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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년 서울형 뉴딜일자리「전통시장 매니저」-직무역량강화 교육 결과보고

문서번호 상권활성화담당관-1724 결재일자 2022. 10. 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장지원팀장 상권활성화담당관 이주은 강옥심 10/05 임근래 - 2022년 서울형 뉴딜일자리「전통시장 매니저」- 직무역량강화 교육 결과보고 2022.10.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상권활성화담당관) 2022년 서울형 뉴딜일자리「전통시장 매니저」 직무역량강화 교육 용역 결과보고 2022년 서울형 뉴딜일자리「전통시장 매니저」직무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교육 전문 컨설팅 용역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추진 개요 □ 용역 개요 ㅇ 용 역 명 : 전통시장 매니저 직무역량강화 교육 ㅇ 추진기간 : ’22.7~8월(주 1회 8시간, 총 6회) ㅇ 추진대상 : 전통시장 매니저 128명 ㅇ 추진방법 : 교육컨설팅 업체 엣나우를 통해 오프라인 및 온라인 교육 실시 - (오프라인) 집체교육 (장소: 서울시청 서소문1청사 후생동 강당) - (온 라 인) 온라인 강의 사이트()에서 학습 ※ 오프라인 집체교육 3회 이상 필수참석 ㅇ 계약금액 : ㅇ 추진내용 - 교육 세부 추진계획 수립 - 주요 업무별 교육 프로그램 기획, 운영 및 강사 섭외 - 매회 교육 촬영 및 온라인 사이트 업로드 - 교육 종료 시 교육 운영 성과보고서 제출 □ 추진 경과 ㅇ 계약 체결 : ’22.7 ㅇ 교육 진행 : ’22.7~8 ㅇ 성과보고서 제출(엣나우→서울시) : ’22.9 Ⅱ 교육추진 결과 □ 주요 내용 : 총 50시간 교육 진행 (직무교육 44시간 + 케이스 스터디 4시간 + 간담회 2시간) ㅇ 전통시장 매니저 직무 이해를 위한 교육 ㅇ 전통시장 성공 사례 케이스 스터디 진행 후 우수결과 시상 ㅇ 최종 수료 인원 확정 ㅇ 전통시장 매니저 직무역량강화 교육 수료증 발급 교육명 교육내용 강사 교육일자 참석자 사업기획 및 추진 · 전통시장의 이해 · 전통시장 지원사업 소개 · 전통시장 소비자 및 트렌드 이해 · 사업계획서 작성 · 상인조직 이해와 상인조직문화 파악 배철호 (중랑구 뉴딜매니저) 7월 29일(금) 10:00 ~ 12:00 오프라인 56명 온라인 72명 8월 3일(수) 9:00 ~ 11:00 오프라인 70명 온라인 58명 장창권 (한국서비스표준진흥원) 7월 29일(금) 13:00 ~ 18:00 오프라인 56명 온라인 72명 마케팅 · 전통시장 마케팅, 이벤트, 홍보전략 · 전통시장 마케팅의 필요성과 방향 · 해외 전통시장 마케팅전략 사례 벤치마킹 김원겸 (배제대학교 경영학 교수) 8월 3일(수) 14:00 ~ 18:00 오프라인 70명 온라인 58명 8월 10일(수) 14:00 ~ 18:00 오프라인 70명 온라인 58명 행정 및 회계 업무 · 전통시장과 세금 사업을 위한 준비 · 사업자가 내는 세금 및 세금 상식 · 온누리 상품권 관리 김영권 (고분다리전통시장 협동조합 이사장) 8월 10일(수) 9:00 ~ 12:00 오프라인 70명 온라인 58명 배근식 (세맥세무회계사무소 대표 세무사) 8월 17일(수) 9:00 ~ 12:00 오프라인 87명 온라인 41명 디지털 온라인화 사업 추진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이해 · 스마트스토어 상위노출 전략, 가이드 · 네이버 데이터랩과 검색광고를 활용한 키워드 분석활용법 · 푸드윈도에 시장명물 입점하기 · 쇼핑검색광고로 상품 상위 노출하기 김수진 (한국소셜미디어진흥원 전문강사) 8월 17일(수) 13:00 ~ 16:00 오프라인 70명 온라인 58명 8월 24일(수) 13:00 ~ 15:00 오프라인 74명 온라인 54명 8월 31일(수) 13:00 ~ 15:00 오프라인 64명 온라인 61명 네트워킹 및 커뮤니케이션 ·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 · 언어적·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 서비스 마인드 가지기, 서비스 화법 · 돌발상황 대처방안 김하얀 (교육하는날 대표) 8월 24일(수) 9:00 ~ 12:00 오프라인 74명 온라인 54명 8월 31일(수) 9:00 ~ 12:00 오프라인 64명 온라인 61명 시장 업무 및 유통업 이해 ·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 전통시장 매니저의 역할 및 우수사례 · 유통마케팅 전략 기획 박미승 (보람경영컨설팅 대표이사) 8월 24일(수) 15:00 ~ 18:00 오프라인 74명 온라인 54명 8월 31일(수) 15:00 ~ 17:00 오프라인 64명 온라인 61명 케이스 스터디 · 전통시장 성공 사례 학습 및 과제 제출 김철성 (한국스타트업진흥원 원장) 8월 3일(수) 11:00 ~ 13:00 오프라인 70명 온라인 58명 8월 17일(수) 16:00 ~ 18:00 오프라인 70명 온라인 58명 간담회 · 질의응답 및 의견제시 서울시 7월 29일(금) 9:00 ~ 10:00 오프라인 56명 온라인 72명 8월 31일(수) 17:00 ~ 18:00 오프라인 64명 온라인 61명 □ 세부 내용 □ 케이스 스터디 시상 연번 자치구 사업장명칭 참여자 시상 계 10명 1 강북구 강북종합전통시장 최우수 2 성북구 한양대앞상점가 우수 3 양천구 신영시장 4 성동구 행당시장상점가 5 종로구 창신골목시장 장려 6 중구 신당동 골목형상점가 7 광진구 중곡제일시장 8 강서구 방신전통시장 9 동작구 상도약수골목형상점가 10 관악구 관악신사시장 결과(총 10명-최우수상 1명, 우수상 3명, 장려상 6명) ※ 부상: 온누리 상품권(최우수상: 5만원, 우수상: 3만원, 장려상: 1만원) □ 현장 사진 Ⅲ 사업성과 평가 및 정산결과 □ 사업성과 평가 ㅇ 총평 - 전통시장 매니저 직무와 연관된 다양한 내용의 교육을 실시하여 참여 자들의 직무 수행에 도움이 됨 - 참여자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간담회를 실시하여 향후 직무교육 추진 시 보완 가능 ㅇ 잘한 점 - 전통시장의 특성과 지원사업을 소개하여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 - 직무에 필요한 사업기획, 회계 뿐만 아니라 방문객 및 상인과의 소통 방안 등 다양한 내용의 교육 진행 - 전통시장 성공사례에 대한 학습을 통해 실무 이해를 높임 ㅇ 개선점(설문조사 결과 건의사항) - 실무 경험이 있는 강사진으로 재구성 - 선배 매니저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시간 편성 - 현재 주 1회 교육 일정은 매니저 직무와 병행하기 어려움 - 직무 수행 중이 아닌 사업장 배치 전 직무교육 추진 <만족도 조사 결과> ㅇ 조사일시: ’22.8.31.~9.5. ㅇ 조사방법: 온라인 설문조사 ㅇ 조사대상: 전통시장 매니저 104명 ㅇ 조사결과 - (직무교육 만족도) 직무교육에 만족하는 응답자가 66%(54명)로 참여자들의 만족도가 높음 - (직무교육 도움 여부) 직무교육이 직무에 도움이 되었다고 한 응답자가 62%(51명)로 매니저 직 무 수행에 있어 직무교육 필요 - (만족도 1위 강의) ‘네트워킹 및 커뮤니케이션’ 강의가 28%(29명)로 가장 많아 향후 교육 추 진 시 에도 이를 반영하여 강좌 개설 예정 - (만족도 하위 강의) ‘마케팅’ 강의가 7%(8명)로 가장 만족도가 낮아 이유를 분석하여 향후 교육 추진 시 보완 예정 □ 사업비 정산 결과 ㅇ 계약금액 : ㅇ 세부 정산내역 (단위: 원) 구분 당초 집행계획금액 실제 집행금액 (보험료 포함) 잔액 계 - 인건비 - 강사료 - 교육 기획·운영 - 영상 촬영·편집 - 온라인사이트 구축·운영 - ㅇ 검증 결과 - 정산내역 및 증빙자료 확인 결과 당초 계획대로 인건비와 강사료, 참 여자들의 온라인 수강을 위한 오프라인 교육 현장 촬영·편집 경비, 온라인 사이트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비용으로 지출 - 부정 지출 사항은 없으며, 적정하게 집행되었음 Ⅳ 향후 계획 ㅇ '23년 전통시장 매니저 교육 추진 시 현장 경험이 있는 강사진을 구성하고 실무 교육의 비중을 늘릴 예정 ㅇ '23년 전통시장 매니저 신규 채용 시기에 맞춰 2월~3월 중 직무 교육 실시 예정 붙임: 성과보고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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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년 서울형 뉴딜일자리「전통시장 매니저」-직무역량강화 교육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상권활성화담당관
문서번호 상권활성화담당관-1724 생산일자 2022-10-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주은 (02-2133-5488) 관리번호 D0000046366555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시장지원 > 전통시장관리 > 전통시장운영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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