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교육홍보과-20427 결재일자 2022. 8. 29. 공개여부 부분공개(6,7) 방침번호 시 민 교육홍보과장 한성백제박물관장 이주옥 이경자 08/29 유병하 협조 2022 상반기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 운영 결과 보고 2022. 8. 한성백제박물관 교육홍보과 2022 상반기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 운영 결과 보고 2022 상반기 문화다양성 운영을 종료하고, 그 결과를 종합·분석하여 향후 교육 운영의 기초자료 및 개선방안으로 활용하고자 함 1 운영 개요 ? 추진근거: 2022 상반기 문화다양성 운영 계획(수정)(교육홍보과-20153, 2022. 5. 25.) ? 교육주제: <백제와 함께하는 이웃나라들> ? 운영기간: 2022. 4. 12.(화)~ 7. 28.(목) ? 교육대상: 외국인 유학생 및 다문화 가정 ? 운영방법: 전시실 학습 및 만들기 체험 ? 장 소: 한성백제박물관 전시실 ? 운영횟수: 총 10회 ? 참여인원: 총 213명 ? 사 업 비: 금3,393,980원 2 추진 방향 ?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맞춰 대면 교육과 비대면 교육 병행 운영 ? 효율적인 비대면 교육을 위한 교구재 및 영상 제공 ? 외국인 및 다문화 가정 학생들에게 백제의 역사문화 홍보 ? 박물관 전시실과 교육실의 장점을 살린 실감형 교육 제공 3 추진 일정 ? 계획 수립 : 2022. 4. 11. ? 교구 제작 : 2022. 3.~ 4. ? 교육신청 안내 : 2022. 4. 12.~ 7. 29. ? 교육신청 접수 : 2022. 4. 12.~ 7. 22. ? 교육 운영 : 2022. 4. 12.~ 7. 22. 4 세부 운영 결과 교육 과정 : 비대면교육과 대면교육 병행 진행 ? 비대면 교육(45분) 과 정 시 간(분) 내 용 장소 시청각 교육 25분 ? 해양강국 백제가 교류하였던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및 중앙 아시아와의 교류 역사 해설 및 활동지 문제 풀이 각 가정 체험 활동 20분 ? 인도와 동남아시아에서 수입한 유리구슬 역사 소개 및 유리구슬 팔찌 만들기 ? 대면 교육(110분) 과 정 과 정 내 용 장소 시청각 교육 30분 ? 해양강국 백제가 교류하였던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및 중앙 아시아와의 교류 역사 해설 및 활동지 문제 풀이 교육실 전시실 견학 40분 ? 전시실 투어 및 전시 해설 전시실 체험 활동 40분 ? 인도와 동남아시아에서 수입한 유리구슬 역사 소개 및 유리구슬 팔찌 만들기 후, 만든 팔찌와 백제 의상을 착용하고 기념촬영 진행 교육실 교육 참석 인원 회차 교육일자 참여 기관 인원(명) 비고 1 5. 16. 27명 2 7. 7. 22명 3 7. 11. 24명 4 7. 14. 23명 5 7. 14. 23명 6 7. 15. 22명 7 7. 22. 20명 8 7. 26. 12명 9 7. 28. 15명 10 7. 29. 25명 총계 10팀 213명 총 10팀 213명 교육 운영 사진 5 사 업 비 ? 집행예산: 금3,393,980원 ? 집행내역 내 용 산출내역 금액 예산 과목 강사료(주강사, 보조강사) 150,000원×4회×1인 100,000원×4회×1인 1,000,000원 박물관 교육 운영 /사무관리비(201-01) 교육 운영 물품 구매 2,333,100원×1식 2,333,100원 교구재 발송비 60,880원×1식 60,880원 합 계 3,393,980원 6 만족도 조사 조사 개요 ? 기 간: 2022. 4. 12.(토)~7. 22.(토) ? 대 상: 교육 참가 인원 213명 중 153명(응답률 72%) ? 내 용: 설문 응답자 기본정보 및 교육 항목별 만족도 조사 구분 오프라인(%) 온라인(%) 성인 어린이 성인 어린이 연령 20대,30대(37.5) > 50대(25) 10대 미만(59.2) > 10대(40.8) 40대(66.7) > 30대(33.3) 10대(96.7) > 10대 미만(3.3) 성별 여(75) > 남(25) 여(61.2) > 남(38.8) 여(100) > 남(0) 남(70) > 여(30) 소속 기관 다문화센터(51) > 기타 기관(49) 초·중등학교(100) 출신 국가 대한민국(73.5) > 중국(12.2) > 베트남(8.2) > 대만(4.1) > 일본(2.0) 대한민국(94.4) > 일본(2.2) > 중국, 베트남,미국(1.1) 참여 경로 공문(50)>박물관 홈페이지(33.3) 기타(50.0)>공문(37.5)>박물관 홈페이지(12.5) 방문 경험 없음(87.5)>있음(12.5) 없음(71.4)>있음(28.6) 없음(50) = 있음(50) 없음(78.9)>있음(21.1) 조사 결과 ? 기본 정보 구분 교 사 어 린 이 유익한 활동 전시실 견학(75%) 구슬팔찌 만들기(84.7%) 주제 이해 향상도 매우 그렇다+그렇다(83%) 매우 그렇다+그렇다(79.2%) 교육 난이도 조금 쉬웠다(58.35%) 매우 쉬웠다(45.7%) 교육 전체 만족도 매우 그렇다+그렇다(95.7%) 매우 그렇다+그렇다(82%) ? 교육 항목별 만족도 7 향후 계획 ? 2022. 8. 22년도 하반기 운영 계획 수립 및 교육 준비 ? 2022. 8.~9. 참가자 모집 및 홍보, 교재 제작, 물품 구매 ? 2022. 9.~12. 교육 운영 ? 2022. 12. 교육 분석 및 결과보고 붙임 1. 설문결과(2022 상반기 문화다양성 교육-오프라인) 1부 2. 설문결과(2022 상반기 문화다양성 교육-온라인) 1부 끝.
26682347
20220830050007
본청
교육홍보과-20427
D0000046097712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