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2023년 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직원 설문조사 결과 및 활용계획

문서번호 인재기획과-27462 결재일자 2022. 10. 1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서미정 김재봉 기봉호 10/12 이원목 협 조 디지털교육팀장 홍현서 - 2023년 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 직원 설문조사 결과 및 활용계획 2022. 10.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 2023년 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 직원 설문조사 결과 및 활용계획 수요자 중심의 교육계획 수립을 위하여 시?자치구 전 직원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설문분석 결과를 교육계획에 반영하고자 함 Ⅰ 추진 근거 ㅇ ?지방공무원 교육훈련법 시행령? 제18조 (교육훈련기관의 교육훈련계획) - 교육훈련 수요조사 결과를 포함하여 교육훈련계획 마련 ㅇ ?서울특별시 인재개발원 학칙? 제7조 (교육훈련 수요조사) - 교육훈련계획 수립 위해 연 1회 교육훈련 수요조사 실시 Ⅱ 설문 개요 ㅇ 설문대상 : 서울시 및 자치구 전 직원 50,809명 (7월 현원 기준) ㅇ 설문기간 : ’22. 7. 27.(수) ~ 8. 17.(수), 3주 간 ㅇ 설문내용 : 선호하는 학습분야 및 과정, 교육방식 등 26개 문항 ㅇ 설문방식 : 온라인 설문 (전자설문시스템 활용) ㅇ 결과활용 : ’23년 교육훈련계획 수립시 반영 Ⅲ 설문 결과 Ⅳ 설문분석 결과 총 평 (학습동기 변화) 업무역량 향상 등 내재적 요인보다 교육훈련 정책 등 외재적 요인에 의해 의무적으로 학습하는 비율 증가 - ’21년 업무능력향상?자기계발(51%) > 학습시간?승진요건 충족(42%) 순 ? ’22년 학습시간?승진요건 충족(59%) > 업무능력향상?자기계발(34%) 순 (교육참여 기회) 교육 참여시 조직 분위기는 대체로 협조적(94%)이나, 본인과 동료의 업무부담으로 인해 체감하는 교육참여 기회 제한적 - 기관별‘교육참여에 협조적’응답 : 자치구(95%) > 본청(88%) > 사업소(82%) 순 - 교육참여 장애요인 : 교육 중 동료의 업무가중 우려(29%), 과중한 업무(24%) (교육과정 선택) 교육과정 선택시 ‘현재 직무에 활용’ 여부 고려 및 선호, 업무 수행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교육과정 확대 필요 - 현재 직무 활용 고려(전체 33%) : 7급 이하(55%), 6급(37%), 5급 이상(41%) - 선호 교육분야 : 직무(28%) > 자격증 등 자기계발(15.5%) > 인문소양(15.4%) 순 (교육방식 선호) 업무 부담으로 교육참여가 어려워 ‘단기 집합 및 온라인 교육’ 지속적 선호, 최근 교육 참여에의 시간·거리 제약 극복이 가능한 ‘비대면 집합(실시간 원격교육)’ 방식의 선호도 증가, 유연한 설계 필요 - 선호하는 교육기간 : 3일 이내 86% (1일 33% > 2일 31% > 3일 22% 순) - 선호하는 교육형태 : 대면 집합(31%) > e-러닝(29%) > 비대면 집합(24%) 순 비대면 집합 선호도 : ’21년 15% → ’22년 24%로 9%p 증가 비대면 집합 적합분야 : 인문소양(32%) > 공직?핵심가치(17%) > 직무공통(15%) 순 (교육형태 선호) 학습에 도움이 되는 수업방식으로 ‘강의형’을 가장 선호, 실습?견학방식 선호도 유의미한 수준, 교육특성에 따라 다양한 구성 필요 - 효과적인 교육방법 : 강의식(41%) > 실습?체험(17%) > 현장탐방?견학(13%) 순 ? (시사점) 현업 수행 및 역량개발에 직접 도움이 되는 교육설계 확대와 필요한 시점에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실질적 교육참여 기회 확보 필요 교육참여 동기 ㅇ 전 직급 공통 ‘상시학습시간 및 승진요건 충족’을 위해 교육 참여(59%) - 전년 대비 내재적 동기(업무능력 향상, 자기계발)에 의한 교육참여 비중 감소, 교육 정책에 의한 의무적 교육 참여 비중 증가 ? 학습시간 충족 목적(17%p 증가) : ’21년 평균 42% → ’22년 평균 59% ? 업무역량?자기계발 목적(17%p 감소) : ’21년 평균 51% → ’22년 평균 34% 5급 이상 (‘21)65%→(’22)45%, 6급 (‘21)46%→(’22)28%, 7급 이하 (‘21)52%→(’22)33% - 하위 직급일수록 승진요건인 학습시간 충족을 위해 교육에 참여하는 비율이 높아, 실질적인 교육참여 기회 확대 필요 ? 직급별 학습시간 충족 목적 : 7급 이하 59% > 6급 55% > 5급 50% ? 직급별 업무역량?자기계발 목적 : 5급 45% > 7급 이하 33% > 6급 28% ㅇ 교육과정 선택 시 ‘현재 직무에의 활용도’를 주로 고려(33%) - 특히, 7급 이하 실무자일수록 현 직무 활용도를 고려하는 비중이 큼 ? 현재 직무 활용 고려 : 7급 이하 55% > 5급 이상 41%, 6급 37% 교육참여 기회 ㅇ 인재개발원 교육 참여시 직무수행과 자기계발에 도움이 되고(96%), 교육 참여에 대한 조직의 분위기도 대체로 협조적(94%) - 매년 인재개발원 교육이 도움된다는 응답 90% 이상, 전년 대비 2.3% 상승 - 교육 참여에 대한 조직 분위기가 협조적이라는 응답 매년 90% 이상이나, 市 본청?사업소의 경우 자치구에 비해 협조적이라는 응답 비율 다소 낮음 ? 소속별 ‘협조적’ 응답 비율 : 자치구 95% > 본청 88% > 사업소 82% ㅇ 다만 현실적인 업무 부담으로 교육 참여에 어려움이 있어, 교육 참여(7%)보다는 선배·동료의 도움(65%)에 의존하여 업무수행 문제해결 등 대처 - 교육참여 저해요인 : 과다한 업무 및 동료 부담 가중 53% > 일정조정 곤란 17% - 업무문제 해결방법 : 선배?동료 도움 65% > 자습 27% > 교육 참여 7% 등 ? 교육정보 습득경로 ㅇ 대부분 학습관리시스템, 인재개발원 홈페이지에서 스스로 정보 습득(56%) - 다만, 전년 대비 교육 시스템 및 홈페이지 통한 정보 습득 비중은 감소, 교육모집 공문 및 공지글 등 개별적 교육안내 통한 정보 습득 증가 ? 학습시스템?홈페이지(9%p 감소) : ’21년 평균 65% → ’22년 평균 56% ? 교육공문?행정포털 공지?메일 안내(9%p 증가) : ’21년 평균 30% → ’22년 평균 39% ? 학습효과 저해요인 ㅇ 전 직급 공통적으로 교육기간 대비 학습범위가 넓은 경우 학습효과가 저해된다고 생각(32%) ※ 방해요인 없음 22% - 전년도와 유사한 수준으로 교육기간 대비 넓은 학습범위와 교육생의 낮은 학습의욕으로 인해 학습효과가 저해된다는 의견 다수 ? 교육효과 저해요인 : 넓은 학습범위(32%) 〉학습자의 낮은 학습의욕(17%) 〉교육시설 및 환경(11%) 〉교육목적과 다른 교과목 포함(7%) 〉강사역량(5%) 순 ? 선호하는 교육분야 <역량 분야별> ㅇ 대체로 ‘인문소양·자기계발’ 분야와 ‘직무기술·정책’ 교육을 선호하나, 실제 교육은 실무자에게 가장 필요한 ‘직무·정책’ 분야 중심으로 편성 - 직급별 선호 차이 : 상위 직급일수록 ‘인문소양’등 다양한 지식 교육을 선호, 7급 이하 실무자의 경우 ‘직무’와 관련된 기술적 학습을 선호 ? 7급 이하(직무58%>인문24%), 6급(직무26%<인문37%), 5급 이상(직무34%<인문42%) ㅇ 직무 관련 세부영역 중 ‘일반분야’는 법무?행정, 보건?복지, 재무?세무 순, ‘IT분야’는 PC 자료관리, 보고서 꾸미기, 영상제작·편집 순으로 선호 - 일반분야 : 복지보건·기술(토목,전기,기계 등) 분야 소폭 감소, 市 핵심 정책과 관련된 직무전문 분야(문화관광디자인, 경제 고용 등)에 대한 수요 일부 상승 매년 소속·직군 차이없이 ‘법무행정’ 수요가 가장 높음 - IT직무분야 : 상위 직급일수록 스마트기기 활용을, 하위 직급일수록 자료관리와 보고서꾸미기 관련 교육 수요가 높음 <주요 주제별> : 공직가치, 조직문화, 직무전문성, 미래환경변화 대응 ㅇ (공직가치관 확립)「서울비전 2030」및 민선 8기 시정의 핵심가치인 ‘공정?상생?동행(53%)’에 대한 교육 필요성 인식 확대 - 기존 공익, 청렴, 시민봉사 등 전통적인 공직가치에 대한 교육수요 급감 ? 공익?청렴?시민봉사(29%p 감소) : ’21년 74% → ’22년 45% ㅇ (조직문화 개선) 조직내외 다양한 세대간 갈등상황 증가로 ‘소통 리더십 및 갈등관리(59%)’에 대한 교육 수요 급증 - 전년도 대비 ‘마음치유 및 힐링’에 대한 교육수요 급감 ? 마음치유?힐링(28%p 감소) : ’21년 44% → ’22년 16% ㅇ (직무전문성 향상) 매년 ‘현장?사례교육 및 직무전문 교육 확대’(53%)에 대한 수요가 가장 높음 - 교육훈련기관은 기본교육 중심 운영으로 전문교육 운영에 한계가 있어 ‘외부 전문기관 등을 통한 개인학습 인정’에 대한 수요 대두(7%) ㅇ (미래환경변화 대응)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에 대응하기 위하여 ‘혁신적 문제해결역량 및 글로벌 이슈’(59%)에 대한 교육수요 증가 - 신기술 저변 확대로 전년도 대비 ‘최신 IT트렌드 및 신기술’에 대한 수요 감소 ? 최신 IT 트렌드 및 신기술(7%p 감소) : ’21년 30% → ’22년 23% ? 선호하는 교육방법 ㅇ (교육형태) 매년 집중도 높은 ‘대면 집합교육’과 상시학습 가능한 ‘온라인 교육’에 대한 높은 선호도 유지 중이나, 최근 비대면 일상화로 ‘실시간 원격교육’에 대한 선호도가 실무자 중심으로 증가하는 추세 - 전형적인 교육방식인 집합교육과 온라인(e-러닝)에 대한 수요 지속적으로 높음 ? 선호도 : 대면 집합(30%) > 온라인(29%) > 비대면 집합(실시간 원격)(24%) 순 ? 비대면 집합(실시간 원격) 선호(9%p 증가) : ’21년 15% → ’22년 24% - 직급별 선호 차이 : 상위 직급일수록 대면 방식, 하위 직급일수록 실시간 원격 방식에 대한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높음 ? 5급 이상 : 대면 40% > 온라인(이러닝) 30% > 실시간 원격 10% ? 7급 이하 : 대면 29% > 온라인(이러닝) 28% > 실시간 원격 26% ㅇ (실시간 원격교육) 코로나19로 ’20년 시범운영 후 ’21년부터 본격 시행, ’22년 전체 응답자의 75% 참여경험 있어 공식적인 교육방식으로 정착 - 원격교육 미참여 사유는 ‘교육에 참여할 시간이 없거나(48%)’, ‘원격 방식이 아닌 교육에 참여(24%)’ 등 외재적 요인이 대부분 (원격방식 비선호 사유는 24%) - 원격교육은 인문소양, 공직가치 이해 등 강의식 수업에 적합하다는 평 ? 비대면 교육 적합분야 : 인문소양(31%) > 공직가치(17%) > 직무 공통(14%) 순 - 원격교육은 과정내 과목 특성에 따라 여러 방식을 혼합할 필요성이 있고, 대면방식과의 혼합보다는 비대면?온라인 방식(e-러닝, 실시간 원격) 간 혼합이 적정 ? 비대면 교육 구성방식 : 이론 중심 원격 강의(35%) > 이러닝+원격강의(30%) 순 ※ 집합교육 유형별 선호 사유 - 대면 집합교육 : 강사?교육생 등 원활한 소통 및 참여 수업이 가능하여 교육 집중도가 높아져 선호 ? 강사와 원활한 질의응답 가능(40%) > 현장 체험형 교육 용이(25%) > 상호교류 및 토의식 수업 용이(16%) > 타 교육생과의 인적교류 형성(16%) 순 - 비대면 집합교육(실시간 원격) : 교육에 참여하기 위한 시간?거리 제약을 극복할 수 있기 때문에 선호 ? 비대면 집합교육 선호자의 84% ㅇ (수업방식) 학습에 도움이 되는 수업방식으로 ‘강의식’을 가장 선호 - 전 직급에서 매년 강의식 수업을 가장 선호(전년 대비 강의 선호도 6%p증가) ? 수업방식 : 강의식(41%) > 실습?체험(17%) > 현장탐방?견학(13%) 등 순 ㅇ (교육기간) 전체 응답자의 87%가 ‘3일 이내 단기간’의 교육을 선호 - 교육기간의 경우 6급 이상은 3일, 7급 이하 실무자는 1일 과정을 가장 선호 ? 교육기간 : 1일(33%) > 2일(31%) > 3일(23%) > 5일(9%) > 2주 이상(4%) 순 ? 기타 주요의견 주관식 답변 중 100건 이상 중복 요청 건 ? Ⅴ 시사점 및 활용계획 ◆ (교육내용) 다양한 수요를 반영한 교육 제공으로 재직자 학습의지 촉진 ◆ (교육방법) 과정별 특성을 반영한 유연한 교육방식 설계로 교육효과 제고 ◆ (교육운영) 교육여건 및 조직인식 개선 통해 실질적 교육참여 기회 확대 □ [교육내용] 재직자 관심 분야를 반영한 폭넓은 교육과정 제공 □ [교육운영] 교육여건 및 인식 개선 통해 교육참여 촉진 붙임 설문 문항별 세부 분석결과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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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년 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직원 설문조사 결과 및 활용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27462 생산일자 2022-10-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서미정 (02-3488-2041) 관리번호 D000004640956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과정기획 > 교육훈련계획수립및평가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