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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23년 한파 종합대책 추진 계획

문서번호 안전지원과-29584 결재일자 2022. 11. 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행정2부시장 제252호 시 민 주무관 안전지원과장 안전총괄관 직무대리 안전총괄실장 직무대리 행정2부시장 주민희 송종훈 장영민 최진석 11/03 한제현 협 조 복지정책과장 하영태 어르신복지과장 김정범 자활지원과장 은용경 안심돌봄복지과장 하동준 홍보담당관 김종수 보건의료정책과장 이준형 정신건강과장 함형희 기후환경정책과장 김정선 녹색에너지과장 임미경 중대재해예방과장 송준서 교통정책과장 김규룡 재난대응과장 현진수 요금관리부장 안병희 안전지원팀장 권우정 ’22년/’23년 한파 종합대책 추진 계획 '22/'23년 한파 종합대책 추진 계획 2022. 11. 안전총괄실 (안전지원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목 차 Ⅰ. 추진개요 및 기상전망 04 Ⅱ. 전년도 추진실적 05 Ⅲ. '22/'23년 분야별 중점추진 과제 06 Ⅳ. 세부 추진계획 실시간 한파 상황관리 및 대응체계 구축 07 한파 취약계층 보호 및 지원 확대 12 한파 저감·취약시설 운영 및 안전관리 19 Ⅴ. 행정사항 26 '22/'23년 한파 종합대책 추진 계획 겨울철 한파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홀몸어르신?쪽방주민 등 취약계층 보호 및 취약시설물 안전관리로 한파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및 기상전망 추진기간 : ’22. 11. 15. ~ ’23. 3. 15. (4개월 간) 주요 추진사항 ① 한파 상황관리 : 한파대비 비상체계 가동, 한파 종합지원상황실 운영 ② 취약계층 보호 : 홀몸어르신?쪽방주민 등 취약계층 지원, 한파 피해예방 ③ 취약시설 관리 : 가스?동파 등 취약시설, 지하철 등 교통시설물 안전관리 ④ 시민불편 해소 : 정전사고 대비, 방풍시설 등 한파저감대책 추진 2022년 겨울철 기상전망 ※기상청 기후전망(’22.8.23) ㅇ(기온) 평년과 비슷할 것으로 전망되나, 찬 대륙고기압 영향을 받아 기온변화 크며, 기온 큰 폭으로 떨어질 때가 있겠음 서울 평균기온(평년): 11월(6.7℃), 12월(-0.4℃), 1월(-2.5℃) ㅇ(강수) 평년과 비슷하거나 적겠으며 찬 대륙고기압 확장 시 지형적 영향(서해안, 강원영동)으로 다소 많은 눈이 내릴 때가 있겠음 서울 평균강수량(평년): 11월(46.1㎜), 12월(23.3㎜), 1월(15.5㎜) ―● 최근 5년간 한파특보 현황(서울) 구 분 '17/18년 '18/19년 '19/20년 '20/21년 '21/22년 한파주의보 19일 12일 13일 25일 10일 한파경보 4일 - - 5일 4일 최저기온 -17.8℃ ('18.1.26.) -14.4℃ ('18.12.28.) -11.8℃ ('20.2.6.) -18.6℃ ('21.1.8.) -15.5℃ ('21.12.26.) Ⅱ 전년도 추진실적 한파 피해 현황 ㅇ 한랭질환자 24명, 사망자 1명 (노숙인_’21.12.20) ※전국300(사망9) ㅇ 계량기 동파 3,621곳, 수도관 동파 26곳 (복구완료) 주요 추진실적 한파 종합지원상황실 운영 ? (운영기간) ’21.11.15. ~ ’22.3.15.(기간 중 14일) 주의보10, 경보4 ? (근무인원) 시·구 26개 본부 2,803명 근무 취약계층 안전확인 및 보호 활동 ? 쪽방촌, 홀몸어르신 등 보호활동 - (쪽방촌) 안부확인 4,772건, 임시주거 지원 52건 - (홀몸어르신) 방문, 진료, 안부전화 등 162,511건 ? 거리노숙인 보호활동 - 응급잠자리 제공 1,282명, 급식 제공 7,771명, 무료진료 276명 등 ? 한파 119 순회 구급대 활동 - 순찰 1,373회, 활동인원 5,571명, 장비 1,468대 동원 취약시설물 안전관리 및 시민불편 해소 ? 한파 대비 상수도 복구 : 수도관 동파 26건, 계량기 동파 3,621건 ? 한파취약시설 안전점검 : 지하철 선로점검 1,734건, 가스시설 1,363개소 ? 한파저감시설 운영 : 방풍시설 815개소, 온열의자 1,776개, 한파쉼터 810개소 등 시민행동요령 홍보 및 시민소통 ? 전광판(지하철 포함) 572개소, SNS 577회, 문자안내 215,846회 등 ? 브로셔 및 리플릿 40,000부 제작 및 배부 Ⅲ '22/'23년 분야별 중점 추진과제 분 야 중점 추진내용 실?본부?국 한파 상황대응 체계구축 1 한파 대응 체계 구축 : 행안부↔시↔자치구, 유관기관 - (한파특보 발령) 단계별 대응 : 종합지원상황실 및 재대본 주의(1단계) 종합지원상황실 5개반, 12명 경보(2단계) 1단계 + 3개반(행정,홍보,의료), 8개반 18명 심각(3단계) 대규모 인명피해 발생, 재대본 구성(13개반 39명) ※ 관심(평시) : 상황관리 TF 운영, 징후감시 활동 안전총괄실 (안전지원과) 2 신속 피해상황 지원 및 구급 체계 운영 - 한랭질환 응급실 운영, 119구조 대응활동 시민건강국 소방재난본부 3 시민소통 및 시민행동요령 홍보 강화 - 한파대비 기상정보, 대처방안 등 신속 제공(온?오프) 홍보기획관 안전총괄실 한파 취약계층 보호?지원 1 한파 취약계층 집중 관리 및 지원 확대 - 노숙인 거리상담 활동 확대 48명→107명 (한파특보 123명) - 노숙인 겨울철 난방용품·의류 등 80,600점(29,800점 ↑) - 거동불편 어르신 도시락·밑반찬 배달 (13,277명 , 491명↑) - 취약 어르신 겨울철 안전확인 강화 (36,145명, 1,448명↑) - 저소득 가구 월동대책비 확대(26만 가구(130억원), 4만 ↑) 복지정책실 자치구 2 에너지 취약계층 보호 지원 - 에너지 바우처 지원, 다가온(多家溫) 동행 서울(보일러 등 3만가구) 기후환경본부 한파 저감·취약 시설운영 관리 1 한파저감시설 설치 및 운영 - 온열의자(2,072개), 한파쉼터(1,104개소) 등 한파저감시설 운영 안전총괄실 자치구 2 겨울철 한파 대비 취약시설물 안전 강화 - 수도 동파?동결 예방 및 안정적 급수체계 유지 - 가스시설물(1,358개소) 등 관리 및 안정적 에너지 공급 - 겨울철 교통대책 (지하철 등 교통시설 점검 및 보완 등) 상수도사업본부 소방재난본부 기후환경본부 안전총괄실 도시교통실 3 한파대비 농작물 보호 노동공정 상생정책관 (농수산유통) Ⅳ 세부 추진계획 1 실시간 한파 관리 및 대응체계 구축 1 한파 대응체계 구축?운영 (안전총괄실) 한파 위기경보 수준 구 분 판단 기준 주요활동 근무인원 관 심 한파 대책기간 (’22.11.15~’23.3.15) 징후 감시 활동 상황관리TF (각부서 근무) 주 의 (1단계) 아침 최저기온 -12℃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 예상 종합지원상황실 운영 5개반 12명 경 계 (2단계) 아침 최저기온 -15℃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 예상 종합지원상황실 운영 8개반 18명 심 각 (3단계) 대규모 인명피해 발생 재난안전대책 본부 구성 13개반 39명 ※(참고) 기상청, 한파특보 발령 - 한파주의보 :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0℃ 이상 하강하여 3℃ 이하이거나, 아침 최저기온이 -12℃ 이하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이 예상될 때 - 한파 경보 :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5℃ 이상 하강하여 3℃ 이하이거나, 아침 최저기온이 -15℃ 이하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이 예상될 때 단계별 상황관리 대응 관심 : 평시 상황관리 자체 TF 구성·운영(각 부서 자체 근무) ㅇ 각 분야별 상황 관리, 비상연락망 유지, 기상상황 점검 등 (9개 부서 27명) 반명 인원 해당부서 상황총괄팀 3명 안전지원팀장, 부서 담당자(2) 생활지원팀 9명 어르신복지과(어르신정책팀장), 자활지원과(자활정책팀장), 정신건강과(어르신건강증진팀장), 부서 담당자(6) 시설복구팀 12명 예방과(가스위험물안전팀장), 녹색에너지과(에너지정책팀장), 도시철도과(도시철도운영팀장), 상수도본부(계측과리과장), 부서 담당(8) 농작물대책팀 3명 농수산유통담당관(농업지원팀장) 부서 담당(2) 주 의 : 1단계 한파 종합지원상황실 운영 ㅇ 구성 : 5개반 12명 (1일 2교대, 09:00 ~ 21:00 / 21:00 ~ 익일 09:00) ㅇ 역할 : 상황전파, 취약계층 보호, 시설물 안전관리, 피해상황 접수 및 지원, 카톡방 운영 (시·구·유관기관 정보 신속전파) 경 계 : 2단계 한파 종합지원상황실 운영 ㅇ 구성 : 8개반 18명 (1일 2교대, 09:00 ~ 21:00 / 21:00 ~ 익일 09:00) ? 1단계(5개반) + 3개반(행정지원자원봉사반, 재난홍보반, 의료방역반) ㅇ 역할 : 상황 분야 확대 등 한파 상황 모니터링 체계 가동 심 각 : 3단계 한파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ㅇ 구성 : 13개반 39명 (1일 2교대, 09:00 ~ 21:00 / 21:00 ~ 익일 09:00) ? 2단계(8개반) + 5개반(자원지원, 질서협력, 환경정비,통신지원,교통대책) ㅇ 역할 : 시장 지위 하 피해상황 모니터링 및 총력 대응 신속?효율적 한파 피해 및 대처사항 보고 ㅇ 한파대처상황 보고체계 유지 (행안부 ↔ 시 ↔ 자치구,유관기관) ? (보고방법) NDMS를 통한 상황보고(18시+익일06시) ※ 사망자 발생시 즉시보고 ? (실시간 공유(SNS)) 서울시 (자치구?관련부서·수도사업소·소방본부·경찰청) ㅇ 주요 사건?사고 보고 (즉시 보고: 유선 또는 서면) ? (중앙부처)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상황실 상황담당관 ? (市) 시장단, 기획조정실장, 대변인, 안전총괄실장, 관계 실?국?본부장 ※ 한파피해 현황 및 조치사항 접수?기록관리 (관계기관 협조) - 서울 한파종합지원상황실(신청사 지하3층), 자치구 한파대책본부 - 상수도사업본부, 소방재난본부, 지하철?전기?가스 등 각 기관 상황실 - TV, 언론보도, 인터넷, SNS 등 모니터링 2 신속한 피해상황 지원 및 구급체계 운영 (시민건강국, 소방재난본부) 한랭질환 응급실 감시체계 운영계획 ㅇ 추진기간 : ’22. 12. 1. ~ ’23. 2. 28. (한파특보상황에 따라 탄력운영) ㅇ 참여기관(총 89개소) 참여 기관수 의료기관 서울시 및 자치구 89 63 (응급의료기관: 49개, 응급실 운영기관: 14개) 26 ㅇ 운영방법 -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 감시체계운영 (http://is.cdc.go.kr) - 보고체계: 응급의료기관 → 자치구 → 서울시 → 질병관리본부 - 보고기한: 의료기관(익일 10:00), 보건소(12:00), 서울시(14:00) ㅇ 운영내용 : 일일보고 및 건강피해 사례보고 - 응급실 내원일 기준 : 0~24시 - 응급실 총 환자 수 : 응급실 내원환자 수 - 응급실 총 사망자 수 : 사망후 내원+진료중 사망환자 - 한랭질환 발생 건 수 : 한랭질환자로 진단 또는 의심되는 환자 ※ 한랭질환: 저체온증, 동상, 침족병·침수병, 동창, 기타(기온 하강에 따른 영향) 한파대비 119구조?구급 대응활동 추진 ㅇ 쪽방촌, 노숙인 밀집지역 등 실태 사전확인(’22.11.15.~11.30.) - 대 상 : 쪽방 12개 지역, 노숙인 밀집 12개 지역, 장애인 거주지역 등 - 내 용 : 수도, 가스, 전기, 소방시설 등 기초생활 환경, 생활불편 사항 등 실태조사 ㅇ 독거중증장애인 119안전지원 서비스 지원 - 시 기 : 한파특보(경보) 발효 시 - 대 상 : 관할 내 독거 중증장애인, 장애인 자립센터 - 담당지정 : 전담 의용소방대 1~2명 + 소방공무원(필요시) - 활동내용 (안부전화 → 방문) ※ 코로나 재유행 대비 요청시 방문 실태확인 안전점검 + 위험제거, 생활안전지원 + 기초소방시설 정비보급 전기, 가스, 소방시설 환경정리 및 개인위생지원 소화기,단독경보형감지기 등 ㅇ 119순회구급대 운영 및 119생활안전대 재난 예방 순찰 1) 재난취약계층 119순회구급대 운영 - 대 상 : 쪽방지역, 노숙인 밀집지역, 중증장애인 주거지 일대 - 내 용 : 119구급차량 161대, 노선상 안전순찰 및 응급상황 등 대비 감시활동 2) 119생활안전대 재난예방 순찰 - 대 상 : 쪽방지역, 노숙인 밀집지역 및 관내취약대상 - 기 준 : 119생활안전대 144개대(1일 2회) ? 관내 실정에 맞는 순찰노선 편성?지역별 순찰로 재난위험 요인 사전제거 ? 방송 등을 통한 안전관리 사항 안내 및 안도감 제공 ? 재난위기 상황발생 또는 요청 시 즉각 대응 조치 3) 의용소방대 재난정보통신원 운영 - 인 원 : 4,382명(25개 소방서 의용소방대) - 내 용 : 설해, 한파로 인한 안전사고 발생 우려지역 및 교통마비?통제 구간 등 상황정보 수집, 전파 (제보 : 재난 전조정보 전용회선 운영) 3 시민소통 및 시민행동요령 홍보 강화 (홍보기획관, 안전총괄실) 한파특보 발령 시 시민행동요령 홍보 ㅇ 한파 대비 시민행동요령 온?오프 매체 활용 전파 - 주요내용: 한파 피해 예방 및 피해 발생 시 대처 방안(시민행동요령) 등 - 활용매체 · 인쇄매체: 서울사랑(월3만부), 내친구서울(30.3만부) · 영상매체: 시민게시판, 옥외전광판, 지하철 모니터 등 18,820면 · 온라인매체: 시 홈페이지, 블로그, 내손안에 서울, 카카오톡, SNS 등 270만명 - 시민행동요령 및 피해 예방 안내 등 리플릿, 브로셔 제작 및 배부 ㅇ 기상정보 및 피해발생 현황, 추가 조치사항 등 정보 신속 제공 - 응답소 긴급메시지 기능을 활용해 서울시의 공식 메시지 일괄전파 ’14년 2월 이후 폭설·폭염·질병·교통통제 등 총 741회 긴급메시지 발송(9월말 기준) - SNS 모니터링 및 120 전화상담을 통해 한파 대책 관련 정보, 피해신고 접수 등 시민문의 안내 및 실시간 대응 재난?재해 등 발생시 긴급 상담인력 투입, 120「두루일꾼」운영) ㅇ 서울안전누리, 서울안전 앱(모바일) 활용 등 재난정보 제공 - 기상정보(일기예보), 한파시민행동요령, 한파쉼터 정보 제공 - 실시간 재난발생 및 사고 속보 푸시알림 - 위치기반 맞춤형 관련정보 제공(내 주변 시설물 정보, 날씨정보, 대피소 등) 2 한파 취약계층 보호 및 지원 1 한파 취약계층 집중관리 및 지원 확대 (복지정책실) < 노숙인·쪽방주민 대상 > 거리상담 활동 확대 : 48명(평시)?107명(겨울철)?123명(한파특보) ㅇ 순찰·상담 인력 및 횟수 확대 운영(평시 4~6회 → 겨울철 최대 10회) - 밀집지역 상담반 : 20개조 40명(평시) → 32개조 65명(겨울철) 지 역 별 상담 인력 순찰 시간 계 32개조 65명 09∼18시(주간) : 3회 19∼23시(야간) : 1회 24∼05시(심야) : 2~6회 심야시간 중 서울역광장 및 지하도, 영등포 광장 등은 매시간 순찰(6회) 서 울 역 11개조 22명 시청?을지로 6개조 12명 영등포역 15개조 31명 - 시 지원 산재지역 상담반 : 4개조 8명(평시) → 20개조 42명(겨울철) 한파 특보 발령 시 상담인력 추가 확대 및 순찰 강화 ① 거리상담반 : 52개조 107명 → 123명(증 16명) - 밀집지역 시설상담원 16명 보강 - 심야시간 서울역?영등포역 등 30분 단위 순찰 및 노숙인 시설 순찰활동 강화 ※ 한파특보 : -12℃ 이하 2일 이상 지속 예상될 때 주의보, ?15℃이하 2일 이상시 경보 ② 여성노숙인 상담반 운영 : 디딤센터 1개조 2명 여성노숙인 거리상담 지원 ㅇ 용산역 노숙인 텐트촌 화재예방 및 건강안전 지원조치 - 텐트촌 위치 : 용산 역사 뒤편 공터(국가철도공단 소유, 약 1천 여㎡) - 노숙인 수 : 텐트 27동 23명 거주 - 지원 계획 : 상담 후 시설입소·임시주거 지원, 용산소방서 화재안전 점검 등 요청 ※ 거리 노숙인 코로나19 예방활동 ? 거리상담 활동 시 거리 노숙인 마스크 지급 등 겨울철 응급잠자리 및 무료급식 제공 ㅇ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해 축소 운영 중인 대피소 등 응급구호시설, 겨울철 한시적으로 1일 최대 수용인원 일부 확대하며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 - (평시) 547명 → (겨울철) 785명 (응급구호시설 675, 응급쪽방 110) ※ 응급쪽방 110명 포함, 취침인원 증가 시 생활실 외에 휴게실?독서실?식당 공간 등을 잠자리로 분산?운영하고 응급잠자리 지속 이용자에 대해서는 노숙인 생활시설로 입소 유도 ㅇ 응급쪽방 확대 운영 : 110개실 110명 ※ 필요시 150실까지 확대 - 운영방법 : 시설입소 거부하는 여성, 고령자, 중증질환자 응급 지원 - 확보내역 : 서울역 주변 65개, 영등포역 주변 30개, 강남·서초·송파 15개 ※ 응급 잠자리 운영 시 코로나19 방역조치 ? 출입자 대장 및 문진표 작성, 체온 측정, 시설 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 체온이 37.5℃ 이상 등 유증상자 격리 보호하고 코로나19 검사 즉시 실시 ? 잠자리 제공 시 4㎡당 1명으로 취침인원 제한 ? 1일 2회 이상 자체 소독 실시, 월 1회 이상 전문업체 방역 실시 ㅇ 무료급식 제공 (시설별 1일 급식인원 : 2,137명) 구분 계 종합지원센터 일시보호시설 따스한 채움터 다시서기 브릿지 영등포보현 옹달샘 햇살 만나샘 디딤센터 급식인원(명) 2,137 330 350 319 244 160 214 70 450 급식시간 - 중?석식 조?중식 중?석식 중?석식 중?석식 중?석식 3식 중?석식 구호서비스 강화 ㅇ 시민홍보 강화 및 현장 출동기관 확대 - 위기대응콜(☎1600-9582) 서울 전역 대시민 홍보 전개 - 지하철역, 동주민센터, 지구대·파출소 등 다중이용시설에 포스터(1만부) 게첨 - 현장 출동기관 확대 : (평시)3개 기관 차량 5대 → (확대)4개 기관 차량 8대 ㅇ 노숙인 구호물품 및 서비스 지원 - 방한용품(동사 및 동상예방 물품) 지원 ? 지원대상 : 동사위험 노출자(시설이용 거부자, 산재지역 거리노숙인) ? 지원물품 : 80,600점(핫팩 8만개, 침낭 600개) ? 지원방법 : 시설·응급대피소 연계 우선하고 이용거부 등 불가피할 경우 제공 ㅇ 민간후원(노숙인시설협회)을 통한 겨울옷 모집 및 제공 - 지원규모 : 3,000점 - 지원방법 : 서울역?영등포역희망지원센터 및 응급잠자리 운영시설을 통해 공급 거리 노숙인 건강지원 강화 ㅇ 밀집지역 정신건강팀(3조 11명) 활동 강화 : 주2회(화?목 야간) - 대상지역 : 3개 지역(서울역, 영등포역, 시청·을지로 등) - 추진내용 : 한파사고 위험 높은 알코올의존·중증정신질환자 집중관리, 치료연계 ㅇ 임신, 아동 동반 노숙인 : 병원진료 및 모자보호시설, 아동기관 연계 보호 ㅇ 건강취약 노숙인 집중관리 - 관리대상 : 101명(중증질환자, 고령자 중 시설이용?입소 거부자) - 관리방법 : 시설 입소를 적극 유도하되, 거부 시 노숙인종합지원시스템에 등재하여 시설 간 정보 공유, 현장치료?임시주거 지원 ㅇ 진료거부 노숙인 현장 방문 진료 - 서울역희망지원센터 배치 간호사(1명) 서울역일대 거리상담 지원 쪽방주민 생필품, 의료 등 생활안정 지원 ㅇ 지원물품 : 겨울철 난방용품, 의류, 침구류 등 19종 41,185점 겨울철 대비 후원물품 확보 현황(’22.10월 기준) ? 쌀, 김치, 연탄 등 확보물품 : 10종 35,835점 (191백만원 상당) ? 추가 소요 물품 : 식료품, 겨울내의 등 8종 5,250점(71백만원 상당) ? 쪽방 맞춤형 난방텐트 100여개 제작·보급 (1개당 10만원 상당) < 취약어르신 대상 > 겨울철 취약어르신 안전 확인 확대 (’21년 34,697명 → ’22년 36,145명) ㅇ 어르신 36,145명(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에 대한 안전 확인 활동 - 한파 특보 시 격일 안전 확인 실시하되, 대상자 및 서비스 제공 현장에 따라 필요 시 매일 안전 확인 ※ 평시 주 1회 이상 방문, 주 2회 이상 전화 - 취약어르신 및 가족·이웃 등과의 비상연락망 구축하여 한파 피해 사전 예방 및 사례 발생 시 신속한 대응체계 마련 만 65세 이상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기초연금 수급자 중 돌봄 필요 어르신 〈 평 상 시 〉 〈 한파 특보 시 〉 ? 서비스 제공계획에 따라 안부확인(주1∼2회) - 코로나19 증세 확인 및 겨울철 건강관리 ⇒ ? 격일 안전 확인(전화, 미수신시 방문) - 필요 시 일일 안전 확인 병행 ㅇ 코로나19 감염 확산 예방을 위해 비대면(사물인터넷,유선전화 등) 안부확인 방법 병행, 수행 인력의 돌봄 대상자 방문 시 마스크, 장갑 착용 등 방역수칙 준수 철저 - 겨울철 방안 온도가 현저히 낮은 경우 한파관련 물품 우선 지원 등 저소득 어르신에 도시락·밑반찬 배달 등 급식 추가지원 ㅇ 거동이 불편한 저소득 어르신 대상 도시락·밑반찬 배달 - 도시락 배달(5,295명), 밑반찬 배달(7,982명) 등 13,277명 지원 ? 겨울철 한시적 도시락, 밑반찬 배달 서비스 추가지원 ? 기간 : ’22. 12. 1. ∼ ’23. 2. 28.(3개월, 한파기간) ? 대상 : 거동불편 등 겨울철 추가지원이 필요한 저소득 어르신 1,913명 ? 내용 : (평상시)도시락 1일 1식 및 밑반찬 주 2회 제공 ⇒ (한파기간)도시락 1일 2식 및 밑반찬 주 4회 지원 확대 < 저소득가구·장애인 대상 > 민간 모금활동 활성화를 통한 취약계층 지원 강화 ㅇ「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성금 비대면 모금활동 - 사업내용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위해 기업체, 직능단체, 주민이 참여하는 모금활동 추진 - 지원대상 : 긴급지원이 필요하거나 공적 지원을 받지 못하는 저소득 시민 등 - 기부방식 : 자치구별 특화된 지역 친화적 현장 모금활동 전개 - 모금기간 : ’22. 11. 15.(화) ~ ’23. 2. 15.(수) - 목표금액 : 44,638백만원 ㅇ 민간자원 협력을 통한 한파 취약계층 겨울나기 난방비 지원 - 지원대상 : 아동보호시설 등 소규모 생활시설(약 1천 개소) - 지원규모 : 총 10억 원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초복지지원사업’ 활용 - 지원기준 : 서울시 사회복지생활시설 및 준생활시설 - 지원내용 : 난방비(유류, LPG 등) 및 공공요금(전기난방비, 도시가스난방비) ? 민간기업과 기부를 통한 저소득 독거노인, 다문화가족 대상 식료품 지원 - (사)굿피플인터내셔널-기부기업(CJ제일제당, 여의도순복음교회 등)과 함께 연말(11~12월) 어려운 이웃을 대상, 식료품 선물박스 기부 전달(5,000박스, 5억원 상당) 취약계층(위기가구)에 대한 신속·맞춤형 지원 강화 ㅇ 한파 취약계층 서울형 긴급복지 지원 - 지원대상 : 한파로 갑자기 생계가 어려워졌거나 한파 취약한 주거취약가구 지원 - 지원기준 : 기준중위소득 100%이하, 재산 379백만원 이하, 금융재산 10백만원 이하 - 사 업 비 : 500백만원 - 지원방법 : 한파 취약계층 대상으로 서울형 긴급복지 적극 안내·지원 및 옥탑방, 고시원, 지하방, 쪽방촌 등 주거 취약계층에 방한용품 등 - 지원금액 : 생계비, 의료비, 현물 지원 등 최대 300만원(한도 내 다회 지원 가능) 겨울철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시스템 강화 ㅇ 민관 협업을 통한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체계 강화 - 우리동네돌봄단 운영 확대로 촘촘한 모니터링 체계 강화 ? ’21년 : 25개구, 650명 참여 → ’22년 : 25개구, 1,200명 참여 - 고독사 위험가구 관리책임제 시행으로 돌봄 대상 명확화하여 정기 모니터링 실시 - 동절기 기간 주거취약지역 거주 1인 가구 등 위험가구 집중 관리 ㅇ 사회적 고립위험 1인가구 실태조사와 병행한 한파 취약계층 발굴·지원 - 조사대상 : 사회적 고립 위험 1인가구 등 약 116,894가구(’22.10 ~ 12월) ? ’21년 주거취약 중장년 1인가구 실태조사 미완료 가구(조사거부자, 미완료자 등) ? 자치구 자체추정 사회적 고립 위험 1인가구 및 기타 조사 필요 가구 등 - 조사주체 : 全 동주민센터 공무원 - 조사내용 : 대상가구의 개인·사회·경제적 상황 및 고독사 위험도 등 - 지원내용 : 실태조사 과정에서 발굴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방한용품 등 민간자원과 긴급복지 등 공적 연계 적극 지원 ㅇ 겨울철 한파 위기상황 대비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기획발굴 - 조사방법 : 위기정보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겨울철 한파 위기상황에 놓인 취약가구 선제적 발굴 조사 및 복지 서비스 지원·연계 ※ 위기정보 빅데이터 : 단전, 단수, 단가스, 건보료 체납, 임차료 체납, 세대주 사망 등 - 조사기간 : ’22. 11월∼’23. 2월(’22년 6차 및 ’23년 1차 복지사각지대 발굴 조사 시) - 발굴기준 : 지역의 사회·환경적 특성을 고려, 자치구별 겨울철 한파 고위험 지표 선정 및 해당가구 집중 조사 (예시 : 전·월세 주거취약가구, 단전, 단가스 가구 등) 저소득 취약계층 월동대책비 지원 구 분 지원대상 지원내용 소요예산 기초생계·의료급여 수급자 및 저소득 보훈대상자 260,000가구 가구당 50천원 130억원 (전액 시비) 2 에너지 취약계층 보호 지원 (기후환경본부) 겨울철 에너지바우처 지원 ㅇ 대 상 :『소득기준』과『가구원특성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가구 ㅇ 지원금액 : 가구원 수를 고려하여 가구당 금액을 차등 지급 구 분 1인 가구 2인 가구 3인 가구 4인 이상 가구 지원 금액 총액 148,100원 203,600원 278,000원 372,100원 여름 29,600원 44,200원 65,500원 93,500원 겨울 118,500원 159,400원 212,500원 278,600원 ※ 하절기 잔액 동절기에 사용 및 동절기 바우처 하절기로 당겨쓰기(’22년 도입) 가능 ㅇ 지원내용 : 난방 에너지원(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연탄, 등유, LPG 등)을 선택적으로 구입?사용할 수 있는 바우처 지급 서울에너지복지시민기금‘다가온(多家溫) 동행(同行)서울’추진 ㅇ 대 상 : 노숙인, 쪽방촌 등 에너지취약계층 3만가구 지원 (단위 : 가구 / 백만원) 구분 계 난방텐트 겨울이불 겨울의류 친환경 보일러 기타 (건강식품,방한용품 등) 가 구 30,228 500 2,200 18,000 100 9,428 지원금액 693 30 100 300 30 233 한파지원 주요사례 3 한파 저감·취약시설 운영 및 안전관리 1 한파저감시설 설치 및 운영 (안전총괄실, 자치구) 한파쉼터 및 한파저감 시설 운영 추진 ㅇ 구별 한파쉼터, 온열의자?온기텐트 등 한파저감시설 운영 - 코로나19 확산 상황 및 자치구별 여건 등에 따라 확대 설치?운영 ? 한파쉼터 1,104개소, 온열의자 2,072개 등 운영 ㅇ 행정안전부 재난안전특별교부금 자치구 교부(470백만원) - 한파저감시설 운영 및 설치비, 취약계층 방한용품 구매비 등 지원(’22.11) 2 겨울철 한파 대비 취약시설 안전 강화 (상수도/소방본부, 도시교통실 등) < 수도 동파?동결 예방 및 안정적 급수 > (상수도사업본부) 수도계량기 동파·동결 발생 현황(최근 5년간) 구 분 ´21/22년 ´20/21년 ´19/20년 ´18/19년 ´17/18년 최저기온 -15.5℃ -18.6℃ -11.8℃ -14.4℃ -17.8℃ 수도계량기 동파건수 3,621건 10,895건 497건 1,636건 9,670건 동파 예방사업 추진 ㅇ 단계별 근무체계 : 상수도사업본부, 8개 수도사업소, 서울시설공단 - 동파예보 단계별 근무체계 예보단계 1단계 관 심 2단계 주 의 3단계 경 계 4단계 심 각 판단기준 (최저기온) ?5℃ 이상 -5℃ 미만∼ -10℃ 이상 -10℃ 미만∼ -15℃ 이상 2일이상 지속 예보 -15℃ 미만 2일이상 지속 예보 근무체계 주간은 계측관리과 (야간은 당직근무로 대체) 24시간 상황실 구축 - 2교대 근무(09~18시, 18시~09시) 상황실장 ?총괄반장(과장)겸임 ?주간 부장/ 야간 총괄반장(과장) 겸임 ㅇ 주요업무 - 동파 피해현황 및 조치사항 관리 - 겨울철 급수대책 상황 보고(일 2회 5시, 17시 기준) - 동파계량기 교체 및 동파예방 조치 상황조정 및 통제 신속한 동파 복구체계 구축 ㅇ 수도계량기 동파교체 인력확보 - 복구인력 및 업체 현황 계 계량기 교체업무(평일기준) 사업소 시설공단 지원(필요시) 수탁업체 사업소 100(563)명 25명 75명 193명 270명 ㅇ 계량기 교체원 주간 집중근무로 교체효율 제고 - 동파 계량기 야간 교체는 효율 저하 및 안전사고가 우려됨 · 야간 대기성 근무를 할 경우 익일 대체휴가로 일간 교체실적 저하 - 휴일에는 사업소당 2인을 1조로 배치하여 동파 계량기 교체 시민과 소통하는 동파예방 홍보 추진 ㅇ 겨울철 수도계량기 동파예방 참여 이벤트 추진('22.12. 1. ~ '23. 2. 28.) - 참여방법 : 아리수 페이스북에 동파예방사진, 휴대폰 뒷자리번호 게시 - 시상내용 : 모바일 문화상품권(5만원) 30명 ㅇ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동파예방 홍보 - 검침원 검침 시 동파예방 포스터 및 안내문 수용가에 배부 · 포스터 및 안내문에 '24시간 민원상담 및 신청이 가능한 아리수톡' 안내 · 관리소홀, 보온미조치로 동파된 경우 수도계량기 대금 부과 안내 - 수도요금 고지서 뒷면 수도계량기 동파예방 안내 - 실·국 홈페이지 홍보요청, SNS를 활용한 동파예방법 홍보 ㅇ 공사장 동파관리 강화 홍보(관리소홀시 변상대금 부과) < 가스공급시설 등 안전관리 및 안정적 에너지 공급 > 가스공급시설 및 가스운반차량 안전점검 (소방재난본부) ㅇ 대 상 : 시설 1,358개소, 도시가스 배관 8,015㎞ 고압가스(180) LPG(157) 도시가스 제조 충전 저장 판매 충전 판매 CNG BIO 정압기 공급관 (㎞) 2 15 122 41 78 79 29 1 991 8,015 ㅇ 점검방법 : 자치구 주관 유관기관 합동점검 및 공급자 자율점검 ㅇ 중점 점검사항 - 가스공급시설, 대형 굴착공사장 합동점검 : 안전설비(장치) 상태, 가스 누출여부 등 - 가스이용시설 합동점검 : LPG 사용(재래시장, 취약계층), 수능시험장 등 ? 보일러 급?배기구(일산화탄소 중독사고 예방), 배관적정 및 가스누출, 발화성 물질 확인 등 ※ 수소자동차 충전소 전수점검(9개소), 검지기?압력센서 등 안전설비 상태 등 확인 지역난방 열공급시설 안전점검 실시 (기후환경본부, 서울에너지공사) ㅇ 점검대상 : 지역난방 열공급시설(열원시설, 열수송관) - 열원시설 3개소(목동, 노원, 마곡), 열수송시설 432.6㎞ ㅇ 점검방법 : 서울에너지공사(환경안전품질실) 주관 정기·수시 점검 ㅇ 주요 점검내용 - 안전관리책임자가 열병합보일러 등 열원시설 일일 점검(’22.11~12) - 20년 이상 노후 열수송관 안전진단 시행(20㎞, ’22.10~12) - 열화상카메라 탑재 차량 활용 열수송관 파손 등 안전점검(매일) 구 분 영하 10℃ 이상 영하 10℃ 미만(순찰 강화) 점검체계 3개조 15시간 순찰 3개조 24시간 순찰 점검방법 (주간점검) 09:00~18:00(2개조) (야간점검) 18:00~24:00(1개조) (주간점검) 09:00~18:00 (1개조) (주간점검) 09:00~21:00 (1개조) (철야점검) 21:00~익일 09:00 (1개조) 점검인원 6개조(서남권(목동, 마곡) 3개조, 동북권(노원) 3개조) 12명 점검방법 열화상카메라 탑재 차량 활용 도로순찰 및 취약지구 도보순찰 중대재해감시단(舊 안전어사대) 안전점검 (안전총괄실) ㅇ 점검기간 : 2022. 11. 1. ~ 2023. 2. 28.(4개월) ㅇ 점검대상 : 서울시 관내 공공·민간 건설공사장 6,272개소 중 1,440여 개소 (8개반 × 반별 일일 2개소 × 90일 = 1,440개소) 총계 공공 공사장 민간 공사장 소계 시 (사업소) 자치구 산하기관 외부 소계 건축허가 주택승인 6,272 2,231 613 1,097 315 206 4,041 3,883 158 ※ ’22. 1. 31. 기준 (민간)주택정책실 세움터 자료, (공공) 서울시 및 자치구, 산하기관 발주계획 참조 ㅇ 점검방법 : 8개반 편성(반별 감시단 2명, 1일 2개소 점검) ㅇ 점검내용 : 건설공사장 한파·화재 대비 및 근로자 중대재해 방지 여부 점검 - 동절기 화재예방, 밀폐공간 질식예방 조치 여부 등 - 추락방지 시설, 전도 및 끼임방지 조치 여부 등 - 근로자 안전보호구, 동상 및 저체온증 방지 보온장비 지급·착용 여부 등 - 중대재해처벌법, 산안법,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등에서 정하는 사항 정전사고 대비 위기대응 상황관리 추진 (기후환경본부) ㅇ 정전대비 유관기관 협조체계 구축 : 시, 자치구, 한국전력공사, 전기안전공사 등 ㅇ 위기단계별 재난대응 - 관심단계 : 자치구 대응/ 경계단계 : 市 재난상황실 가동 - 예비력 450만㎾ 이하시 사업소·산하기관·자치구에 단계별 절전조치 전파 - 공동주택 정전 시 유관기관(한전, 자치구 등)과 지원체계 구축 경보수준 관심(1단계) 주의(2단계) 경계(3단계) 심각(4단계) 발령기준 예비력 (정부기준) 예비력 4.5GW 미만 예비력 3.5GW 미만 예비력 2.5GW 미만 예비력 1.5GW 미만, 광역정전 발생 공동주택 정전 6시간 ~ 24시간 이하 600~3,000세대 이하 24~36시간 이하 6,000세대 이하 36~48시간 이하 12,000세대 이하 48시간 초과 12,000세대 초과 상황총괄 자치구 재난부서 (지원) 區 에너지부서 서울시 녹색에너지과 필요시, 상황실 운영 서울시 녹색에너지과 에너지복구상황실 운영 에너지복구상황실 운영 (국가재난단계 준하여 처리) 상황실장 자치구 과장 또는 국장 녹색에너지과장 기후환경본부장 서울시장 < 겨울철 교통대책 (지하철 등 시설점검·보완) > (도시교통실) 교통시설물 사전 점검 및 비상단계별 복구대책 ㅇ 지하철 강설 및 한파 취약지역 관리대책 - 강설 및 한파 취약시설 현황: 지상구간, 캐노피미설치역사, 차량기지 등 운영기관 역사 (지상) 출입구 캐노피 미설치역 지상선로 지상선로전환기 차량 기지 전동차 계 337(24) 1,493개소 145 71.33㎞ 759개 14개소 4,174량 서울교통공사 (9호선 2·3단계 포함) 288(25) 1,336 140 69.6 677 11 3,886 9호선 1단계 25(1) 123 5 1.73 82 1 216 우이신설선 13(-) 20 - - - 1 36 신림선 11(-) 14 - - - 1 36 - 안전계획 4단계 점검으로 피해 예방 강화(사전-확인(1,2차)-이행실태 점검) ?겨울철 대비 시설물 사전점검 및 중점관리개소 점검?보완(834개소) 및 취약시설 등 집중관리(25개 지상역 등) ?동파방지 시설물 설치 보강 : 미끄럼방지(논슬립), 캐노피, 안전난간 등 - 역사 제설 및 승강장안전문(PSD) 장애예방 전담제 추진 운영 ? 역사제설 전담제: 캐노피 없는 140개 역사 대상으로 적설량 5cm이상 시 운영 ? PSD 전담제: 지상 및 중점관리 역사 등 12개 역사 대상으로 2단계 발령 시 운영 ※ 용답, 신답, 성수, 당산, 지축, 동작, 상계, 노원, 장암, 도봉산, 뚝섬유원지, 남위례 - 상가 정기점검 및 전기장치, 공사장?기지 유류고 점검, 순찰 강화(1일 1회 이상, CCTV 모니터링), 소화기 등 화재 진압 장비 점검 등 ㅇ 기타 교통시설물 안전점검 및 안전운행 관리 - 버스·택시 차량 및 승차대 사전 안전점검 및 안전교육 실시 ?(버스) 안전운행 점검, 동절기 교통사고예방 교육, 정류소 유지관리업체 수시 순찰 ?(택시) 월동장비 휴대·차량 정비상태 점검, 승차대 일일순찰 및 주기적 청소 - 버스 차고지, 공영주차장, 공공자전거 제설장비 확보 및 취약시설 점검·보수 ?공공자전거(따릉이): 자전거 대여소 등 시설물 안점점검 및 상태 정비(11.7~18), 단말기 배터리 방전 시 자전거 즉시 회수 등 ※ 한파경보 발령 시 자전거 이용자에게 ‘한파경보’ 주의사항 안내문자 발송 - 교통안전시설물 훼손 시 현장 응급조치반 긴급 투입하여 신속 정비 실시 ?교통신호시설(제어기, 신호지주, 보행자작동신호기, 신호등), 안전표지 등 실시간 교통상황 모니터링 및 교통정보 안내 ㅇ 교통안전시설물 및 교통정보 시스템 일제 점검 실시 - 점검구역 및 점검조(2인1조) 편성. 제어기?신호등 등 이상유무 점검 - TOPIS 시스템, VMS, BIT 및 관련 영상 매체 일제 점검(10~11월) ㅇ 24시간 교통상황 모니터링 및 정보제공 - 기상특보 단계별 맞춤 정보 : 예비특보발효, 안전운전, 통제예보 등 ? TOPIS 누리집 첫 화면에 기상특보·통제현황 팝업창 표출 - 매체 활용 정보제공: 비상?재난 상황, 도로통제?버스우회?지하철 운행정보 등 정 보 제 공 매 체 ㅊ 홈페이지 모바일앱 도로전광표지 (VMS) 버스정보 안내단말기(BIT) 트위터 topis.seoul.go.kr 서울교통포털 도심?잠실권 52개소 도시고속?남산권 263개소 5,654개소 @seoultopis ㅇ 교통?재난 정보 제공 및 상황 전파 - 상황전파: 관련부서 및 관계기관 비상?재난상황 신속히 전파 - 폭설 등에 따른 도로 통제 및 버스 우회상황 등 모니터링 결과를 버스정책과, 시민봉사담당관(120), 경찰, 재난안전대책본부 등에 상황 전파 등 3 한파대비 농작물 보호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서울시 일반농업 현황 (단위: ha / 톤 / 호, 2021년 12월 기준) 작 물 구 분 계 벼 채소 과수 화훼 기타 농지면적(ha) 940 261 561 39 37 42 농 가 수(호) 7,031 (15,767명) 1,919 1,242 1,200 221 2,449 생 산 량(톤) 3,108 (1,355천본) 1,302 1,234 318 1,355(천본) 254 자료: 경지면적- ’19년 서울시 농지전수조사결과, 농가호수 -’21년 통계청자료 농업 재해대책 상황실 운영 ㅇ 상황실 설치 - 목적 : 재해 사전예방, 재해발생시 응급복구 신속지원 - 기간 : ’22. 11. 15. ~ ’23. 3. 15.(4개월) ㅇ 상황실 운영 - 기상특보에 따른 농작물, 농업시설물 안전대책 자치구 시달 - 자치구 농업분야별 피해상황 파악 및 응급복구 지원 - 시 재난안전대책본부 및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체계 유지 농작물 및 시설물 피해경감 대책 ㅇ 취약시설 사전 점검 및 정비 ㅇ 재해 예보시 대응요령 안내문자 발송 ㅇ 제설장비, 난방시설, 재해예방 자재 등 장비점검 철저 ㅇ 농업시설물 위로 쌓인 눈은 수시로 제설 ㅇ 재해 발생시 실질적 보상을 위해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 유도 Ⅴ 행정사항 한파대책 추진 ㅇ 한파 저감시설 설치 사업(특교세) 수요조사 및 지원 : ’22. 11월 중 ㅇ 겨울철 대설·한파 대비실태 중앙합동점검 실시: ’22. 11. 7.~11. ㅇ 한파 종합지원상황실 운영 준비 : ~ ’22. 11월 중순 - 비상근무조 편성 및 비상연락망 정비, 동계 피복비 구입 등 ㅇ 한파쉼터 국가재난관리시스템(NDMS) 관리(자치구) : 수시 ㅇ 제설·한파 대비 안전관리민관협력위원회 개최: ’22. 11. 29.(화) 한파대책 홍보 ㅇ 한파대비 종합대책 추진 및 홍보 전개(시 및 자치구) : 한파대책기간 - 한파대비 시민행동요령, 한파쉼터, 재난도우미 운영 등 ㅇ 한파 시민행동요령 리플릿 제작·배포 : ’22. 11월 ~ 붙임 1. 한파대책 상황관리 체계도 2. 한파 일일보고(서식).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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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23년 한파 종합대책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안전총괄실 안전총괄관 안전지원과
문서번호 안전지원과-29584 생산일자 2022-11-0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주민희 (02-2133-8518) 관리번호 D0000046596075
분류정보 안전 > 재난예방관리 > 안전관리총괄업무 > 안전대책수립 > 한파대책수립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