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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민방위교육(사이버) 및 시민생활체험교육 설문조사 계획

문서번호 민방위담당관-28756 결재일자 2022. 10. 12.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방위운영팀장 민방위담당관 이혜경 장성구 10/12 오면숙 2022년 민방위교육(사이버) 및 시민생활체험교육 설문조사 계획 2022. 10. 민방위담당관 (민방위운영팀) 2022년 민방위교육(사이버) 및 시민생활체험교육 설문조사 계획 2022년 민방위교육(사이버) 및 시민생활체험교육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를 분석하여 향후 내실있는 교육을 추진하고자 함. Ⅰ 추진방향 민방위교육(사이버) 운영의 만족도 조사를 통한 문제점 도출에 따른 개선으로 민방위교육 질 향상에 기여 시민생활체험교육(서울시민방위교육장 운영) 만족도 조사를 통한 강사운영, 시설운영, 친절도를 분석하여 개선사항을 도출하고 향후 체험교육의 운영방향 정립 Ⅱ 개 요 22년도는 코로나로 인해 집합교육 미실시로 1~5년차 민방위 대원 사이버 교육 만족도 및 시민생활 민방위교육 체험 만족도 설문조사 ? 대 상: 민방위대원(사이버) 및 시민생활체험(현장교육) 이용시민 ? 설문기간: 2022. 3월 ~ 10월(8개월) ? 설문내용: 전반적인 만족도 및 추가 향후 개선 사항 Ⅲ 세부 추진계획 민방위교육 운영 만족도 설문조사(사이버) ? 대 상: 민방위대원 5,000명(자치구별 200명) ? 설문기간: 2022. 3월~ 10월(8개월) ? 방 법: 사이버 교육 후 설문조사 ? 평가방법: 5단 척도 문항 작성(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 - 만족 이상 답변 비율(만족 이상 답변 자수/ 전체 답변자수) 산출 ? 설문내용: 사이버교육 내용 및 운영에 관한 만족도(붙임# 1) 시민생활 민방위교육 체험 만족도 설문조사 ? 기 간: 2022. 7. 1. ~ 10. 31(4개월) ? 대 상: 100명(서울시민방위교육장 교육참여 시민) ? 장 소: 서울시 민방위교육장 ? 방 법: 체험교육 이용시민 직접 조사 ? 평가방법: 5단 척도 문항 작성(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 - 만족 이상 답변 비율(만족 이상 답변 자수/ 전체 답변자수) 산출 ? 설문내용: 체험교육에 대한 인지 및 만족도(붙임#2) Ⅳ 행정사항 만족도 설문 자료 수합 후 전문업체에 의뢰 설문조사 결과 분석: 외부 전문업체에 의뢰 소요예산 : 400만원 - 예산과목 : 비상대비 및 민방위대응능력강화, 민방위교육훈련강화, 민방위교육훈련준비 및 행사추진, 사무관리비 붙임 1. 민방위교육 만족도 설문조사서(사이버) 1부 2. 시민 생활 민방위 체험교육 만족도 설문조사서 1부. 끝. 【붙임 1】 서울시 민방위교육 만족도 조사 [사이버 교육] ID 안 내 문 본 조사는 민방위 교육을 받으신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민방위 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여 향후 더 나은 민방위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귀하의 의견은 민방위 교육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설문에 응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2년 03월 조사주관 실사기관 ( ) ※ 다음은 민방위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는 문항입니다. 각 질문에 대하여 동의하는 정도를 ‘매우그렇다’부터 ‘전혀 그렇지 않다’까지 평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1. 귀하가 올해 받으신 민방위교육 목적의 이해에 대한 질문입니다. 교육 목적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 이다 그런 편이다 매우 그렇다 1) 민방위 대원의 임무수행에 필요한 지식이 포함되었다 ① ② ③ ④ ⑤ 2) 민방위 사태 발생시 민방위 대원의 역할을 배울 수 있었다 ① ② ③ ④ ⑤ 3) 민방위 대원으로서 전반적 역량을 이해할 수 있었다 ① ② ③ ④ ⑤ 문2. 귀하가 올해 받으신 민방위교육 교육내용에 대한 질문입니다. 교육 내용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 이다 그런 편이다 매우 그렇다 1) 민방위의 정의 및 이해를 배울 수 있었다 ① ② ③ ④ ⑤ 2) 민방위 대원의 전시·평시 임무를 알 수 있었다 ① ② ③ ④ ⑤ 3) 재난 상황(지진, 해일, 태풍 등) 시 행동하는 요령을 배울 수 있었다 ① ② ③ ④ ⑤ 4) 생활안전상황(응급처치, 화재 등)에 대한 행동 요령을 배울 수 있었다 ① ② ③ ④ ⑤ 문3. 귀하가 올해 받으신 민방위교육 과정 운영에 대한 질문입니다. 민방위 교육 과정 운영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 이다 그런 편이다 매우 그렇다 1) 제공된 학습 내용의 수준은 적절하였다 ① ② ③ ④ ⑤ 2) 제공된 학습 분량은 적절하였다 ① ② ③ ④ ⑤ 3) 수업내용에 따라 다양한 자료를(예시·참고영상) 사용하였다 ① ② ③ ④ ⑤ 4) 평가 문항의 난이도는 적절하였다 ① ② ③ ④ ⑤ 문4. 귀하가 올해 받으신 민방위교육 학습 시스템에 대한 질문입니다. 민방위교육 학습 시스템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 이다 그런 편이다 매우 그렇다 1) 교육시스템 접속이 편리하였다 ① ② ③ ④ ⑤ 2) 교육시스템은 메뉴 및 해상도 등 이용이 편리하였다 ① ② ③ ④ ⑤ 3) 교육 시청시 끊김이나 오류 없이 진행되었다 ① ② ③ ④ ⑤ 문5. 귀하는 민방위교육의 목적, 교육내용, 과정 운영, 학습시스템 등을 고려했을 때 사이버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어느정도 만족하십니까? 매우 불만족 불만족하는 편 보통 만족 하는 편 매우 만족 ① ② ③ ④ ⑤ → 문5-1로 이동 문5-1. [문5의 ①, ② 응답자] 민방위교육에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는 구체적으로 무엇입니까? 문6. 귀하는 실제 민방위상황(전시·재난·생활안전상황) 발생 시 민방위교육 내용을 바탕으로 대응할 수 있디고 생각하십니까? ① 대응 할 수 있다 ② 대응이 어려울 것 같다 → 문6-1로 이동 문6-1. [문6의 ② 응답자] 그렇다면 민방위상황 대응능력을 향상시기키 위하여 민방위교육을 어떻게 보완해야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문7. 귀하는 전자고지를 통해 민방위교육훈련 통지서를 안내(수령) 받으셨습니까? ① 안내 받았다 → 문7-1로 이동 ② 안내 받지 않았다 문7-1. [문7의 ① 응답자] 전자고지 본인인증은 잘 되었습니까? ① 본인인증이 잘 되었다 ② 인증 시 어려움이 있었다 문7-2. [문7의 ① 응답자] 전자고지 사용에 있어 가장 불편한 점은 무엇입니까? 한가지만 선택해 주십시오 ① 본인인증 절차 ② 전용어플 부재 ③ 통지서/ 이수증 사용 (학교/회사 제출) ④ 특별히 불편한 사항 없음 ④ 기타( ) DQ. 응답자 특성 DQ1. 귀하의 소속은 어떻게 되십니까? ① 통·리 민방위 대원 ② 직장민방위 대원 ③ 민방위대장(지역,직장) ④ 기술지원대 DQ2귀하의 연령대는 어떻게 되십니까? ① 20대 미만 ② 20대 ③ 30대 ④ 40대 ⑤ 50대 이상 DQ3. 귀하는 몇 년차 민방위 교육대상자 이십니까? ① 1년차 ② 2년차 ③ 3년차 ④ 4년차 ⑤ 5년차 이상 DQ4 귀하는 이번을 포함하여 민방위 사이버 교육을 몇 회 받으셨습니까? ① 1회 ② 2회 ③ 3회 ④ 4회 ⑤ 5회 이상 설문에 응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붙임 2】 시민 생활 민방위 체험교육 만족도 설문조사 안녕하십니까? 서울특별시 민방위담당관입니다. 우리 시에서는 민방위교육장의 실기실습시설을 활용하여 시민생활민방위 체험교육을 실시한 후, 교육생을 대상으로 교육 만족도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여러 교육생분들께서 응답해주시는 내용은 관련 교육을 개선하는 귀중한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오니 바쁘시더라도 적극 설문에 참여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응답 내용은 통계법 제33조에 의거 철저히 비밀이 보장됩니다. < 문의처 : 서울시 민방위담당관 ☏ 02-975-5315 > ♣ 응답요령 : 해당되는 보기에 ○표 혹은 √표를 해주시고, 보기에 없을 경우 기타란에 직접 적어 주십시오 ◆ 체험교육에 대한 인지도 및 전반적인 만족도 평가 질문입니다. 귀하께서는 평서 시민 생활민방위체험교육(이하 “체험”이라 한다)에 대하여 얼마나 알고 계셨습니까? ① 잘 알고 있었으며 관심이 많았다. ② 잘 알고 있었으나 관심이 없었다. ③ 잘 모르고 있었으나 관심은 있었다. ④ 잘 모르고 있었으며 관심도 없었다. 2. 오늘 체험 받으신 교육강사에 대하여 전반적인 만족도를 평가 하신다면 ? (교육생의 입장에서 쉽고 재미있게 교육이 진행되었는지 평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과 목 만 족 도 ① 매우만족(5) ② 약간만족(4) ③ 보통(3) ④ 약간 불만족(2) ⑤ 매우 불만족(1) 화재예방 응급처치 지 진 풍 수 해 3. 오늘 체험 받으신 체험교육 시설에 대하여 전반적인 만족도를 평가 하신다면 ? 과목 만 족 도 ① 매우만족 ② 약간만족 ③ 보통 ④ 약간 불만족 ⑤ 매우 불만족 체험장·실습 기자재 등 준비상태 음향시설·음수대·의자·화장실 등 부대시설 4. 오늘 받으신 체험이 재난발생 시 대처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①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②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이다. ③ 보통이다. ④ 별로 도움이 되지않을 것이다. ⑤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5. 오늘 받으신 체험 중 가장 유익하였던 교육 내용은 무엇이었습니까 ? ① 응급처치 체험 ② 화재예방 체험(소화기, 화재대피) ③ 지진체험 ④ 풍수해 체험 ⑤ 화생방훈련 체험 ⑥ 기타 ( ) 6. 오늘 받으신 체험을 주변사람(친척, 친구 등)에게 권유하실 의향이 있습니까 ? ① 매우 많다. ② 가능하면 권유할 것이다. ③ 보통이다. ④ 별로 권유하고 싶지 않다. ⑤ 전혀 권유할 의향이 없다. 7. 오늘 받으신 체험 이외 향후 추가 한다면 어떤 분야의 체험이 좋겠습니까 ? 8. 불편사항 및 건의사항 ◆ 통계처리를 위한 응답자 기초사항 질문입니다. 9. 귀하의 성별은 ? ① 남성 ② 여성 10. 귀하의 연령대는 다음중 어디에 해당되십니까 ? ① 10대 ② 20대 ③ 30대 ④ 40대 ⑤ 50대 이상 11. 귀하의 직업은 ? ① 초등학생 ② 중·고생 ③ 대학생 ④ 직장인 ⑤ 주부 ⑥ 기타 ♣ 귀하께서 응답하신 자료는 시민 생활 민방위체험교육 발전을 위하여 귀중한 자료로 활용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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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민방위교육(사이버) 및 시민생활체험교육 설문조사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비상기획관 민방위담당관
문서번호 민방위담당관-28756 생산일자 2022-10-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혜경 (02-2133-4526) 관리번호 D0000046411864
분류정보 안전 > 민방위 > 민방위훈련운영관리 > 민방위교육훈련 > 민방위교육훈련홍보및결과분석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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