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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릉이' 광고 도입 시범사업 실행계획

문서번호 자전거정책과-23497 결재일자 2022. 7. 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공자전거팀장 자전거정책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실장 김정택 代김정택 오세우 김경탁 07/05 백호 협 조 '따릉이' 광고 도입 시범사업 실행계획 ‘따릉이’ 광고 도입 시범사업 실행계획 2022. 7. 도 시 교 통 실 (자전거정책과) ‘따릉이’ 광고 도입 시범사업 실행계획 자전거정책과장:오세우☎2133-2440 공공자전거팀장:임문자☎2756 담당:김정택☎2757 따릉이 자전거, 대여소, 앱 등에 기업명칭을 병기하는 광고 도입을 추진하여 사업의 공공성을 유지하는 범위 내에서 운영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및 현황 □ 추진배경 ㅇ 따릉이 인프라 확충 및 이용자 급증으로 생활밀착형 교통수단으로 정착 - ’16년 대비 따릉이 이용건 수는 약 20배 증가, 회원 수는 약 16배 증가 ㅇ 운영비 대비 수익률은 증가하여 효율성은 개선되고 있으나, 따릉이 이용량 증가에 따라 운영수지 문제는 지속되고 있어 대책 필요 - 운영비 대비 수익률 : ’19년 50% ⇒ ’20년 54% ⇒ ’21년 58% - 운영수지(수입-비용) : ’19년 △90억 ⇒ ’20년 △99억 ⇒ ’21년 △103억 ㅇ 요금수입 외 민간자원을 활용하는 ‘광고도입’으로 수입구조 다변화 필요 - 지속가능한 서비스 기반 마련으로 시민편의성 증진을 위한 순환구조 확립 □ 추진현황 ㅇ ?옥외광고물법 시행령? 개정건의(→행정안전부) : ’21. 7월 - 법령상 옥외광고 허용대상에 공공자전거 명시 요청 ㅇ 공공자전거 ‘따릉이’ 광고 도입 추진계획 수립 : ’21.10월 ㅇ 실증규제특례제도 승인(산업통상자원부) : ’21.12월 - 특례기간(2년) 동안 사업 효과성 등 검증 후 법령 개정 및 확대 추진 ※ 따릉이 차체 광고 도입을 위한 사업근거 마련 ㅇ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2회) : ’22. 2월 ㅇ 따릉이 광고 원가조사 용역 : ’22. 5월 ㅇ 실증규제특례 내용변경 승인(산업통상자원부) : ’22. 6월 - 실증사업 규모를 따릉이 25,000대에서 45,000대까지 확대 □ 추진근거 ㅇ ?산업융합 촉진법? 제10조의3(실증을 위한 규제특례) - 실증을 위한 규제특례 확인서(제147호, 공유자전거 활용 광고서비스) ㅇ ?옥외광고물법 시행령? 제17조(공공시설물 이용 광고물의 표시방법), ?서울시 옥외광고물 관리 조례? 제10조(공공시설물 이용 광고물의 표시방법) Ⅱ 추진계획 □ 추진방향 ㅇ 옥외광고물 법령 개정 전, 실증규제특례제도를 활용하여 시범사업 추진 ㅇ 따릉이 공공성에 공감하는 ESG기업 광고주를 유치할 수 있는 사업성 확보 ㅇ 따릉이 정체성을 유지하는 범위 내 기업 이미지 광고 추진 □ 광고개요 ㅇ 광고형태 : ‘따릉이 로고’ 우측에 광고 ‘기업명’ 또는 ‘기업명 및 로고’를 표시 따릉이 로고 광고 적용례 ※ 기업명(서울시설공단) 적용 ? ※광고 적용례는 추후 변경 예정 ㅇ 광고대상 : 오프라인 2종, 온라인 2종 - (오프라인) 자전거 41,500대, 대여소 안내간판 2,600개소 - (온 라 인) 따릉이 앱 및 홈페이지 ㅇ 광고위치 : 자전거 프레임, 대여소 안내판, 따릉이앱 및 홈페이지 - 수익성이 낮은 ‘바구니 패널’ 및 안전성 우려가 있는 ‘앞바퀴’ 광고는 추진 보류 시 설 구 분 대 상 광고 면적 비 고 자 전 거 프레임(2면) 좌측 일반 62.4㎠ (13㎝×4.8㎝) 새싹 42.75㎠ (9.5㎝×4.5㎝) 일반 35,500대 새싹 5,000대 우측 대 여 소 안내간판(2면) 전면 264㎠ (24㎝×11㎝) 2,600개소 후면 따릉이 앱 로그인 화면 - 특정 페이지 노출 메뉴 화면 지도 화면 따릉이 홈페이지 홈페이지 좌측 상단 - 상시 노출 【 광고 적용 예시 】 자전거 프레임 대여소 안내판 따릉이 앱 □ 광고 사업자 모집(안) ㅇ 입찰자격 : ‘광고업’ 또는 ‘광고대행업’ 으로 등록된 옥외광고 사업자 -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13조 및 옥외광고물법 제 11조에 의거 입찰자격 설정 【 광고 사업자 모집 추진체계 】 광고 사업자 모집 공고 및 선정 ? 광고주 모집 ? 광고물 부착 ? 광고물 유지관리 서울시설공단 광고 사업자 광고 사업자(광고주) 광고 사업자(광고주) ㅇ 입찰방법 : 일반입찰에 의한 사용허가 - 공유재산법 제20조 및 시행령 제13조에 의거 ※수의계약 또는 지명경쟁 불가 ㅇ 낙찰방법 : 최고가격 응찰자 - 공유재산법 시행령 제13조에 의거 ※협상에 의한 방법 등 불가 ㅇ 허가기간 : 2년 - 공유재산법 제21조에 의거 5년 이내, 실증특례 승인기간(2년) 감안하여 추진 ㅇ 사업 준비기간 : 90일 - 광고기업 모집, 광고물 제작 및 부착 등에 필요한 준비기간 부여 ㅇ 단서조건 - 광 고 주 : 단일 광고주 유치하여 전체 광고매체에 게시 ?따릉이 이미지를 저해하거나 공서양속에 부합하지 않는 사행성 기업 등 제외 - 유지관리 : 광고물 제작, 부착 및 유지관리, 원상복구 책임을 낙찰자에 부여 - 디 자 인 : 따릉이 BI와 조화를 이루는 범위내 광고 디자인 가이드 준수 - 협업사업 : ESG경영, 따릉이 이용 활성화, 환경보호 등 따릉이 이미지에 부합하는 공동 캠페인 등 추진 Ⅲ 기대효과 ㅇ 민간자원을 활용한 수입구조 다변화로 공공자전거 운영의 자생력 강화 및 지속가능한 교통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한 안정적 기반 마련 - (서울시) 따릉이 운영 효율성 제고 및 환경보호 등 사회적 편익 증진 - (이용자) 저렴한 가격에 지속가능한 교통복지 서비스 이용 - (광고주) 공공자전거라는 매체 특수성을 활용하여 광고 효과 창출 ㅇ 실증규제특례 시범사업을 활용한 사업 효과성 및 안전성 등 사전 검증으로 옥외광고물 법령에 ‘공공자전거 광고 근거 규정’ 명시를 위한 개정 동력 확보 ㅇ 공공자전거 발전모델 제시로 타지자체까지 서비스 확대 도입 가능성 시사 Ⅳ 향후계획 및 행정사항 □ 향후계획(안) ㅇ 기업대상 사전 설명회 개최 : ’22. 7월 ㅇ 사전절차 이행 : ’22. 7월 ~ 8월 - 서울시 옥외광고물 심의(7월), 공공디자인진흥위원회 자문(8월) ㅇ 사업자 모집 공고 : ’22. 9월 - 광고 준비기간 부여(90일) 및 광고 개시 □ 행정사항 ㅇ 광고사업자 모집공고 준비 및 추진(서울시설공단) ㅇ 실증특례사업 관리 및 보고(서울시 자전거정책과) 붙임 1. 광고(안) 적용 예시 2. 광고 원가조사 결과 분석 붙임 1 광고(안) 적용 예시 ※서울시설공단을 광고주로 적용 □ 광고 적용 내용 따릉이 로고 광고 적용례 ※ 기업명(서울시설공단) 적용례 ? □ 광고 적용 예시 ㅇ 자전거 프레임 광고 적용례 면 적 ·제작시트(1면) ?일반:175㎠(25㎝ × 7㎝) ?새싹:140㎠(20㎝ × 7㎝) ·따릉이 로고(1면) ?일반:52㎠(10㎝ × 5.2㎝) ?새싹:43.2㎠(9㎝ × 4.8㎝) ·광고면적(1면) ?일반:62.4㎠(13㎝ × 4.8㎝) ?새싹:42.75㎠(9.5㎝ × 4.5㎝) ㅇ 대여소 안내간판 광고 적용례 면적 ·제작시트(1면) : 700㎠(50㎝ × 14㎝) ·따릉이 로고(1면) : 264㎠(22㎝ × 12㎝) ·광고면적(1면) : 264㎠(24㎝ × 11㎝) ※대여소 안내간판 사양은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음 ㅇ 따릉이 홈페이지 광고 적용례 ㅇ 따릉이 앱 광고 적용례 붙임 2 광고 원가조사 결과 분석(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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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릉이' 광고 도입 시범사업 실행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보행친화기획관 자전거정책과
문서번호 자전거정책과-23497 생산일자 2022-07-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정택 (02-2133-2757) 관리번호 D0000045737660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기획관리 > 자전거이용활성화지원 > 공공자전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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