2022. 10. 14. ~ 2022. 10. 26. 조사 내용 : 붙임 만족도 조사지 참조 ㅇ 서비스 인지 경로 ㅇ 서비스 세부항목(상담, 이용편리성, 건강관리 유용성) 평가 ㅇ 종합적인 만족도 관련 설문 조사 결과 ㅇ 응답자 성별/나이 통계 - 남자 34%, 여자 66% 응답 - 20대 13.7%, 30대 16%, 40대 17.7%, 50대 26.5%, 60대 이상 26.1% ㅇ 방문 경로 - ‘보건소 전화, 문자’가 22.6%로 가장 높음 - ‘주변사람’(18.9%), ‘보건소 방문시 직원 권유’(12.8%), ‘인터넷 홈페이지등’(10.9%), ‘국민건강보험공단 검진 사후관리 안내문’(7.5%), ‘동자치센터’(6%), ‘지역신문 (구청소식지)’(4.7%), ‘현수막 및 포스터 등’(4.7%), ‘지하철 광고판’(0.5%) 순서였음 ㅇ 가장 도움이 된 서비스 - 대사증후군 관리서비스 중 가장 도움이 된 서비스는 ‘피검사, 신체 계측 등 방문검사’가 48.4%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검사결과 설명 및 상담’(27.3%), ‘운동상담’(9.6%), ‘영양상담’(7.5%), ‘안내문자 서비스’(4.9%), ‘기타’(0.2%) 순으로 나타남 (단위 : %) 그림 2- 대사증후군 관리사업 중 가장 도움이 된 서비스 ㅇ 종합 만족도 - 서울시 대사증후군 관리서비스의 ‘종합만족도’는 90.41점으로 나타남. - 세부적으로 ‘이용 편리성 만족도’ 92.73점, ‘상담 충분성 만족도’ 91.59점, ‘건강관리 유영성 만족도’ 89.91점 순으로 나타났으며, ‘전반적 만족도’는 90.16점으로 나타남. 그림 2- 종합만족도 및 요소별 전반적 만족도 (단위 : 점) - 성별로는 여성이 91.09점으로 남성(89.08점)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남 - 연령별로는 50대가 91.32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30대(91.14점), 20대(90.50점), 60대 이상(89.92점), 40대(89.03점) 순으로 나타남 (단위 : 점) 성, 연령별 종합만족도 - ㅇ 대사증후군 관리서비스에 불만족한 이유 -‘ 조사 결과 활용 ㅇ 만족도 조사 내용을 자치구 사업 담당자와 공유하여 사업 추진의 효율성 및 서비스 질 개선에 필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 붙임 1. 2022년 자치구 대사증후군 관리사업 평가 결과 1부. 2. 서울시 대사증후군 관리사업 만족도 조사 보고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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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자치구 대사증후군관리사업 평가 및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건강국 보건의료정책과
문서번호 보건의료정책과-49112 생산일자 2022-11-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조유희 (02-2133-7758) 관리번호 D0000046708108
분류정보 건강 > 지역보건 > 질병연구및관리 > 급만성전염병예방및관리 > 대사증후군관리사업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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