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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사업」 중간보고회 결과 보고

문서번호 소상공인담당관-2153 결재일자 2022. 10. 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온라인판로지원팀장 소상공인담당관 김선희 박지선 10/04 강남태 「2022년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사업」 중간보고회 결과 보고 「2022년 서울시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사업」 중간 보고회 결과 보고 2022. 9.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소상공인담당관) 「2022년 서울시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사업」 중간 보고회 결과 보고 소상공인담당관:강남태☎2133-5130 온라인판로지원팀장:박지선☎5141 담당:김선희☎5143 「2022년 서울시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사업의 과업 진행사항 및 향후 일정 등 민간경상보조사업자 중간보고회 개최 결과를 보고드림 Ⅰ 보고회 개요 ㅇ 일 시 : ’22. 9. 27.(화) 14:20 - 15:30 ㅇ 장 소 : 서울시청 서소문 2청사 16층 회의실 ㅇ 참 석 : 총 8명 -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소상공인담당관, 온라인판로지원팀장, 담당 주무관 - 한국생산성본부 소상공인성장센터장 등 4인 ㅇ 수행기관 : 한국생산성본부(KPC) 【 사업 개요 】 ?사 업 명 : 2022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 ?사업기간 : '22.4.27.~'22.12.31. ?사업예산 : ?사업내용 : 집중육성을 통한 우수셀러 양성지원(40개사) / 소상공인 맞춤 교육 및 프로그램 제공(900개사) / 품목별 적합 유통사로 입점 지원(1,000개사) / 특별기획전 실시 등 ㅇ 내 용 - 사업 진행사항 및 참여 소상공인 중간만족도 보고 - 개선사항 및 향후 진행 일정 논의 Ⅱ 과업 수행 현황 1. (대상자 모집) 집중지원·일반지원 모집 완료, 공통지원 상시 모집중 - 집중지원 : 모집 40개사, 신청 161개사, 선정 43개사(※예비 3개사 포함, 경쟁률 4:1) - 일반지원 : 모집 400개사, 신청 962개사, 선정 400개사 <일반지원 분야별 선정 결과 > 구분 계획 모집현황 비 고 모집목표 기업수 모집율 온라인 실무교육 유통사 MD상담회 구 분 디자인개선 상세페이지 제작 라이브커머스 및 영상제작 전문가 코칭 온라인 소비자조사 계 모집(안) 50 100 50 100 100 400 지 원 99 316 344 58 145 962 최종선발 50 167 50 33 100 400 경 쟁 률 1.98 1.89 6.88 1.76 1.45 2.41 ※ 소상공인의 분야별 신청 수요에 따라 당초 모집 분야 일부 조정하여 최종 선발 완료(’22.8.23.) - 공통지원 : 연중 상시 모집중 2. (지원실적) 집중지원·일반지원·공통지원 분야별 정상 추진중 - 집중지원 : 지원 업체별 전담 매니저 지정 및 컨설팅('22.6월~) ?업체별 사전진단·협약 체결 완료, 전담 매니저 10인 맞춤형 서비스 진행 중 - 일반지원 : 분야별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22.6월~) ?총 지원대상 400개소 중 과업수행 227개소 완료, 173개소 진행중(수행률 57%) - 공통지원 : 한국생산성본부 홈페이지 통해 연중 상시모집(~'22.12월) ?온라인 실무교육 : 아이디 발급 및 수강신청 완료 ?유통사 MD상담회 : 약 250여개 소상공인 참가, 쿠팡·11번가 등 30개사 국내 유명 유통사 MD와 상담실시. (7월~8월, 월 1회 실시완료 / 9~11월, 월 1회 개최 예정) 각 부분별 지원 사항을 토대로 10월부터 본격적으로 온라인 유통사 입점 진행 2. (중간설문) 전반적 사업 만족도 높으나, 충분한 지원 기간 등 개선 필요 - 긍정의견 : 역량별·희망별 핀셋 지원으로 실직적이고 즉각적인 성과 체감 - 부정의견 : 사업기간 한정으로 일부 희망사항 미반영. 지속적 사후관리 필요 Ⅲ 주요 개선 사항 1. 적극적 온라인 입점 방안 마련으로 소상공인 매출 증대 가시화 - 서울 소상공인 온라인 전용관 「e서울사랑샵#」입점 활성화 및 추가 유통사 선정 ? 입점 수수료 인하(30%), e서울사랑상품권 결제 연계, 기획전 등 프로모션 확대 - 소상공인과 유통사에 Win-Win 전략인 「유통사 MD 상담회」 강화 ? 상담 후 소상공인 해당 유통사 입점시 수수료 할인 혜택 제공 등 - 전용 채널과 연계 「라이브커머스 전용관」 개설 및 방송송출 정례화로 판로 다각화 ? 매출성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홍보·프로모션 병행 지원. 서울시만의 자체 브랜드 육성 - 전통·골목 시장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 확대 수요 반영한 지원 필요 ?진입장벽이 낮은 네이버플레이스, 당근마켓 등 순차적 입점 지원으로 디지털 적응력 강화 2. 사업 홍보 다각화 - 오프라인 행사 참여로 市지원 업체 개선제품 등 홍보 ? (예)한강달빛야시장 참가 및 현장라이브커머스 방송 진행 - 소상공인이 직접 작성한 사업 참여 후기 SNS 업로드 등 바이럴마케팅 강화 ? 실제 수혜 소상공인의 경험 공유가 참가자 모집 활성화로 직결될 수 있도로 유도 - 온라인 입점 위해 개선지원 받은 우수상품 인증제 실시로 제품 경쟁력 각인효과 제고 ? 온라인 판로개척지원 위해 제품 경쟁력 향상 위한 지원도 병행하고 있음 부각 3.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대표 소상공인 지원사업으로 도약 방안 모색 - 지원중인 성공 가능성 높은 소상공인 선별, 우수사례 발굴로 지속적 스타기업 양성 ? 성장가능성(우수-보통-미흡)별 기업관리로 우수셀러 집중 지원·육성 ※ 해외진출, 벤처기업 인증 지원 등 추가지원 다각화 및 사후관리 지속 - 우수 스타기업 사례 스토리텔링화하여 언론노출 확대, 서울시 지원정책 성과 홍보 ? 매년 말, 사업 성과 확산되도록 우수사례집 발간 및 온·오프라인 매체 홍보 Ⅳ 향후계획 ㅇ 우수셀러 양성 및 맞춤 프로그램 제공 : ’22. 6월~12월 ㅇ <온라인 교육>, 유통사 진행 : ~ ’22.12월 ㅇ 온라인 마켓 입점 및 상품판매 : ’22. 9월~12월 ㅇ 프로모션 : ’22.11월~12월 ㅇ 성과분석 및 우수사례 발굴 : ’22.12월 붙임 1. 중간보고회 발표자료 1부. 2. 중간실적 보고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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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중간보고회 발표자료.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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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사업」 중간보고회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소상공인담당관
문서번호 소상공인담당관-2153 생산일자 2022-10-0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선희 (02-2133-5143) 관리번호 D0000046349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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