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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장년 1인가구 불안?불편해소 및 참여형 홍보 추진계획

문서번호 1인가구담당관-2665 결재일자 2022. 10. 2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1인가구정책팀장 1인가구담당관 여성가족정책실장 김승관 송미정 이호진 10/28 김선순 협 조 1인가구협력팀장 김인숙 생활지원팀장 전원신 주거지원팀장 정대득 중장년 1인가구 불안?불편해소 및 참여형 홍보 추진계획 2022. 10. 여성가족정책실 (1인가구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중장년1인가구불안?불편해소및참여형홍보추진계획 1인가구담당관 1인가구담당관:이호진☎2133-9259 1인가구정책팀장:송미정☎6152 담당:김승관☎6153 위기 중장년 1인가구에 대한 맞춤 서비스 제공 및 시민 눈높이에 맞는 정책홍보를 통해 1인가구 정책의 효과성과 체감도를 향상시키고자 함 Ⅰ.추 진 배 경 □ 중장년 1인가구는 청년?노년 세대에 비해 정책 등에서 소외되었고, 중장년 1인가구의 어려움은 장래 노년 1인가구의 문제로 장기화할 우려 ㅇ 중?장년 1인가구의 3명 중 1명 이상(38.6%)은 혼자 사는 것을 희망3 ㅇ 밀집지역 중장년의 경우 살던 동네 거주의향이 매우 높음(93.2%) □ 중장년 1인가구 밀집지역 주거심층조사 결과, 모든 면에서 취약 ㅇ 비정규직 특수고용직 등 불안정한 일자리(월 소득 116만원), 열악한 주거환경(보증금 없는 월세거주 91.5%), 사회적 고립(3명중 1명은 최근 3개월 내 대외적 접촉없음) 등 위기 상황임 □ 중장년 1인가구 고독사 위험군은 23,750가구로 설문 1인가구(32,825가구)의 72.3%에 달함(취약지역 중장년 1인가구 실태조사('21.8~12월), 안심돌봄복지과) 계 고독사 위험군(72.3%) : 23,750 해당없음 고위험군 중위험군 저위험군 32,825 (100%) 416 (1.3%) 5,202 (15.8%) 18,132 (55.2%) 9,075 (27.7%) □ 1인가구?시민들의 매체 이용선호를 고려한 타깃형 정책홍보 필요 ㅇ 1인가구의 79%는 스마트폰으로 인터넷 이용(2019년 인터넷 이용실태, 과기부) ㅇ 시민들의 SNS이용 주요 플랫폼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의 순 Ⅱ.추 진 방 향 □ 위기 중장년 1인가구가 직면한 복합적인 불편?불안 해소를 위한 맞춤형 통합서비스 지원 등 선제적 대응 ㅇ상담 및 돌봄인력이 도움이 필요한 위기 1인가구 직접 발굴, 방문 및 상담 ㅇ지역 복지돌봄 체계와 연계한 보다 심층적인 카운슬링 및 문제해결 지원 ㅇ재능나눔자와 1인가구가 함께 해결하는 프로그램 발굴 및 운영 □ 눈높이에 맞는 생활 콘텐츠와 정책정보 제공을 통해 1인가구 포털 활성화 및 시민들의 정책체감도 향상 ㅇ 영상, 카드뉴스 등 1인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 콘텐츠 제작 및 공유 ㅇ 콘텐츠 상시 업데이트를 통한 1인가구 포털의 시민이용도 향상 도모 Ⅲ.세부 추진계획 1 중장년 1인가구?(가칭)음,거,건,산?프로젝트 □ 사업 개요 ㅇ 기 간 : ㅇ 대 상 : 1인가구 밀집 주거취약지역 내 위기 중장년 1인가구 ㅇ 지 역 : 중장년 1인가구 밀집거주 지역, 권역 등을 고려 선정 - ㅇ 지원내용 : 위기 중장년 1인가구의 마음고립, 주거열악, 보건위험, 자산위기 해소를 위한 통합 솔루션 제공 ㅇ 운영 인력:동행상담사+마주봄 매니저+전문가+재능나눔자 - [동행상담사] 위기1인가구 발굴, 관찰, 서비스 연계 조정 및 사례 관리 - [(가칭)마주봄매니저]동행상담사와 함께 현장의 간단 불편 해소 지원(뉴딜일자리) - [지역전문가]마음, 주거, 보건, 자산 분야의 전문적 서비스 제공 - [재능나눔자]관계형성,간단한 생활불편 등 해소를 지원해주는 자원봉사자 ㅇ 소요예산 : - ㅇ 추진목표 : □ 주요 내용 [1단계]위기 중장년 1인가구 발굴 ① 동주민센터, 복지관 등 유관기관에서 추천한 중장년 1인가구 ② 자치구1인가구지원센터운영 프로그램참여자 중 심리?건강 등의 분야에서 위험징후를 보이는 중장년 1인가구 ③ 현장 상담소 운영 등을 통해 동행상담사가 직접 발굴한 1인가구 ④ 그 밖에 스스로 도움을 요청하는 위기 중장년 1인가구 [2단계] ① 위기 중장년 1인가구 종합 서비스 지원 (통합솔루션) ㅇ[방문돌봄]1인가구 동행상담사와 마주봄 매니저가 도움을 요청하는 1인가구 가정 및 희망 장소로 직접 방문하여 상담 진행 - 방문 시 기초 건강관리, 주거 및 수납정리 등 간단 생활불편 해결 ㅇ[지역자원]심리상담, 건강관리 등 전문적 컨설팅이 필요한 중장년 위기 1인가구는 지역 내 복지돌봄 서비스와 연계 - 주거안심종합센터, 보건소, 자살예방센터, 금융복지상담센터 등 ㅇ[재능나눔]지역의 재능나눔자가 1인가구 생활의 불편함을 함께 해결하는 ‘함께동행‘, ‘함께해결’ 등 나눔활동 제공 -(함께동행) 밥먹기, 운동하기, 영화보기, 소소한 말벗되기 등 -(함께해결) 간단 집수리?수납?정리, 김장담그기, 소규모 이사 도움, 중장년 대상 유튜브 및 인스타그램 등 SNS 콘텐츠 제작 지원 중장년 1인가구 위기 마주보자 토털 솔루션 서비스 음 고 립 ·전문 심리상담 : 생명이음청진기(자치구 보건소, 정신의료기관과 연계) ·관계형성 지원 : 자치구 1인가구 지원센터 관계망 형성 프로그램 및 `함깨동행', `함께해결' 등 자치구 재능나눔과 연결 거 열 악 ·정리 수납 지원: 재능나눔 및 자치구 1인가구 지원센터 프로그램 ·간단 집수리 : 1인가구 주택관리서비스(SH 주거안심종합센터) 건 위 험 ·중장년 근손실 등 건강 종합관리 : 재능나눔, 민간 스타트업과 연계 ★민간 스타트업(서울 캠퍼스타운 입주기업 등)과 연계한 시범사업 추진 병행 검토 예시) 50?70 근소실 감소 예방을 위한 맞춤형 건강관리 ★함께 운동하기 등 재능나눔 건강 첼린지 프로그램 운영 ·맞춤형 건강 솔루션 제공 : `방문건강관리',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등(자치구 보건소) 산 위 기 ·재무 컨설팅 : 재능나눔 및 금융복지상담센터 등(악성부채예방, 가계부채관리 등) ·긴급 복지 지원금 : 자치구(동주민센터), 보건복지부 보건복지상담센터 연계 [2단계] ②1인가구 밀집지역 내 ?(가칭)씽글이 현장 상담소? 운영 ㅇ[시 기]’23. 6월 ~ 10월, 자치구별 월 1회씩 총 50회 운영 ㅇ[지 역]중장년 1인가구 마주보기 프로그램 공모에 선정된 자치구 ㅇ[장 소] 1인가구 밀집 주거취약 지역 유동인구가 많은 구역 선정 ㅇ[내 용]기초 건강진단, 심리검사, 재무상담 등 분야별 상담 및 참여형 이벤트 진행(사전 홍보를 통해 참여 제고) - 이동 상담차량(커피밴 + 이동식 상담소)을 운영하여 테이블?의자 설치, 다과 및 간편요리 밀키트를 제공 등 편안하게 방문하는 열린 공간으로 구성 - 1인가구 지원사업 정보제공 및 지역활동과 연계한 참여유도형 프로그램 병행 1인가구 지원센터 전용차량 현장상담소 운영부스(예시) [3단계] 사례 관리 등 사후 모니터링 ㅇ 마주보자 솔루션 제공 후, 주기적 재방문 등을 통해 위기 중장년 1인가구의 촘촘한 사후 모니터링 실시 - 만족도 조사, 위기상황 개선 정도 점검 등?차년도 지원 대상자로 연결 ㅇ 사례관리 추진체계 추가 지원 ? 대상자 발굴 ? ? 종합 서비스 ? ? 사례 관리 동주민센터, 복지관 연계 자치구 1인가구 지원센터 동행상담사 및 개인신청 동행상담사, 마주봄 매니저, 관련 전문가 및 재능나눔자 등 공공기관 및 민간 스타트업 활용 대상자 만족도, 위기상황 개선 정도 등 모니터링 가용자원을 고려 즉시 또는 차년도 지원대상으로 연결 2 시민참여형 콘텐츠?(가칭) 서툴러도 괜찮아? 운영 □ 사업개요 ① 1인생활 꿀팁 등 시민제작 콘텐츠 공모 ㅇ 공모분야 : 건강, 먹거리, 생활, 주택수리 등 가구 생활 꿀팁과 생활속 소소한 실수담을 담은 이미지?영상 - [이미지] 웹툰(5컷 이상), 카드뉴스(4컷 이상) - [영 상] 30초~1분 30초 이내 영상, 모션그래픽, 애니메이션, 브이로그 등 ㅇ 운 영 : 심사(일반시민?재능나눔자, 영상?이미지) ? 게시 및 인센티브 - [심사?선정] 일반시민과 재능나눔자(1인가구 재능나눔 프로젝트 참가자)가 제작한 콘텐츠를 심사, ※ 심사 및 게시일정 등은 지원사업 추진일정, 관심시기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운영 - [게시공간] 선정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1인가구 SNS(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및 포털에 게시(매주 게시할 수 있도록 분배) - [인센티브] ㅇ 소요예산 : ② 1인가구 정책정보 SNS형 콘텐츠 제작 및 운영 ㅇ 주요내용: 정책 홍보 및 1인가구 생활 정보 콘텐츠 등을 전문 콘텐츠 제작사와 협업 제작 및 운영 정 책 홍 보 기 획 홍 보 개별 사업홍보 - 사업시행, 사업과정, 성과 등 분야별 패키지 홍보 - 건강, 안전, 고립, 주거 4대분야 테마별 : 돌봄(병원동행, 단기돌봄) 등 시기별 -이사철(전월세 안심동행, 주거지원) 여름철(안심장비 지원, 불법촬영 예방) 생 활 정 보 플 랫 폼 연 계 1인가구 포털 내 주요 정보 업데이트 - 세대별 트렌드를 반영한 콘텐츠 제작?관리 ※ SNS 활용에 미숙한 중?장?노년 층에게 콘텐츠 제작 등 교육 지원(50+ 등 연계) - 1인가구 생활팁 콘텐츠 업데이트 1인가구 포털 게시 및 서울시 기관별 운영 홈페이지와 링크 - 개별사업 홍보 접수시 1인가구 포털로 이용자 접속 유도 ㅇ 게시공간 : 1인가구 포털,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ㅇ 게시주기 : 1인가구 SNS 공간별 주 2회 이상 콘텐츠 게시 - 월별 콘텐츠 운영계획 수립을 통한 콘텐츠 체계적 제작?관리 - 콘텐츠 확산을 위한 SNS상 게시글 관리를 통한 파급력 제고 ㅇ 소요예산 : Ⅳ.소 요 예 산 □ 총 소요예산 : 사업명 구 분(예산과목) 소요 예산 세부 내용 총 계 중장년 마주보자 프로젝트 서툴러도 괜찮아 Ⅴ.향후 추진계획 □ 마주보자 프로젝트 추진 □ ?서툴러도 괜찮아? 콘텐츠 공모 및 게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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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장년 1인가구 불안?불편해소 및 참여형 홍보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여성가족정책실 1인가구담당관
문서번호 1인가구담당관-2665 생산일자 2022-10-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승관 (02-2133-6153) 관리번호 D000004653810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기획 > 공약및지시사항관리 > 1인가구특별대책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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