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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키아프?·프리즈 서울」연계 신진미술 지원계획 (안)

문서번호 박물관과-2510 결재일자 2022. 10. 3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박물관정책팀장 박물관과장 문화본부장 김소연 김득삼 김경미 10/31 주용태 협 조 서울공예박물관장 김수정 서울시립미술관장 백지숙 '23년「키아프?·프리즈 서울」연계 신진미술 지원계획 (안) 2022.10. 문화본부 (박물관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3년「키아프?·프리즈 서울」연계 신진미술 지원계획 (안) '23년 키아프-프리즈 서울 개최와 연계한 신진미술 지원과 홍보 계획을 수립하여 세계 미술시장의 중심지로서 서울의 위상을 제고하고자 함 Ⅰ 추 진 개 요 □ 추진근거 ㅇ 서울특별시 예술인 복지 증진에 관한 조례 제7조(예술인 복지 증진 사업 등) ㅇ 서울특별시 국제교류협력 진흥 조례 제3조 및 문화도시 기본 조례 제5조(시장의 책무) □ 추진배경 ㅇ 세계 3대 아트페어인 프리즈가 아시아 최초 서울을 아트페어의 장소로 선정하고 한국의 키아프(한국국제아트페어)와 22년~26년까지 코엑스에서 공동개최 ㅇ 5년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국제아트페어가 서울에서 개최되어, 글로벌 미술의 중심지로 서울이 도약하고 한국의 신진미술인이 세계무대로 진출할 수 있도록 시(市) 차원의 지원과 연계 필요 □ 추진방향 ㅇ 해외 전문가를 대상으로 신진미술작가의 작업공간 방문 프로그램 운영으로 작가와 작품 홍보 및 해외진출 지원 ㅇ 서울을 대표하는 시립미술관과 공예박물관에서 기획 전시 등 해외 뮤지엄과 국제교류를 통한 협력관계 구축 ㅇ 서울의 전략적 홍보와 문화체험 프로그램 운영, 해외 방문객 편의성을 제고하여 서울의 문화관광 산업의 시너지 효과 극대화 □ 전문가 의견수렴 ㅇ 전문가 인터뷰 : ’22.9.27.(화)~9.29.(목) - (대상) 키아프?프리즈 주최측 / 작가 / 컬렉터 / 아트디렉터 등 총 6명 - (질문) 서울개최의 결과 점검 및 향후 개선방안, 서울시의 역할, 신진미술인 지원 방안 등 - (제안내용) 신진작가 홍보지원, 기간 중 셔틀버스 지원, 국내외작가 교류프로그램지원 등 ㅇ 전문가 자문회의 : ’22.9.30.(금) - (대상) 학계, 언론, 갤러리, 예술경영지원센터, 시립미술관 등 전문가 총 8명 - (안건) 향후 아트페어에서의 서울의 역할과 지원, 신진미술인 해외 진출 지원 방안 등 - (제안내용) 서울시는 미술인 직접 지원보다는 홍보?교통?정보 접근성 제고를 위한 지원 필요 ※ 방문한 외국인들은 서울에서 불편했던 점으로 택시이용과 전시안내 및 정보 부족을 말함 Ⅱ 추 진 계 획(안) □ 사업개요 ㅇ 사 업 명 : ‘23년 키아프·프리즈 서울 연계 신진미술 지원 ㅇ 사업기간 : ’23.1.~ 12. ※ ’23년 키아프·프리즈 서울 : ’9.6(수)~9.10(일) ㅇ 주요사업 - 신진미술작가 스튜디오 방문 (아트투어) - 시립미술관+공예박물관‘뮤지엄 나이트’운영 -‘서울아트위크’ K-아트 프로그램 운영 -‘서울아트 셔틀버스’ 운영 및 홍보 ㅇ 소요예산(안) : 501백만원(사무관리비) □ 세부추진계획 신진미술작가 스튜디오 방문 (K-아트투어) ㅇ 추진방향 - 해외 전문가(컬렉터, 갤러리 등) 대상으로 한국 작가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및 네트워킹 추진으로 국내 작가의 해외 진출 기반 확장 ㅇ 사업내용 - 유망한 신진작가(40명)를 선정하여 그들의 작업공간 방문 프로그램 운영 - 미술분야 전문 통역 프로그램 지원으로 작가들의 의사소통 문제 해결 ㅇ 추진일정 및 내용 - 스튜디오가 서울에 있는 작가들 공모로 40명 선정(2~3월) - 선정된 작가들의 방문 프로그램 기획 및 홍보물 등 제작(4~5월) - 예술경영지원센터, 키아프, 프리즈와 협업하여 아트페어 방문하는 해외전문가들 대상으로 홍보(7월) - 신청?접수(7~8월) - 프로그램 운영(8~9월) ? 시립미술관의 난지미술창작 스튜디오(레지던스), 예술경영지원센터와 협업 등 ㅇ 소요예산 : 58백만원(안) ※ [참고사진] 【 난지창작미술 스튜디오 오픈갤러리 】 시립미술관+공예박물관 연계전시 및「뮤지엄 나이트」운영 ㅇ 추진방향 - 서울의 대표 뮤지엄에서 국내외 미술관계자들에게 뮤지엄 나이트 프로그램을 통한 박물관 소개와 신진작가와 작품들을 자연스럽게 연계하여 홍보 시너지 효과 제고 - 해외 국공립 박물관?미술관장들과 협력 및 교류의 장 마련 ㅇ 사업내용 - 서울시립미술관과 공예박물관에서 타겟 고객층(해외 박물관?미술관장, 컬렉터, 갤러리 등) 초청하여 신진작가와 작품 소개 - 시립미술관과 공예박물관을 야간개장하여, 국내외 미술관계자 대상으로 전시 및 문화행사 참여프로그램 기획 운영 ㅇ 추진내용 및 일정 - 박물관별 뮤지엄나이트 등 프로그램 기획(3~4월) - 아트페어 방문하는 해외 전문가들 대상으로 홍보(6월) - 신청?접수(7~8월) - 프로그램 운영(9월) ㅇ 소요예산 : 80백만원(안) ※ [참고사진] 【 시립미술관 뮤지엄나이트 】 【 공예박물관 야간 전경 】 <서울아트위크> K-아트 프로그램 운영 ㅇ 추진방향 - 해외 방문객들이 아트페어 관람뿐 아니라 K-ART와 더불어 서울을 종합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 기획·운영하여 서울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 전달 및 재방문 유도 ㅇ 사업내용 - K-Art 관련 문화 체험 프로그램 ‘서울 아트위크’운영 ? K-아트 토크 프로그램, 역사박물관 또는 삼청각에서 신진미술인과 작품 홍보, 전통문화공연, 한복체험 및 패션쇼, 한식체험 등 한국의 맛과 멋을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 기획·운영 - 서울의 문화시설인 DDP, 문화비축기지, 노들섬, 남산한옥마을 등 투어를 통한 서울의 주요 문화관광자원 소개 ㅇ 추진일정 및 내용 - 서울의 글로벌 마케팅을 위한 문화 체험 프로그램으로 기획(3~4월) - 투어시설, 공연 및 전시 프로그램 선정 및 홍보(5~7월) -‘서울 아트위크’운영(8~9월) ㅇ 소요예산 : 100백만원(안) ※ [참고사진] 【 키아프·프리즈 토크프로그램 】 【 전통공연 프로그램 】 서울아트 셔틀버스 운영 및 홍보 ㅇ 추진방향 - 서울을 방문한 내외국인 방문객의 편의성 제고 및 K-아트의 전략적 홍보로 국제도시로서의 서울을 브랜딩 - 기존 서울관광 앱 ‘VISIT SEOUL’활용하여 서울의 관광지 및 전시 정보 제공 ㅇ 사업내용 - 아트페어 기간 전(5일)과 아트페어 기간(5일)동안‘서울아트 셔틀버스’운행 ? 미술을 주제로 방문한 외국인들에게 K-아트를 볼 수 있는 장소를 선별하여 노선 선정 ? 코엑스, 작가촌, 시립미술관, 공예박물관, 삼청동 등 서울의 관광지와 갤러리들이 있는 노선(안)으로 운행 (3노선 x 5대씩 운영) - 서울아트 셔틀버스 홍보 랩핑 및 인천공항과 서울 곳곳에 홍보 현수막 게시로 방문객 환영 분위기 전달 ㅇ 추진내용 및 일정 - 홍보물 디자인 및 전세버스 섭외 등 준비(3~4월) - 셔틀버스 운행 및 홍보물 게시 (8~9월) ㅇ 소요예산 : 263백만원(안) ※ [참고사진] 【 아트페어 홍보 버스 】 【 프리즈 LA 현수막 】 □ 추진일정 및 소요예산 사업 내용 소요예산 (백만원) 2023년 추진일정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총계 501 신진미술작가 스튜디오 방문 58 뮤지엄 나이트 (시립미술관+공예박물관) 80 ‘서울아트 위크’ K-아트 프로그램 100 서울아트 셔트틀버스 운영 및 홍보 263 Ⅲ 행 정 사 항 □ 홍보계획 ㅇ 서울시 보유매체(전광판, 보도자료, 문화포털 등) 활용 홍보 - 아트페어 기간동안 전시일정 및 셔틀버스 노선, 뮤지엄 나이트 등 ㅇ 서울관광재단, 세종문화회관 등 서울시 출연기관과 협력(S-TCEP 얼라인언스), 전시 및 공연 등 연계하여 문화사업 홍보 □ 관련부서 협조사항 소관부서 지원사항 문화정책과 문화포털, 블로그, 기획기사 등 홍보 시립미술관 공예박물관 뮤지엄나이트, 기획전?특별전 등 전시 프로그램 운영 시민소통담당관 전광판 표출, 서울시 홍보매체에 기사 게재 서울관광재단 ‘VISIT SEOUL’ 앱 활용 전시일정 등 게시 S-TCEP 얼라인언스 서울관광재단, 세종문화회관, 서울문화재단, 서울디자인재단, 서울시향 등과 아트위크 기간동안 문화사업 연계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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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키아프?·프리즈 서울」연계 신진미술 지원계획 (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박물관과
문서번호 박물관과-2510 생산일자 2022-10-3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소연 (02-2133-4184) 관리번호 D000004654973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