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디지털정책담당관-2692 결재일자 2022. 10. 2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디지털플랫폼팀장 디지털정책담당관 디지털정책관 박영옥 김선애 오경희 10/28 이혜경 협 조 ’23년 스마트서울 전시관 인력 운영계획 2022. 10. 디지털정책관 (디지털정책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3년 스마트서울 전시관 인력 운영 계획 서울의 우수한 스마트도시 정책에 대한 대시민 체험 기회 제공 및 정책 홍보 및 우수 콘텐츠 지속 발굴에 활용되고 있는 스마트서울 전시관에 운영 용역 계약을 추진하여 안정적으로 전시관을 운영하기 위함. 1 사업개요 □ 추진근거 ㅇ 서울특별시 스마트도시 및 정보화 조례 제16조(스마트도시 전시관 운영) ㅇ 스마트서울 전시관 구축 변경 계획(행정1부시장 방침, ’19.9.16.) □ 추진경과 ㅇ ’19. 3~5월 전시관 구축업체 공모절차 이행 및 계약체결 - 계약업체(엑스오비스-평창?강릉 ICT 체험관 등) ㅇ ’19. 8~10월 구축장소 변경(에스플렉스센터 → 시민청) 및 콘텐츠 재설계 ㅇ ’19. 11~’20. 9월 전시관 구축 및 보완작업 ㅇ ’20. 10. 27. 전시관 개관 - 사전예약된 인원에 한해 전시관 입장 허용하는 방식으로 운영(10.27 ~ 12.4) □ 사업개요 ㅇ 시 설 명 : 스마트서울 전시관(198.32㎡, 약60평) ㅇ 위 치 : 서울시청 지하1층 시민청 內 ㅇ 개 관 일 : ’20. 10. 27 ㅇ 사업예산 : ㅇ 목 적 : 서울시 스마트도시 정책 및 혁신기술 보유기업 홍보 2 운영현황 □ 전시관 운영 ㅇ 운영시간 : 10:00 ~ 18:00 ※ 17시 입장마감 - 시민청 휴관일 미운영(신정, 설날·추석 당일, 매주 일요일) ㅇ 운영방식 : 서울시 직영 ※ 운영인력 총 2명 : 전시관 매니저 1명, 안내요원 1명 ㅇ 관람인원 : 동시 체험가능 적정인원 30명, 관람 소요시간 약 15분 ㅇ 이용방법(입장 및 관람 방법) : 자유관람 - 기관 신청 및 요청에 따른 전시해설 운영, 시민청 스탬프 투어 연계 ㅇ 콘텐츠 현황 주제 콘텐츠 서울을 수집하다 ? 빅데이터가 모이다 ? S-Net, S-Dot을 통해 데이터가 모이는 과정에 대한 영상관람 서울을 움직이다 ? 디지털 시민시장실, 버추얼 서울(S-MAP) ? 디지털 시민시장실 및 버추얼 서울 시스템 체험 및 영상관람 시민의 삶을 바꾸다 ? 메타버스전시관(개편예정), 일상이 안전해지다, 에너지 지속가능성을 높이다,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다, 도시문제 해결서비스 매칭게임 ? 서울시의 교통, 안전, 환경, 복지 분야의 스마트 서비스 체험 함께 만들다 ? 시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다, 혁신기업과 함께 만들어가다, 스마트서울의 내일을 꿈꾸다 ? 시민참여로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사례 소개 및 스마트 제품 소개 □ 관람객 현황 ㅇ 관람객 통계 : ※ 에콰도르 대사관 방문, 페루 리마시장님 방문, 이탈리아 공영방송(RAI) 촬영 등 - ’22년 월별 방문자 수 (’22.9.30 기준) 3 2023년도 인력 운영 계획 □ 전시관 운영 인력 계약 추진 ㅇ 계 약 명 : 2023년 스마트 전시관 운영 용역 ㅇ 용역내용 : 스마트 전시관 운영 및 관리(2명 상주) ㅇ 계약기간 : 2023. 1. 1. ~ 12. 31. ㅇ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의한계약) ㅇ 소요예산 : ㅇ 예산과목 : 디지털정책관 디지털정책담당관 지식정보사회 선도기반구축, 정보화 기반시설 확충, 스마트도시 민?관 협력 ㅇ 주요업무 인력 업 무 사업 담당자 (서울시) ○ 전시관 운영 총괄 - 전시관 현장 운영 및 고객서비스 관리 총괄 - 현장 직원 근무상황 관리(복무, 근태관리) 및 근무 스케줄 작성 - 전시관 방문객 통계 관리 및 현장운영 관련 주간보고, 월간보고 - 전시관 자원봉사자 모집 및 운영 현황 관리 공통 (매니저, 안내사) ○ 근무시간 : 10:00 ~ 18:00 ○ 전시관 주 6일 운영 (전시관 상주 형태 근무) - 매주 일요일 휴관(시민청 정기 휴관일) ○ 시민청 휴관 요청시 디지털정책담당관에 관련 내용 고지 ○ 근무자 사정(병가 및 휴가 등)으로 인한 자리비움 인한 자리비움 - 근무 스케줄 조정 후 담당자 고지 매니저 ○ 전시관 시설물 및 콘텐츠 관리 - 시설물 작동사항 점검 및 오류 발견·조치 - 콘텐츠 오류 및 조치내역 작성(월 1회 보고) ○ 전시관 자원봉사자 관리 - 자원봉사자 근무표 작성 및 자원봉사자 교육 - 자원봉사자 운영 현황 보고(월 1회) ○ 요청관리 - 전시관 비상연락망 관리 사업 담당자 및 시민청 담당자 요청관리 ○ 전시관 이용객 일일 마감 및 방문객 현황 보고 - 사전예약자 시스템 및 해설예약 시스템 관리 - 일일 방문객 통계 작성(기관 방문 내역 작성, 주 1회 보고) - 전시관 방문객 통계 관리 (예약 현황, 방문객 현황, 기관 방문 현황 등, 주 1회 보고) ○ 전시관 비상연락망 관리 - 전시 콘텐츠 관련 비상연락망 업데이트 - 콘텐츠 이슈사항 전달 및 조치사항 보고(사업담당자 및 유지보수 업체 연락) ○ 전시관 홍보 - 프로모션 및 이벤트 프로그램 운영, 연 1회 설문조사 진행 - 전시관 홈페이지 관리(스마트서울포털 게시판) 안내사 ○ 전시관 안내 및 고객 응대 서비스 업무 - VIP 및 관람객 응대 및 민원 응대 - 시설, 체험방법 및 전시관 동선 안내 (주말) ○ 전시해설 프로그램 구성 - 전시 안내 팸플릿 작성 - 비대면 전시 안내 시스템 도입시 해설 스크립트 작성 ○ 전시관 시설물 및 콘텐츠 관리 - 시설물 작동사항 점검 및 오류 발견·조치 - 콘텐츠 오류 및 조치내역 작성(월 1회 보고) ○ 매니저 업무 지원 4 추진일정 사전규격공고 : ’22. 10. 입찰 공고 및 제안서 접수 : ’22. 11. 제안서 평가 및 계약 체결 : ’22. 12. 붙 임 : 1. 전시관 운영 용역 산출내역서 1부. 2. 스마트서울 전시관 운영 제안요청서 1부. 3. 스마트서울 전시관 운영 과업지시서 1부. 참고자료1 전시관 평면도 및 이동 동선 참고자료2 전시관 콘텐츠 현황표 구역 명칭 구역 설명 콘텐츠명 참고이미지 내 용 서울을 수집하다 스마트서울의 가장 기초가 되는 도시데이터를 수집하는 서울의 데이터인프라를 소개 빅데이터가 모이다 S-Net, S-Dot으로 서울의 도시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서 이를 시민에게 공개하는 스마트서울 서울을 살펴보다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한 서울시의 데이터기반 의사결정을 엿볼 수 있는 스마트 정책결정 플랫폼 디지털 시민시장실 마치 시장실에서 도시의 상황을 보고받듯이 서울의 실시간 도시데이터와 시정지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디지털 시민시장실 체험 S-Map 3D 공간정보를 활용해 만들어진 가상의 서울에서 바람길, 조망권과 같은 도시데이터를 더욱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똑똑한 지도 시민의 삶을 바꾸다 서울시의 데이터 활용으로 바뀌어가는 시민들의 일상과 앞으로 더욱 발전해나갈 스마트서울의 모습 이동이 편리해지다 (3D) 벽면, 바닥면을 모두 활용한 4면 영상으로 대중교통, 따릉이, 공유주차 등 교통정책에 녹아있는 스마트서울의 교통정보서비스 일상이 안전해지다 (AR) 안심이 앱, 긴급차량 우선 교통신호 시스템 등 도시모형을 카메라로 비추면 보이는 우리 일상 속 숨은 안전서비스 에너지 지속가능성을 높이다 서울을 에너지 살림도시로 만들기 위한 스마트서울의 친환경 에너지 정책을 소개.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다 디지털 소외계층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무인단말기 체험 서비스 도시문제 해결서비스 매칭게임 서울의 다양한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스마트도시 서비스에 대한 게임 체험 함께 만들다 도시데이터와 함께 시민의 참여과 기업과의 교류를 통해 만들어나가는 우리 모두의 스마트서울 시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다 시민이 직접 정책을 제안하는 민주주의 서울을 실제 정책반영 사례를 통해 제안하고, 공감하고, 투표하는 간접체험 혁신기업과 함께 만들어가다 최신 기술 트렌드를 알아볼 수 있는 세계최대 가전&IT 전시회, CES2022 혁신기업들의 다양한 제품의 전시공간 스마트서울의 내일을꿈꾸다 사진과 방명록을 디지털드론에 달아 대형스크린에 날리면 스마트서울 명예시민증을 즉석에서 출력이 가능한 체험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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