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 추진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27389 결재일자 2022. 10. 3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류제웅 조현준 마성제 10/31 이웅기 협 조 "시민과 함께하는 불조심 환경 조성" 2022년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 추진계획 서초소방서 소방행정과 (홍보교육팀)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문화 확산” 2022년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 추진계획 화재발생이 많은 겨울철에 대비하여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적극 홍보함으로써 시민안전의식을 강화하고 화재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및 중점 추진과제 □ 추진근거 ㅇ 본부 예방과-37591(2022.10.28.)호 『2022년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 추진계획 알림』 ㅇ 본부 예방과-37325(2022.10.25.)호 『제75회 불조심 강조의 달 현수막 제작 및 게첩 계획 알림』 ㅇ 본부 예방과-36606(2022.10.14.)호 『2022년 서울시 어린이 소방안전 포스터 공모전 추진 계획 알림』 □ 추진전략 및 중점 추진과제 추진 전략 및 중점 추진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시민생활 맞춤형 화재안전 홍보 추진 (안전서울 시책) 겨울철 소방안전 홍보영상 제작 및 SNS 홍보 추진 연령대?장소별 맞춤 홍보 전개 공공장소 활용을 통한 화재안전 홍보 확대 겨울철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홍보 콘텐츠 활용을 통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언론매체 등을 활용한 홍보 전개 불조심 강조의 달 행사 시행 등 안전취약계층 등 소방안전교육 확대 대시민 화재예방 소방안전교육 실시 안전 취약계층 소방안전교육 추진 기관 협력을 통한 소방안전교육 실시 범국민 소방안전문화 확산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른 안전문화홍보 확대 범국민적인 안전문화행사 추진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전개 Ⅱ 추진개요 □ 추진목표 : 시민 중심의 불조심 환경 조성 □ 기 간 : 2022. 11. 1.(화) ~ 11. 30.(수) / 1개월 간 □ 추진대상 : 본부 및 25개 소방서 □ 주요내용 ㅇ 겨울철(12월 ~ 2월) 대비 생활 속 화재안전문화 확산운동 추진 ㅇ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라 대면홍보 확대 실시 코로나19 확산 시 비대면 전환 ㅇ 화재안전에 대한 시민 관심도 제고를 위한 다양한 안전교육 전개 ※ 불나면 대피먼저, 소방차 길터주기,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 운영체계 언론홍보 화재예방 기획취재 및 보도자료 제공 겨울철 화재 대비 언론 기고문 게재 다양한 사고 영상/사진을 통한 현장감 있는 홍보 본 부 및 소방서 매체홍보 전광판, 버스터미널 스크린 활용 영상 홍보 소방안전공모전 포스터 작품 전시 불조심 강조의 달 캠페인송 통화연결음 활용 맞춤형 홍보물 제작 배부 관내 관공서 및 다중이용시설 포스터 게첩 현판, 배너, 현수막 게첩 안전의식 강화를 위한 화재예방 홍보물 제작 캠페인 및 안전교육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등 안전문화행사 전개 119안전체험 등 참여 이벤트, 캠페인 영상을 통한 화재취약계층 화재예방 체험홍보 Ⅲ 세부 중점 추진과제 1 시민생활 맞춤형 화재안전 홍보 추진 1 겨울철 소방안전 홍보영상 제작 및 SNS 홍보 추진 □ 시민 관심도가 높은 주제에 대한 SNS 홍보용 영상 제작 [본부] ㅇ 영상내용 : 시민 생활과 밀접한 화재?안전사고 사례 및 안전수칙 등 - (화재) 전동킥보드 충전, 반려동물 인덕션 오작동 화재 등 - (생활) 고드름 안전사고, 멧돼지 조우, 등산 조난 등 ㅇ 제작방법 : 시나리오?영상 자체 제작(다양한 사고사례 연속 기획 추진) ㅇ 홍보방법 : 서울소방 유튜브 및 전광판, 공동주택 승강기 모니터 송출 등 □ SNS 인플루언서와 함께하는 온라인 홍보캠페인 전개 [본부] ㅇ 다양한 유튜버의 주 콘텐츠와 결부되는 화재예방 협업 캠페인 전개 - (시사상식) 불조심 강조의 달 및 소방의 날 취지와 함께 화재예방 홍보 - (반려동물) 반려동물 인덕션 화재 등 이슈자료 제공 및 예방법 홍보 - (건강헬스) 몸짱소방관 게스트 출연 및 화재예방 홍보 ㅇ 시민의 관심사에 맞춰 다양한 소재와 관점에서 홍보 진행 가능 2 연령대·장소별 맞춤 홍보 전개 □ 주거시설 유형별 화재안전 홍보 추진 [본부(제작)/소방서(홍보)] ㅇ (아파트)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화재안전, 피난시설 사용법 등 - 화재시 대처법 등 영상 제작 후 아파트 승강기 내 모니터 송출 - 지하주차장 전기차 충전시설 부착용 화재안전수칙 홍보물 배부 ㅇ (일반주택) 겨울철 화재 예방수칙,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및 대피 등 - 난방기구 화재 예방수칙 등 일반주택용 홍보물 제작 배부(주민센터 등) 충전시설 부착용 홍보물 (예) 아파트 승강기 송출 주택화재 홍보물 □ 고연령층 맞춤형 홍보 캠페인 전개 [본부(제작)/소방서(활용)] ㅇ 대상처 : 전통시장, 경로당, 요양병원 등 ㅇ 고연령층 선호도가 높은 홍보물을 제작하여 캠페인, 안전교육 등 활용 소방안전작품 우수작, 화재예방수칙 등을 적용한 티백 홍보세트 등 3 공공장소 활용을 통한 화재안전 홍보 확대 □ 공공장소 소방안전작품 릴레이 전시회 개최 [소방서] ㅇ 전시일자 : 2022. 11. 23.(수) ㅇ 전시장소 : 강남 고속버스터미널(센트럴 시티) 예정 ㅇ 전시내용 : 캘리그라피, 포스터 등(소방안전작품 공모전 입상작 50점) 2 겨울철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1 홍보 콘텐츠 활용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 「불조심 강조의 달」홍보 현수막 및 배너 게시 [소방서] ㅇ 추진대상 : 소방서 본서, 119안전센터 등 ㅇ 홍보문구 : 2022년 소방청 표어 공모전 입상작 중 대상 수장작 【 2022년 소방안전공모전 표어 공모전 입상작 】 ? (대상) 활짝 열린 소방도로 / 활짝 웃는 국민안전 ? (금상) 화재예방 빈틈없게 / 소방통로 막힘없게 ? (은상) 화재예방 서로서로 / 화재대피 바로바로 ? (동상) 소화기는 눈과 가까이 / 소방안전은 마음과 가까이 ? (동상) 이웃재난은 나의재난 / 나의안전은 이웃안전 ? (입선) 소방점검 미리미리 / 순간방심 멀리멀리 활짝 열린 소방도로 활짝 웃는 국민안전 11월은 불조심 강조의 달 / ㅇ 추진방법 : 서별 자체 제작 후 게첩 □「2022년 소방안전공모전」포스터 수상작품 게시 [소방서] ㅇ 제 작 : 소방청 제작 후 배부 (배부수량 및 일정 별도 안내) ㅇ 추진방법 : 관공서 게시판, 공동주택, 지하철 역사 등 포스터 게시 ㅇ 작품내용 (2022년 소방안전공모전 포스터 수상작) ※ 2021년 포스터 → 2022년 수상작품 포스터로 교체 대 상 금 상 은 상 동 상 □ 불조심 캠페인 송(통화 연결음) 활용한 홍보활동 전개 [소방서] ㅇ 추진대상 : 소방서, 공공기관 등 ㅇ 추진방법 : 지정음원을 전화통화 연결음으로 설정하여 홍보 【 통화 연결음(컬러링) 】 ? 음원제목 : ① 불나면 대피먼저 ② 꼭! 확인 하세요 ③ 불+조심 = 행복④ 화재 없는 나라 ⑤ 집집마다 소화기 ⑥ 안전이 먼저다 ? 음원규격 : 오디오 파일 20초~30초 분량 ※ 기 보급(2021) 컬러링을 자체 실정에 맞게 활용 □ 화재예방 홍보물품 제작 활용 [소방서] ㅇ 홍보주제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소방차 길터주기, 불나면 대피먼저 등 ㅇ 제작형태 : 리플릿, 물티슈, 핫팩 등 등 서별 자체 제작 리플릿 물티슈 핫팩 학용품류 2 언론매체 등을 활용한 홍보 전개 □ 언론기고 등을 활용한 국민적 화재 경각심 형성 [소방서] ㅇ 추진대상 : 인터넷 기사 및 방송 등 ㅇ 추진내용 - 화재예방 관련 주제 및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테마 활용 - 다양한 사고 영상 및 사진 제공으로 홍보 효과 극대화 【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테마 】 ①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공익광고 홍보, ② 불나면 대피먼저! 홍보추진, ③ 요양원 등 노인시설 화재예방, ④ 전기매트 등 난방용품 화재예방, ⑤ 소방차량 길 터주기 운동, ⑥ 전통시장, 영화관 등 화재예방 및 대피방법 □ 전광판 등 옥외 광고매체를 활용한 안전문화확산 [소방서] ㅇ 추진대상 : 간판, 디지털광고물, 현수막, 벽보, 리플렛 등 ㅇ 추진내용 - 겨울철 화재예방,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화재예방 영상송출 - 전광판, 영화관, 지하철 등 인구밀집지역, 중점관리대상 등 매체 활용 도로 전광판 고속버스터미널 센트럴시티 주택용 소방시설 소방차 길터주기 비상구안전관리 소소심 □ 공식 홈페이지·SNS 등을 활용한 콘텐츠 자료 제공 [본부/소방서] ㅇ 추진대상 : 본부·소방서 홈페이지 (본부 SNS) ㅇ 추진내용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자료, 공모전 수상작품 등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제대로 알기 】 ?추진배경 : 119신고의 다양한 방법에 대해 국민적 홍보 필요성 ?주요내용 : 음성통화 외 문자?어플리케이션?영상통화 등을 이용하여 신고 가능 ?홍보자료 : ‘119안전신고센터’ 홈페이지 내 자료 활용 ※ 길이별 영상자료 및 웹툰자료 다운로드 → 홍보매체에 적절히 활용 3 불조심 강조의 달 행사 시행 등 □「불조심 강조의 달」행사 시행 [소방서] ㅇ 일 자 : 2022. 11월 중 ㅇ 목 적 : 화재 예방의 중요성을 알리고 시민 안전을 다짐함 ㅇ 내 용 - 지역 주요인사, 의용소방대 등 참여로 관심 고조 - 언론홍보, SNS 등을 통하여 겨울철 화재안전 홍보 전개 - 피켓퍼레이드, 간이전시회 등 행사·이벤트 진행으로 홍보 효과 극대화 ※ 겨울철 코로나19 확산 시 비대면 행사 진행 혹은 축소 진행 □「1.19 겨울철 화재안전의 날」지정 및 운영 ※ 소방청 별도 계획 수립 예정 ㅇ 목 적 : 겨울철 화재에 대한 국민적 관심 지속을 위한 재강조 ㅇ 주요내용 - 화재예방을 위한 「1.19 겨울철 화재안전의 날」시민대상 홍보 추진 - 11월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 테마 6가지 활용 - 불조심 강조의 달에 운영된 매체 홍보·캠페인·전시회 등의 재개 【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테마 】 ①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공익광고 홍보, ② 불나면 대피먼저! 홍보추진, ③ 요양원 등 노인시설 화재예방, ④ 전기매트 등 난방용품 화재예방, ⑤ 소방차량 길 터주기 운동, ⑥ 전통시장, 영화관 등 화재예방 및 대피방법 3 안전취약계층 등 소방안전교육 확대 1 대시민 화재예방 소방안전교육 실시 □ 연령별 화재예방 소방안전교육 추진 [소방서] ㅇ (유 아) 계절·장소유형별 사고예방 배우기 추진 ㅇ (학 생) 소소심 체험(고학년 위주) 및 긴급 대피방법 교육 실시 ㅇ (성 인) 공동주택 화재안전 매뉴얼의 올바른 이해와 보급 ㅇ (노 인) 화재 시 대피요령 및 피난방법 교육 □ 공모전 수상작 등을 활용한 눈높이 교육 [소방서] ㅇ (공 통) 「소방안전공모전」수상작품을 통한 화재 경각심 형성 ㅇ (유 아) 「전국소방동요대회」수상작을 이용한 노래로 배우는 안전문화 ㅇ (학 생) 「청소년 119안전뉴스」수상작을 활용한 학교 내 화재대피 요령 ㅇ (성 인) 「119응급처치 영상공모전」영상을 통한 응급처치 교육 2 안전 취약계층 소방안전교육 추진 □ 화재취약대상 「주택용 소방시설」보급 및 교육 [소방서] ㅇ 대 상 : 노후건물 및 반지하 거주자 등의 화재취약대상 ㅇ 주요내용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추진계획과 연계) -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 기반 마련과 구매·설치 등 지원 - 지자체, 민관 협업으로 반지하 주택 우선 보급 추진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의무사항 및 필요성 전파 - 홍보콘텐츠 활용 대중매체를 통한 집중 홍보 □ 누리집·언론매체를 활용한 사회안전 취약계층 교육 [소방서] ㅇ 대 상 : 사회복지시설, 안전 취약 공동주택 등 ㅇ 주요내용 - 노인, 사회복지시설, 노후된 아파트 거주자 등 대상 교육 - 온라인을 통한 화재예방대책 관련 소방안전교육 추진 □ 찾아가는 이동안전체험교실 운영 [소방서] ㅇ 대 상 : 사회복지시설, 안전 취약 공동주택 등 ㅇ 주요내용 : 찾아가는 체험교실을 통하여 소화기 사용법 등 교육 3 기관 협력을 통한 소방안전교육 실시 □ 119청소년단 및 소방안전강사를 통한 학교 내 안전교육 [소방서] ㅇ 대 상 : 119청소년단이 소속된 학교 ㅇ 주요내용 : 학교 내 발생가능한 생활안전 교육, 화재에방 관심 갖기 등 □ 학교 내「자율 가정 안전점검표」를 활용한 자체 토의 [소방서] ㅇ 대 상 : 119청소년단 가입 학교 중심으로 점검 ㅇ 주요내용 : 전년대비 분석을 통한 홍보방향 자료로 활용 ※붙임 참고 4 범국민 소방안전문화 확산 1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른 안전문화홍보 확대 □ 시민과 함께하는 「제60주년 소방의 날」자체 행사 진행 [소방서] ㅇ 일 자 : 2022. 11. 9.(수) ㅇ 주요내용 - 소방의 날 행사 취지에 맞게 시민안전을 다짐하는 행사로 진행 - 소방서별 실정에 맞게 시민과 소통되는 행사로 추진 ※ 겨울철 코로나19 확산 시 내부 행사 또는 비대면 행사 진행 【 소방의 날 기념식(소방청 주관) 계획안】 ?일시/장소 : 2022.11.9.(수) 14:00 / 장소 추후 공지 ?행사주제 :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 119와 함께하는 안전한 나라” ?참석인원 : 약 600명 내?외빈, 소방공무원, 순직소방공무원 유족, 유공자, 의용소방대원, 119청소년단 등 □ 시민과 함께하는「119안전체험 한마당」개최 [소방서] ㅇ 대 상 : 각 소방서 관할 거주 어린이 및 학부모 등 ㅇ 주요내용 - 소화기 등 소방시설 및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기본교육 - 이동안전체험차량 및 체험시설활용 이벤트 추진 ※ 겨울철 코로나19 확산 시 비대면 행사 또는 소규모 참여 프로그램으로 진행 이동안전체험차량 운영 화재 대피 체험 심폐소생술 교육 2 범국민적인 안전문화 행사 추진 □ 2022년「어린이 소방안전포스터 공모전」작품 모집 본부 별도계획 수립완료 ㅇ 기 간 : 2022. 11. 1.(화) ~ 11. 30.(수) 불조심포스터 공모전 연계 ㅇ 대 상 :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 재학생 ㅇ 주 제 : 전 국민이 안전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내용 ㅇ 추진과정 : 본부 접수/심사 → 우수작 1점 소방청 제출 → 최종심사/발표 2021년 입상작 □「주택용 소방시설」SNS 인증 등 문화 조성 [소방서] ㅇ 목 적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인증을 통한 대국민 홍보 ㅇ 주요내용 - 주택용 소방시설 위치 확인 및 설치 사진을 SNS에 공유 및 태그 - 다음 참가자 지정(릴레이챌린지) 등 전국민 확산 방안 고려 □ 소방차 길 터주기 집중 캠페인 [소방서] ㅇ 대 상 : 전통시장 등 상습 차량 정체 구간 ㅇ 주요내용 - 차량 정체구간 및 상습 주정차 구역 현수막 설치 - 필요 범위 내 음원, 현수막, 전단지 등 사용하여 시민 관심 유도 5 재배정 예산 활용 방안 ㅇ 예산과목 : 소방특별회계/시민안전의식강화/사무관리비 ㅇ 확보예산 : 금 1,000,000원 ㅇ 지출방안 - 불조심 표어 현수막, 배너 구매 - 소방캐릭터 ‘영이웅이’활용 불조심 홍보물품 구매 ※ 서초소방서 엠블럼 적극 활용 Ⅳ 행정사항 □ 각 부서에서는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물 게시 및 관련 업무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서식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2년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초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27389 생산일자 2022-10-3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류제웅 (02-6981-5830) 관리번호 D0000046555467
분류정보 안전 > 재난예방관리 > 재난재해예방홍보및교육 > 소방홍보기획 > 소방언론홍보및보도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