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건설공사 사후 평가위원회 개최 결과 보고

문서번호 시설건설과-26298 결재일자 2022. 11. 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설건설과장 시설부장 강은영 이승우 11/04 강호광 협조 건설공사 사후 평가위원회 개최 결과 보고 2022. 11. 3.(목) 시 설 부 (시설건설과) 『뚝도정수센터 시설현대화 및 고도정수처리시설공사 사후평가 용역』 건설공사 사후평가 위원회 개최 결과 보고 ’22.10.31.(월) 서설부장:강호광☎3146-1501 시설건설과장:이승우☎1490 담당:강은영☎1492 우리 본부에서 시행중인 『뚝도정수센터 시설현대화 및 고도정수처리시설공사 사후평가 용역』 건설공사 사후평가 위원회를 개최하고 결과를 보고 드림. □ 용역개요 ㅇ 용 역 명 : 뚝도정수센터 시설현대화 및 고도정수처리시설공사 사후평가 용역 ㅇ 대상사업 - 사 업 명 : 뚝도정수센터 시설현대화 및 고도정수처리시설공사 - 대 상 : 표준정수처리 70만톤/일, 고도정수처리 60만톤/일 - 총사업비 : 230,005백만원 ㅇ 용역기간 : 2022. 3.16.~ 11.15. ㅇ 용 역 비 : 79,920천원(용역사 : ㈜케이씨엠씨 대표 곽동구) □ 사후평가위원회 개최 ㅇ 일 시 : ’22.10.27.(목) 10:30 ~ 11:30 ㅇ 장 소 : 본부 4층 회의실 ㅇ 사후평가 위원회 구성 - 위 원 장 : 시설부장 - 내 부(4) : 계획설계과장, 생산관리과장, 시설건설과장, 뚝도 정수시설과장 - 외 부(3) : (주)건일 나석현(서면 제출), (주)동해종합기술공사 조창주, (주)한일네트워크엔지니어링 최태용 ㅇ 사후평가위원회 결과 - 위원의견 반영 총괄 위원 의견 반영 부분반영 미반영 비고 20 건 20 건 - - - 위원의견 및 반영내용 위원명 순번 위원 의견 유형 반영 여부 반영내용 (미반영시, 사유기재) 비고 나석현 (주)건일 1 뚝도정수센터와 지가 상승은 개연성 부족 ③ 반영 지가상승은 정수센터 건설공사가 아니라 성수동 거주시설 개발에 따른 서울 숲 숲세권 형성 등에 기인한 것으로 보고서 상에 기술함. 보고서 354p, 379p 2 B/C Ratio가 타당성조사보다 감소한 것은 사업기간 동안의 인플레이션 등을 감안하여 조정이 필요함 ③ 반영 1. B/C분석의 편익(B) 산정 시 타당성조사와 동일 방법론으로 수행한 조건부가치측정법(CVM)이 2022년 시점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설문조사 응답자의 물가인식 수준이 그간의 인플레이션을 반영한 2022년 현 시점에 기초하였으므로 분석에 사업기간 동안의 물가변동이 반영됨. 2. B/C분석 시 소비자물가지수에 의한 환산계수 및 사회적 할인율을 적용하여 불변가, 현재가를 산출하여 계산하여 사업기간에 따른 인플레이션 등이 고려됨 보고서 232p ~237p 244p, 250p ~265p 3 3계열 시설을 2계열 시설로 집약화하여 토지보상비를 절감한 계획은 아주 적절함 ③ 반영 평가대상 건설사업의 사업수행성과로 정수시설 집약화 및 토지보상비 절감에 대한 내용을 기재하였음. 보고서 382p 4 설문조사를 활용하여 시설물의 계획, 운영에 반영할 필요가 있음 ⑥ 반영 1. 설문조사 중 정수센터 시설운영자에 대한 설문조사, 현장면담을 진행하여 관련 업무 담당자가 경험한 애로사항, 개선사항을 조사한 후 결과보고서에 기재함. 2. 관련 사항을 향후 유사사업 추진 시 반영할 수 있도록 개선방안에 기술하였음. 보고서 293p ~296p 386p 5 스마트건설기술(BIM)의 활용은 향후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⑥ 반영 스마트건설기술(BIM)의 활용에 대해 향후 건설사업 추진 시 개선방안으로 기재함. 보고서 385p 위원명 순번 위원 의견 유형 반영 여부 반영내용 (미반영시, 사유기재) 비고 조창주 (주)동해 1 평가결과에 따른 분석(해석)을 일관되게 적용(서술)바람 ④ 반영 사후평가결과 해석 관련 보고서 문구를 결과보고서에 수정하여 기재함. 보고서 379p 2 분석기준년도(파급효과) 일관되게 적용할 것 ④ 반영 사업효율 및 파급효과 평가 시 사업효율의 경우 B/C비율 비교분석을 위해 2020년, 파급효과의 경우 중간보고 검토의견에 따라 준공년도인 2017년을 기준으로 평가를 실시한 부분이 있음. 2020년으로 동일 기준년도를 적용함. 보고서 359p, 378p, 379p, 3 지역경제 파급효과는 적을 것으로 판단되나 보고서상 나타낼 숫자는 일관된 수치로 표현 바람 ④ 반영 1. 평가대상 건설사업의 시설물 특성 (정수센터) 상 지역경제에 대한 파급효과는 적은 것으로 기술하였음. 2.일부 오탈자(수치)에 대해 검토하여 수정하였음. 보고서 379p 359p 4 시설현대화를 포함한 기대효과(B/C)가 중간보고 대비 증가한 사유를 보고서 상에 표기 바람 ③ 반영 1. 시설현대화 공사로 인한 추가 편익을 검토한 결과, 시설현대화를 통한 사업부지 집약화(용수생산량 감축 없이 기존 3계열 시설 → 2계열 시설로 현대화)에 따른 토지 관련 편익이 발생하였음을 파악함. 2. 사업부지 집약화에 따른 편익을 일반적으로 공공사업의 토지관련 편익/비용 산정 시 활용되는 임대료 절감편익으로 산정하여 관련 산출내역을 결과보고서에 기재함. 보고서 237p 238p, 239p 5 향후 유사사업 발주 시 BIM 도입을 명문화 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됨 ⑦ 반영 관련 내용 향후 유사사업 추진 시 개선방안으로 제시함. 보고서 385p 6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제외한 사업비, 수요, B/C, 민원, 하자에 대한 정량적 평가는 합리적인 것으로 사료됨 ③ 반영 지역경제 파급효과는 뚝도정수센터 건설사업과 직접적 인과관계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기술함. 보고서 379p 최태용 (주)한일 1 정량평가지표 관련: 향후(사후평가 시) 정수장에 맞는 정량평가지표 개발이 필요함 ⑦ 반영 향후 정수센터 사후평가 수행 개선방안으로 정수센터에 적합한 지역경제(파급효과) 평가지표 개발이 필요함을 제안함. 보고서 387p 2 BIM 활용 관련: ‘현재 축적된 (BIM에 활용가능한 시설설계, 운영 관련)DATA가 충분하여 정수장 설계에 BIM 도입이 가능한지?’에 대해 검토가 필요함 ⑦ 반영 1. 정부기관의 상수도설계관련 DB구축현황을 파악하는 것은 외부용역사로써 정보접근의 한계가 존재하여 해당 내용(정수센터 시설물/설계 DB구축 현황)에 검토가 필요함을 향후 사업수행 시 개선방안에 기술함. 2. 상수도시설물 관련 BIM 기술 동향에 대한 내용을 결과보고서에 추가함. 보고서 385p 389p 3 종합결론 부문 문구 보완 관련: 향후 서울시에서 (사후평가 결과보고서를) 활용할 때 보다 효용성을 높이려면 일부 문구를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음 ⑦ 반영 관련 종합결론(유사사업 추진 시 개선방안 中 입찰안내서 관련)의 서술문구를 사후평가위원회에서 지적받은 내용을 반영하여 수정하였음. 보고서 383P 위원명 순번 위원 의견 유형 반영 여부 반영내용 (미반영시, 사유기재) 비고 백광인 계획설계과장 1 침전지?여과지 등 구조물 및 신축부 균열?누수 등에 대한 하자 여부를 (향후) 정수센터, 시공업체, 전문가 등 합동점검 필요 ⑦ 반영 합동점검 실시의 필요성은 금회 사후평가 결과보고서 향후 유사사업 추진 시 개선방안에 관련 내용을 포함하여 작성함. 보고서 386p 김형준생산관리과장 1 파급효과 평가 시 지역주민에 대한 평가는 당초와 현재의 비교분석이 어려우니, 정수센터 설계단계에서 지역주민 or 급수구역 주민의 만족도 조사가 필요 ⑤ 반영 1. 향후 타당성조사, 기본설계, 실시설계 당시 수돗물 만족도 조사항목을 표준화하여 건설사업 수행단계별로 일관된 설문조사를 사업경과에 맞추어 재실시 및 비교할 수 있도록 조치하는 것이 바람직함을 결과보고서에 기재함. 2. 금회 사후평가의 경우 타당성조사에서 실시한 수돗물만족도 설문조사 결과와 금회 사후평가 설문조사 결과를 비교분석함. 보고서 1. 360p 2. 281p ~282p 2 22개 하자부문에 대하여 향후 시설 유지에 문제가 될 것인지 여부를 검토 필요(효율적 유지관리) ⑥ 반영 시설운영자 현장면담 시 하자가 시설물 유지관리에 미친 문제를 조사하여 관련 내용(큰 문제 없음)을 보고서에 기재함. 보고서 294p 이호완 뚝도 정수시설과장 1 설계?시공 일괄입찰(T/K) 공사에서 설계부실로 시공지연(경사판 형식 선정 후 변경) 되었는데도 준공검사 완료 및 대가지급한 것은 아쉬운 점이 있음(건설분쟁 패소 사유 中) 향후 시운전기간, 성능보장을 포함하여 유사공사 추진되어야 할 것임. ⑦ 반영 1. 관련 건설분쟁 내용을 정리?요약하여 결과보고서 건설분쟁 부분에 기재하여 향후 유사사업 수행 시 참조 가능하게 함. 2. 종합결론의 유사사업 수행 시 개선방안으로 건설분쟁 관련 사항을 입찰안내서 유의사항을 통해 반영하여 향후 안정적 건설사업관리를 도모할 수 있도록 제안함. 보고서 203p ~219p 383p 이승우 시설건설과장 1 향후 정수센터 관련 건설사업 계획 시 참조를 위해 설계 시점과 현재 시점 간의 시간경과에 따라 발생한 사회적?자연적 환경적 차이에 대한 내용 조사 및 서술 요망 ⑦ 반영 1. 사업계획 및 설계당시(2008~9년도)와 현재(2022년도) 사회적 환경변화로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자연적 환경변화로 수돗물 유충 관련 이슈를 선발하여 관련 내용을 결과보고서에 기재함. 2. 시설운영자 현장면담 시 중대재해처벌법 및 수돗물 유충 관련 사항에 대해 조사하여 관련 내용 결과보고서에 기재함. 보고서 361p ~376p 294p 2 사후평가 평가지표 중 안전에 관한 내용 기술 시 단순히 안전사고 발생 건수에 집계 결과만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정수센터 건설공사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에 대한 사고 유형, 현황 등에 대한 조사하여 안전사고 현황 및 개선방안 등을 서술하여 향후 정수센터 건설사업 계획에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결과보고서 작성 ⑦ 반영 1. 관련 평가지표(안전) 평가 시 사고발생 건수 집계와 더불어 관련 건설현장의 언론보도자료(무재해)를 조사하여 기재함. 2. 정수센터 건설공사 시 발생 가능한 사고유형을 조사하여 기재함. 3. 상?하수도 건설공사 사고사례 및 개선대책 조사하여 기재함. 4. 상수도시설 공용중 사고사례를 조사하여 관련 사업계획 시 참조할 수 있도록 기재함. 보고서 197p 363P ~366p 367P ~369p 370P ~372p □ 향후계획 ㅇ 사후평가위원회 의견을 최종보고서에 반영될 수 있도록 용역사에 통보 ㅇ 자문위원 수당 지급 - 소요예산 : 400,000원 (150,000원×2인, 비대면 자문수당 100,000원×1인) - 예산과목 : 상수도사업비용, 영업비용, 일반관리비,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 서울특별시 위원회 수당 및 여비 지급 조례 시행규칙 제2조 1항 준용 ㅇ 용역준공 : 2022.11.15.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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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 사후 평가위원회 개최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시설부 시설건설과
문서번호 시설건설과-26298 생산일자 2022-11-0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강은영 (02-3146-1492) 관리번호 D0000046614885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시설공사 > 상수도공사용역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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