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진접선(4호선 연장) 차량기지 건설 시스템분야 실시설계용역 완료보고회 개최 결과 보고

문서번호 도시철도설비부-25749 결재일자 2022. 9. 8.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정보통신과장 도시철도설비부장 김태연 김이곤 09/08 김중영 협조 송변전과장 전계목 신호과장 조준규 진접선(4호선 연장) 차량기지 건설 시스템분야 실시설계용역 완료보고회 개최 결과 보고 2022. 09. 도시철도설비부 (정보통신과) 진접선(4호선 연장) 차량기지 건설 시스템분야 실시설계 완료 보고회 개최결과 보고 진접선(4호선 연장) 차량기지 건설공사 시스템(전력·통신·신호)분야 실시설계용역에 대한 완료보고회를 개최하고 결과를 보고 드림 Ⅰ 사업 개요 ? 과업내용: 진접선 차량기지 전력, 통신, 신호 실시설계 ? 과업규모: 차량기지신설 197,400㎡ , 인입선 4.9km, 창동 지하변전소 1개소 ? 용역계약 현황 분 야 전 력 (송변전/전차선) 통 신 신 호 계약자 세종기술(주) ㈜안세기술 ㈜경인기술 계약기간 계약금액 Ⅱ 완료 보고회 개요 ? 일 시: 2022. 8. 31.(금) 15:00 ~ 18:00 ? 장 소: 도시기반시설본부 10층 회의실 ? 안 건: 분야별 실시설계용역 추진사항 중간 보고 ? 참석자: 총 30명 - 본 부 : 도시철도설비부장 등 15명 - 서울교통공사: 심명희 부장(정보통신처) 등 7명 - 용역사: 각 분야(전력·통신·신호) 책임기술자 등 8명 Ⅲ 보고내용 및 회의결과 보고내용 ? 설계검토 공통사항 - 시스템 분야(전력·통신·신호) 기본설계 대비 설계비용이 많이 증가하였으며, 설계 적절성 검토를 분야별 실시하여 필요한 예산 증가라면 반드시 총사업비 조정을 위해 상세한 설명자료 (물가변동·법령변경 등)를 준비할 것 - 총사업비 증가로 서울교통공사 요구사항을 모두 반영하기 어려움을 이해해주시기 바라며, 분야별 협의하여 효율적으로 사업 진행 될 수 있도록 조치해 주기 바람 - 낙뢰 및 서지 보호대책은 시스템 분야별 대책을 검토해주시기 바람 - 장비및 각 운영실의 냉난방기 설비는 기계분야에서 일괄 설치할 수 있도록 협의하기 바람 ? 시스템분야 진행사항 - 공정율: 평균 91.8%(전력 92.0%, 통신 91.4%, 신호 92.0%) - 분야 진행사항 ? 전력: 진접차량기지 배전선로 접속위치 확인 및 창동기지 변전소 수전선로 구축 방안 추가 검토 현장 조사 등 ? 통신: 신호및 일반전기 인터페이스 협의, 창동~노원 광케이블 인입 검토 등 ? 신호: 궤도 및 일반전기 인터페이스 협의, 배선 변경에 따른 성과물 보완 등 ? 분야(전력·통신·신호)별 설계 추진현황 보고(붙임 완료보고회 자료 참조) 보고회 결과(요약) ? 전력 구분 검토내용 검토의견 비고 전력 창동차량기지 변전소 신설 단계별 시공방안 중 기존 본선 급전케이블 및 송배전 케이블 연결방안 등을 세밀히 검토바람. 기존 본선 급전케이블 및 송배전 케이블 연결방안을 세밀히 검토하여 설계성과물에 수록하고 필요시 현장조사를 추가로 시행하여 설계반영 하겠음. 반영 창동차량기지 변전소 임시수전선로 설치는 신설설치로 하였는데 신설할 경우 공사가 증가하므로 기존 재사용 등 경제성에 대해서도 검토하여 가장 적합한 안으로 비교 검토 설계반영바람. 창동차량기지 변전소 임시수전선로 설치는 신설설치 사유는 운행정지 시간인 12시30분 ~ 05시00분 사이 약 4시간 30분의 시간 안에 케이블연결 및 사용전검사(한국전기안전공사)가 완료되어야 하므로 기존 선로 재사용보다는 신설이 시간내 설치가 안전하여 신설로 반영하였음. 임시수전선로 설치와 관련하여 신설, 기존 재사용 등 여러 가지 사항을 비교하여 검토하고, 성과물에 비교검토 선정 내용을 수록하겠음. 반영 원방제어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운영부서 요청한 전력감시시스템을 추가로 반영이 필요한지 검토가 필요함 사당관제센터에 구축된 원방제어 시스템은 사고시 현장에서 직접 사고 위치 및 데이터를 확인할 수 없어 유지보수자가 직접확인 안되어 사고지점 파악 어렵고, 사고 데이터 확인이 안되서 사고대처가 어려움(원방제어 사고 데이터 수집 및 보관 안됨) 전력감시시스템은 운영기관에서 현재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유지보수자가 현장에서 직접 사고 위치 확인이 가능하고 사고 데이터를 자동기록 및 확인이 가능하여 신속한 사고원인 분석 및 대처가 가능한 장점이 있음(설계사) 전력감시 보호시스템은 현재 순차적으로 도입하여 많은 변전소에 반영하였으며 신속한 사고원인 분석 및 대처가 가능하여 유지관리에 상당한 도움이 되고 있어 반영요청함(서울교통공사 하태요 차장) 반영 ? 통신 구분 검토내용 검토의견 비고 통신 ① 당고개~진접역간 통신망구성 및 창동차량기지 철거에 다른 광케이블 단절구간 계획 반영 여부 ① 창동 ~ 노원역간 기 사용중인 36core, 16core 케이블을 서울교통공사 와 서울시청에서 사용중이며, 창동차량 기지에 있는 백본장비는 당고개로 이전함에 따라 광케이블 설치 창동역 ~ 노원역: 72core, 노원역 ~ 당고개역: 12core 반영 ② 창동차량기지 철거에 따른 창동변전소와 경영정보시스템 설치를 위한 L2스위치 구성은 ② 창동차량기지 전송망 노드는 창동변전소로 변경되며, 창동역 하단으로 종속되도록 L3 스위치 반영되며, 진접차량기지 종합관리동 등 통신기계실에 L2 스위치를 설치하여 운영 기 반영 ③ 차량기지 영상은 관제센터에서 열람이 가능하도록 연동 ③ 차량기지는 차량기지내 영상을 자체 영상 열람할수 있도록 설계 미 반영 ④ 차량기지 외곽감시를 위한 광케이블 구성시 1개링으로 구성시 1개 구간 단절시 전체가 단절 대책 ④ 차량기지 구내를 4구역으로 구분하여 각 구역마다 광케이블 4Core를 설계 반영(링 구성 반영) 기 반영 ⑤ 차량기지내 방송설비는 전송설비망 (IP-MPLS) 연동 범위 ⑤ 종합관리동과 검수고에서 방송이 가능하도록 리모트 앰프 설계반영 기 반영 ⑥ 차량기지내 철도통합무선통신망(LTE-R) 커버리지 및 국가재난망(PS-LTE)간 전파환경을 검토하여 간섭대책 ⑥ 2022년 07월 15일 PS-LTE간 전파환경을 차량기지 부지내를 조사하였으며, 조사결과 PS-LTE 대역의 세기는 상(-80 ~ -70dbm) 으로 측정되어 LTE-R 대역에 간섭을 강하게 주기 때문에 차량기지구내 RRU 구성 3대에 1대를 추가하여 총 4대를 설계 반영 기 반영 ⑦ 차량기지 교환설비 반영된 E1회선외 SIP회선을 연동여부 ⑦ E1회선모듈은 반영되었으며, 기 사용중인 SIP 회선 연동을 위한 장비 반영 반영 ⑧ 선로전환기 CCTV 모니터링 위한 기지관제실및 신호취급실 영상 분배 ⑧ 차량기지내 신호감시용 CCTV는 기지관제실과 신호취급실에 영상 모니터링 가능하도록 구축(PC및 모니터 포함) 반영 ? 신호 구분 검토내용 검토의견 비고 신호 ① 차량기지 시점부 시셔스 분기부 선로전환기(4대)를 고신뢰 선로전환기 로 적용 요청 ① 사용빈도가 높은 시점부 시셔스 분기부 선로전환기는 고신뢰 선로전환기로 설계 반영 반영 ② 차량기지 기능실 내 냉방기 추가 설치 요청 ② 차량기지 종합관리동 4층에 위치한 신호기능실 내 냉방장치는 장비발열량에 따라 기계분야에 기 반영 되어있음. 다만, 현장에서 실제 운영시 냉방효과가 부족하다는 의견에 따라 기계분야에 냉방용량 관련 추가 검토를 요청하겠음 기 반영 ③ 속도코드 제어장치를 형식승인 및 제작자 승인장치로 공급 요청 ③ 속도코드 제어장치는 철도용품 기술기준의 형식승인 및 제작사 승인장치가 아니며, 이에 따라 장치의 사양을 강제하기 어려움. 또한, 형식승인 및 제작사 승인장치로 적용 시 사업비가 당초 대비 약2배 증가됨(약 6억원 증가)에 따라 당초와 동일한 조건으로 설계 반영 미 반영 ※ 실시설계 완료보고회 세부 질의 및 응답 : [붙임3] 참조 Ⅳ 향후계획 ? 설계보완 및 분야별 검토 및 준공 : `22. 9. ? 설계 적정성 검토 요청 : `22. 9. ? 총사업비 조정 신청 : `22. 10. ? 사업 및 감리 발주 : `23. 1. Ⅴ 행정사항 ? 시스템분야(전력·통신·신호) 실시설계 개별 보완 및 준공 ? 설계 적정성 검토 및 총사업비 조정 신청은 통합 신청 붙임 1. 완료보고회 보고자료 1부. 2. 완료보고회 참석자 명단 1부. 3. 실시설계 완료보고회 질의 및 응답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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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진접차량기지 완료보고회 보고자료.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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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진접차량기지 실시설계 완료보고회 참석자 명단.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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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진접차량기지 실시설계 완료보고회 질의및 응답(시스템분야).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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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진접선(4호선 연장) 차량기지 건설 시스템분야 실시설계용역 완료보고회 개최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 도시철도설비부
문서번호 도시철도설비부-25749 생산일자 2022-09-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태연 (02-772-7320) 관리번호 D0000046188869
분류정보 교통 > 도시철도건설 > 도시철도건설사업(공사지원) > 도시철도설비공사관리 > 진접별내난곡선설비공사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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