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전시기획과-23520 결재일자 2022. 8. 3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시기획과장 서울공예박물관장 이효선 채영 08/31 김수정 서울공예박물관 개관특별전 2부 공예, 시간과 경계를 넘다 결과보고 2022. 8. 서울공예박물관 (전시기획과) 서울공예박물관 개관특별전 2부 <공예, 시간과 경계를 넘다> 결과보고 서울공예박물관 관장 : 김수정 ☎6450-7010 전시기획과장: 채영 ☎7040 담당:이효선 ☎7046 광복 이후부터 오늘날까지 금속·섬유·옻칠 공예작가 80인의 작품을 소개하는 현대공예 개관특별전 <공예, 시간과 경계를 넘다> 2부 전시를 개최,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Ⅰ 전시개요 □ 전 시 명 : <공예, 시간과 경계를 넘다> □ 전시기간 : 2022. 6. 14.~8. 15. - □ 전시장소 : 전시1동 3층 기획전시실 □ 전시내용 : 시대와 경계를 넘나들며 현대 금속· 섬유·옻칠 분야의 태동과 전개를 이끈 공예작가들의 작품 소개 □ 전시작품 : 170건 250점 Ⅱ 추진방향 □ 금속·섬유·옻칠공예의 통사적 흐름을 살피는 2부 전시로서 도자· 목·유리공예를 중심으로 하는 개관특별전 1부의 후속 전시 진행 □ 1945년부터 현재까지의 한국 공예의 흐름을 <전통의 재해석>, <조형의 추구>, <일상의 공예>, <새로운 재료·기술>의 측면에서 재조명 □ 서울공예박물관 건립 준비 단계부터 수집해온 대표 소장품을 한 자리에 소개하고 한국 현대공예의 발자취와 위상 재정립 Ⅲ 추진일정 Ⅳ 전시내용 □ 전시구성 분야 구 성 참여작가 금속 두드리다 · 국내 제도권 공예 교육 기틀 마련한 현대 1세대 공예가들의 활동 반추 강창균, 김홍자, 신권희, 유리지, 최현칠 심상의 풍경 · 서구의 새로운 미학과 조형의식이 유입 되며 작가적 표현이 강조된 공예품 소개 곽순화, 김승희, 변건호, 서도식, 이상협, 정영관, 차경철, 홍경희, 홍정실 착용하는 조각 · 신체에 착용하는 작은 조형물로서의 장신구와 1990년대 이후 국내 유입된 예술장신구 개념 설명 김재영, 김정후, 신혜림, 심현석, 우진순, 이동춘, 이정규 공예가의 식탁 · 식탁을 풍요롭게 하는 식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그릇과 소품 전시 고보형, 김동현, 남경숙, 이승원, 이형근, 이지호, 조성혜, 전용일 리빙 오브제 · 독특한 미감과 사용감을 보여주는 산업적 기계 가공 기술과 수공 기술 결합된 ‘리빙 오브제’ 소개 김경환, 김현성, 박성철, 안승태 섬 유 한 땀의 바느질 · 감상을 전제로 하는 미술공예 지향되면서 이미지를 변형, 해체하는 ‘자수의 현대화’ 전개 박을복, 엄정윤, 이신자 스며든 빛깔 · 유강열 이후 주목받은 염색미술의 개념과 호염, 묘염, 분무염 등 다원화된 기법 설명 김지희, 백태호, 서재행, 유강열, 유철연 씨실과 날실이 만든 미감 · 염색과 함께 활발히 전개된 직조 작업물을 보여주면서 회화적 이미지를 표현한 타피 스트리 등 전시 박숙희, 배만실, 송번수, 이신자, 차승언 부드러운 조각 · 섬유조각, 파격적 미술의상, 환경설치 작업 등 다양한 ‘섬유조형’ 작품 소개 김영자, 김태연, 이성순, 정경연, 한선주 생활의 멋 · 생활의 편리함 뿐 아니라 격조있는 삶의 태도를 심어주는 공예품 전시 신예선, 엄윤나, 오화진, 정대훈 옻 칠 칠하다 · 장인의 길을 걷거나 제도권 대학에 자리잡은 현대 1세대 공예가 소개 강창규, 김성수, 김태희 조형과 회화로서의 옻칠 · 칠에 대한 새로운 조형 실험과 나전 등의 장식 재료를 더한 완상용 기물 전시 권상오, 김 설, 안덕춘, 정복상, 정용주, 정해조, 최영근 공예가의 식탁 · 식탁을 풍요롭게 하는 식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그릇과 소품 전시 박수이, 정영환, 정용주 일상을 위한 격 · 가구, 식기, 보석함, 혼수함, 촛대 등 일상을 특별하게 만드는 생활용품 소개 김선갑, 석문진, 양유전, 오왕택 재료와 기술의 경계를 넘다 새로운 재료를 적극 도입하고, 3D 프린팅 등 컴퓨터 제작기술로 구현되는 조형미를 탐구하는 등 전통적 재료와 기술에 도전하며 새로운 길을 찾는 시도와 결과물을 소개 박성열, 오순희, 윤상희, 이삼웅, 이승현, 이영순, 이재익, 장연순, 정용진, 조성호 □ 전시물 ㅇ 작품 : 170건 250점 - 서울공예박물관 소장품 : 정해조 <오색광율 2015> 등 - 참여작가 등 개인 소장품 대여 - 기관대여 : 국립·공립·사립·대학박물관 ㅇ 영상 : 8건 ㅇ 패널·캡션 : 패널 17건 및 작품캡션 189건 □ 전시실 평면도 및 전시 사진 전시실 평면도 전시실 전경(금속) 전시실 전경(금속) 전시실 전경(섬유) 전시실 전경(섬유) 전시실 전경(옻칠) 전시실 전경(옻칠) Ⅴ 전시운영결과 □ 관람인원 : 95,638명 ㅇ 해외 유수의 박물관·미술관장 및 공예계 인사, 국제박물관학위원회 (ICOFOM), 유명인사 등 다수 전시 관람 □ 전시만족도 조사 ㅇ 조사기간 : 2022. 7. 14.~8. 12. ㅇ 조사방법 : 출구 서면조사 ㅇ 참여인원 : 276명 ㅇ 전시만족도 : 89%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다소 불만족 불만족 무응답 합계 응답수 131명 114명 21명 2명 0명 8명 276명 백분율 48% 41% 7% 1% 0% 3% 100% ㅇ 조사결과 분석 구 분 조사 결과 및 개선 방안 이용자 분석 ㅇ 관람객 분포가 10대 이하의 청소년이 15%, 20~30대 43%, 40대가 18%, 50대 이상이 24%로, 다양한 연령층에서 전시 관람 → 앞으로도 전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전시 개발 노력 ㅇ 관람객 75%가 서울·경기 거주자 → 타지역 관람객을 유도할 수 있는 전시 및 홍보방법 개발 필요 전시 홍보 ㅇ 관람객 76%가 서울공예박물관 최초 방문 → 박물관 개관(’21년 11월) 이래 신규 관람객의 유입 지속 ㅇ 관람객 52%가 SNS, 언론보도, 홈페이지 등 사전정보 입수 후 방문 → 포스터, 외부 배너에 의한 유입은 4%이며, 직관적이고 가시적인 홍보물 개발 필요 전시 내용 ㅇ 관람객 51%가 가장 흥미로운 요소로 ‘전시작품’을 꼽음 → 개관 전부터 수집한 수준높은 현대공예 소장품 다수 출품 ㅇ 관람객이 꼽은 인상적인 전시공간은 대형 설치작품 등 화려한 볼거리를 선사한 섬유가 30%, 옻칠·금속 각 22%, 재료와 기술의 경계를 넘다 14%, 무응답 12% 순 전시 시설 및 운영 ㅇ 작품 감상에 도움이 되는 아카이브 영상과 전시 설명글 호평 ㅇ 체험공간(비닐실 작품 제작 참여)의 높은 만족도 확인 ㅇ 전시동선 개선 요청 → 전시실 이동 방향 및 화장실 표시 개선 필요 ㅇ QR코드 활용한 전시캡션 제안 → 향후 전시에 반영 ㅇ 설명문 글씨 크기 조정 필요(가독성 제고) ㅇ 전시 연계 문화상품 제작 요청 → 현재 박물관가게에서 판매 중 Ⅵ 집행예산 □ 예산과목 ㅇ 서울공예박물관 총무과, 공예문화중심지 조성, 박물관 콘텐츠 조성 및 운영, 현대공예 기획전, 사무관리비 Ⅶ 전시성과 □ 박물관 건립 전부터 추진해온 한국 현대공예 조사·연구 성과물을 시민들에게 공개하고 각 세대를 대표하는 우수 공예작품 전시 □ 참여작가와의 긴밀한 유대관계를 통한 전시 출품작 기증 성사, 기증문화 활성화 기여 및 향후 기증특별전 전시콘텐츠 강화 □ 우리의 삶을 보다 아름답고 풍요롭게 만드는 일상 속 공예의 가치 전달 붙임 : 전시만족도 조사결과 1부(별도보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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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기획과-23520
D000004612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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