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그래픽 디자이너 초대 추진 계획(안)

문서번호 전시과-25393 결재일자 2022. 10. 3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권진 김희진 10/31 백지숙 협 조 전시과장 代권동근 주무관 문평온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그래픽 디자이너 초대 추진 계획(안) 2022.10 전시과(비엔날레팀)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그래픽 디자이너 초대 추진 계획(안) 2023년에 개최할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의 기획 의도와 방향성에 따라 시각 아이덴티티를 구성하고 관련한 각종 시각물의 디자인의 맡을 그래픽 디자이너를 초대하기 위한 제안서 제출 요청을 통해 성공적인 비엔날레 운영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함 1 추진근거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추진계획(안)」 전시과-23588(2022.8.23.)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예술감독 협약 체결 보고」 전시과-24444(2022.9.26.) 「2022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추진 계획(안)」 전시과-645(2022.1.27.) 2 추진취지 지난 25년간 변화하는 미디어와 도시 환경을 주목하고, 새롭고 실험적인 창작을 위한 플랫폼의 역할을 해왔던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의 역사성과 정체성 연장에서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의 기획 의도와 미술관의 새로운 그래픽 가이드라인을 반영한 시각 아이덴티티 구현 그동안 비엔날레 기획 과정에서 있었던 그래픽 디자이너의 선정과정(잠재적 참여자/후보자에게 제안서 요구를 통해 아이디어 개발과 동향 리서치)을 개방적이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재정립 글로벌한 현대미술 동향을 충분히 파악하고 시각적으로 구현해야 하는 비엔날레 실정에 맞춰, 해외에서 활동하는 그래픽 디자이너를 선발하는 과정에서 실질적인 제작을 위한 현실적인 고려 사항, 관련 디자인물(전시 및 프로그램 그래픽, 출판물, 홍보물 등)에 필수적인 이중 언어의 사용, 그에 따른 커뮤니케이션의 복잡함이나 섬세함 및 현지 협업자에 관한 사전 리서치, 신규 미술관 MI 및 비엔날레 서브 MI 가이드라인 숙지 등 세부적인 요구 사항을 사전에 공유하여 이에 충분한 이해와 준비를 갖춘 그래픽 디자이너를 초대하고자 함 3 추진 방식 예술감독의 후보자 추천 ○ 후보자 선정 방향 : 자신만의 시각 언어를 바탕으로 국제적인 활동을 만들고 있는 젊은 그래픽 디자이너 가운데, 한국어를 읽고 다룰줄 아는 후보자군을 선별하여 이중언어의 활용과 전달력이 필수적인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의 정체성에 관한 고려 ○ 추천 후보군 : 제안서 수합 및 선별 ○ 주요 내용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소개,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기획의도와 주요 일정, 기본적인 고려사항, 시각적 방향성, 미술관 그래픽 가이드라인 준수 사항, 주요 정보 비밀준수 동의, 사례비 지급을 위한 은행정보 등. ※ 첨부문서 '제안서 제출 안내문' 참조 ○ 발송 방식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대표 이메일 contact@mediacityseoul.kr 로 발송 ※ 디자이너 선별 로드맵 후보군 선별 ? 안내문 작성 ? 안내문 발송 ? 참여의사 확인 ? 제안서 접수 ? 최종 선별 10.21(금) 10.27(수) 10.31(월) 11.7(월) 11.25(금) 12.5(월) 4 예산계획 예산(안) : 300천원(일백삼십만원) 예산과목 : (부서)시립미술관총무과(정책)문화예술진흥(단위)전시회 개최(세부)서울미디어아트비엔날레(통계목)행사운영비 ※ 사례비 산정기준 : 서울시원고료 지급 수당(1페이지당 12,000원) 참조 예산과목 상세내용 예산액(천원) 비엔날레 행사운영비 사례비 4명/팀 각 300 송금 및 환전 수수료 100 1,300,000 총 계 1,300,000 5 향후일정 추 진 절 차 일정 2023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그래픽 아이덴티티 개발 1~3월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그래픽 디자이너 계약 체결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웹사이트 오픈 4월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홍보물(온오프라인) 순차 발행 5월~8월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개막 및 관련 출판물 발간 9월 6 기대 효과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그래픽 디자이너 초대를 위한 제안서 제출 요청을 구조화하여 서울이라는 도시적 맥락을 배경으로 동시대 미술의 주류를 점하는 미디어아트에 특화된 비엔날레의 정체성과 실험적이고 실천적인 미술 생산의 장으로서 비엔날레의 역할 및 미술관의 새로운 그래픽 매뉴얼 실천의 강화 국제적인 현대미술 축제로서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에 관한 이해를 기반으로 국내외 커뮤니케이션에 효과적인 시각 아이덴티티를 구현 붙임 1.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추진계획(안) 1부. 2. 2022년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추진계획(안) 1부. 3. SMB12 그래픽 디자이너 제안서 안내문(수정본)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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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그래픽 디자이너 초대 추진 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전시과
문서번호 전시과-25393 생산일자 2022-10-3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권진 (02-2124-8975) 관리번호 D0000046554335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전시운영 > 서울국제미디어아트비엔날레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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