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상수도홈페이지(대표, 모바일앱 외 3종 등)」2023년 유지관리 용역 발주계획

문서번호 홍보민원과-25869 결재일자 2022. 10. 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홍보민원과장 경영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최은옥 문병기 정덕영 김권기 10/27 이대현 협 조 재무회계과장 양연화 기획예산과장 박은섭 주무관 천은령 「상수도홈페이지(대표, 모바일앱 외 3종 등)」 2023년 유지관리 용역 발주계획 2022. 10. 26.(수) 상수도사업본부 (경영관리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상수도홈페이지(대표, 모바일앱 외 3종 등)」 2023년 유지관리 용역 발주계획 경영관리부장 : 정덕영 ☎3146-1101 홍보민원과장 : 문병기 ☎1210 담당 : 최은옥 ☎ 1142 상수도 홈페이지 및 모바일앱의 사용 편의성 향상과 안정적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2023년 상수도 홈페이지 유지관리 용역」 발주를 추진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전자정부법 제56조2항2(정보시스템 장애 예방·대응 등)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 정보시스템 구축 운영지침(행정안전부 고시) 모바일 전자정부 서비스 관리 지침 Ⅱ 운영현황 보유 홈페이지 5종(모바일앱 포함) ※ 홈페이지 콘텐츠 운영·관리를 위한 관리자 홈페이지 별도 보유 구 분 홈페이지명 URL 주소 비고 홈페이지 상수도사업본부 대표 arisu.seoul.go.kr 영문포함 아리수 홍보관 e-arisu.seoul.go.kr 저수조관리시스템 arisu.seoul.go.kr/wttnk 아리수TV arisu.seoul.go.kr/arisutv 앱(App) 모바일아리수 m.arisu.seoul.go.kr iOS/안드로이드 상용 소프트웨어 6종 ○ 소스코드 취약점 점검, 동영상 재생, DB암호화 ○ 모바일 앱보안(앱위변조방지, 키보드보안, 화면캡쳐방지 3종) 이용자수 현황 ('2022. 9. 30. 기준) ○ 홈페이지 연간 총 방문자수: ○ 모바일 앱 누적 다운로드 수: Ⅲ 사업개요 사 업 명: 2023년 상수도 홈페이지 운영 및 유지관리 용역 사업기간: 2023. 1. 1. ~ 2023. 12. 31. (1년) ·「지방계약법」제23조에 따라 성질상 중단할 수 없는 계약체결 사업 ·「지방계약법 시행령」제76조에 따라 계약의 효력이 회계연도 시작일 이후 발생 발주금액: ○ 예산과목: 일반관리비(상수도 홈페이지 운영관리), 일반운영비(공공운영비) 계약방법: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소프트웨어 진흥법」제48조 등에 따라 중소기업자 간 경쟁으로 제한 ·「지방계약법 시행령」제43조(협상에 의한 계약체결), 제44조(지식기반사업 등의 계약방법) ·「소프트웨어산업 진흥법」제24조에 의거 소프트웨어사업자(분야: 컴퓨터관련서비스업)로 신고한 자 사업내용 ○ 상수도 홈페이지(모바일앱 포함 5종) 유지관리 및 기능개선 - 주요정책 변경 및 사용자 요구 등에 의한 신규 콘텐츠 개발 - 타 시스템 연계, 운영환경 변화 등에 따른 기능 추가 - 웹서비스 품질 및 성능개선(웹표준, 호환성, 보안 등) ○ 홈페이지, 상용SW 및 모바일앱 비콘 등 정기(수시) 점검, 장애예방 ○ 웹접근성 품질인증마크 갱신 및 실명확인 사용료 등 지급 성과지표 지표명 구분 척도 정의 목표값 Ⅵ 세부 추진계획 세부 과업내용 ○ 홈페이지·앱 서비스 기능 개선 및 개발 - 주요 상수도 정책 등 현안업무 추진에 따른 프로그램 개발 보완 - 사용자 불편사항 및 요구사항 등에 따른 기능 개선 ? 상수도 예산회계시스템 계약관련 메뉴 홈페이지 정보연계·표출 ? 원격검침시스템 관련 모바일 아리수 앱 내 메뉴 및 콘텐츠 생성 ? 저수조관리시스템 관리자프로그램 기능 보강 ※ 저수조 청소결과 제출자료 담당자 등록 기능 개발 등 ? 직원정보 현행화 관리를 위한 서울시 홈페이지 조직도 연계 ? 홈페이지 관리자사이트 접근권한 변동사유 기록 및 로그 보강 ○ 콘텐츠 품질강화를 위한 정보 현행화 및 신규 콘텐츠 제작 - 상수도 주요 정책 및 아리수 홍보를 위한 웹 페이지 및 배너제작 - 시민에게 유용한 정보 및 이슈 콘텐츠 제작하여 홈페이지 활용 - 운영 홈페이지(영문포함) 콘텐츠 수정·보완 등 현행화 ※ 영문홈페이지 현행화는 전문 번역업체를 통한 번역·감수 - 이용자 사용 패턴 분석을 통한 콘텐츠 통·폐합 및 메뉴 구조 개선 ○ 홈페이지 웹·앱 접근성 및 호환성 개선 - 보유 홈페이지 상시적 웹표준?웹접근성 및 웹호환성 유지 강화 -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마크 갱신 (대표?영문홈페이지, 아리수홍보관, 저수조관리시스템) ○ 모바일 견학안내 시스템 점검 및 보완 - 모바일 견학안내 시스템 비콘 수신기 성능 점검 및 배터리 체크 - 사용자 요구사항에 따른 견학안내 프로그램 보완 ○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홈페이지 운영체계 구축 - 홈페이지 기술?디자인 및 운영 솔루션 유지보수 및 정기점검 실시 - 개인정보 보호, 웹취약점 점검 보완 등 홈페이지 보안점검 및 보강 - 홈페이지 장애 발생 시 신속한 인력 및 기술 지원 - 홈페이지 연계서비스 관련 프로그램 보완 및 기술 지원 연계 시스템명 주요 기능 아리수맵 서울시 수질정보 및 단수정보 연계 서비스(지도) 서울시 안전누리 시스템 단수정보 연계 서비스 제공 디지털ARS시스템 단수정보 연계 서비스 제공 사이버고객센터 수도요금알림, 자가검침, 전자고지, 이사정산 등 UMS(통합 메시지전송 시스템) SMS문자 전송시 연계사용(민원진행사항, 관람예약사항 등) 디지털 아리수ON 상수도 용어사전 및 조직도 연계 서울시 통합검색 서울시 통합 검색 엔진 연계 사용 서울시 웹(앱)로그 홈페이지 방문자 등 유입경로 분석 서울시 개인정보차단?탐지 개인정보 노출 차단 및 탐색 기 타 홈페이지 운영 시 필요한 시스템 (신규 연계 시 개발 범위 상호 협의) 소요예산: (단위: 천원) 구분 2023년 2022년 증감 비고 ※ 산출근거: SW사업 대가산정 가이드 ? 응용SW 유지관리(투입공수 방식) = ①직접 인건비 + ②제경비 + ③기술료 ① 직접인건비 = 기술자 등급별 평균임금 x 투입기간(월) x 투입률(%) ② 제 경 비 = 직접인건비 x 140~150% ③ 기 술 료 = (직접인건비 + 제경비 ) x 20~40% ? 상용SW 유지관리(등급제 방식) = 상용SW 도입가 × 등급별 유지관리 요율(%) Ⅴ 향후 일정 계약 심사 등 사전절차 …………………………… '22. 10. ~ 11. ○ 과업심의위원회 개최(과업의 확정) ○ SW사업 영향평가(본 과업에 민간에 미치는 영향 검토) ○ 계약심사(재무국 계약심사과) 입찰 공고 및 사업자 선정 ………………………… '22. 11. ~ 12. ○ 사전공고(5일), 입찰공고(20일) ○ 제안서평가(위원회 구성·운영), 기술협상 및 계약체결 유지관리 사업 추진 ………………………………… '23. 1. ~ 12. Ⅵ 기대효과 시의성 있는 콘텐츠 발굴·배치로 아리수 홍보 강화 및 이용편의성 향상 웹접근성·호환성 준수 및 보안 강화를 통한 웹 서비스 품질제고 붙임 1. 제안요청서(안) 1부. 2. 산출내역서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상수도홈페이지(대표, 모바일앱 외 3종 등)」2023년 유지관리 용역 발주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홍보민원과
문서번호 홍보민원과-25869 생산일자 2022-10-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은옥 (02-3146-1142) 관리번호 D0000046527608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홍보관리 > 상수도홈페이지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