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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제18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문서번호 교통운영과-845 결재일자 2022. 9. 6.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통안전팀장 교통운영과장 최세명 김세교 09/06 김상신 협조 「2022년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제18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2022년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제19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2022. 9. 도시교통실 (교통운영과) 2022년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제19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22. 9. 6.(화) 교통운영과장:김상신☎2133-2450 교통운영팀장:김세교☎2447 담당:최세명☎2463 제19차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서면심의) 위원회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자문회의 개요 ㅇ 개최방법: 서면심의 ㅇ 개최일자: 22. 8. 25. ~ 22. 8. 31. ㅇ 의견제출 위원: 6명 (당연직: 2명, 위촉직: 4명) - 당연직: - 위촉직: - 간 사: ㅇ 자문대상 및 결과: 총 3건 - 결 과: 조건부 시행 3건 □ 자문회의 결과 ㅇ 공통사항 - 용역계약서 첨부. - 교통처리계획도 및 공사개요 등 교통소통대책 자료를 서울시 교통안전시설물 관리시스템(T-GIS)에 등록. 1) 국회대로 지하차도 및 상부 공원화(2단계 1공구 변경) 위원명 자문의견 - 고속 주행구간 내에 위치한 공사장 시점부 통제수는 안전을 위해 로봇 통제수 배치 - 17, 19, 21단계 등 직선 구간 내 급격한 곡선 공사 구간은 전방에 속도제한 시설 추가 설치로 안전 확보 - 23단계 북→동 좌회전 교통류는 교차로 통과 후 진행 길이가 길어 서→동 직진 차량과 합류 시 상충 위험이 있으므로 황색신호 연장, 통행 우선순위 설정 안전 대책 강구 - 화곡고가 밑 교차로 ·SB 좌회전 교통류와 EB 직진교통류 간 상충방지를 위한 대책 수립 필요 ·까치산역 방향 교차로 유출부 차로 운영계획을 제시 요망 ·U-turn 차량 안전 확보 대책 강구 - 15단계: 차로 이용 안내 노면표지 추가 검토 (여의도 방향 지하차도 이용차량의 혼선 방지) - 20단계(1공구) 1~2단계 : 화곡고가 밑 교차로는 고가도로 하부, 통행체계가 복잡한 곳으로 금번 공사로 인하여 변경되는 차로 운영에 대한 안내 및 시인성 강화를 위한 안전시설물을 보완하기 바람. - 공사 중 교통영향분석 보완 ·화곡지하차도 전면 통제에 따른 교통소통대책 변경 건으로서 현황 / 당초계획 / 변경계획을 고려하여 교차로 및 가로구간 서비스수준, 용량분석 결과 제시 ·분석 결과에 의거 지하차도 → 지상부 이용에 따른 교통정체 악화 구간에(지하차도 진출입부, 화곡고가밑 등) 대한 교통대책 적극적 검토 필요 - 화곡고가밑 교차로 ·동측 접근로의 교통정체를 최소한이라도 줄이기 위해 U턴 폐지 검토 (민원 최소화를 위한 우회, 홍보대책 수립) ·북→동 방향 좌회전 대기차로 추가 설치한 계획은 재검토 필요 (교통사고 위험, 꼬리 물림으로 인한 EB 소통 저해 예상) - 육교 철거후 임시신설 횡단보도(동측) ·수로 암거 이설공사와 저촉되지 않는 위치로 임시신설 위치 재검토 - 변경 전체 단계 ·도로 중앙 공사 구간에 접한 차로에 측방여유폭 최소 0.5m이상 확보 - 15단계 등 화곡고가 교차로 지나 여의도 방면 진입 시 진행 방향 및 방면 표시 수정 - 횡단보도 신설 및 주변 공사 시 보행자 및 운전자 시인성 확보토록 조치 필요하며, 보행자 안전 확보 및 보행자 대기 안내를 위한 교통안전시설 등 시설물 보강 필요 - 육교 철거 시 점용 구간 조정을 통한 국회대로 구간 합,분류부 없이 직선화 가능 여부 검토 - 육교 철거 및 횡단보도 신설에 따른 홍보 및 안내 필요 - 공사 중 국회대로 인천에서 여의도 방면으로 직진 차로 최소 3개 이상 확보 필요 - 공사기간중 신호운영방안 재검토 ·지하차도 폐쇄로 인한 극심한 교통정체(서비스수준 FF) 예상되므로, 신호주기 연장 등 대책 마련 필요 - 공사기간중 공사구간내 제한속도 관리 필요 ·직진차로 사이로 구조물이 위치하는 등 교통사고 위험이 높으므로 주행 선형 급변경 구간내 적극적인 속도관리 필요 - 공사장내 보행통로 구간은 보행자 불편해소를 위해 시종점간 시거가 확보되는 방안으로 조성 검토 - 공사완료 6개월전 복구계획 교통운영과 협의 15-C단계 좌합류 완화구간을 좀 더 길게 확보하는 방안 검토 대상 도로 도로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시행자 국회대로 2021.1. ~ 2024.12. 주간(09~18) 야간(22~06) 4개 차로 도시기반시설본부 ㅇ 자문결과: 조건부 시행 2) 여의도동 31번지 복합시설 신축공사에 따른 기반시설공사 위원명 자문의견 - 2-1단계 이후 A-A’ 단면부분 노면표시 변경(좌회전→직우) - 2-2단계, 3-2단계 보행통로는 사업지 내부에 확보가 가능한지 검토하고 가능하다면 차로 추가 확보 - 3-1단계 여의나루6길 방향 우회전 차량 회전반경 확보 및 횡단보도 보행안전도우미 추가 배치 - 1단계: 증권거래소 측 도로는 2차로 운영방안 검토 - 1, 2단계: 좌회전 예고 노면표지는 직좌로 변경하고 측방여유폭은 0.5m 이상 확보 검토 - 3단계: 측방여유폭은 0.5m 이상 확보하고 이면도로 우회전을 위한 회전반경 확보 필요 - 1단계: 공사구간의 좌회전+유턴 공용차로는 노면표시를 추가하여 유턴이 가능한 차로임을 명확히 하기 바람. - 2, 3단계: 여의도동 31번지 복합시설의 진출입구부 공사중 처리방안을 제시하기 바람. - 1단계 ·중앙녹지대 철거 구간의 횡단면도 제시 ·공사구간 인접 차로에 측방여유폭 최소 0.5m이상 확보(전체단계 공통) ·북→남 방향 공사시점부 도류화계획 보완 - 2단계(2-1 / 2-2단계 공통) ·남→북방향(기존 횡단보도앞) 공사시점부 2개차로 확보방안 수립 ·공사구간 세분화하여 공사영향 최소화(최소 2개단계로 구분) ·공사시점부 보행통로는 보행동선 꺾임설치 방지, 한국거리래소 교차로 횡단보도앞 보행동선 계획 수립 ·시점부 차로축소는 횡단보도와 일정거리 이격하여 보행자 교통사고 위험 예방 - 2단계 및 3단계 공통 ·공사계획 세분화, 사업지 인접 완화차로 우선설치 등을 통해 차로수 축소, 공사기간 최소화, 보행통로 사업지측으로 유지 계획 수립 등 공사계획 보완검토 - 완공후 도면 ·사업지 서측 신설 횡단보도와 남측 횡단보도를 통합하여 설치하는 방안 검토(2개 횡단보도 중앙 위치에 통합) ·당초 계획은 2개 횡단보도 설치간격 부족, U신호 부재 등 - 2단계 공사 시 국제금융로 노량진에서 여의도 방향 노면표시가 상이하여 통행체계에 맞게 수정 필요 - 완공 후 국제금융로 상 횡단보도 신설건의 경우 사전 협의를 통해 추후 교통안전심의 절차에 따라 추진바람 - 공사중 교차로 진행방향 차로배분 변경시 접근부 노면표시 동시에 변경하여 운전자 혼란 방지 - 완공후 사업지 서측에 신설되는 횡단보도는 위치 재검토 ·한국증권거래소 남측 도로 분기점 위치로 위치 조정 또는 기존 남측 횡단보도와 통합하는 방안 검토 대상 도로 도로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시행자 국제금융로 여의나루로 2022.8. ~ 2022.11. 전일점용 (00~24) 1~2개 차로 (주)여의도엠비씨부지 복합개발 피에프브이 ㅇ 자문결과: 조건부 시행 3) 탄천변 동측도로 구조개선(1구간) 위원명 자문의견 - 1단계 교통안내 표지판은 진행방향에 맞게 표현(직진→좌회전,우회전) - 3단계 북→남 직진 2방향이 교차로 건너 합류되는 지점은 합류구간 길이를 추가 확보 가능한지 검토 - 각단계 2번교차로 북→남 교통안내 표지판에 화살표 목적지는 도로명 보다는 지명 등을 기입하여 운전자 혼란 방지 - 4단계 이후 중대로2길 북→남 방향 곡선부 속도저감 방안 추가 -광평교 하부도로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안 강구 -2단계: ·광평교사거리 좌회전 차량간 상충 방지를 위한 안전대책 강구 ·중대로2길 남측 굴곡부 갈매기표지 등 안전시설 보강(기타 단계에도 적용) -3단계: ·훼밀리아파트를 통과하는 우회동선은 민원으로 인해 쉽지않을 것으로 예상됨 ·A신설교차로 NB 우회전 전용차로 설치 검토(5,6단계에도 적용) -6단계: A신설교차로 SB 우회전 전용차로 설치 검토 - 3단계: 공사 기간 내 보행 우회동선을 제시하였는데, 동구간의 공사기간이 15개월이고 우회거리가 증가하여 보행자 불편 및 안전이 우려되므로 기존 보행동선을 연결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바람. - 4단계: 광평교 사거리 탄천동로의 직진차로가 좌회전 전용차로로 변경됨에 따라 직진 금지에 따른 노면표시 등의 안전시설물을 추가 설치하기 바람. - 5, 6단계: ⓐ신설교차로 성남측 접근로의 좌회전+우회전 공용차로는 차로 선형을 고려하여 직진+우회전 공용차로로 노면표시를 변경하기 바람. - 2단계 ·문이공원앞 교차로 공사종점부의 점유면적 조정을 통해 훼미리타운진입 좌회전 대기차로 유지방안 검토 - 3단계 ·A신설교차로는 공사중 회전교차로 운영방안 검토 ·광평교사거리 횡단보도 점유공간은 보행자 대기공간 및 보행로 확보, 교통안전대책 제시 - 공통사항 ·A신설교차로 주변 광평교사거리 → 문이공원앞 좌회전 구간 곡선부는 공사중 차로폭을 최소 3.25m이상 확보방안 검토 - 공사 완료 후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신호, 과속단속카메라 설치를 해당 송파경찰서와 협의 바람. - 탄천동로 하부도로 폐쇄기간(2~7단계)중 납북축은 직진좌회전 동시신호 운영필요 ·1차로 구간인 탄천동로 북측 접근로의 경우 직진좌회전 분리 신호운영 불가함. 문이공원 서측 신설교차로 교통처리 관련 ·3,5,6,7단계 신호기 신호등표기 오류 수정(4색등→3색등) ·7단계 및 완공 시 문정→잠실 방면 우회전 신호부여 방식보다는 도류화를 통한 전용 우회전차로 부여 방식 검토 (남측 접근로 및 동측 접근로 안전지대 및 신설 보도 돌출부 일부 set-back을 통한 우회전 차량 가속차로 부여) ·완공후 신호기 설치위치 표기 3단계, 6단계 광평교사거리 남측 횡단보도 보행자 통행을 위한 폭원을 확보하고 횡단면도 제시 대상 도로 도로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시행자 탄천동로 2022.11. ~ 25.9. 주간(09~18) 2~4개 차로 도시기반시설본부 ㅇ 자문결과: 조건부 시행 붙임: 자문위원 의견 각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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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교통운영과
문서번호 교통운영과-845 생산일자 2022-09-0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세명 (02-2133-2463) 관리번호 D0000046165768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소통관리 > 교통체계개선 > 도로교통소통개선사업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