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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년 제4기 -공공디자인 기획역량 향상 과정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27832 결재일자 2022. 10. 25.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규교육2팀장 인재양성과장 김지예 김삼임 10/25 김순희 - 2022년 제4기 - 공공디자인 기획역량 향상 과정 운영 결과보고 2022.10. (인재양성과) - 2022년 제4기 - 공공디자인 기획역량 향상 과정 운영 결과보고 우리시 디자인 정책 전반에 대해 종합적인 이해 및 정책 사례 분석을 통한 실무 역량 강화를 위한 공공디자인 기획역량 과정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교육운영 개요 □ 기 간: 2022.10.20.(목) ~ 2022.10.21.(금), 2일간 □ 장 소: 자택 및 스페이스살림(현장학습) (단위: 명) 구 분 계 1기(비대면) 2기(대면) 3기(대면) 4기(비대면) 교육 일자 4.11. ~ 4.12. 5.30. ~ 5.31. 9.15. ~ 9.16. 10.20. ~ 10.21. 계획 인원 80 20 20 20 20 수료 인원 84 24 18 21 21 □ 수료인원: 자치구 5급 이하 21명(계획 20명 대비 105%) ※ 2022년 수료인원: 84명(누적계획 80명 대비 105%) □ 수료자 현황 (단위: 명) 소 속 성 별 연 령 직 급 본청 사업소 자치구 남 여 20대 30대 40대 50대 5급 6급 7급 8급 1 (4.8%) 4 (19%) 16 (76.2%) 8 (38.1%) 13 (61.9%) 3 (14.3%) 7 (33.3%) 5 (23.8%) 6 (28.6%) 1 (4.8%) 5 (23.8%) 8 (38.1%) 7 (33.3%) □ 교육내용: 4과목, 14시간(강의 6, 참여학습 3, 현장학습 4, 행정시간 1) □ 교육방법: 대면 집합교육 및 현장학습 □ 출강강사: 총 4명(내부 2, 외부 2) □ 교육평가: 근태 100%(수료기준: 교육시간의 80%이상 출석) □ 집행예산: 금2,376,000원(강사료) □ 교육시간표 시간 일자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7교시 8교시 09:00 ~ 09:50 10:00 ~ 10:50 11:00 ~ 11:50 12:00 ~ 12:50 13:00 ~ 13:50 14:00 ~ 14:50 15:00 ~ 15:50 16:00 ~ 16:50 10.20. (목) 행정 시간 서울 디자인 정책의 이해(2h) 중식 유니버설 디자인 사례 분석 및 디자인 적용 개선방안 토의(4h) 10.21 (금) 공공디자인 정책 사례 분석 및 추진 과정의 이해(3h) 중식 디자인 정책 적용 사례 현장학습(4h) 스페이스살림 - 2 교육운영 결과 【 총 평 】 ◆ 올해 신설 과정으로 디자인정책담당관(주관부서)와 협조하여 교육운영 - 디자인정책담당관과 협조하여 강사진 구성, 교육운영방법 협의 - 디자인 정책 관련 종합적인 역량 강화를 위해 「유니버설 디자인의 이해와 실제」, 「안전서울을 위한 범죄예방 디자인」2개 과정 통합·신설 ◆ 모든 만족도 항목이 2022년 운영한 교육 중 가장 높았음 구 분 평균(A) ‘22년 1기 ‘22년 2기 ‘22년 3기 ‘22년 4기 평 균 4.58 4.64 4.66 4.35 4.68 교육설계 적정성 4.56 4.61 4.64 4.37 4.62 교육운영 만족도 4.61 4.60 4.66 4.5 4.69 강사 만족도 4.59 4.70 4.66 4.29 4.71 학습의지(집계 제외) 4.52 4.71 4.56 4.33 4.49 교육환경(집계 제외) 4.26 - 4.35 4.17 ※ 응답인원: 총 21명 중 21명(응답률 100%) 【교육설계】 - 교육설계에 대한 만족도는 4.62점으로 ’22년 평균만족도(4.56점) 대비 0.06점 상승. 특히, 교과목 편성과 교육기간에 대한 만족도(4.67점)가 높게 나타났으며, 교육유형 및 교육방법 편성비중에 대한 만족도(4.57점)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남 【교육운영】 - 교육운영에 대한 만족도는 4.69점으로 ’22년 운영만족도 중 가장 높았으며, ’22년 평균 만족도(4.61점) 대비 0.08점 상승. 특히, 교육계획 진행에 대한 만족도(4.76점)가 높게 나타남 【 강 사 】 - 평균 강사만족도는 4.71점으로 ’22년 강사만족도 중 가장 높았으며, ’22년 평균만족도 (4.59점) 대비 0.12점 상승. 특히, 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남 가 운영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구분 세부문항 만족도 교육설계 만족도 (4.62)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이 적정하다고 생각한다. 4.67 나는 본 과정의 교육 유형(실시간 원격)이 교육 내용을 이해하는 데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4.57 나는 업무상황과 교육효과를 고려했을 때 교육기간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4.67 나는 본 과정의 강의식(이론·사례 전달), 체험·참여식(실습·토론·현장 등) 교육방법의 편성 비중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4.57 교육운영 만족도 (4.69) 본 과정은 교육운영 계획대로 진행되었다.(ex. 토론, 실습, 현장 등 운영방법) 4.76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 및 지원이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4.62 학습의지 (4.49) 나는 본 교육에 관심이 많아 꼭 수강하고 싶었고, 열심히 학습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다. 4.52 나는 향후 교육내용을 최대한 활용하고 싶고, 앞으로 수행할 업무 또는 자기개발과 관련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 4.48 교육과정이 직무수행 또는 자기개발에 도움이 되어 동료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다. 4.48 나 강사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교과목 강 사 평균 전문성 기술 태도 평 균 4.71 4.74 4.64 4.76 다 교육생 의견 <긍정적 의견> - 현장학습이 편성되어 좋았다 - 현장학습을 하러 집에서 나오기 힘들었지만 유익한 시간이었다 -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되었다 - 다양한 사례 중심의 교육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 실무에 도움이 될 것 같다 <건의사항> - 오전에 비대면 교육 후 오후 현장학습 장소로 갈 때 시간이 촉박했다 첫날 오전 인터넷 이상으로 수업진행에 어려움이 있었다 비대면교육인데 현장학습이 편성된 것이 불편했다 3 문제점 및 개선사항 □ 비대면 교육시 현장학습 교과목 운영의 어려움 ㅇ 현장학습 교과목은 교육생이 현장을 직접 둘러보아야 교육적 효과가 높음 ㅇ 비대면 교육시 '현장라이브 강의'도 한계가 있으며, 비대면교육 중 현장견학으로 운영하는 것도 교육생들의 불편을 초래함 ㅇ 따라서, 현장학습 교과목이 편성되어 있는 과정은 전면 집합교육으로 설계하는 것이 타당함 ⇒ 인재기획과 설계변경 요청 4 행 정 사 항 □ 예산사항 ㅇ 집행예산: 2,376,000원 (단위 : 원) 내 용 산출 내역 금 액 총 계 2,376,000 강사료 전문등급 4시간 1명 (240천원×1h + 120천원×2h) × 1명 600,000 3시간 1명 (240천원×1h + 120천원×1h) × 1명 480,000 2시간 2명 (240천원×1h + 120천원×1h) × 2명 720,000 보조강사 9시간 1명 40천원 × 9h × 1명 360,000 원고료 신규강사 3시간 1명 12천원 × 6장 × 3h 216,000 ㅇ 예산과목: 인재양성 및 시험관리, 교육과정 운영, 재직자 교육과정운영, 사무관리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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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년 제4기 -공공디자인 기획역량 향상 과정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27832 생산일자 2022-10-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지예 (02-3488-2142) 관리번호 D000004650680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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