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소방행정과-27039 결재일자 2022. 10. 3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전승덕 장성철 권철수 10/31 김성회 협 조 -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문화 확산 - 2022년도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계획 노원소방서 (홍보교육팀)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문화 확산” 2022년도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계획 화재발생이 많은 겨울철에 대비하여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적극 홍보함으로써 시민안전의식을 강화하고 화재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66조의4(안전문화 진흥을 위한 시책의 추진) □ 市 예방과-37591(22.10.28.)호『2022년도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계획 알림』 Ⅱ 추진배경 □ 건조한 날씨, 난방기구 사용 증가 등, 화재 위험성 증가 □ 전방위적인 화재 예방 홍보를 통하여 시민 자율 안전의식 강화 〈2021년도 노원구 화재발생 현황〉 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계 화재발생 건수 (건) 15 19 13 14 16 12 24 13 14 9 10 14 173 피해현황 인 명 사망 1 0 0 0 0 0 0 0 0 0 0 0 1 부상 0 0 2 0 2 0 0 3 0 0 0 5 12 재산 (만원) 6,492 2,450 393 3,868 3,223 3,657 1,344 11,160 400 1,113 324 8,832 43,256 ◆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가 겨울철(12~1월)에 가장 많이 발생(사망1,부상5) ◆ 전방위적인 홍보와 적극적 소방활동으로 매년 인명피해가 감소하는 추세 ◆ 온·오프라인 양방향 홍보 및 소방안전교육 적극 추진 필요 Ⅲ 추진개요 □ 추진목표 : 시민 중심의 불조심 환경 조성 □ 기 간 : 2022. 11. 1.(화) ~ 11. 30.(수) / 1개월 간 □ 주요내용 ㅇ 겨울철(12월 ~ 2월) 대비 생활 속 화재안전문화 확산운동 추진 ㅇ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라 대면홍보 확대 실시 코로나19 확산 시 비대면 전환 ㅇ 화재안전에 대한 시민 관심도 제고를 위한 다양한 안전교육 전개 ※ 불나면 대피먼저, 소방차 길터주기,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 운영체계 언론홍보 화재예방 기획취재 및 보도자료 제공 소방관서장 등 언론 기고문 게재 불조심 강조의 달 집중홍보 매체홍보 전광판, 영상송출TV를 활용한 영상 홍보 소방안전 공모전 포스터 작품 전시 불조심 강조의 달 캠페인송 통화연결음 활용 인 쇄 홍 보 관내 관공서 및 다중이용시설 포스터 게첩 현판, 배너, 현수막 게첩 안전의식 강화를 위한 화재예방 홍보물 제작 체 험 홍 보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등 안전문화행사 전개 119안전체험 등 참여 이벤트, 캠페인 영상을 통한 화재취약계층 화재예방 체험홍보 Ⅳ 세부 추진계획 1 시민생활 맞춤형 화재안전 홍보 추진 1 연령대·장소별 맞춤 홍보 전개 □ 주거시설 유형별 화재안전 홍보 추진 [본부(제작)] ㅇ (아파트)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화재안전, 피난시설 사용법 등 - 화재시 대처법 등 영상 아파트 승강기 내 모니터 송출 - 지하주차장 전기차 충전시설 부착용 화재안전수칙 홍보물 배부 ㅇ (일반주택) 겨울철 화재 예방수칙,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및 대피 등 - 난방기구 화재 예방수칙 등 일반주택용 홍보물 배부(주민센터 등) 충전시설 부착용 홍보물 (예) 아파트 승강기 송출 주택화재 홍보물 □ 고연령층 맞춤형 홍보 캠페인 전개 [본부(제작)] ㅇ 대상처 : 전통시장, 경로당, 요양병원 등 ㅇ 고연령층 선호도가 높은 홍보물 캠페인, 안전교육 등 활용 소방안전작품 우수작, 화재예방수칙 등을 적용한 티백 홍보세트 등 2 공공장소 활용을 통한 화재안전 홍보 확대 □ 공공장소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개최 ㅇ 기간 : 2022. 11. 01.(화) ~ 11. 30.(수) ㅇ 장소 : 유동인구가 많은 공공장소 ㅇ 전시 : 소방안전작품 공모전 입상작 ※ 겨울철 코로나19 확산 등 기타 사유발생시 생략가능 □ 화재안전 관심도 제고를 위한 로고프로젝트 설치 ※ 본부 별도공문 시달 ㅇ 설치장소 : 소방청사 차고 앞 공지, 외벽 등 ㅇ 송출내용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화재안전수칙 등 ㅇ 추진방법 : 설치가능 장소 조사 후 추진 2 겨울철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1 홍보 콘텐츠 활용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불조심 강조의 달」홍보 현수막 및 배너 게시 ㅇ 현수막(안) ㅇ 방법 - 현수막 : 노원소방서 청사 건물 전면 게시 및 각종 캠페인시 활용 - 배 너 : 현장대응단 및 각 안전센터, 관공서 및 다중이용시설 등 □「2022년 소방안전작품 공모전」수상작품 홍보 구 분 내 용 방 법 표 어 활짝열린 소방도로 활짝웃는 국민안전 구청, 본서 및 수락119안전센터 전광판 등 송출 포스터 관공서 게시판, 공동주택, 지하철 역사 등 게첨 ※ 이전 포스터를 2022년 수상작으로 교체 사 진 다중밀집 공공장소 ※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개최 예정 □ 불조심 캠페인 송(통화 연결음) 활용한 홍보활동 전개 ㅇ 대상 : 소방서 등 ㅇ 방법 : 지정음원을 전화통화 연결음으로 설정하여 홍보 【 통화 연결음(컬러링) 】 ? 음원제목 : ① 불나면 대피먼저 ② 꼭! 확인 하세요 ③ 불+조심 = 행복④ 화재 없는 나라 ⑤ 집집마다 소화기 ⑥ 안전이 먼저다 ? 음원규격 : 오디오 파일 20초~30초 분량 ※ 기 보급(2021) 컬러링을 자체 실정에 맞게 활용 □ 화재예방 홍보물품 제작 활용 ㅇ 주제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소방차 길터주기 등 ㅇ 제작 : 리플릿, 소방차 DIY, 학용품류, 소방캐릭터 만들기 리플릿 소방차 DIY 학용품류 소방캐릭터 만들기 2 언론매체 등을 활용한 홍보 전개 □ 언론기고 등을 활용한 국민적 화재 경각심 형성 ㅇ 목표 : 홍보테마별 보도 1회, 소방서장 기고문 1회 ㅇ 대상 : 지역신문, 소방방재신문 등 ㅇ 내용 - 화재예방 관련 언론기고 등을 통한 소방홍보 - 화재예방 관련 주제 및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테마 활용 □ 전광판 등 옥외 광고매체를 활용한 안전문화 확산 ㅇ 대상 : 관내 전광판, 수락센터 영상송출TV 등 ㅇ 내용 1주 화재예방을 위한 주택용소방시설 설치 독려 2주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소방차 길터주기 방법 소개 3주 비상구 안전관리 관련 불나면 대피먼저 안내 4주 생명을 지켜주는 소화기, 소화전, 심폐소생술 안내 전광판(본서) 영상송출TV(수락) 전광판(전통시장) ※ 매주 송출하는 전광판 영상 주제는 상황에 따라 변경가능 □ 공식 홈페이지·SNS 등을 활용한 콘텐츠 자료 제공 ㅇ 대상 : 노원소방서 홈페이지· 당근마켓 등 ㅇ 내용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자료, 공모전 수상작품 등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제대로 알기 】 ?추진배경 : 119신고의 다양한 방법에 대해 국민적 홍보 필요성 ?주요내용 : 음성통화 외 문자?어플리케이션?영상통화 등을 이용하여 신고 가능 ?홍보자료 : ‘119안전신고센터’ 홈페이지 내 자료 활용 ※ 길이별 영상자료 및 웹툰자료 다운로드 → 홍보매체에 적절히 활용 1주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안내 2주 서울시 소방안전 작품공모전 수상작 소개(사진) 3주 서울시 소방안전 작품공모전 수상작 소개(캘리그라피) 4주 서울시 소방안전 작품공모전 수상작 소개(창작이미지) ※ 매주 게시하는 콘텐츠 자료는 상황에 따라 변경가능 3 불조심 강조의 달 행사 시행 등 □ 불조심 강조의 달 사전홍보 [기실시] ㅇ 기간 : 2022. 10. 14. ~ 10. 30. (노원달빛산책 축제 기간중) ㅇ 장소 : 노원구 중계동 당현천 인근 ㅇ 내용 : 노원소방서 직원119명의 재난안전 메시지 활용한 조형물로 감성홍보 실시 □ 불조심 강조의 달 행사 시행 ㅇ 목적 : 불조심 강조의 달 시작을 알리고 시민 안전을 다짐함 ㅇ 내용 - 지역 주요인사, 의용소방대 참여로 관심 고조 - 언론홍보, SNS 등을 통하여 겨울철 화재안전 홍보 전개 - 간이전시회 등 행사 이벤트 진행으로 홍보 효과 극대화 ※ 겨울철 코로나19 확산 등 기타 사유발생시 생략 □「1.19 겨울철 화재안전의 날」지정 및 운영 ※ 소방청 별도 계획 수립 예정 ㅇ 목 적 : 겨울철 화재에 대한 국민적 관심 지속을 위한 재강조 ㅇ 주요내용 - 화재예방을 위한 「1.19 겨울철 화재안전의 날」시민대상 홍보 추진 - 11월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 테마 6가지 활용 - 불조심 강조의 달에 운영된 매체 홍보·캠페인·전시회 등의 재개 【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테마 】 ①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공익광고 홍보, ② 불나면 대피먼저! 홍보추진, ③ 요양원 등 노인시설 화재예방, ④ 전기매트 등 난방용품 화재예방, ⑤ 소방차량 길 터주기 운동, ⑥ 전통시장, 영화관 등 화재예방 및 대피방법 3 안전취약계층 등 소방안전교육 확대 1 대시민 화재예방 소방안전교육 실시 □ 연령별 화재예방 소방안전교육 추진 ㅇ 목표 : 노원구 관할 인구의 1% 이상(약 5,800명) ㅇ 대상 -유아 : 계절·장소 유형별 사고예방 배우기 추진 -학생 : 소소심 체험(고학년 위주) 및 긴급 대피방법 교육 실시 -성인 : 공동주택 화재안전 매뉴얼의 올바른 이해와 보급 -노인 : 화재 시 대피요령 및 피난방법 교육 □ 공모전 수상작 등을 활용한 눈높이 교육 ㅇ 목표 : 기간중 1회 이상 ㅇ 내용 -공통 : 소방안전공모전 수상작품을 통한 화재 경각심 형성 -유아 : 전국소방동요대회 수상작을 이용한 노래로 배우는 안전문화 -학생 : 청소년119안전뉴스 수상작을 활용한 학교 내 화재대피 요령 -성인 : 119응급처치 영상공모전 영상을 통한 응급처치 교육 2 안전 취약계층 소방안전교육 추진 □ 화재취약대상 「주택용 소방시설」보급 및 교육 예 방 팀 ㅇ 대상 : 노후건물 및 반지하 거주자 등의 화재취약대상 ㅇ 내용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추진계획과 연계) -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 기반 마련과 설치 등 지원 - 지자체, 민관 협업으로 반지하 주택 우선 보급 추진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의무사항 및 필요성 전파 □ 누리집·언론매체를 활용한 사회안전 취약계층 교육 ㅇ 목표 : 2개소 이상 ㅇ 대상 : 사회복지시설, 안전 취약 공동주택 등 ㅇ 내용 - 노인, 사회복지시설, 노후된 아파트 거주자 등 대상 교육 - 온라인을 통한 화재예방대책 관련 소방안전교육 추진 □ 찾아가는 이동안전체험교실 운영 ㅇ 목표 : 4회 이상 ㅇ 대상 : 사회복지시설, 안전 취약 공동주택 등 ㅇ 내용 : 찾아가는 체험교실을 통하여 소화기 사용법 등 교육 3 기관 협력을 통한 소방안전교육 실시 □ 다문화 가족을 위한 소통된 안전교육 실시 ㅇ 목표 : 1회 이상 ㅇ 대상 : 다문화 가족 ㅇ 내용 - 외국어에 능통한 직원 및 의용소방대원을 활용한 인력풀 구성 -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협력하여 다문화가정 소방안전교육 추진 □ 119청소년단 및 소방안전강사를 통한 학교 내 안전교육 ㅇ 대상 : 성실유치원(노원소방서 119청소년단) ㅇ 내용 : 생활안전 교육, 화재에방 관심 갖기 등 □ 학교 내「자율 가정 안전점검표」를 활용한 자체 토의 ㅇ 목표 : 2개소 이상 ㅇ 대상 : 119청소년단 중심으로 점검(성실유치원 등) ㅇ 내용 : 전년대비 분석을 통한 홍보방향 자료로 활용 ※붙임 참고 4 범국민 소방안전문화 확산 1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른 안전문화홍보 확대 □ 시민과 함께하는「제60주년 소방의 날」자체 행사 행 정 팀 ㅇ 일자 : 2022. 11. 9.(수) ㅇ 내용 - 소방의 날 행사 취지에 맞게 시민안전을 다짐하는 행사로 진행 화재예방을 위하여 국민들에게 화재에 대한 경각심 형성(1963. 11. 1. 제1회 시행) - 시민과 소통되는 행사로 추진 【 소방의 날 기념식(소방청 주관) 계획안】 ?일시/장소 : 2022.11.9.(수) 14:00 / 장소 추후 공지 ?행사주제 :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 119와 함께하는 안전한 나라” ?참석인원 : 약 600명 내?외빈, 소방공무원, 순직소방공무원 유족, 유공자, 의용소방대원, 119청소년단 등 ※ 겨울철 코로나19 확산 등 기타 사유발생시 내부행사 또는 비대면 행사진행 2 범국민적인 안전문화 행사 추진 □ 2022년「어린이 소방안전포스터 공모전」홍보 ㅇ 기간 : 2022. 11. 1.(화) ~ 11. 30.(수) ㅇ 대상 :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 재학생 ㅇ 주제 : 안전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내용 ㅇ 방법 : 관내 초등학교, 미술학원 대상 홍보 □「주택용 소방시설」SNS 인증 등 문화 조성 ㅇ 목 적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인증을 통한 대국민 홍보 ㅇ 주요내용 - 주택용 소방시설 위치 확인 및 설치 사진을 SNS에 공유 및 태그 -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전국민 확산 방안 고려 □「2022년 소방안전공모전」수상작품 전시회 개최 ㅇ 일시 : 2022. 11. 01.(화) 10:00~17:0 ㅇ 장소 : 화랑대 철도공원(노원구 공릉동29-4) ㅇ 전시 : 총 50점(소방안전작품 공모전 입상작) ※ 이태원 사고 관련 기 전시일정(11.01)변경, 추후 진행 예정 3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전개 □ 다중밀집장소 화재예방 캠페인 전개 ㅇ 대상 : 백화점, 터미널, 상가 등 다중이용시설 밀집지역 중점 ㅇ 내용 - 유관기관 및 민간단체와 협력하여 화재예방 캠페인 실시 - 현수막, 전단지 등 시각적 자료 활용하여 진행 ※ 겨울철 코로나19 확산 등 기타 사유발생시 생략 □ 소방차 길 터주기 집중 캠페인 대응총괄팀 ㅇ 일자 : 2022. 11. 16.(수) 예정 ㅇ 장소 : 전통시장 등 상습 차량정체구간 ㅇ 내용 : 관할 주요도로 중심, 다중밀집지역 순회 행진 현수막 및 배너설치 등 길 터주기 홍보 병행실시 ※ 캠페인 활용가능 문구 훈격 작품명 비고 대 상 활짝 열린 소방도로 활짝 웃는 국민안전 금 상 화재예방 빈틈없게 소방통로 막힘없게 입 선 내가 열어준 소방차 길 누군가에겐 생명의 숨길 입 선 막무가내 불법주차 막막해진 골든타임 입 선 소방차에게 배려한 차선 누군가를 살리는 최선 입 선 비워요 소화전 앞 비켜요 소방차 앞 Ⅴ 소요예산 □ 예산과목 : 시민생활안전 지원 서비스 확대 / 시민안전의식 강화 / 사무관리비 □ 배정예산 : 금1,000,000원 □ 집행계획 : 별도수립 ㅇ 불조심 현수막(청사외벽용, 캠페인용) 및 배너 구매 ㅇ 불조심 강조의 달 소방홍보 관련 기념품(홍보물품) 구매 붙임 자율 가정안전 점검표 1부. 끝. 붙임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 학 교 명 : ○ 점 검 자 - 성 명 : (서명), 보호자 : (서명) 점 검 사 항 점 검 결 과 1. 누전차단 기능이 있는 멀티탭(전기콘센트)를 사용하고 있나요 ? 2. 전열기구는 사용 후 반드시 플러그를 빼어 놓고 있나요 ? 3. 집 안의 전선 중 가구에 눌리거나 문틈에 끼인 것은 없나요? 4. 가스레인지를 사용 후 항상 중간밸브를 잠그고 있나요? 5. 가스레인지에 음식물을 올려놓고 자리를 비우지는 않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6. 난로, 가스레인지 등 화기주위에 빨래, 종이 등 탈만한 것을 보관하고 있지는 않나요? 7. 외출할 때나 잠자리 들기 전에 전열기구 등을 점검하고 있나요? 8. 우리 집 소화기와 화재경보기는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나요? 9. 소화기사용법을 가족 모두가 알고 있나요? 10. 우리집 주변에 소화전은 어디 있는지 알고 있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11. 소화전 사용법을 배워 본적이 있나요? 12. 심폐소생술을 배워 본적이 있나요? 13. 우리집 주변에 심실제세동기(AED)는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나요? 14. 우리집 승용차는 소방차가 다닐 수 있게 주차하고 있나요? 15. 119신고방법을 연습해 본적이 있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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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소방행정과-27039
D0000046547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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