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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지원센터 온라인 부모교육 결과보고

문서번호 진료부-26213 결재일자 2022. 11. 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정신건강의학과장 진료부장 어린이병원장 김계월 변희정 송우현 11/16 남민 협 조 주무관 윤주영 가족지원센터 온라인 부모교육 결과보고 2022.11. 서울특별시 어린이병원 [진료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의료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부모역량강화사업 가족지원센터 온라인 부모교육 결과보고 (9-10월) 발달장애 아동의 생애 주기별 요구와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 지원을 통해 보호자의 건강한 양육 돌봄 능력 강화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Ⅰ 운영 개요 □ 기 간 : 2022.9.22.(목) ~ 10.27.(목) 10:00~11:30, 총 6회 □ 참 석 : 발달장애 아동 보호자 등 198명 □ 강 사 : □ 방 법 : 실시간 온라인 강의(Zoom 활용) Ⅱ 운영 실적 구 분 회 기 일 자 참석자 내 용 (학령 전) 생활기술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1회기 9월22일 33 【자조기술 가르치기】 - 자조 기술을 가정에서 가르칠 수 있는 방법 소개 2회기 9월29일 30 【섭식 문제 다루기】 - 발달장애 아동들이 흔히 겪는 섭식 관련 문제 3회기 10월6일 29 【배변 문제 다루기】 - 학령 전기에 필요한 대소변 훈련 완성하기 (학령기) 의사소통기술 가르치기 1회기 10월13일 33 【기능적 의사소통의 이해와 적용 1】 - 언어 의사소통 ABA 중재법 2회기 10월20일 32 【기능적 의사소통의 이해와 적용 2】 - 대체 의사소통 가르치기 3회기 10월27일 41 【대안행동으로써 의사소통】 - 문제행동 대체 의사소통 기술 가르친 사례 소개 □ 주 제 : 발달장애 아동의 연령별 요구와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 - (학령전) 발달장애 자녀에게 생활 기술을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방법 - (학령기) 발달장애 자녀에게 의사소통 기술 가르치기 □ 실 적 : 6회기 198명 (학령전기 3회 92명/학령기 3회106명) □ 참여 결과 (단위: 명) 구 분 사전신청 출석 자녀 연령 비고 학령 전 발달장애 자녀의 생활 기술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47 1회 2회 3회 불참 '15 '16 '17 '18 '19 학령기 발달장애 자녀에게 의사 소통기술 가르치기 46 1회 2회 3회 불참 초1 초2 초3 초4~6 - (학령전기) 발달장애 자녀의 생활기술 가르치기 과정, 사전 신청자는 47명으로 . 자녀의 연령은 6-7세가 80.4%(35명)로 대부분을 차지함 . 자녀의 연령은 초1학년이 73.9%(34명)로 가장 많았음 ⇒ 양상을 보였으며, 자녀연령은 학령전기는 6-7세, 학령기는 초1학년으로 집중되는 양상을 보임 Ⅲ 설문결과 □ 항 목 : 5점 배정 4항목(만족도, 프로그램 효과성 등) 등록경로, 희망교육 등 □ 참 여 : 38명(학령전기 17명, 학령기 21명) - . □ 결 과 【항목별 점수표, 자기기입식 5점척도】 구 분 평가항목 평균점수 설문문항(5점 척도) 응답자 수(명) 평가(4개 항목, 5점 만점) 학령전기 학령기 매우 그렇다(5) 그렇다 (4) 보통이다 (3) 그렇지 않다(2) 전혀 그렇지 않다(1) 학령전 학령기 학령전 학령기 학령전 학령기 학령전 학령기 학령전 학령기 가. Ⅰ. 주제적절성 및 만족도 강의 주제 적절성 강의 내용 만족도 나. Ⅱ. 교육 효과성 아이 양육에 도움정도 타인에게 추천 정도 ▲ Ⅰ-1. 강의 주제 적절성 항목 연도 주제 적절성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학령전 인원(명) 비율(%) 학령기 인원(명) 비율(%) ▲ Ⅰ-2. 전반적 만족도 항목 연도 전반적 만족도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학령전 인원(명) 비율(%) 학령기 인원(명) 비율(%) ▲ Ⅱ-1.아이 양육에 도움정도 항목 연도 양육 도움정도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학령전 인원(명) 비율(%) 학령기 인원(명) 비율(%) Ⅱ-2.타인에게 추천정도 항목 연도 타인에게 추천정도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학령전 인원(명) 비율(%) 학령기 인원(명) 비율(%) ▲ 【교육참여 경로】 항목 연도 교육 참여 경로 지인 소개 문자 병원내 안내문 병원 홈페이지 학령전 인원(명) 비율(%) 학령기 인원(명) 비율(%) ▲ 교육 참여 경로에 대해 학령전기 및 학령기 모두 문자와 병원 내 게시된 안내문을 통해 참여했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커뮤니티등을 통한 지인 소개, 홈페이지를 통해 등록하였다는 순이었음. 【향후 희망 교육, 복수응답】 학령 전 [ABA관련] 문제행동에 대한 반응, 집에서 하는 ABA, 가정에서 실천가능한 긍정적 행동 지원PBIS ESDM 놀이, 가정에서 하는 언어치료, 대화의 중요성 또는 대화의 기술(스피치) [발달장애] 고 기능 자폐스펙트럼, ADHD 부모교육 [사 회 성] 발달장애아의 사회성 길러주기(친구), 사회성 향상을 위해 가정에서 할수 있는 일 [전이지원] 구체적인 학교입학 준비나 사회성, 학교준비에 필요한 정보들 [약물치료] 약물치료와 자조활동 배우기, 약물복용 [기 타] 장애아이 성교육, 아이의 상상력을 키워주는법, 치료실에서 배운 내용 복습하는법, 학령기 [ABA관련] ABA로 하는 언어치료, 언어행동 향상 및 확장, 실제상황에서 적절한 언어나 행동교정 사례, 홈ABA 부모교육, 문제행동, 자폐아동의 불안 및 강박에 대한 부모교육 [사 회 성] 사회성, 사회기술, 또래관계, 발달놀이와 학교생활, 사회성 기술(ASD), 또래와의 관계 [약물치료] 자폐장애 약물섭취 관련 주의사항과 사례소개 [의사소통] 초등학생의 의사소통 능력개선 [기 타] 충동 및 주의력 산만함을 약이 아닌 다른방법으로 해결해줄 수 있는 방법, 자조기술 향상 【기타 제안하고 싶은 내용】 Ⅳ 관련 사진 Ⅴ 총 평 □ 잘된 점 □ 개선점 및 향후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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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9-10월 부모 교육 강의자료(6회기).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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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지원센터 온라인 부모교육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어린이병원 진료부
문서번호 진료부-26213 생산일자 2022-11-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계월 (02-570-8344) 관리번호 D000004669416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