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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교육·공공 프로그램 운영 계획

문서번호 미술아카이브과-2005 결재일자 2022. 11. 1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술아카이브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김호정 정유진 김희진 11/11 백지숙 협 조 교육홍보과장 봉만권 주무관 류혜민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교육·공공 프로그램 운영 계획 2022. 11. 서울시립미술관 (미술아카이브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교육·공공 프로그램 운영 계획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의 개관을 대비하여 다양한 관람객층의 요구에 맞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신규 미술관과 아카이브에 대한 다각적인 미술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운영과 참여자 편의를 위해 공간을 정비하고자 함 1 추진 근거 및 배경 추진근거 ?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어린이·가족관람객 대상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교구제작 용역 계획(박물관과-11582, 2021.11.1.) ?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성인대상 교육프로그램 개발 용역 계획(박물관과-12624, 2021.11.25.) ?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디자인 가구 제작·구매·설치 추진계획(수정)(박물관과-5953, 2021.6.1.) ?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2023년 운영계획(안)(박물관과-25078, 2022.8.9.) 추진방향 ?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의 개관을 대비하여 어린이, 청소년, 성인 등 미술관을 찾는 다양한 연령대의 관람객을 포용할 수 있는 교육·공공 프로그램을 통해 안정적인 프로그램 운영의 기틀 마련 ▶ 작가와 작품, 아카이브를 아우르는 새로운 미술관 교육을 실천하고자 '22년 어린이·가족관람객과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프로그램 개발 사업을 완료하여 기관 특성에 맞춘 프로그램 운영 계획 마련 ? 다중의 이용자가 편안한 환경에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한정된 공간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교육 공간 연출 ▶ 이용자층과 프로그램의 형태를 반영할 수 있도록 공간 개념은 유연하고 다용도로 활용될 수 있도록 설계하고 다기능적이고 이동이 편리한 가구 계획을 통해 효율적으로 활용이 가능한 디자인안 도출 2 프로그램 운영 1) 프로그램 운영계획 추진 방향 ? 아카이브에 대한 이해 도모를 통해 기관과 사업에 대한 친밀도를 높이고 아카이브의 새로운 가치를 발굴할 수 잇는 프로그램 제시 ? 기관의 특성을 드러낼 수 있도록 개관 초기 수집 컬렉션 및 전시와 연계한 프로그램을 통해 아카이브에 대한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 제시 ? 참여자의 연령을 고려한 다양한 참여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기관의 공공성 확장 ? 지역 참여,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시민들의 문화적 요구에 부응하고 기관에 대한 이해와 호응 유도 교육 프로그램(안) 및 세부 내용 대분류 중분류 프로그램 내용 대상 횟수 미술 아카데미 SeMA 아카 데미 강연 프로그램 아카이브 활동, 이론, 과정을 이해하는 강연 프로그램 성인 학교 연계 학교 연계 아키비스트 직업 체험 프로그램 어린이, 청소년 전시 연계 기획·소장컬렉션 전시 연계 프로그램 전 대상 지역친화 프로그램 지역 참여 (지역)예술인 참여 창작 워크숍 전 대상 (지역)예술인 참여 문화자원 발굴 프로그램 전 대상 배움 프로그램 (아카이브 활용 기반) 아카이브/빙 활동 체험 미술아카이브 컬렉션 심화 학습 프로그램 대학생, 성인 아카이브 컬렉션을 활용한 창작 체험 프로그램 어린이, 청소년 총 계 ① 미술 아카데미 - 전문가 강연, 아키비스트 실무 체험, 전시 연계 3종의 활동으로 설계하여 관심과 니즈에 따른 다양한 교육 콘텐츠 제공 - 빅데이터 기반 4차 미래 산업 중 하나로 각광받는 아카이브 및 그에 관한 다양한 적용 활동을 이해하는 가운데 기관의 기초인 미술아카이브의 특성 이해 제공 - 특히, 데이터에 대한 친화도와 인지도가 높은 미래세대인 어린이, 청소년에게도 아카이브에 대한 강연과 실무 체험이 복합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여 진로 탐색의 기회 제공 - 개최 중인 전시와 연계하는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참여자가에게 전시, 교육이 융합된 경험을 제공하여 관객, 기관, 전시, 교육 간 상호 소통, 환류하는 채널로 기능 ② 지역친화 프로그램 - 아카이브의 넓은 세계에 대한 관심과 활동을 공유하는 예술인을 초대하여 창작 과정과 철학을 소개하는 시민 대상 워크숍 (기관 소재 지역 및 서울 도심권 기반 예술인 우선 초대) - 아카이브 수집 과정을 직접 체험하고자 하는 일반 시민, 학자, 학생, 연구자 등이 소그룹 단위로 예술인의 작업 현장을 탐방하며 지역 문화 예술인의 구술사, 스토리텔링을 체험하고 잠재 아카이브 지도 등을 작성해 보는 지역 밀착 체험형 프로그램 ③ 배움 프로그램 - 수집 컬렉션 활용에 관심이 있는 참여자를 대상으로 아카이브의 기본 개념과 정의를 알아보고 서비스 시스템을 통한 자료 검색, 분석, 연구에 대한 대한 컬렉션 기초 활용법 공유 - 어린이 관람객을 대상으로 아카이빙 과정(기획-수집-분류-정리-활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교육활동, 키트 등을 활용한 창의 활동 프로그램 공공 프로그램(안) 및 세부 내용 분류 프로그램 내용 대상 횟수 지역 연계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기관 및 지역 투어 프로그램 전 대상 서울시립미술관 본관 및 분관 탐방 프로그램 전 대상 문화접근성 향상 아카이빙, 컬렉팅 경험 공유 프로그램 전 대상 미술아카이브 공간탐색형 감상활동 프로그램 가족 관람객 총 계 ① 지역 연계 - 종로구 평창동의 지리적 특색을 살려 지어진 미술관 건축물의 구조적 특징과 주변 지역을 탐색할 수 있는 지역 친화적 프로그램 운영 - 미술관 본관 및 분관의 예술지도를 활용해 미술관내에서의 다양한 감각과 새로운 시선의 발견. 예술적 경험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아카이빙 활동 ② 문화접근성 향상 - 수집 컬렉션 활용에 관심이 있는 참여자를 대상으로 아카이브의 기본 개념과 정의를 알아보고 서비스 시스템을 통한 자료 검색, 분석, 연구에 대한 컬렉션 기초 활용법 공유 - 감상활동 키트 및 활동지를 활용한 자기주도형 공간탐방 및 탐색형 프로그램으로 미션지 수행을 통해 아카이브의 감상과 나아가 개인의 예술아카이브 제작 프로그램 일정(안) ① 연간 일정(안) 월 구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교육프로그램 미술 아카데미 SeMA 아카 데미 전문가 강연 학교 연계 전시연계 지역친화 프로그램 지역특화 창작 워크숍 자원 발굴 배움 프로그램 활동 체험 컬렉션 연구 창작 체험 공공프로그램 지역 연계 기관 투어 미술관 탐방 문화접근성 향상 나의 소장품 컬렉션 활용 ② 세부 일정(안) 구분 방식 주요대상 기간 교육프로그램 미술 아카데미 SeMA 아카데미 전문가강연 현장/온라인 성인 학교 연계 현장 어린이, 청소년 전시 연계 현장/온라인 전 대상 지역친화 창작 워크숍 현장 전 대상 자원 발굴 현장 전 대상 배움 프로그램 컬렉션 연구 현장 대학생, 성인 창작 체험 현장 어린이, 청소년 공공프로그램 지역연계 기관 투어 현장 전 대상 미술관 탐방 현장/온라인 전 대상 문화접근성향상 나의 소장품 현장 전 대상 컬렉션 활용 현장 가족관람객 3 배움동 공간 연출 1) 시설 안내 시설현황 ? 명 칭: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배움동 (Learning Space) 배움동(C동) 구분 실명 면적(㎡) 2층 강사실 18.95 모두의 교실 119.02 복도 35.41 소계 173.38 1층 프로젝트 갤러리 74.73 복도 43.87 소계 118.60 합 계 291.98 ? 주요시설 및 규모: 도면 제작 가구이미지 1층 품목, 수량 및 재료 : ※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 이미지로 향후 변경될 예정임 2층 2) 공간 연출 계획 조성 방향 ? 개발된 교육과정의 특성과 연계하여 다양한 활동 경험을 위한 공간 계획, 재구조화, 조성을 이루는 수준 높은 디자인적 요소 반영 ? 표준화되고 단일화된 강의실에서 벗어나 참여자와 강연자가 함께 소통하고 창의적 배움이 가능한 공간으로 전환이 가능한 유연한 공간 디자인 ?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폭넓은 참여자층을 포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배열, 이동과 조합이 가능한 가구 디자인 ? 미래교육에 대응할 수 있도록 온라인 교육이 가능한 공간 및 장비 구축 배움동 연출 계획(안) ※ 공간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 이미지로 사업 추진시 변경될 수 있음 ① 1층 프로젝트 갤러리 ▶ 대규모 인원을 대상으로 하는 강연, 스크리닝 프로그램 등의 진행을 위해 착석이 가능하도록 쿠션감이 있는 아이템을 활용한 디자인 제안 및 제작 ② 2층 모두의 교실 ▶ 학습공간이 강의실 밖으로 확장될 수 있는 환경 조성 ▶ 홀, 로비, 복도 등에 개인, 소규모 그룹의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하도록 대상의 규모에 따른 가변적 공간 활용 - 이동이 용이한 책상, 의자, 등의 가구 제작 ▶ 일반 강의, 학습자 참여 중심의 토론, 협동 학습 등이 가능한 다기능적 공간으로 설정하고, 이에 따른 다양한 교육자료를 수납·보관이 가능한 가구 제작 ▶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온/오프라인 교육이 가능한 장비 및 환경 구축 - PC,TV 스크린 등을 활용하여 온라인 교육 환경에 반응하는 장비 구입 ③ 2층 강사실 ▶ 수업 시작 전/후 강사의 자료 준비 및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 ▶ 제작 디자인가구 활용(서가,벤치)한 포용적 디자인 개발 ▶ 프로그램 운영시간 이외 강사뿐 아니라 도슨트, 지킴이 등 기관 운영에 필요한 인력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범용적인 디자인 4 추진방법 배움동 공간 디자인 및 연출 ? 추진목적: 프로그램 이용자를 위한 효율적이고, 유연성 있는 공간 활용을 추구하고 미술관의 수준 높은 디자인적 요소를 반영하여 사용자 경험과 공공건축물의 품격 제고를 위한 사업 추진 ? 추진기간: 2022. 11. ~ 2023. 3. ※ 배움동 공사 및 준공 일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예산과목: 문화본부 박물관과, 박물관및미술관활성화, 박물관및미술관건립지원, 평창동 미술문화복합공간 건립, 시설비(균형발전특별회계) 예산과목 소요내역 산출내역 금액 합 계 부 가 세 10% 안전관리비 1.21% 시설비 공간 조성 교육프로그램 운영 ? 운영목적: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연속적으로 추진함으로 인해 개관 초기 교육 현장 여건의 변화에 따른 내용상, 형식상의 유연한 대응을 가능케 하고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도모함 ? 운영기간: 2022. 12. ~ 2023. 6. ? 운영대상: 어린이, 청소년, 대학생, 성인 및 가족관람객 등 방문객 전 대상 ? 예산과목: 서울시립미술관 총무과, 문화예술 진흥, 미술관 활성화,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운영,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운영, 사무관리비(201-01) 예산과목 소요내역 산출내역 금액 합 계 부 가 세 10% 사무관리비 진행비 등 프로그램 운영 용역 교구재 제작 ? 추진목적: 프로그램 그래픽 디자인 및 교육자료 제작을 위한 사업 추진 ? 예산과목: 서울시립미술관 총무과, 문화예술 진흥, 미술관 활성화,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운영,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운영, 사무관리비(201-01) 예산과목 소요내역 산출내역 금액 합 계 사무관리비 그래픽 디자인 재료비, 교재 제작비 등 5 향후 계획 ? 배움동 공간 디자인안 확정 : ~ ’22. 12. ? 공간 조성 및 가구 설치 : ~ ’23. 1 ? 프로그램 운영 준비 : ~ ’23. 2 ? 배움동 및 프로그램 운영 : ’23. 3. ~ 6 협조 사항 총무과 ? 배움동 조성 및 운영 관련 각종 지급, 계약 등 체결 협조 시설과 ? 공간 디자인 및 제작 설치 용역 착수보고 협조 ? 배움동 시설 관리 협조 교육홍보과 ? 배움동 조성 및 교육프로그램 운영 관련 자문 ? 프로그램 홈페이지 및 SNS 홍보 협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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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교육·공공 프로그램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미술아카이브과
문서번호 미술아카이브과-2005 생산일자 2022-11-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호정 (02-2124-7407) 관리번호 D0000046667986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교육프로그램운영 > 교육프로그램개발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