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정보고(아스팔트 야간 포장 및 한강둔치 복구) 검토 보고 [올림픽대교 남단IC 연결램프 구조개선공사]
문서번호 토목부-33332 결재일자 2022. 11. 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터널건설과장 토목부장 이승주 한병찬 11/03 하현석 협조 주무관 도제경 실정보고(아스팔트 야간 포장 및 한강둔치 복구) 검토 보고 [올림픽대교 남단IC 연결램프 구조개선공사] 2022. 11. 도시기반시설본부 (토 목 부) - 올림픽대교 남단IC 연결램프 구조개선공사 - 실정보고(아스팔트 야간 포장 및 한강둔치 복구) 검토 보고 『올림픽대교 남단IC 연결램프 구조개선공사』 관련 올림픽대로 본선 아스팔트 야간 포장 및 한강둔치 복구(보행자도로 등)를 위한 실정보고 검토보고임 [관련근거] 실정보고(아스팔트 야간 포장 및 한강둔치 복구 관계기관 협의내용 설계반영[올대감22-196호( '22.10.28.)] Ⅰ 사 업 개 요 ○ 위 치 : 송파구 풍납동 일원(올림픽대교 남단 인근) ○ 규 모 : 램프신설 L=1,600m(교량 L=446m) / 램프이설 L=1,309m(교량 L=139m) ○ 기 간 : 2016.04.01. ~ 2022.12.31.(7차 '22.5.10.~22.12.31.) ○ 사 업 비 : 61,379백만원(7차 9,172백만원) ○ 시 공 사 : 대보건설(주) 외 2개사 / 감 리 단 : (주)이산 외 2개사 Ⅱ 검 토 내 용 아스팔트 야간 포장 ○ 실정보고 검토 - 올림픽대로 본선부 절삭 아스콘 포장시 장비(피니셔) 및 폐기물차량 등으로 2개 차로 이상 차단이 불가피함에 따라 당초 주간에서 야간포장으로 변경이 필요함(※ 경찰서 협의사항 : 2개 차로 이상 교통차단 필요시는 야간 작업 시행) < 아스콘 포장(야간) 계획 > - 건설공사 표준품셈(1-4-3 품의할증)에 의거 야간작업에 따른 야간할증 및 작업시간제한(8시간중 6시간 실작업) 할증 적용 - 자동차전용도로 특성상 차량 통행량이 많고 교통사고 위험이 높아 야간 포장 작업의 안전한 교통통제 및 차량유도를 위한 전문 교통차단(싸인카) 비용 반영 ○ 공사비 검토 - 공사비 증·감 현황 - 신규비목 : 설계단가 × 협의율 적용 발주처(안) 시공사(안) 적용 비고 - 예산조치 계획 ? 총사업비(61,379백만원) 범위내에서 시행 가능 ? 사업비(공사비) 확보 계획[토목부-25884('22.6.29.)] : 56,399백만원→61,379백만원(증 4,980) 한강둔치 복구(보행자도로 및 배수공) ○ 실정보고 검토 - 보행자도로 구분 도면 번호 협의내용(한강사업본부) 반영계획 보행자 도로 ① ? 보행자도로는 녹지부와 경계석 시공후 재포장하고, 포장재는 물고임 없도록 투수골재포장재 포장 ? 투수골재포장재(관급): 2,168㎡ - (당초)아스콘→ (변경)투수골재포장재 ? 도로경계석 : 1,084m ② ? 주차장측과 만나는 보행자도로는 차량 및 보행자의 동선을 고려하여 선형조정 및 차량이 보행자도로로 진입하지 못하도록 볼라드 설치 ? 보행자동선 고려 선형조정 ? 볼라드 : 6개소 ③ ? 보행자도로에 노면도색을 실시 및 주차장측 횡단부에는 횡단보도 표시 ? 보행자도로 노면도색 실시 - 외측 백색실선 : 1,084m - 중앙 황색점선 : 217m - 문자, 화살표 : 226m ④ ? 기존 가로등에 부착되있던 표지판은 철거 후 보행자 전용도로 표지판으로 재설치 ? 보행자 전용도로표지판 설치 - 오각표지판 7개소 ⑥+⑦ ? 녹지관리과와 협의한 내용에 이견 없으며 상세 계획 수립하여 재협의 ※녹지관리과 관련 의견 ①파고라3동 및 평의자는 노후화로 신규 교체설치 및 하부 보도포장(경계석 포함) 마감 ②올림픽대교 직하구간은 식생불량이 예상되므로 포장으로 마감(시설관리과와 별도 협의 후 추진) ? 보도포장 반영 - (당초)U형블럭 269㎡→(변경)스톤블럭 269㎡ - 도로경계석 : 68m ? 올림픽대교 하부 포장 반영 - 스톤블럭포장 : 986㎡ - 도로경계석 : 102m < 보행자도로 계획 > - 배수시설 구분 도면 번호 협의내용(한강사업본부) 반영계획 배수 시설 ⑤ ? 올림픽대로측 배수는 측구등으로 집수하여 가능한 초기우수처리시설로 유도 배수 ? 초기우수시설로 유도배수 설치 - U형 측구 : 268m - 우수,종배수,횡배수관 : 206m - 집수정/우수받이 추가 : 15개소/3개소 - 스틸그레이팅 : 247개(측구214개/집수정33개) ⑩ ? 배수공 중 기존관로를 유용하는 2개 라인(주차장 1개소, 풍납나들목 1개소)는 CCTV조사하여 관로상태 확인 요망(이상유무 파악) ? 기존 관로(2개) 조사시행 - CCTV조사 : 185m < 배수시설 계획 > - 기타(우회도로) 구분 도면 번호 협의내용(한강사업본부) 반영계획 기타 (우회도로) ⑧+⑨ ? 종점부 배수관로 설치를 위한 자전거도로 횡단시 상세 계획을 수립 ? 임시우회도로는 이용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최대한 단기간 복구 ? 안전시설물로 설치되는 PE방호벽은 물채움 ? 자전거도로 및 풍납나들목 우회계획 수립 - 자전거도로우회도로 : 아스콘포장(5cm) 189㎡ - 보행자도로 : 야자매트 200㎡ - 도로/보차도경계석 복구 : 16m/8m - 깨기 및 폐기물 : 34ton ? PE방호벽 설치 - PE방호벽 설치 및 해체 : 114EA < 기타(우회도로) 계획 > ○ 공사비 검토 - 공사비 증·감 현황 - 신규비목 : 설계단가 × 협의율 적용(표준시장단가 100% 적용) 발주처(안) 시공사(안) 적용 비고 - 예산조치 계획 ? 총사업비(61,379백만원) 범위내에서 시행 가능 ? 사업비(공사비) 확보 계획[토목부-25884('22.6.29.)] : 56,399백만원→61,379백만원(증 4,980) Ⅲ 조 치 의 견 ○ 올림픽대로 본선부 아스콘 야간 포장 및 보행자도로 등 한강둔치 복구를 위한 관계기관 협의내용을 설계에 반영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책임건설사업관리기술인의 검토의견과 같이 적정한 것으로 판단되므로 설계변경 자문회의(소위원회)를 거쳐 설계변경 반영하고자 함. 붙임 실정보고서 1부. 끝.
27140087
20221104050507
본청
토목부-33332
D0000046604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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