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전산정보과-27403 결재일자 2022. 11. 1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산정보과장 요금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이정희 한재훈 안병희 11/15 김권기 협 조 2023년 상수도 정보화교육 운영 계획 2022. 11. 상수도사업본부 (전산정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상수도 정보화교육 운영 계획 상수도사업본부 및 산하 사업소 직원들이 IT 기술 트렌드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정보화 실무 역량을 제고시키고자 함 Ⅰ 운 영 근 거 지방공무원 교육훈련법 제5조(교육훈련기본계획 수립) 스마트도시 조성 및 산업진흥 등에 관한 법률 제28조 (전문인력양성) Ⅱ 운 영 현 황 2021년은 코로나로 인해 전 과정 재택(온라인)교육으로 진행 2022년은 인재개발원 교육으로 대체 ○ '21년에 실시한 비대면 온라인 수업은, 실습이 필요한 정보화교육 특성상 효과가 낮고 인재개발원 교육과 중복과정이 많아 '22년은 미실시 ○ 교육장 PC는 '21년도에 요금 인상, 소상공인 감면 등의 업무처리를 위한 사업소 기간제 근로자용으로 재배치(32대) ※ '23년 상반기 신규 PC로 설치 예정 ○ 정보화 교육장은 본부 정보화 용역 인력 임시 사무실로 활용 ※ '23년 2월까지 사용 예정 Ⅲ 추 진 계 획 추진개요 ○ 기 간 : 2023. 3. ~ 11. ○ 대 상 : 전 직원(상수도본부 및 산하기관) ○ 운영방식 : 전문교육업체에 위탁운영(수의계약) ※ 예산 : 15,600천원 ※ 수의계약 사유 : 추정가격 2천만원 이하 용역(지방계약법 시행령 제30조) ○ 교육진행 방안 - 교육과정 : 총 20회 진행(월 2~3회) - 교육인원 : 500명 (20회 × 25명) - 교육장소 : 상수도사업본부 별관3층 전산교육장 ※ 교육장 이전으로 장소 변경될 수 있음 - 교육방법 : 집합교육 ※「사회적 거리두기」 정부 지침 변경 시 중단 및 온라인 교육으로 변동 가능 세부추진계획 ○ 교육 활성화를 위한 설문조사 실시 : '22년 10월 - 행정포털 내 전자설문시스템으로 조사(참여자 227명) - 과거 정보화교육 수강 만족도 92.7% - OA실무(엑셀+한글), 영상편집을 활용한 업무 홍보 과정을 선호 - 수강월은 4?5월, 10?11월, 요일은 수?금 선호 - 대면교육을 통한 실습 위주 및 업무와 개인능력 향상을 위한 강좌 요청 ※ 설문조사 결과 상세 내역 [붙임1] 참고 ○ 교육장 이전 및 재정비 : '23년 상반기 예정 - 교육인원을 35명 ⇒ 25명으로 조정하여 교육 집중도 강화 - 고사양이 필요한 과정의 원활한 교육을 위해 신규 PC로 교체 ○ 교육과정 : 13개 과정(총 20회 진행) - OA 과정 : 엑셀 함수, 슬기로운 OA 실무 TIP (한글+엑셀) 등 - OA외 과정 : 영상편집을 활용한 업무 홍보, 스마트폰으로 영화 제작, 드론 체험 등 ※ 최신 IT 기술 트렌드 및 이슈 관련 내용 1시간 내외 포함 - 실습 위주의 직무역량, 업무 효율화 강화 및 선호 과정으로 편성 ※ 교육과정 상세내역 [붙임2] 참고, 직무관련 시스템 교육 포함 ○ 운영절차 공지 및 신청접수 대상자 선정 대상자 알림 - 시기: 교육 2주 전 - 안내: 공문·게시판·메일 - 신청: 신청서 작성 및 행정메일 발송 - 기준: 선착순 ※ 부서별 현원 20% 이상 대상자 조정 - 방법: 메일, 문자 - 내용: 교육일정안내 - 기타: 교육자료 발송 교육수료 교육시간 인정 - 기준: 근태 ? 출석·지참·외출·조퇴 등 ※ 불참 시 다른 직원에게 기회 제공을 위해 교육 취소 메일 회신 요청 - 시스템: 학습관리시스템 - 방법: 교육과정 등록, 수료자 정보 등록 - 시간: 1일 7시간 인정 ○ 기타사항 항목 분류 내용 강사선발 및 교재 선정 강사선발 강좌관련 전문강사 초빙 + 필요시 보조강사 배치 교육교재 교육과정에 맞는 교재 구매 교육만족도 조사 조사방법 온라인 설문조사(위탁업체 시스템 사용) 조사항목 교육생 만족도(6개), 기타(6개) 활용 향후 교육 운영에 수강생 만족도 조사 결과 반영 교육생 급식비 - 교육 진행 당일 수강생 대상 식권 배부 Ⅳ 소 요 예 산 소요예산 : 27,040천원 ○ 예산과목 : 상수도 인력의 전문화,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01) 구분 예산액 비 고 계 27,040천원 교육생 20명 기준 사무관리비 27,040천원 강사료 15,600천원 교재비 8,000천원 교육장운영비 1,440천원 교육생급식비 2,000천원 ※ 교육강사비는 '22년 인재개발원 강사수당 준용('22. 2. 25.) Ⅴ 추 진 일 정 용역계약 체결 : '23년 2월 정보화교육장 정비 : '23년 2월 ~ 3월 정보화교육 운영 : '23년 3월 ~ 11월 운영결과 보고 : '23년 6월 ~ 12월 ○ 교육 운영 결과 정리 및 교재비 회계처리 ○ 학습관리시스템 교육생 학습시간 인정 처리 붙임 1. 정보화교육 사전 설문조사 결과 1부. 2. 정보화 교육과정 상세내역 각 1부. 끝.
27220762
20221117045007
본청
전산정보과-27403
D0000046690033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