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문화 확산”2022년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27228 결재일자 2022. 11. 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이은수 조문주 이기주 11/01 서영배 협 조 예방과장 이은와 현장대응단장 代이상현 재난관리과장 김정수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문화 확산” 2022년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계획 동 작 소 방 서 (소방행정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Ⅰ 추진근거 및 중점 추진과제 □ 市 예방과-37591(2022. 10. 28.)『2022년「불조심 강조의 달」홍보 추진계획 알림』 □ 추진전략 및 중점 추진과제 추진 전략 및 중점 추진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시민생활 맞춤형 화재안전 홍보 추진 (안전서울 시책) 겨울철 소방안전 홍보영상 제작 및 SNS 홍보 추진 연령대?장소별 맞춤 홍보 전개 공공장소 활용을 통한 화재안전 홍보 확대 겨울철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홍보 콘텐츠 활용을 통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언론매체 등을 활용한 홍보 전개 불조심 강조의 달 행사 시행 등 안전취약계층 등 소방안전교육 확대 대시민 화재예방 소방안전교육 실시 안전 취약계층 소방안전교육 추진 기관 협력을 통한 소방안전교육 실시 범국민 소방안전문화 확산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른 안전문화홍보 확대 범국민적인 안전문화행사 추진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전개 Ⅱ 추진개요 □ 추진목표 : 시민 중심의 불조심 환경 조성 □ 기 간 : 2022.11.1.(화)~11.30.(수)/ 1개월 간 □ 추진대상 : 동작소방서 전 부서 □ 주요내용 ㅇ 겨울철(12월~2월) 대비 생활 속 화재안전문화 확산운동 추진 ㅇ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라 대면홍보 확대 실시 코로나19 확산 시 비대면 전환 ㅇ 화재안전에 대한 시민 관심도 제고를 위한 다양한 안전교육 전개 ※ 불나면 대피먼저, 소방차 길터주기,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 운영체계 언론홍보 화재예방 기획취재 및 보도자료 제공 소방관서장 등 언론 기고문 게재 다양한 사고 영상/사진을 통한 현장감 있는 홍보 본 부 및 소방서 매체홍보 전광판, 지하철?버스 PDP 영상 홍보 소방안전공모전 포스터 작품 전시 불조심 강조의 달 캠페인송 통화연결음 활용 맞춤형 홍보물 제작 배부 관내 관공서 및 다중이용시설 포스터 게첩 현판, 배너, 현수막 게첩 안전의식 강화를 위한 화재예방 홍보물 제작 캠페인 및 안전교육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등 안전문화행사 전개 119안전체험 등 참여 이벤트, 캠페인 영상을 통한 화재취약계층 화재예방 체험홍보 Ⅲ 세부 중점 추진과제 1 시민생활 맞춤형 화재안전 홍보 추진 1 연령대·장소별 맞춤 홍보 전개 □ 주거시설 유형별 화재안전 홍보 추진 ㅇ (아파트)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화재안전, 피난시설 사용법 등 - 화재시 대처법 등 영상 제작 후 아파트 승강기 내 모니터 송출 - 지하주차장 전기차 충전시설 부착용 화재안전수칙 홍보물 배부 ㅇ (일반주택) 겨울철 화재 예방수칙,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및 대피 등 - 난방기구 화재 예방수칙 등 일반주택용 홍보물 제작 배부(주민센터 등) 충전시설 부착용 홍보물 (예) 아파트 승강기 송출 주택화재 홍보물 □ 고연령층 맞춤형 홍보 캠페인 전개 ㅇ 대상처 : 전통시장, 경로당, 요양병원 등 ㅇ 고연령층 선호도가 높은 홍보물을 제작하여 캠페인, 안전교육 등 활용 소방안전작품 우수작, 화재예방수칙 등을 적용한 티백 홍보세트 등 3 공공장소 활용을 통한 화재안전 홍보 확대 □ 시민청 등 공공장소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개최 ㅇ 전시기간 : 2022.11.16.(수) ㅇ 전시장소 : 보라매역 역사 내 ㅇ 전시내용 : 캘리그라피, 포스터 등(소방안전작품 공모전 입상작) □ 화재안전 관심도 제고를 위한 로고프로젝트 설치 ㅇ 설치장소 : 동작소방서 차고 앞 공지, 외벽 등 ㅇ 송출내용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화재안전수칙 등 2 겨울철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1 홍보 콘텐츠 활용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 「불조심 강조의 달」홍보 현수막 및 배너 게시 ㅇ 추진대상 : 소방관서, 공공청사 및 다중이용시설 등에 게시 ㅇ 홍보문구 : “활짝 열린 소방도로 활짝 웃는 국민안전” - 현수막 : 동작구청 협의 후 지정장소 및 공공청사 게시 - 배 너 : 현장대응단 및 관내 119안전센터 구분 장소 형식 규격(M) 동작구청 게시대 (8개소) 관악현대아파트 107동 가로형 가로x세로(5.9x0.7) 보라매집하장 가로형 가로x세로(5.9x0.7) 상도힐스테이트 110동 가로형 가로x세로(6.9x0.9) 사당역 7번출구 친수공원 앞 세로형 가로x세로(0.7x5.5) 동작구민 체육센터 세로형 가로x세로(0.7x3.0) 동작구민 체육센터 저단형 가로x세로(6.0x0.7) 노량진역 7번 출입구 저단형 가로x세로(4.9x0.7) 보라매공원 입구 저단형 가로x세로(4.9x0.7) □「2022년 소방안전공모전」포스터 수상작품 게시 ㅇ 제 작 : 소방청 제작 후 배부 ㅇ 추진방법 : 관공서 게시판, 공동주택, 지하철 역사 등 포스터 게시 ㅇ 작품내용 (2022년 소방안전공모전 포스터 수상작) ※ 2021년 포스터 → 2022년 수상작품 포스터로 교체 대 상 금 상 은 상 동 상 □ 불조심 캠페인 송(통화 연결음) 활용한 홍보활동 전개 ㅇ 추진대상 : 전 부서 등 ㅇ 추진방법 : 지정음원을 전화통화 연결음으로 설정하여 홍보 【 통화 연결음(컬러링) 】 ? 음원제목 : ① 불나면 대피먼저 ② 꼭! 확인 하세요 ③ 불+조심 = 행복④ 화재 없는 나라 ⑤ 집집마다 소화기 ⑥ 안전이 먼저다 ? 음원규격 : 오디오 파일 20초~30초 분량 ※ 기 보급(2021) 컬러링을 자체 실정에 맞게 활용 □ 화재예방 홍보물품 제작 활용 ㅇ 홍보주제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소방차 길터주기, 불나면 대피먼저 등 ㅇ 제작형태 : 리플릿, 물티슈, 핫팩 등 각 부서 자체 제작 리플릿 물티슈 핫팩 학용품류 2 언론매체 등을 활용한 홍보 전개 □ 언론기고 등을 활용한 국민적 화재 경각심 형성 ㅇ 추진대상 : 인터넷 기사 및 방송 등 ㅇ 추진내용 - 화재예방 관련 주제 및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테마 활용 - 다양한 사고 영상 및 사진 제공으로 홍보 효과 극대화 【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테마 】 ①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공익광고 홍보, ② 불나면 대피먼저! 홍보추진, ③ 요양원 등 노인시설 화재예방, ④ 전기매트 등 난방용품 화재예방, ⑤ 소방차량 길 터주기 운동, ⑥ 전통시장, 영화관 등 화재예방 및 대피방법 □ 전광판 등 옥외 광고매체를 활용한 안전문화확산 ㅇ 추진대상 : 간판, 디지털광고물, 현수막, 벽보, 리플렛 등 ㅇ 추진내용 - 겨울철 화재예방,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화재예방 영상송출 - 전광판, 영화관, 지하철 등 인구밀집지역, 중점관리대상 등 매체 활용 □ 공식 홈페이지·SNS 등을 활용한 콘텐츠 자료 제공 ㅇ 추진대상 : 동작소방서 홈페이지, 당근마켓 본부 인스타그램 등 ㅇ 추진내용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자료, 공모전 수상작품 등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제대로 알기 】 ?추진배경 : 119신고의 다양한 방법에 대해 국민적 홍보 필요성 ?주요내용 : 음성통화 외 문자?어플리케이션?영상통화 등을 이용하여 신고 가능 ?홍보자료 : ‘119안전신고센터’ 홈페이지 내 자료 활용 ※ 길이별 영상자료 및 웹툰자료 다운로드 → 홍보매체에 적절히 활용 3 불조심 강조의 달 행사 시행 등 □「불조심 강조의 달」행사 시행 ㅇ 일 시 : 2022.11월 중 ㅇ 목 적 : 불조심 강조의 달 시작을 알리고 시민 안전을 다짐함 ㅇ 내 용 - 지역 주요인사, 의용소방대 등 참여로 관심 고조 - 언론홍보, SNS 등을 통하여 겨울철 화재안전 홍보 전개 - 피켓퍼레이드, 간이전시회 등 행사·이벤트 진행으로 홍보 효과 극대화 ※ 겨울철 코로나19 확산 시 비대면 행사 진행 혹은 축소 진행 【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테마 】 ①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공익광고 홍보, ② 불나면 대피먼저! 홍보추진, ③ 요양원 등 노인시설 화재예방, ④ 전기매트 등 난방용품 화재예방, ⑤ 소방차량 길 터주기 운동, ⑥ 전통시장, 영화관 등 화재예방 및 대피방법 3 안전취약계층 등 소방안전교육 확대 1 대시민 화재예방 소방안전교육 실시 □ 연령별 화재예방 소방안전교육 추진 ㅇ (유 아) 계절·장소유형별 사고예방 배우기 추진 ㅇ (학 생) 소소심 체험(고학년 위주) 및 긴급 대피방법 교육 실시 ㅇ (성 인) 공동주택 화재안전 매뉴얼의 올바른 이해와 보급 ㅇ (노 인) 화재 시 대피요령 및 피난방법 교육 □ 공모전 수상작 등을 활용한 눈높이 교육 ㅇ (공 통) 「소방안전공모전」수상작품을 통한 화재 경각심 형성 ㅇ (유 아) 「전국소방동요대회」수상작을 이용한 노래로 배우는 안전문화 ㅇ (학 생) 「청소년 119안전뉴스」수상작을 활용한 학교 내 화재대피 요령 ㅇ (성 인) 「119응급처치 영상공모전」영상을 통한 응급처치 교육 2 안전 취약계층 소방안전교육 추진 □ 화재취약대상 「주택용 소방시설」보급 및 교육 ㅇ 대 상 : 노후건물 및 반지하 거주자 등의 화재취약대상 ㅇ 주요내용 -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 기반 마련과 구매·설치 등 지원 - 지자체, 민관 협업으로 반지하 주택 우선 보급 추진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의무사항 및 필요성 전파 - 홍보콘텐츠 활용 대중매체를 통한 집중 홍보 □ 누리집·언론매체를 활용한 사회안전 취약계층 교육 ㅇ 대 상 : 사회복지시설, 안전 취약 공동주택 등 ㅇ 주요내용 - 노인, 사회복지시설, 노후된 아파트 거주자 등 대상 교육 - 온라인을 통한 화재예방대책 관련 소방안전교육 추진 □ 찾아가는 이동안전체험교실 운영 ㅇ 대 상 : 사회복지시설, 안전 취약 공동주택 등 ㅇ 주요내용 : 찾아가는 체험교실을 통하여 소화기 사용법 등 교육 3 기관 협력을 통한 소방안전교육 실시 □ 다문화 가족을 위한 소통된 안전교육 실시 ㅇ 대 상 : 다문화 가족 ㅇ 주요내용 - 외국어에 능통한 직원 및 의용소방대원을 활용한 인력풀 구성 -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협력하여 다문화가정 소방안전교육 추진 □ 119청소년단 및 소방안전강사를 통한 학교 내 안전교육 ㅇ 대 상 : 119청소년단이 소속된 학교 ㅇ 주요내용 : 학교 내 발생가능한 생활안전 교육, 화재에방 관심 갖기 등 □ 학교 내「자율 가정 안전점검표」를 활용한 자체 토의 ㅇ 대 상 : 119청소년단 가입 학교 중심으로 점검 ㅇ 주요내용 : 전년대비 분석을 통한 홍보방향 자료로 활용 ※붙임 참고 4 범국민 소방안전문화 확산 1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른 안전문화홍보 확대 □ 시민과 함께하는「제60주년 소방의 날」자체 행사 마련 ㅇ 일 자 : 2022.11.9.(수) ㅇ 주요내용 - 소방의 날 행사 취지에 맞게 시민안전을 다짐하는 행사로 진행 화재예방을 위하여 국민들에게 화재에 대한 경각심 형성(1963. 11. 1. 제1회 시행) - 실정에 맞게 시민과 소통되는 행사로 추진 ※ 겨울철 코로나19 확산 시 내부 행사 또는 비대면 행사 진행 【 소방의 날 기념식(소방청 주관) 계획안】 ?일시/장소 : 2022.11.9.(수) 14:00 / 장소 추후 공지 ?행사주제 :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 119와 함께하는 안전한 나라” ?참석인원 : 약 600명 내?외빈, 소방공무원, 순직소방공무원 유족, 유공자, 의용소방대원, 119청소년단 등 □ 시민과 함께하는「119안전체험 한마당」개최 ㅇ 대 상 : 관할 거주 어린이 및 학부모 등 ㅇ 주요내용 - 소화기 등 소방시설 및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기본교육 - 소방차 퍼레이드, 이동안전체험차량 및 체험시설활용 이벤트 추진 - 국민이 함께 즐기는 가족 단위 안전문화 행사로 진행 ※ 겨울철 코로나19 확산 시 비대면 행사 또는 소규모 참여 프로그램으로 진행 이동안전체험차량 운영 소화기 체험 심폐소생술 교육 2 범국민적인 안전문화 행사 추진 □ 2022년「어린이 소방안전포스터 공모전」개최 ㅇ 기 간 : 2022.11.1.(화) ~ 11.30.(수) 불조심 포스터 공모전 연계 ㅇ 대 상 : 관내 소재 초등학교 재학생 ㅇ 주 제 : 전 국민이 안전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내용 ㅇ 추진과정 : 본부 접수/심사 → 우수작 1점 소방청 제출 → 최종심사/발표 2021년 입상작 □「주택용 소방시설」SNS 인증 등 문화 조성 ㅇ 목 적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인증을 통한 대국민 홍보 ㅇ 주요내용 - 주택용 소방시설 위치 확인 및 설치 사진을 SNS에 공유 및 태그 - 다음 참가자 지정(릴레이챌린지) 등 전국민 확산 방안 고려 □「2022년 소방안전공모전」수상작품 전시회 개최 ㅇ 주요내용 : 지하철, 전시관 등 활용한 안전공감 전시회 개최 대 상 금 상 은 상 동 상 3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전개 □ 다중밀집장소 화재예방 캠페인 전개 ㅇ 대 상 : 백화점, 터미널, 상가 등 다중이용시설 밀집지역 중점 ㅇ 주요내용 - 유관기관 및 민간단체와 협력하여 화재예방 캠페인 실시 - 현수막, 전단지 등 시각적 자료 활용하여 진행 ※ 겨울철 코로나19 확산 시 비대면 행사 진행 혹은 축소 진행 □ 소방차 길 터주기 집중 캠페인 ㅇ 대 상 : 전통시장 등 상습 차량 정체 구간 ㅇ 주요내용 - 차량 정체구간 및 상습 주정차 구역 현수막 설치 - 필요 범위 내 음원, 현수막, 전단지 등 사용하여 시민 관심 유도 ※ 캠페인 활용가능 문구 훈격 작품명 비고 대 상 활짝 열린 소방도로 활짝 웃는 국민안전 금 상 화재예방 빈틈없게 소방통로 막힘없게 입 선 내가 열어준 소방차 길 누군가에겐 생명의 숨길 입 선 막무가내 불법주차 막막해진 골든타임 입 선 소방차에게 배려한 차선 누군가를 살리는 최선 입 선 비워요 소화전 앞 비켜요 소방차 앞 Ⅳ 행정사항 □ 관내 유관기관 및 단체 등과 긴밀한 협조체제로 홍보 확대 ㅇ 관내 협업기관 및 매체통한 송출 및 장비 지원 등 □ 겨울철 코로나19 재확산 시 행사 비대면 혹은 축소 진행 ㅇ 불조심 캠페인 및 체험 행사 진행 시 방역 관리 철저 □ 불조심 강조의 달 행사 추진계획 수립 ㅇ 소요예산 : 금1,000천원 ㅇ 예산과목 : 소방행정과 / 시민안전의식 강화 / 사무관리비 □ 현장대응단 및 각 119안전센터는 불조심 강조의 달 배너 및 포스터 게시 협조 □ 모든 부서에서는 관내 겨울철 화재 안전 분위기 조성을 위해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서식 1부. 끝. 붙임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 학 교 명 : ○ 점 검 자 - 성 명 : (서명), 보호자 : (서명) 점 검 사 항 점 검 결 과 1. 누전차단 기능이 있는 멀티탭(전기콘센트)를 사용하고 있나요 ? 2. 전열기구는 사용 후 반드시 플러그를 빼어 놓고 있나요 ? 3. 집 안의 전선 중 가구에 눌리거나 문틈에 끼인 것은 없나요? 4. 가스레인지를 사용 후 항상 중간밸브를 잠그고 있나요? 5. 가스레인지에 음식물을 올려놓고 자리를 비우지는 않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6. 난로, 가스레인지 등 화기주위에 빨래, 종이 등 탈만한 것을 보관하고 있지는 않나요? 7. 외출할 때나 잠자리 들기 전에 전열기구 등을 점검하고 있나요? 8. 우리 집 소화기와 화재경보기는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나요? 9. 소화기사용법을 가족 모두가 알고 있나요? 10. 우리집 주변에 소화전은 어디 있는지 알고 있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11. 소화전 사용법을 배워 본적이 있나요? 12. 심폐소생술을 배워 본적이 있나요? 13. 우리집 주변에 심실제세동기(AED)는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나요? 14. 우리집 승용차는 소방차가 다닐 수 있게 주차하고 있나요? 15. 119신고방법을 연습해 본적이 있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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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문화 확산”2022년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동작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27228 생산일자 2022-11-0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은수 (02-6913-7733) 관리번호 D000004657262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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