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안전문화를 선도하는 어린이 및 청소년 육성을 위한 -2022년 신서초등학교 전교생 대피훈련 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26595 결재일자 2022. 9. 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우승희 김분순 정문수 09/25 代정문수 - 안전문화를 선도하는 어린이 및 청소년 육성을 위한 - 2022년 신서초등학교 전교생 대피훈련 계획 양천소방서 【홍보교육팀】 『신서초등학교와 함께하는 119소년단 안전체험』 전교생 대피훈련 운영 계획 학교안전 정책에 도움을 주고자 서울신서초등학교 전교생을 대상으로 재난 및 사고 발생 시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각종 안전사고에 대한 예방과 대처능력을 체험하는 훈련임 Ⅰ. 훈련목표 ? 지진 및 화재 대비 훈련을 통한 안전의식 고취 ? 실질적 대응능력을 강화함으로서 상황발생 시 대응능력 강화 ? 상황별 교육 및 현장훈련을 통한 대응조치 생활화 Ⅱ. 관련근거 ? 소방기본법 제17조 제3항 ? 공공기관의 소방안전관리에 관한 규정(대통령령 제26916호) ? 소방행정과-(2022.4.19.)호「2022년 119청소년단 운영 계획」 ? 전화신청(2022.09.16)「전교생 대피훈련 요청(안전담당)」 Ⅲ. 적용범위 ? 본 운영절차는 초등학교에 적용되며, 학교 건물구조 및 시설 등 자체조건을 반영한 대피계획 수립을 지원함 ? 본 운영절차는 기타 학교 등 일반건물에도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음 Ⅳ. 훈련개요 ? 일 시 : 2022. 9. 29 (목) 10:00 ~ ? 대 상 : 서울신서초등학교 학생 및 교직원 (양천구 목동서로10길 35) ? 인 원 : 총 1,251명(학생 1,168명, 교직원 83명) ? 내 용 : 지진으로 인한 화재발생 대피훈련 및 자위소방대 활동 서울신서초등학교 현황 서울신서초등학교 (5/1층, 연면적 8,993㎡) 1987년 서울신서초등학교 설립 학생 현황 : 44개 학급 1,168명 교직원 현황 : 교장 이원심 등 83명(교장 1, 교감 2, 교원 80) Ⅴ. 세부 추진계획 ? 대 상 : 서울신서초등학교 ? 훈련시간 : 2022. 9. 29(목) 10:00 ~ ? 동원인원 : 11명 (소방공무원 10명, 사회복무요원 1명) ? 동원차량 : 3대 (신정센터 펌프차1, 탱크차1, 교육차 1) 펌프차 탱크차 안전교육차 ? 훈련장소 : 본관 (운동장) 건물 전경 차량 배치 건물 ? 훈련방법 : 메시지에 의한 비상방송 대피훈련 ? 훈련 시나리오 : 「붙임 1 참조」 ? 대피훈련 중 소방시설 활용한 자위소방대 활동 소화기 체험 (학생) 방수 체험 (교직원) Ⅵ. 행정사항 ? 동원되는 소방인력은 전교생 대피훈련 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교육을 철저히 하여 안전사고 방지 ? 신정센터는 훈련 실시 전 사전에 훈련 장소를 답사하여 화점에 대한 방수 등 소방차 부서위치를 확인 ? 훈련에 동원되지 않는 센터는 훈련 참가하는 차량이 출동 공백이 발생되지 않도록 출동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붙 임 : 1. 훈련 시나리오 1부. 2. 훈련 지원체계 1부. 3. 대피훈련 매뉴얼 1부. 4. 훈련 관계자 업무 분장 1부. 5. 훈련 평가표 1부. 끝. 붙임 1 훈련 시나리오 교육,훈련단계 시간 훈련 내용 훈련준비 H-40 ○ 대피동선 파악 - 교직원과 안전담당 교사는 대피동선을 사전파악 및 대피 시 장애가 될 요인 등을 제거한다(교실물품 등) H-30 ○ 훈련준비 - 각 층별 유도요원 훈련시작 10분전 각층대기(인원체크) - 장비 준비 및 배치 실시 - 외곽 방송장비 점검 및 준비 ○ 훈련 전 대피방법 교육(10~30분) - 대피방법 설명 및 주의 할 점, 안전사고 예방법 (안전교육 소방관은 동영상 등으로 대피교육 실시) H-2 ○ 연기발생기 등 점화 (연기로 인한 시야장애로 안전사고 우려시 점화하지 않는다) 훈련시작 H-0 ○ 가상화재 메시지 전달 - 체육교사가 전달 (화재발견자) - 주위에 “불이야!!! ”하고 3회 큰소리로 외친다 00에(불이 난 장소) 불이 났어요 - 화재 발신기 누름수위치를 누른다 훈련방송 H+1 ○ 화재방송 실시 “훈련! 현재 3층 교실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니 학생은 교직원 및 대표학생 지도아래 안전하게 건물 외부로 대피해 주시기 바랍니다” = 반복 3회 = 대피실시 H+2 ○ 각반 대표학생은 모든 행동을 중단한고, 피난 후 집결장소를 알린 후, 출석부를 지참한 후 학생들을 복독 옆으로 2줄로 세운 후 낮은 자세로 침착하게 대피를 실시하며, 화장실 등 훈련에 빠진 학생을 1차 수색한다. (절대 뛰지 않는다 - 주의사항) ○ 학생들이 우왕좌왕 하여 패닉상태로 되지 않도록 강한 어조로 대피를 지시한다. ※ 자세 : 입과 코를 손수건이나 옷으로 막고 허리는 9 0。 구부림(진지하게 참여자세 지도) 피난완료 H+6 ~ H+12 ○ 대표학생과 대피 학생들은 각반 집결장소로 모인 후, 대피인원 파악 후, 지휘자에게 대피인원 및 대피하지 못한 인원 등을 보고 한다 집 결 H+15 ○ 각 층 교원 및 학생들은 소화활동에 방해되지 않는 공간(모든대학생이 모일 수 있는 장소)에 집결 한다 강 평 H+20 ○ 지휘자는 대피훈련 시 문제점, 대피시간초과, 대피동선 등에 대한 강평을 실시 한다 붙임 2 지원체계 지원요청 ④ 대피도 작성, 도상훈련(교육) 훈련지원 요청 ⑥ 시나리오 작 성 ② 일시, 발화 장소, 대피로 선택 ⑧ 훈련실시 ⑤ 협조 소방서 ⑨ 훈련강평 서울신서초등학교 ③ 대피장소 선정, 임무부여 ①계획수립 ⑦ 훈련기자재 준비, 사전점검 붙임 3 대피훈련 매뉴얼 1 ■ 대피훈련 기본계획 수립 ⇒ 대피훈련은 연중 연 2회 이상 실시한다.(권고 사항) ⇒ 대피훈련의 모든절차는 소방관의 감독하에 실시한다. ⇒ 건물 내 전 학생 (교원 및 학생)이 참가한다. ⇒ 학교 화재대피훈련 시 소화활동도 포함 할 수 있다. ⇒ 연1회 이상 소방관서와 합동훈련을 실시한다. ○ 학교 교실 학생들이 화재대피경로를 파악하기 ○ 화재 등 재난의 경각심을 제고하기 위하여 훈련 전에 소방안전교육 및 재난영상 시청하기 ○ 전 교원은 평소 대피훈련으로 본인의 임무를 숙지하여 안전책임자의 역할을 다하여야 한다. ○ 감독관은 대피훈련의 목적달성 및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전 학생 교육을 철저히 하여야 한다. 2 ■ 대피훈련 일시 및 발화장소 선정 ⇒ 대피훈련은 정규시간 및 불시에 실시한다. ⇒ 발화위치는 식당에서 화기취급을 하는 장소를 선정한다. ○ 화재는 예고되지 않는 것에 대비해 휴식시간, 식사시간 등 훈련조건을 다양하게 가정하여 실시한다. ○ 발화위치에 따라 각 신서초등학교의 대피동선을 선정하고, 학생은 화재 시에 피난로를 항상 숙지한다. ○ 건물이 2개 이상일 경우 동별로 발화지점을 구분 선정할 수 있다. 3 ■ 대피장소 선정 및 관계자 임무부여 ⇒ 대피 장소는 건물 내의 화재로 인한 위험, 소화활동의 방해를 피하기 위한 적정 장소를 미리 지정한다. ⇒ 안전사고 방지와 행동의 혼선 유발을 방지하기 위하여 관계자에게 임무를 부여한다. ○ 각 교실은 건물외부의 지정장소로 대피하여야 하고, 모든 학생의 수를 파악하는 동안 지정장소에 있어야 하며, 해제 및 해산신호를 발했을 때에만 지정장소를 떠날 수 있다. ○ 건물 전면 지상1층에 모이는 것도 피해야 할 요소 중 하나이다. 이것은 화재 시 소방차가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 지정장소는 건물 내의 모든 화재로 인한 위험, 소화활동의 방해, 서로 다른 학년, 반 등이 몰려있을 경우 혼란 등으로 인원파악에 차질이 있으므로 충분한 이격거리를 둘 것을 권장한다. ○ 교직원 및 학생은 건물 소방시설(자동화재탐지설비, 비상방송설비)에 대한 작동임무를 부여한다. ○ 대피훈련 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피난 후 인원의 파악이다. 각 반 회장은 미리 반학생에게 대피 후 모이는 곳(야외)을 지정하여 숙지하게 하여야 한다. 4 ■ 대피도 작성 및 도상훈련 (사전교육) ⇒ 대피도를 작성하여 교원 및 학생과 함께 도면에 의한 토론학습을 실시한다. ⇒ 피난로는 2개 이상 확보 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 대피순서는 발화층 및 직상층부터 우선 대피하도록 한다. ○ 대피경로는 항상 fool-proof와 fail-safe 2가지 방안이 계획되어야 한다. ○ 피난로 구성에 있어서 발화층을 방송하여 발화층 및 직상층부터 대피를 지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실제 화재 시 연기의 유동상태에 따라 발화층 아래로 대피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옥상으로 긴급 대피하는 것도 고려된다. ○ 도상훈련 시 학교건물 평면도를 보며 교장선생님이 화재발생장소를 지정하면 교원 및 학생들이 대피경로를 생각하여 발표한다. ○ 건물 교실의 대피도를 직접 설명하는 교육이 권장된다. ○ 학생에게 화재 시 행동요령 등 사전교육이 필요하며, 교육 시 소방관서에서 발간한 교범 및 동영상 등을 활용한다. ○ 도상훈련은 학교 관계자 회의 뿐만아니라 수업중에도 활용이 가능하며, 위기 상황 시에 효과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이미지 트레이닝(Image training)이라 할 수 있다. 5 ■ 소방관서 협조 요청 ⇒ 대피훈련에 대한 계획 수립 및 훈련 시 소방서의 협조를 구한다. ○ 대피훈련에 대한 성과를 학교 자체적으로 평가하기 어렵기 때문에 소방관서의 협조를 구한다. ○ 처음 계획하는 훈련 시에는 적절한 계획수립과 안전사고 방지를 위하여 소방관서와 충분한 협의를 거치고 적정 인력 동원을 요청한다. ○ 가능한 소방관서와 합동으로 대피훈련 실시를 권장한다. ○ 소방관서와 합동으로 훈련하는 것은 119 신고 시부터 소방차량 도착까지의 시간 확인 및 소방관이 교실 내 최상층 중앙부까지 진입하는 것으로 훈련 상황이 종료된다. 6 ■ 훈련 시나리오 작성 ⇒ 위의 절차를 모두 포함하는 훈련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 시나리오는 대피훈련의 운영절차 및 임무 등 세부적인 행동 등을 연속적으로 자세히 작성한다. ○ 학교 대피훈련은 속도 보다는 질서있는 대응이 필수적이므로 시나리오 작성의 포인트라 할 수 있다. ○ 대피훈련은 소방시설을 이용하여 운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7 ■ 훈련 기자재 준비 및 사전점검 ⇒ 연기발생기 등 훈련기자재를 준비하여 실제상황을 연출한다. ○ 자동화재탐지설비, 비상방송설비, 유도등, 방화샷다 등의 대피훈련과 관계있는 소방시설의 작동여부를 사전점검 한다. ○ 대피에 장애 및 안전사고가 될 만한 장비 및 공구 등은 사전에 제거한다. ○ 계단, 비상문 및 기타 피난통로에 장애물은 없는지 적정여부를 점검한다. ○ 연기의 확산을 방지하는 방화문은 평상시 고임목 등을 사용하여 열어 놓으면 않되며 계단 및 복도 등 피난통로에는 장애물이 없어야 한다. ○ 발화 장소에는 실제상황을 연출할 수 있는 연기발생기를 준비한다. ○ 화재 및 훈련 상황에 필요한 표지판 등을 제작 활용한다. 8 ■ 훈련실시 ⇒ 학교 전교생 대피훈련은 질서있는 대응이 필수적이다. ⇒ 안전사고 발생을 억제하기 위하여 안전요원을 배치한다. ○ 모든 훈련은 실제상황을 대비하는 것으로 질서를 방해하는 혼란 및 교실에 있는 개인 물품 찾아 대피하는 행동을 일체 금한다. ○ 대피 시 교직원 및 대표학생은 신속하고, 조용하게 행렬을 맞추고 정지, 방향전환, 전진 할 수 있도록 교실을 완벽하게 통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 뛰는 것을 금지하여야 하며, 거동이 불편한 학생은 대열에서 떨어져서 이동하지 않도록 건강한 학생을 지정하여 피난할 수 있도록 한다. ○ 대피와 동시에 화장실 또는 다른 교실에서 잔류자를 찾는 것은 대표학생의 임무이다.(1차 수색), ○ 훈련 해제 신호가 있기까지 지정장소에서 이탈을 금한다. ○ 공터가 없는 학교 등 여건상 학교 밖으로 나가 도로를 점유시에는 경찰의 협조를 얻고, 도로 앞뒤로 안내요원을 두어야 한다. 9 ■ 훈련평가 ⇒ 대피훈련을 실시한 후에는 모든 상황을 재평가 한다. ⇒ 평가결과는 대피훈련계획에 반영하여 수정?보완한다. ○ 평가는 냉정하고 객관적인 사항으로 체크리스트를 미리작성하여 활용한다. ○ 전 교원이 모여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차기 대피훈련계획에 반영하여야 한다. 붙임 4 훈련 관계자 업무분장 연번 직책 인원 임 무 비 고 1 지휘자 1 ? 화재 시 총괄 지휘자 ? 훈련 총괄 책임자 및 안전관리 책임자 - 훈련 메시지 전달 2 직원1 1 ? 119 화재신고 및 위치 파악(영구임무) ? 훈련 전 관계자에게 화재에 대한 표지판 설치위치 등 지시 3 직원2 1 ? 대피장소 인원파악 총괄 및 대피 ? 미실시자에 대한 근로자 파악 4 학생대표 학생 ? 행동중단 ? 화재 및 훈련 시 학생 인솔 ? 교실 내 노약자이동 시 도우미 학생에게 대피도움 임무부여 ? 출석부 지참 후 2열 종대로 피난지시(뛰지 않도록 지도)후 연기 상태에 따라 행동지시 ? 집결장소에서 모인후 인원 파악 후 학생 2에게 미대피자에 대한 정보전달 5 잔여직원 1 ? 방송실로 이동하여 화재대피 방송실시 『현재 ○층 ○○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니 침착하게 대피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반복 3회 - 6 잔여직원 3 ? 취약 교실 대피 도우미 7 학생1 2 ? 관계 필수 서류 반출 ? 화재 수신기 장소에서 경보발령 및 대피유도 1층 8 학생2 1 ? 전원 차단 및 피난층 대피유도 ? 피난층 대피유도 9 경비1 1 ? 정문개방(소방차량 통행 유도) 10 학생3 2 ? 화재 ? 훈련시 3층, 4층 대피유도 11 학생4 2 ? 응급의료소 설치 및 진행 ? 가스 차단 후, 응급의료소 진행보조 12 경비2 ? 연기표지 ? 비상구 폐쇄 표지판 ? 화재발생장소 표지판 ? 도로점유 표지판(앞뒤 등, 공터가 없는 공사장) 붙임 5 훈련 평가표 평가항목 배점 산출방법 평가점수 비 고 계 점수 감점 총 점 100 총 계 100 □ 훈련준비사항 10 소 계 10 ? 피난 시 장애요인 및 소화시설 등 5 ? 피난동선 상 장애물 1개마다 감점 1점 5 5 ? 교실 및 통로 상 소화기 미비치 및 소방시설 불량시 감점 2점 5 □ 대피실시중 사항 50 소 계 50 ? 피난 시 행동 10 ? 피난시 질서유지 - 질서 없이 대피하는 각 층 마다 감점 1점 10 10 ? 대피방법 미숙지 - 각 층 마다 감점 1점 10 10 ? 기타 행동 - 위험한 행동 시 감점2점 10 ? 대피동선 및 유도 10 ? 학생대표의 대피유도방법 잘못 등 1건당 감점 1점 10 10 ? 대피동선 잘못 지정시 각 층 마다 감점 1점 10 □ 대피후 사항 40 소 계 40 ? 대피후 인원파악 및 안전사고 발생등 15 ? 대피 후 인원파악 시 결원 1명마다 감점 2점 20 10 ? 대피시 안전사고 발생 사고자 1명마다 감점 2점 10 10 ? 대피완료시간인 12분이후 부터 2분당 2점 감점 (인원파악까지 시간) 10 □ 가점사항 ? 대피시 학생 및 교직원들의 훈련의식 참여도 및 의욕에 따라 교육참관 평가관의 재량에 따라 가점부여 20점이내 fool-proof : 긴급대피시 혼란없이 쉽게 피난 할 수 있는 단순한 피난로 구성 fail-safe : 긴급 대피시 한 개의 대피로가 막히거나 위험에 노출되어도 다른 대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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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양천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26595 생산일자 2022-09-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우승희 (02-2649-0119) 관리번호 D0000046285492
분류정보 안전 > 재난예방관리 > 재난재해예방홍보및교육 > 시민안전교육운영 > 소방안전교육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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