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온라인 특별기획전 운영 계획

문서번호 소상공인담당관-2978 결재일자 2022. 10. 19.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온라인판로지원팀장 소상공인담당관 김선희 박지선 10/19 강남태 2022년 온라인 특별기획전 운영 계획 2022년 온라인 특별기획전 운영 계획 2022. 10.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소상공인담당관) 온라인 기획전 「슈퍼서울위크」 개최 계획 소상공인담당관:강남태☎2133-5130 온라인판로지원팀장:박지선☎5141 담당:김선희☎5143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기 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2년 온라인 특별기획전 운영 계획 소상공인담당관:강남태☎2133-5130 온라인판로지원팀장:박지선☎5141 담당:김선희☎5143 소비가 증가하는 연말 시기에 맞춰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와 온라인 판로지원 사업 성과 제고를 위해 온라인 특별기획전을 개최하고자 함 Ⅰ 추 진 개 요 □ 추진근거 ㅇ「서울특별시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제8조(경영 및 창업지원) ㅇ 2022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 추진계획(소상공인플랫폼담당관-20627,’22.4.11) □ 추진방향 ㅇ 기획전 할인 쿠폰 발행으로 서울 소재 우수 소상공인 제품 소비 활성화 ㅇ 사업 참여 소상공인 온라인 입점 및 기획전 지원으로 사업목표 달성 □ 사업개요 ㅇ 사업목적 :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개척 기회 제공 및 매출 증대 실질적 지원 ㅇ 행사기간 : (1차)11.1.~11.18. (2차)12월 중 3주간 ㅇ 행사운영 : 한국생산성본부(보조사업자) ㅇ 참여대상 : 7개 유통사, 온라인 입점 서울 소재 소상공인 ㅇ 소요예산 : 【 】 Ⅱ 2022년 추진계획 □ 세부 프로모션 계획 ㅇ 목 표 : 온라인 입점 서울소재 우수 소상공인 제품 소비 촉진 및 매출 증대 유도 ㅇ 방 법 : 참여 타깃 소상공인 별 1차·2차로 구분하여 기획전 실시 ㅇ 지 원 : 할인쿠폰 발행으로 가격 경쟁력 제고 및 소상공인 제품 홍보 【 1차 기획전 】 ㅇ 참여 대상 : 6대 유통사, 기입점 서울시 소상공인 < 운영 상세 내역 > ㅇ 운영 방법 : 소상공인의 날(11.5.) 맞이 온라인 특별기획전 '서울슈퍼위크' 개최 - '20년 코로나로 침체된 소상공인의 판로확대 위해 기획, 서울시 소상공인 온라인 판촉전 운영중 ※ 유통사별로 할인률은 매출 극대화를 위해 자율권 부여, 쿠폰 소진률 등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음 < 참여 유통사 우선 선정 기준> ① 서울시 소재 소상공인 입점이 많은 유통사 ② 소상공인 및 상생협력 등 관련 유사 사업 경험이 많은 유통사 ③ 기획전 운영에 있어 광고 노출 구좌를 다양하게 많이 제시하는 유통사 ④ 본 사업 (상생 및 소상공인 지원) 을 총괄할 수 있는 별도의 조직을 갖춘 유통사 ⑤ 본 사업과 유사한 지자체 맞춤형 사업 경험을 갖춘 유통사 ⑥ 성공적인 기획전 운영 및 소상공인 지원과 관련한 적극성을 가진 유통사 【 2차 기획전 】 ㅇ 참여 대상 :「22년 온라인판로개척지원」사업 참여 소상공인 - 소상공인 전용관「e서울사랑샵#」운영사 입점지원, 단독 기획전 개최 < 운영 상세 내역 > ㅇ 운영 방법 : '22년 지원 사업 참여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 및 사업성과 제고 - ※ < '22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지원 사업 참여 현황 (9.30 기준) > 구분 집중지원 일반지원 공통지원 합계 MD상담회 온라인 교육 - 7% 할인, 「e서울사랑상품권」 사용시 중복 할인 홍보로 구매 활성화 유도 ㅇ 성과 활용 : 우수셀러 발굴 및 성공사례 전파 통해 지원 사업 브랜드화 - 우수사례 발굴 통해 온라인 시장 안착할 수 있도록 추가지원 다각화 및 사후관리 지속 - '22년 사업 평가 지표로 활용, 차년도 사업에 반영하여 지원 사업 고도화 < 온라인 전용관 e서울사랑샵# 운영> ?오픈기간 : ’21.12.20.부터 ?설치형태 : 민간 대형 온라인쇼핑몰 내 전용관 운영 ?운영방식 : 민-관 협력방식(공모), 비예산 ?지원내용(협력사업) - 소상공인 전용관 시스템 구축?상시 운영 : 11번가 內 ※ 메인페이지에 전용관이 마련되어 소비자 접근성 높음 - 입점 사업자 판매수수료 기존 대비 30% 감면 - e서울사랑상품권 결제 연계, 판매활동 지원 - 소상공인 입점 및 판로 확대, 자생력 강화 맞춤형 교육 등 지원 ㅇ 홍보전략 - 타깃 접점 매체를 활용한 지원 사업 인지도 및 관심도 증대 - 유통사 유입률 증대를 통한 소상공인 제품 판매 촉진, 제품·브랜드 경쟁력 강화 ㅇ 홍보 콘텐츠 제작 및 바이럴마케팅(10.19.~) - 타이포그래피 홍보 영상(1분이내), 홍보 카드뉴스 제작 - 인플루언서 활용한 포스팅 및 기획전 공유 이벤트 진행 <기획전 웹포스터 시안> □ 홍보방안 ㅇ 키워드 마케팅 및 일간지 지면 광고(10.26.~) - 네이버 브랜드 검색 광고 및 키워드 검색 광고 실시 - 노컷뉴스 등 주요 일간지 지면 광고 ㅇ 市 보유 홍보 매체 활용·보도자료 배포(10.28.~) - 서울시 홈페이지 메인배너, 서울페이+앱 소식 게재, 11.1.(화) 조간 언론 배포 등 ㅇ SNS 및 참여 유통사 채널 홍보(11.1.~) - 구글 GDN 광고,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스폰서드 광고 실시 - 참여 유통사별 홍보 구좌 활용한 홍보(예 : 배너광고, 앱푸쉬, 팝업 등) Ⅲ 행 정 사 항 □ 협조사항 ㅇ 市 운영매체 활용 홍보 : 홍보담당관, 뉴미디어담당관 □ 추진일정 ㅇ 특별 기획전 홍보 : '22.10.19.~ ㅇ (1차)기획전 운영 : '22.11.01.~11.18. ㅇ (2차)기획전 운영 : '22.12월(3주간 예정) ㅇ 실적보고 및 우수사례 발굴 : '22.12월말.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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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온라인 특별기획전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소상공인담당관
문서번호 소상공인담당관-2978 생산일자 2022-10-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선희 (02-2133-5143) 관리번호 D0000046467364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지역경제활성화 > 제로페이사업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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