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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곡 산업단지 관리재단 설립 타당성검토 용역-중간보고회 결과보고

문서번호 서남권사업과-7522 결재일자 2020.8.2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사업기획팀장 서남권사업과장 엄주호 김태진 08/28 서병철 협조 -마곡 산업단지 관리재단 설립 타당성검토 용역- 중간보고회 결과보고 2020. 8. 지역발전본부 [서남권사업과] 마곡산업단지 관리재단(가칭) 설립 타당성검토 용역 중간보고 결과보고 마곡 산업단지 관리재단(가칭) 설립과 관련하여 전문기관의 타당성검토 연구용역의 중간보고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재단설립 개요 ?? 추진방향 ○ 토지분양이 완료되어 클러스터가 형성되어가는 단지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법정 관리업무를 수행할 독립된 수요자 중심형 관리기관 설립 필요 ○ 산업단지를 관리해본 민간이 부재하며, 국내외에서도 공단을 설립하여 운영 - 국외 : 별도회사 설립(베를린 아들러스 호프, 스톡홀롬 KISTA 등) - 국내 : 단지별 관리공단 설립(대구 성서, 김포 학운 등 대부분의 지방산업단지) ?? 설립개요 ○ 재단명칭 : M-밸리 재단 (가칭) ○ 설립시기 : `21.5월 출범 (행안부 및 사전절차에 따라 조정) ○ 설립형태 : 지방자치단체 출연기관(재단법인) ○ 설립목적 : 입주기업 관리 및 산업별 생태계 구축을 통한 단지고도화 ○ 설립장소 : 마곡 공공지원센터(M+센터) 내 ?? 주요 사업내용 ○ 법정 산업단지 관리 :「산집법」및「마곡지원조례」에 따른 단지관리 및 입주관리 ○ 기업지원방안 마련 및 운영 : 입주기업 및 주변 기업들과 네트워크 방안 마련 ○ 공공시설 운영?관리 : 재단 운영의 기본 재정으로 활용 ☞ 추후 마곡발전기금을 활용하여 기업지원 및 운영비 활용 ※ 마곡발전기금 1단계 18억원(`19년) → 2단계 548억원(`31년) ○ 출자금(안) : 2,279억원 (공공시설은 완공 후 출자) - 공공지원센터(760억원, `21년 완공), 융합캠퍼스(925억원, `25년 완공), (가칭)기술멘토링 센터(486억원, 추진중) 및 기본운영비 63억원(`21년 기준) ?? 추진경과 ○ '19.12.5. 마곡 산업단지 관리재단(가칭) 설립 계획 수립(부시장방침 330호) ○ '19.12.~`20.2. 출자·출연기관 설립을 위한 사전협의 요청 (시→행정안전부) ※ 결과 : 미설립시 대안, SBA와 중복성, 조직 및 인력, B/C분석(10년) 등 ○ '20.3.3 학술용역 심의 (조직담당관) ※ 결과 : 적정(보완: 역할의 구체적 방안제시, 타 관리방식 비교) ○ '20.6.~10. 타당성검토 용역 시행 (용역사 : 도시경영연구원) ?? 향후계획 ○ '20.9월말 타당성검토 용역 최종보고 및 준공 (~10.7) ○ '20.10 市 출자출연기관 심의요청 (공기업담당관) ○ '20.10 출자·출연기관 설립 전 협의 (시→행정안전부) ○ '20.10. 재단설립 준비단 구성 및 운영 ○ '20.11. 재단설립 및 조례제정 계획 수립 ○ '21.5.(예정) 서울시 M-밸리재단(가칭) 출범 <설립 타당성 용역 개요> ○ 용 역 명 : 마곡 산업단지 관리재단 설립 타당성 검토 용역 ○ 용역기간 : `20.6.8 ~ 10.7 ○ 용역금액 : 금66,500,000원(금육천육백오십만원) ○ 용역업체 : ㈜도시경영연구원 ○ 과업내용 - 마곡 산업단지 관리재단 기본계획 수립 - 마곡 산업단지 관리재단 설립 타당성 조사?분석 - 사업별 수지분석 및 조직?인력의 수요 판단 - 입주기업 등 주민 복리증진 및 지역경제?지역발전, 지방재정에 미치는 영향 - 적정 자본금 규모 분석 2 [보고 주요내용] 타당성 검토를 위한 사전조사 ?? 관련기관 인터뷰 ○ 입주기업 협의회 - (설립 필요성) 재단설립에 동의하나 기업의 요구사항 반영에 한계 우려, SH, SBA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로 인한 정책집행 효율성 우려 - (기능) 시너지 창출 가능 기업 유치 및 기업간 상생활동과 융합모색, 입주기업협의회와 연계활동 필요 - (기타) 대기업과 중소기업 협업프로그램 개발 / 실행 필요 ○ 서울주택도시공사(마곡산업단지관리단) - (설립 필요성) 재단설립 필요성 인지, 설립 초기에 관리단과 재단이 양립하는 방안 모색 - (기능) 법정 관리업무, 유보지 장기플랜 기획 및 개발 - (관리차원 이슈) 조직 규모의 한계로 신규사업 추진 어려움, 사업비 부족 - (기타) 기본적 수익모델 필요, 공공시설 운영으로는 한계 존재 ○ 서울산업진흥원(마곡산업단지관리단) - (설립 필요성) 기업 애로사항을 반영한 정책기획, 연구기능 필요, 기업과 장기간의 스킨십 필요 - (기능) 기업관점에서 SBA와 재단의 차별성 필요, 지역적 범위를 마곡산업단지 만으로 하는 것은 재검토 필요 - (관리차원 이슈) 관련 규정상 SBA가 산업단지를 직접 관리하지 못함, SH와 SBA 협업 관계로 사업집행의 효율성이 낮음, 향후 증가하는 입주기업 수를 고려하여 조직 구성 - (기타) 대기업도 스타트업과 협업하려하며 이를 위한 다양한 사업 필요 ?? 주민 설문조사 ○ 조사대상 : 만18세이상 서울시민 ○ 조 사 수 : 565부 (서남권 50%, 서남권 외 서울관내 50%) ○ 조사내용 : 서울시 경제정책, 마곡산업단지 인지도, 재단 설립 필요성 및 기대효과, 재단 기능 ○ 조사결과 - 서울시 경제정책 : 1순위 일자리 창출?질 향상(28.6%), 2순위 안정적 경제활동(25.9%) - 클러스터 조성정책 : 1순위 적절하다(55.2%), 보통이다(20.1%) - 재단설립 필요성 : 필요하다(83.4%), 불필요하다(16.6%) - 재단설립 반대이유 : 재정낭비(51.1%), 재단에 대한 이해부족(17.4%) - 재단의 역할 (5점-매우 긍정적, 1점-매우 부정적) 1) 공공시설 운영/관리 4.22 2) 산업단지 육성 및 입주기업 지원 4.17 3) 중소기업 인력 양성 프로그램 운영 4.17 4) 스타트업 멘토링 4.14 5) 산업단지 육성 정책 수립 4.13 6) 기업간 교류/협력 공간, 프로그램 제공 4.09 7) 단지내 인프라 확대 4.01 - 재단설립 기대효과 (5점-매우 긍정적, 1점-매우 부정적) 1) 시설 및 환경 관리 4.21 2) 첨단산업의 육성 4.21 3) 신규 일자리 창출 4.14 4) 기업 성장체계 구축 4.05 5) 지역경제 활성화 4.03 6) 시 재정지출 효율성 증대 3.94 3 [보고 주요내용] 재단 설립 필요성 및 기본계획 ?? 전담기구 설립 필요성 개별기업 기업의 성장, 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정책, 생태계조성을 위한 융·복합 지원서비스, 촘촘하고 밀도 있는 지원 산업부문 R&D 격차 발생, 대/중소기업의 R&D 연계 및 상생협력전략과 정책 수립으로 체계적인 R&D 지원 필요 마곡산단 정체성 4차산업혁명을 선도할 서울시의 유일한 일반산업단지 → 융·복합 네트워크 중심 및 서울시 산업 성장 에너지 발전소 패러다임 변화 산업단지 관리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상응하는 마곡산단 관리 기능 정립 및 관리·운영체계 구축 혁신클러스터 전문기구 존재는 혁신클러스터로서 마곡산단의 성공요건 ← 사례, 인터뷰, 전문자료, 사전연구 정부정책 전담운영체계 구축은 정부 및 서울시 정책 방향과 부합하기 위한 마곡산단 관리·운영의 바람직한 방향 마곡산업단지 전담기관이 왜 필요한가? 1 패러다임 변화에 부합하여 산단 육성 및 발전도모 2 산단 관리?운영의 효율성 및 개방성/자율성 확보 3 전담기구를 통한 산단활성화 및 협력 네트워크 구축 4 R&D격차 해소 등 기업수요 대응 ① 패러다임 변화에 부합하여 산단 육성 및 발전도모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 산단 관리 방향 키워드인 ‘산업’,‘기업’,‘진흥’ 중심의 재단 역할 수행을 통해 마곡산단 목표달성에 기여 - 관리기구의 역할 ? 산단 관리의 패러다임 변화 주도 ? 정부 혁신생태계 조성 방향과 연계성 확보 ? 산단 관리, 기업지원 서비스 고도화 및 대전환 ? 클러스터 혁신 주체 간 긴밀한 협업 유도를 위한 컨트롤 타워 ? R&D활성화를 위한 체계적/지속적 정책개발/실행 전담 ? 서울시 허브산단으로서 마곡산업단지 육성 ② 마곡산단 관리?운영의 효율성 및 개방성 / 자율성 확보 - 효율성 관점 ? 산업단지 관련 정책의 일관성, 운영관리 체계 일원화 요구 증대 대응 ? 단지 내 공공시설 운영의 일원화 및 총괄 운영 기관 필요 - 개방성 / 자율성 관점 ? SH 사무위탁 계약을 통한 ‘관리’ 중심의 소극적 역할에서 탈피 ? 개방성, 자율성 부여로 장기플랜을 통한 산업단지 관리, 권한과 책임을 기반으로 한 기업 육성 프로그램 개발 ③ 전담기구를 통한 산단활성화 및 협력 네트워크 구축 - 클러스터 성공 관점 ? 전담기구 설치는 해외 유수 클러스터의 공통적 성공요인 ? 장기간 지속적으로 산학연 협력, 지역경제 활성화, 고용 창출, 공공서비스 연계 등의 서비스 실시 ? 혁신 클로스터로서 마곡산단의 성공을 위한 개방형 혁신 촉진제 역할과 협력 네트워크 구축 ④ R&D격차 해소 등 스타트업 / 강소기업의 수요에 적극 대응 - 중소기업 R&D지원 관점 ? 중소기업의 R&D투자 규모, 인력 등을 고려 마곡산단을 중심으로 R&D 격차 완화, 중소기업 R&D활성화를 위한 정책 개발/실행 전담기구 설립 필요 - 주민설문조사결과 ? 클러스터 조성정책에 대해 72.8%가 긍정적 평가 ? 재단설립 필요성에 83.4% 동의 ? 전문인력 양성/입주기업 체계적 지원 기능 필요성에 높은 응담 ?? 종합분석 ?? 설립 대안 검토 ○ 대안별 장단점 대안 장 점 단 점 관리 재단 설립 마곡산단 내 기업들에 대한 촘촘한 지원 가능 대기업 및 중소기업의 협력 네트워크 및 산업간 융·복합 활성화 마곡산업단지의 R&D 거점화 및 허브산단 육성에 유리 마곡산단 중장기 발전전략 및 비전 수립을 토대로 관리·운영 위탁이 아닌 고유목적 사업으로서 권한과 책임을 갖고 역할 수행 마곡산단의 관리·운영의 지속성, 안정성, 전문성, 책임성 확보 신생 조직으로 초기에는 원활한 기능 발휘 한계 재단법인 자체 지원부서 인건비의 부담 (재정부담) 마곡 산단 밖 기업 지원 및 네트워크 형성이 쉽지 않음 설립을 위한 행정적 비용 발생 SBA 부서 신설 중소기업 , 판로개척, 마케팅 지원 등 기업 지원 전문성 보유 서울시 중소기업 지원 기관으로 다양한 혁신거점과 연계 가능 기존 조직 활용에 따른 재정 부담 최소화 산업단지 관리 경험 부재 위탁수수료 발생 (SBA 고유목적 사업에 포함 시 발생X) 순환보직으로 장기적이고 밀도 있는 관계 형성 한계 마곡산단 관리·운영에 대한 권한과 책임 불명확 SH 부서 신설 정관 상 영위 사업으로 산업단지 관리는 적합 현재 마곡산단관리단 운영으로 경험 존재 기존 조직 활용에 따른 재정 부담 최소화 산업육성, 기업지원 등 관련 경험 부족 위탁수수료 발생 순환보직으로 장기적이고 밀도 있는 관계 형성 한계 경영평가 시 재무수지 비율 강조로 기능 수행에 위축 우려 한국 산업 단지 공단 위탁 산업단지 수행 경험 풍부 정책연구 및 기관 연계 및 네트워크 인프라 우수 산업육성, 기업지원과 같은 역할 수행은 취약 책임과 권한의 소재 불명확 위탁 수수료 발생 ○ 검토결과 - 대안분석 : 마곡 산업단지 관리?운영의 합목적성에는 관리재단 설립이 가장 우수한 대안으로 재정부담 완화 및 중복성 방지를 고려할 때 SBA 전담부서 설치 대안도 검토 필요 - 대안제안 : 마곡산업단지 조성 목적 달성 및 활성화, 산업단지 효율적 관리, 입주기업의 체계적 지원 등 마곡산업단지 관리 운영의 핵심가치 측면에서 관리재단 설립 제안, 설립시 단점으로 제시된 사항의 해소를 위하여 재정 부담 최소화를 위한 인력의 효율적 구성, 해당 분야 전문인력 채용과 기존 관리단과의 인수인계 기간 확보, 마곡산단 입주기업에 특화된 지원프로그램 개발 및 SBA의 기업 네트워크를 활용한 개발에 역점을 두고 설립 ?? 재단 기능 및 조직 ○ 재단 주요기능 구분 관리업무기능 산업육성(기업지원) 기능 마곡산업단지 관리 기본방향/계획 원활한 기업활동을 위한 물리적 환경 조성 및 관리 마곡 산단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 지역주민 및 기업과의 소통의 장, 어울림 프로그램 개발 글로벌 클러스터 형성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 마곡 산단 입주기업 협력모델 및 가이드라인 구축 마곡 산단 활성화 방안 정책 연구 허브산단으로서 기능 정립 및 연계·지원 방안 마련 관련법규/계획 및 정책 산업단지관리기본계획 수립/집행 공공시설, 지원시설 및 공동시설 계획의 수립/ 설치/운영 산업용지의 매각/임대, 사후 관리 및 산업단지의 입주 시설 경비 및 산업재해예방 업무 등 입주기업 자금/기술/인력/판로 등의 지원 타 지역 클러스터 연계 기술협력 및 공동사업 추진, 산학연 협력 비즈니스 모델 개발, 기업 협력 네트워크 및 개방형 플랫폼 확산 융·복합 및 기업 협업체계 구축 전략적 국제협력 R&D 지원, 지역산업 연계 R&D 기술지원, 인력 양성 및 채용 연계 지역별/업종별 수요자 맞춤형 지원 정책 수립 일자리 창출형 R&D사업 개발 및 시행 공공시설 운영 및 산업동향에 따른 기능 서울 M+센터, M융합캠퍼스, 과학기술인 멘토링센터 등 시설 관리·운영 창업/연구 공간 등의 임대, 계약 관리 R&D 활성화(공동 연구개발) 지원 R&D 창업기업 엑셀러레이팅, 기술사업화, 글로벌진출 지원 마곡산업단지 입주기업 지원 및 관리 재직자 교육, 인재양성 입주기업 경쟁력 강화, 마케팅(판로개척) 창업보육, 인력양성, 네트워크 스타트업 시설/장비 임대 , 사업화 지원, 마케팅/수출 지원 찾아가는 全주기적 기업지원 프로그램 및 모니터링 사례 및 의견수렴 서울시, 지자체 협력을 통한 여건 개선(주차, 교통 등) 산단 내 문화, 편의시설 등 인프라 확대 지역 공헌 활동 및 주민연계행사 등 주변 상권활성화 계획 수립 정주 지원 관련 협의회 운영 등 네트워킹 사업 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공모사업 추진 입주기업협의체 조직화 및 운영 지원 서울시 내 주요 산업 거점과 협력 네트워크 구축 ○ 재단 조직안 - 설립초기 1본부 3팀에서 융합캠퍼스 및 민간R&D 입주시 2본부 4팀으로 확대 4 전문가 의견 전문가 주요내용 문미성 (경기연구원) 마곡의 장기 비전에 따라 필요성이 달라질 수 있음 단순 관리 차원에서는 재단이 필요 없음 공공개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부분 강조 필요 재단은 광역적 시각이 필요 ‘관리’와 ‘전담’의 차이를 고려할 것 명칭을 ‘관리재단’이 아닌 ‘진흥재단’으로 변경 검토 김대현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필요성이 분산되어 정리가 안되어 있음 초기는 공공개입으로 시작하나 장기적으로 스스로 자생할 수 있는 구조로 변경 필요 규모, 기능, 예산 등을 고려하여 단계별 조직확대안 검토 김묵한 (서울연구원) 현 관리단체계의 문제점 도출이 선행되어야 함 도심내 위치한 산업단지라는 점을 고려하여 법적 부분과 추가 기능을 구분지어 검토 타 산업단지 운영실태 조사 필요 장기적 관점에선 독자적 자생방안 필요 산업단지 인근 기업들과의 네트워크 방안 마련 필요 기타 R&D센터, M+센터 등 업무 수요 증가 시점 파악 필요 SBA와 중복기능에 대한 차별화 필요 끝. 붙임 1 사전연구결과 ○ 마곡도시개발사업 중간평가 및 2단계 실행 전략 수립 용역 - 마곡지구 시설관리방안에 대한 시설관리 필요성, 관리대상 시설선정, 해외사례분석, 시설별 관리방향 검토를 단기적(1단계, 2016~2018년), 중기적(2단계, 2019~2023년), 장기적(3단계, 2023년 이후)관점으로 구분하여 관리방안을 정리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독립된 관리기구 설립을 통해 통합관리하는 방안을 제시 구분 단기(1단계) 중기(2단계) 장기(3단계) 관리기간 2016~18년(3년) 2019~23년(5년) 2023년 이후 사업현황 (연구시점인 2018년 기준) ?마곡도시개발사업 준공(16) ?마곡일반산업단지 준공(16) ?마곡중앙공원 준공(18) ?산업용지등 매각 완료(18) ?개별기업 건축물 착공 ?마곡지구 기반시설 안정화 ?기업별 건축물 준공 및 입주 ?입주기업협의체 등 구성 ?산업육성 및 활성화 요구 증대 (네트워크구축, 교류협력 등) ?마곡지구 활성화 및 거점화 ?동북아 글로벌 첨단클러스터 위상 재평가 및 전략 보완 ?신규 산업 등의 수용을 위한 용도 계획 등의 재수립 요구 관리권자 서울시 서울시 서울시(경제진흥본부) 관리기관 사무위탁 : SH공사(경제개발지원부) 사무위탁 : SH공사(경제개발지원처) 독립된 관리기구 설립 (가칭 마곡클러스터공단) 자료 : 마곡도시개발사업 중간평가 및 2단계 실행 전략 수립 연구용역, 2018 ○ 마곡도시개발사업 실행전략 수립 연구용역 - 법률, 제도, 관리주체 장단점 비교를 통해 지방자치단체인 서울시, 강서구, SH공사, 개별관리공단 등을 적정기관으로 선정하고 서울시가 관리기관으로서 가장 적정한 것으로 분석 관리운영기구 장점 단점 적용가능성 관리권자 (서울시) 업무 추진의 일관성 유지에 효율적 지역사회와 협력, 상생, 협의 수행 용이 SBA(서울산업진흥원) 활용 가능 업무범위 과다 및 조직 비대화 우려 순환보직 등으로 인한 전문 노하우 축적 및 사업 일관성 유지 어려움 ◎ 지자체장 (강서구) 서울시와 유기적 관계로 협력 가능 자치구의 행/재정적 부담 산업단지 취지상 자치구 관리 한계 순환보직 등으로 전문 노하우축적 한계 △ 개별관리공단 대내외적 대표성 확보 용이 및 전담 관리에 따른 집중 지원 가능 산업단지 운영 및 활성화 관련 전문노하우 축적 가능 조직 신설에 따른 근거 법령 마련의 선행이 필요함 민법상 사단법인으로 서울시 재정적 지원 근거 미흡 △ SH공사 사업시행자로 시설물 건립 및 관리에 대한 경험이 축적 정관 상 영위 사업의 특성상 부적합 산업진흥 관련 경험과 노하우 부족 △ 한국산업단지공단 다양한 산업단지 관리경험 및 지식보유 중앙정부와 서울시의 정책적 판단 상충 및 유기적 협력관계 미흡 국가산업단지 외 비산업단지에 대한 관리 위탁 사례는 많지 않음 X 입주기업 협의회 산업단지 관리 운영의 자율성 확대 대규모 산업단지 관리기관으로 부적합 입주 전(前) 단계에 설립 불가능 X 자료 : 마곡도시개발사업 실행전략 수립 연구용역, 서울연구원 2014 붙임 2 재단 주요업무 ?? 법정 위탁업무 (산업집적법 시행령 제5조) ○ 산업단지관리 기본계획 수립 및 그 집행에 관한 업무 ○ 공공시설, 지원시설 및 공동시설에 관한 계획의 수립과 그 설치 운영에 관한 업무 ○ 산업용지의 매각·임대, 그 사후관리 및 산업단지 입주에 관한 업무 ○ 입주기업체 및 지원기관을 위한 공장·지식산업센터, 그 밖의 시설의 설치와 그 매각 및 입대에 관한 업무 ○ 산업용지 및 시설의 설치·유지·보수 또는 개량에 따른 이용자로부터의 비용징수에 관한 업무 ○ 입주기업에 대한 자금·기술·인력·판로 등의 지원에 관한 업무 ○ 산업단지 안의 시설의 경비 및 산업재해예방에 관한 업무 ○ 그 밖에 산업단지의 운영 및 입주기업체의 생산활동 지원에 필요한 업무 ?? 자체 고유업무 (공공시설 건립에 따라 변경) ○ 마곡광장, 공공지원센터(M+센터), 융합캠퍼스 등 공공시설 관리 및 운영 < 마곡 공공시설 현황> 마곡광장 공공지원센터 융합캠퍼스 (가칭)경력기술인센터 위 치 마곡동 368-3 D28-2BL D29-2,3BL D32-1BL 연면적 12,979㎡ 21,425㎡ 26,000㎡ 약15,000㎡ 사업비 461억 760억 925억 약531억 ○ R&D 지원 등 입주 중소기업 대상 지원프로그램 운영 - 기술사업화 지원 및 국내외 특허 출원 지원 - 입주기업체 사업 홍보 및 운영 지원 ○ 입주기업 관리시스템 구축 ○ 산업단지 홍보 및 기업·기관 유치 ○ 입주기업 지원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운영 ○ 연구개발 클러스터 활성화 촉진 ○ 기타 입주기업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지원하는 사업 붙임 3 재단 설립 추진절차 타당성 검토 전 협의 ▶ 재단설립 계획 수립 ’19.12월 ▶ 협의요청(市→행안부) 및 결과회신 (행안부→市, 1개월소요) ’19.12월 재단설립 타당성검토 ▶ 재단설립 타당성검토 학술용역 추진계획 수립 ’19.12월 ▶ 자체 학술용역 심의회 심의·의결 (지역발전본부 주관) ’19.12월 ▶ 서울시 학술용역 심의회 심의·의결 (조직담당관 주관) ’20.3월 ▶ 학술용역 시행방침 수립 및 용역발주 ’20.3월 ▶ 사업자 선정 및 계약체결 ’20.6월 ▶ 용역시행 및 준공 ’20.6월∼10월 ▶ 타당성 검토결과 공개 (市 홈페이지 및 일간지) ’20.10월 심의위원회 심의·의결 ▶ 심의안건 제출 (→공기업담당관) ’20.10월 ▶ 서울시 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 심의·의결 ’20.10월 설립 前 협의 ▶ 협의요청(市→행안부) 및 결과회신 (행안부→市, 1개월소요) ’20.11월 ~’21.2월 재단설립 계획수립 ▶ 재단설립 및 조례제정 계획 수립(시장방침) · 타당성검토 및 행안부 협의, 공청회 결과 등 반영 ’21.5월 조례제정 ▶ 입법예고, 조례·규칙심의회, 시의회 송부·의결, 공포 등 ※ 조례명 : 서울특별시 마곡산업단지관리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21.5월~9월 법인설립 준비·출범 ▶ 비영리법인(재단) 설립절차 이행 · 발기인 구성, 창립총회, 법인설립허가·등기, 사업자 등록, 재산출연, 임직원 채용, 이사회개최 등 ’21.9월 ▶ 서울시 마곡산업단지관리재단 출범 ’21.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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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곡 산업단지 관리재단 설립 타당성검토 용역-중간보고회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지역발전본부 서남권사업과
문서번호 서남권사업과-7522 생산일자 2020-08-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엄주호 (2133-1513) 관리번호 D0000040694428
분류정보 경제 > 산업단지개발 > 산업단지기획 > 마곡산업단지개발및관리 > 마곡산업단지관리및활성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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