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민원통합시스템 정보화사업 용역 계 약 변 경 계 획

문서번호 민원담당관-5039 결재일자 2022. 10. 2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응답소팀장 민원담당관 홍보기획관 조현정 김기현 최선혜 10/21 최원석 협 조 주무관 장진희 주무관 윤석현 응답소 웹호환성 개선을 위한 재개발 용역 준공기한 변경 계획 민원통합시스템 정보화사업 용역 계 약 변 경 계 획 2022. 10. 홍보기획관 (민원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민원통합시스템 정보화사업 용역 계 약 변 경 계 획 민원담당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보화사업의 과업내용과 준공기한 변경이 필요하여 계약내용을 변경하고자 함 Ⅰ 대상사업 □ 대상사업 : 3건 ① 2022년 응답소/서식민원관리/민원분석시스템 운영 유지관리 - 계약기간: 2022.1.1.~12.31. - 계약금액: 810,00천원 - 계약업체: (주)에스알포스트 - 계약방법: 수의계약(제한경쟁입찰 유찰) - 사업내용: 기능 및 성능개선, 안정적 운영 및 신속한 장애처리 ② 응답소 웹호환성 개선을 위한 재개발 용역 - 계약기간: 2022.3.11.~12.31. - 계약금액: 933,460천원 - 계약업체: (주)에스알포스트 - 계약방법: 수의계약(제한경쟁입찰 유찰) - 사업내용: 응답소 웹호환성 개선 재개발, 시스템 기능개선 ③ 응답소시스템 웹호환성 개선을 위한 재개발 감리 용역 - 계약기간: 2022.5.30.~12.31. - 계약금액: 96,364,500원 - 계약업체: 기술법인제이티에스(유) - 계약방법: 제한경쟁 입찰방식(적격심사 낙찰제) - 감리형태: 2단계 감리(설계, 종료) - 감리분야: 사업관리, 응용시스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아키텍쳐, 보안 등 □ 사업별 변경사항 연번 사업명 변경사항 1 2022년 응답소/서식민원관리/민원분석시스템 운영 유지관리 과업내용 2 응답소 웹호환성 개선을 위한 재개발 용역 과업내용 준공기한 3 응답소 웹호환성 개선을 위한 재개발 감리 용역 준공기한 Ⅱ 계약변경 세부내역 2022년 응답소/서식민원관리/민원분석시스템 운영 유지관리 ㅇ 과업 변경내역 당초 변경 ⑴ 민원변경(직소고충→일반) 업무처리 프로세스에 대한 신규(고도화) 개발 ? (중대시민재해) 공중이용시설 대상여부 입력기능 추가 개발 ? (민원통계) 자치구 연계 민원 통계기능 개발 ⑵ 응답소 DBMS 업그레이드시 업무지원 수행 ?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불편사항 개선 ? 응답소, 서식민원, 민원분석시스템 활용을 위한 교육 및 콜센터 인력 추가 운영 ㅇ 과업 변경사유 ⑴‘중대시민재해 시민신고(‘22.9월 개시, 중대재해예방과 소관)’, ‘자치구 민원 연계에 따른 자치구별 통계제공’ 등 시급한 신규 개발수요 대응을 위해 과업변경 영향도가 낮은‘민원변경(직소고충→일반) 업무처리 프로세스에 대한 신규(고도화) 개발’을 신규과업으로 대체 ※ 신규과업으로 대체되는 기존과업은 ’응답소 재개발‘ 사업에서 계속 진행 ⑵ 금년에는 응답소 DBMS 업그레이드 작업(클라우드센터 소관)수요가 발생하지 않아‘응답소 DBMS 업그레이드시 업무지원 수행’과업을「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불편사항 개선」,「응답소/서식민원, 민원분석시스템 활용을 위한 교육 및 콜센터 운영 추가지원」 등 신규과업으로 대체 ㅇ 계약금액: 증감없음 □ 응답소 웹호환성 개선을 위한 재개발 용역 [과업내용 변경] ㅇ 과업 변경내역 당초 변경 (1) 반복민원에 대한 처리 지원 기능 제공 실국 단위별 대시보드 개발 (2) 유사민원에 대한 답변처리 기능 제공 ㅇ 변경사유 소관기관(부서)별 주요 민원 책임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신규 과업인 「실국/부서 단위 민원대시보드 개발」수행을 위해 개발시기가 미도래하고 우선순위가 낮은 「반복민원에 대한 처리지원 기능 제공」,「유사민원에 대한 답변처리 기능 제공」을 신규과업으로 대체 ㅇ 계약금액: 증감없음 [준공기한 연장] ㅇ 준공기한 연장내역 당초 변경 2022.3.11.~12.31. 2022.3.11.~2023.2.28. 민원통계 일관성 확보를 위한 통계생성 기준시점 변경, 그에 따른 기존 민원데이터 재구성 및 성능검증 기간 확보 필요 ① (통계생성기준) 현행 ‘민원 신청일’ 기준 → ‘응답소 등록일’ 기준 ? ‘민원 신청일 기준’의 현행 통계생성 방식으로 인해 타 기관에서 시일 경과 된 이송민원 발생 시 기존통계 변동 현상 개선 필요 ? ‘응답소 등록일 기준’으로 통계생성 기준시점 적용 개선 개발 ② (DB변경) 통계생성 기준시점 변경에 따른 기존 데이터(1,500만건 이상) 전면 재작업 ? 통계기준 변경으로 데이터 인덱스 재생성 필요 및 업무 중단 불가피 ? 서비스 중단 최소화 위해 정기 오프라인백업(’23.1.6 예정)시 작업 진행 ③ (성능검증) 대규모 데이터 변경에 따른 성능 안정화 작업 ? 1,500만건 이상의 응답소 데이터 인덱스 작업 후 성능검증 및 안정화 필요 ? 현 응답소시스템과 재개발시스템 병행 시범운영 기간 확보 ㅇ 계약금액: 증감없음 ※ 발주기관 귀책사유에 의한 준공기한 연장으로 지체상금 부과 없음 □ 응답소 웹호환성 개선을 위한 재개발 감리 용역 ㅇ 준공기한 연장내역 당초 변경 2022.5.30.~12.31. 2022.5.30.~2023.2.28. ㅇ 준공기한 연장사유 감리대상 사업인 「응답소시스템 웹호환성 개선을 위한 재개발 용역」사업의 준공기한이 연장됨에 따라 감리사업 준공기한 연장필요 ㅇ 계약금액: 증감없음 ※ 발주기관 귀책사유에 의한 준공기한 연장으로 지체상금 부과 없음 Ⅲ 향후계획 ㅇ 소프트웨어사업 과업심의위원회 개최 : 2022. 10. 24.(예정) ※ 소프트웨어진흥법 제50조에 의거 과업내용, 계약금액, 기간조정 등 심의 확정 ㅇ 기간연장 의뢰(재무과) : 2022. 11월 중 붙임 합의각서(준공기한 연장건) 2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07.46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합의각서(응답소 재개발).pdf

    비공개 문서

  • 합의각서(응답소 재개발 감리).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민원통합시스템 정보화사업 용역 계 약 변 경 계 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홍보기획관 민원담당관
문서번호 민원담당관-5039 생산일자 2022-10-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조현정 (02-2133-7930) 관리번호 D000004648140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민원 > 민원제도개선 > 종합민원관리시스템구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