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요금과 교육일지

문서번호 요금과-36559 결재일자 2022. 9. 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주무관 요금관리1팀장 요금관리2팀장 요금과장 결 재 손미경 이광주 김은희 09/22 조기동 협 조 요금과 교육일지 교육일시 2022년 9월 20일(화) 교 관 요금과장 교육대상 요금과 직원대상 23명(교육일지 공람 - 코로나19 비대면 교육) 교육제목 1. 공직기강확립 및 청렴도 향상 2. 2022년도 체납징수 철저 3. 민원응대 및 만족도 향상 대책 4. 밀폐공간작업 안전관리 5. 현장근무시 휴대전화 사용 안전수칙 6. 기타 안내 교 육 내 용 1. 공직기강확립 및 청렴도 향상 □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 ○ 공무원 복무규정 준수 - 출·퇴근 시간 및 중식시간 준수 - 무단이석, 허위출장, 허위 초과근무 체크 등 복무규정 위반행위 금지 ○ 직장 내?외 성희롱?성폭력 발생 예방 철저 - 성희롱?성폭력 예방을 위한 선배?후배?동료가 서로 존중하는 문화 만들기 - 사고 발생시, 피해자 보호 및 2차 피해방지를 위한 필요조치 확행 ○ 「서울특별시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 철저 - 직무수행 기본자세 준수 철처 - 직무관련자(직무관련자인 시 퇴직공무원을 포함한다)와 골프, 여행, 사행성 오락을 같이 하는 행위 등 공정한 직무수행을 저해하는 사적접촉 금지 등 ○ 풍수해 대비 시설물 안전 점검 및 안전사고 예방 철저 - 상수도시설물 및 공사장 안전관리 강화 - 신속한 복구체계 구축(비상연락망 확보), 수방장비 및 비상급수 자원 확보 □ 코로나19 재확산 방지를 위한 서울시 공무원 복무지침 ○ 코로나19 유증상자는 즉시 부서에 신고 후 부서장 판단 하에 증상 완치 시까지 재택근무 등 실시 ※ 코로나 검사 시 공가, 격리 치료 시에는 병가 사용 ○ 일상 속 감염 차단을 위해 사무실 내 마스크 착용 등 개인 방역 수칙 준수 철저 ○ 부서장 판단하에 재택근무 및 시차출퇴근제 등 적극 활용 ○ 회의, 행사 등 개최 시 방역 지침 고시 확인 및 준수 철저 ○ 워크숍·회의 최소화 및 방역수칙 준수 철저 □ 청렴도 향상 ○ 업무추진비 등 부적정 집행 예방 ○ 공무원 행동강령 실천 생활화 ○ 청탁금지법 시행 관련 부정청탁 및 선물수수행위 엄금 2. 2022년도 체납징수 철저 ○ 중점관리대상 ○ 정수처분과 재산압류 병행 시행 ○ 유관기관을 통한 재산조회 추진 ○ 소멸시효 6개월전 체납수용가 관리 3. 민원응대 및 만족도 향상 대책 □ 2022년 하반기 민원응대(전화/방문) 서비스 품질 점검 실시 안내 ○ 점검기간 : 2022. 9. 13.(화) ~ 9. 30.(금) (3주간) ○ 점검항목 ▶전화 민원응대 : 5개 항목 - 맞이태도(15점) : 인사말+소속+이름 말함, 3회이내 수신 ※ 4회이상 전화벨 울린 후 "늦게 받아 죄송합니다" 인사 - 연결태도(15점) : 담당자 이름, 전화번호 안내 후 연결 ※ 본인 담당자임을 밝히거나 본인이 답변하겠다고 안내한 후 문의사항 답변 - 상담태도(45점) : 또박또박 명확하게 안내, 민원인의 말 끝까지 듣고 공감 표현 후 응대, 문의사항 외에 부가적 사항 적극 안내, 공손하고 정중한 어투로 응대 - 종결태도(20점) : 추가문의 여부 확인 후 종료인사 (감사합니다, 수고하세요) ※ 추가문의여부 확인 예시: 더 궁금하신 점 있으십니까?, 궁금한 점 해결 되셨습니까?, 추후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연락주세요. - 전체만족도(5점) : 상담한 후 전체적으로 서비스 만족도 ▶방문 민원응대 : 5개 항목 - 환경(5점) : 방문한 사무실 내 주변 환경 - 맞이태도(25점) : 직원이 인사를 하며 친절하게 맞이 '안녕하십니까' 등 인사, 시선 정면, 미소 - 상담태도(50점) : 공손하고 정중한 어투, 민원인의 말 끝까지 듣고 공감 표현 후 응대, 문의사항 외에 부가적 사항 적극 안내, 상담 시 언급한 지명, 수치, 전화번호, 관계기관 등에 대한 메모 또는 관련 자료를 민원인에게 전달, 민원인이 원하는 시간만큼 충분히 상담 - 종결태도(15점) : 추가문의 여부 확인 후 배웅인사 - 전체만족도(5점) : 상담한 후 전체적으로 서비스 만족도 ※ 붙임1 민원응대(전화, 방문) 서비스품질 점검표 □ 민원처리 충실도 제고 ○ 신속한 민원답변으로 지연처리 발생 사전 예방 ○ 부서장 결재시, 부정적 답변에 대한 사전 검토 ○ 민원 추가(보충) 답변 요청시에도 충실한 답변으로 만족도 향상 4. 밀폐공간작업 안전관리 □ 주요내용 ○ 밀폐공간 작업 안전관리 조직 체계 ○ 밀폐공간 작업허가 흐름도 및 밀폐공간 작업허가서 발급 ○ 수시 안전보건교육 실시 - 유해가스의 종류, 유해·위험성 - 산소 및 유해가스의 농도 측정방법 - 공기호흡기 등 보호구의 사용방법 등 ○ 응급상황 발생 시 대응, 재해자 구조 등 - 밀폐공간에서 작업자가 쓰러진 것을 발견한 경우 ? 밀폐공간 내 재해자를 발견한 경우, 먼저 119나 안전관리팀에 연락 ? 재해자를 구조하기 위해 공기호흡기나 송기마스크를 착용 ※ 밀폐공간 내부의 공기 상태가 안전한지 확인 할 수 없거나 적절한 호흡용 보호구가 없다면 밀폐공간 밖에서 119 구조대가 올 때까지 대기 ? 구조된 재해자에 대한 심폐소생술 실시 붙임1 밀폐공간 작업 안전관리 매뉴얼(간소화) 5. 현장근무시 휴대전화 사용 안전수칙 □ 관련근거 :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현장 근로자 휴대전화 사용 안전수칙알림」 - 안전총괄과-2426(2022.2.10.) 및 안전조사과-2386(2022.2.14.) □ 교육내용(시장요청사항) 우리 시 산업재해 예방대책의 하나로 삼성전자가 시행중인‘보행 중 휴대전화 금지’규정을 벤치마킹하여 우리시 관련 사업장에 적용하는 방안 검토 추진 ○ 현장내 휴대전화 사용 안전수칙 6. 기타 안내 □ 검침심사시 급수중지 수용가의 지침 변동여부 확인하기 ○ 적용일시 : 2022. 9. 1.(목) 09시~ ○ 개선내용 : 급수중지 시점의 지침과 이번 납기 지침의 변동여부를 검침심사 단계에서 확인 ※ 붙임1 검침심사시 급수중지 지침값 확인하기 1부. 붙임1. 아리수인포 감면대상관리 기능개선 알림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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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민원응대(전화 방문) 서비스 품질 점검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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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밀폐공간 작업 안전관리 매뉴얼(간소화).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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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 검침심사시 급수중지 지침값 확인하기.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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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4. 아리수인포 감면대상관리 기능개선 알림.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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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요금과 교육일지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남부수도사업소 요금과
문서번호 요금과-36559 생산일자 2022-09-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손미경 (3146-4483) 관리번호 D000004627384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