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인재양성과-25523 결재일자 2022. 8. 23.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규교육2팀장 인재양성과장 인재개발원장 백효나 노명옥 代김삼현 08/23 이원목 - 제175기(‘22년 10기) - 7~9급 신임자 심화과정 운영결과 보고 2022. 8.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제175기('22년 10기)7~9급 신임자심화과정 운영 결과보고 신규 공무원의 올바른 공직가치관 확립 및 업무에 필요한 직무역량 습득을 위해 대면·비대면·현장학습을 혼합하여 3주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운영 개요 추진근거: 제175기 7~9급 신임자 심화과정 운영계획(인재양성과-24526 ‘22.7.19.) 교육기간: '22.7.25.(월)~8.12.(금)/3주 교육장소: 배움관 강의실(대면), 자택(비대면) 수료인원: 373명(계획 390명/입교 373명) ○ 기관별·성별·연령별 (단위 : 명) 발령여부 기관 성별 연령 발령 임용후보 서울시 자치구 남 여 20세이하 21~25세 26~30세 31~35세 36~40세 41세 이상 349 24 15 358 124 249 1 42 172 90 34 34 94% 6% 4% 96% 34% 66% 1% 10% 46% 24% 10% 9% ○ 직급·직군별 (단위 : 명) 직렬별 직급별 행정직군(277명) 기술직군(96명) 행정 사회복지 지방세 방호 간호 건축 운전 전기 보건 기계 통신 토목 의료기술 지적 계 373 187 76 10 4 67 2 10 3 4 1 5 2 1 1 7급 9 9 - - - - - - - - - - - - - 8급 69 1 - - 1 67 - - - - - - - - - 9급 295 177 76 10 3 2 10 3 4 1 5 2 1 1 ○ 장애인 교육생: 3명 (단위 : 명) 장애 등급 장애 종류 정도가심한 장애 정도가 심하지 않은 장애 정신장애 지체장애 뇌병변 1 2 1 1 1 ※ 정도가 심한장애: 정신장애 3급 교육방법: 혼합교육(대면, 실시간 원격, e-러닝), 현장학습(분임별) 출강강사: 총 33명(내부 19명, 외부 14명) Ⅱ 주요 운영 내용 폭우로 인한 교육방식 변경 ○ 중부지방 집중 폭우로 인하여, 대면강의 및 현장학습으로 진행 예정이었던 3주차(8.9~8.12) 교육을 비대면 원격교육 및 온라인 조사로 전환함 - 대면강의 및 시정현장결과(아이디어)발표 → 비대면원격교육으로 전환 - 현장학습(서울역사현장탐방) → 온라인 조사로 전환 시정현장탐방 결과(아이디어) 발표 ○ 시·자치구 내 우수기관 및 주요정책 관련 주제를 선정하고, 현장탐방 및 체험한 후 신규공무원의 관점에서 바라 본 개선사항 도출 ○ 발표 우수분임 시상 및 우수 아이디어 관련부서 공유 ※ 반별 1~3위 분임 선정(분임원당 각1~3만원 문화상품권 지급) 교육대상자 중심 입교 축하공연 및 수료식 ○ 「서울시 대표 B-boy단」엠비크루(M.B.CREW)의 입교축하 공연 - 신임자 심화과정에 입교한 교육생들에게 따뜻한 환영과 축하를 전하는 공연 ○ 3주간의 교육과정을 마무리하는 수료식 - 신임공무원들의 향후 공직생활을 응원하는 마술공연(마술사 이준형) - 교육생 소감문 낭독, 시정탐방우수분임 시상 및 최우수분임 발표 입교 축하공연 수료 축하공연 시정탐방우수분임 시상 시정탐방결과발표(반별) 교육생 소감문 낭독 시정탐방우수분임 발표시연 Ⅲ 운영결과 분석 【 총 평 】 ◆ 전반적으로 모든 만족도 항목에서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특히 ‘21년도 평균 대비 설계만족도(4.64)가 대폭 상승함 (단위 : 점) 교육만족도 주요항목 ‘22년 10기 (175기) ‘22년 9기 (174기) ‘22년 8기 (172기) ‘22년 7기 (171기) ‘22년 6기 (170기) ‘22년 5기 (169기) ‘22년 4기 (168기) ‘22년 3기 (167기) ‘22년 2기 (166기) ‘22년 1기 (165기) ‘21년 평균 증감 (전년도 대비) 평 균 4.66 4.6 4.53 4.47 4.53 4.54 4.55 4.54 4.69 4.59 4.54 0.12상승 교육설계 4.64 4.47 4.43 4.32 4.4 4.36 4.39 4.33 4.55 4.39 4.39 0.23상승 교육운영 4.65 4.64 4.54 4.54 4.57 4.62 4.63 4.62 4.76 4.64 4.58 0.07상승 【교육설계】 - 교과목 편성(4.66점), 교육유형(4.67점), 교육기간(4.58점), 교육방법 편성비중(4.63점) 모든항목에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냄 - 신임자들에게 적합하게 짜여진 커리큘럼에 만족한다는 의견이며, 특히 대면과 비대면 강의가 적절하게 편성되어 있어 만족한다는 의견이 다수임 【교육운영】 - 교육운영 계획대로 진행되었는지의 만족도(4.6점)와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 및 지원 만족도(4.7점) 모두 높게 나타남 - 폭우로 인해 일부 대면 및 현장교육이 불가능해진 상황에서, 빠르게 비대면교육으로 전환하고 신속하고 상세한 사전 안내로 적절하게 대응함 【강사】 - 【e-러닝】 - 이러닝 오류(학습시간 미반영)으로 인한 중복수강에 대한 불만의견이 소수 있었음. 디지털교육팀에 교육생 불만의견 전달 및 오류조치 협조요청 가 교육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단위 : 점) 구분 세부문항 만족도 교육설계 만족도 (4.64)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이 적정하다고 생각한다. 4.66 나는 본 과정의 교육 유형(대면/대면·비대면/실시간원격/실시간원격·e-러닝)이 교육 내용을 이해하는 데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4.67 나는 업무상황과 교육효과를 고려했을 때 교육기간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4.58 나는 본 과정의 강의식(이론·사례 전달), 체험·참여식(실습·토론·현장 등) 교육방법의 편성 비중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4.63 교육운영 만족도 (4.65) 본 과정은 교육운영 계획대로 진행되었다. 4.6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 및 지원이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4.7 e-러닝 만족도 (4.66) e-러닝 학습내용이 효과적으로 이해 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4.66 학습콘텐츠 화면구성(버튼, 그림, 화면배열 등)은 내용 이해에 도움이 된다. 4.68 e-러닝 학습 시 시스템 장애 없이 학습이 원활히 진행되었다. 4.63 학습의지 (4.52) 나는 본 교육에 관심이 많아 꼭 수강하고 싶었고, 열심히 학습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다. 4.5 나는 향후 교육내용을 최대한 활용하고 싶고, 앞으로 수행할 업무 또는 자기개발과 관련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 4.52 교육과정이 직무수행 또는 자기개발에 도움이 되어 동료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다 4.54 나 현장학습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단위 : 점) 현장학습 탐방장소 시간 만족도 서울시정현장탐방 서울로7017, 새활용센터, DDP 등 4h 4.68 서울역사현장탐방 경복궁, 서울역사박물관, 한성백제박물관 등 4h 4.62 문화예술작품감상 연극 ‘자연빵’ (세종문화회관) 4h 4.14 시 정 현장 탐 방 문화예술작품감상 ※서울역사현장탐방(8/9~8/10): 폭우로 인해 온라인 조사로 전환 다 강사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단위 : 점) 분야 교과목 강사 만족도 공직가치 () 사례로 이해하는 청렴 간부공무원과의 대화 인권의 이해 협치시정의 이해와 실제 국제정세 및 평화통일정책 이해 서울이해 () 서울시 주요시정 소개 인문소양 ()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건강관리 사회 초년생을 위한 금융상식 조직적응 () 공직 선배와의 대화(행정) 공직 선배와의 대화(사회복지) 공직 선배와의 대화(간호) 공직 선배와의 대화(기술) 공직 선배와의 대화(운전) 조직내 신뢰와 공감의 의사소통 효율적 업무관리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 업무기본 이해 () 공무원 인사 조직 공무원 노조 및 후생복지 연간 주요 업무 흐름 이해 유형별 보고서 작성 방법 4차산업혁명의 이해와 미래사회변화 예측 그린뉴딜 정책의 이해 공무원이 알아야 할 행정법 정보공개와 정보보안 이해와 처리 업무기본 실습 () 업무에 바로 활용 가능한 예산 이론 및 실습 회계 지출실무 업무관리시스템 활용실습 e-호조 시스템 활용 보고서 작성 사례분석 및 실습 계약실무 민원 유형별 응대 절차 및 기법 공공언어 바르게 쓰기 라 기타 교육생 의견 - 대면 비대면 적절한 교육과정과 모든 강사분들의 열정적인 강의가 인상적이었습니다. - 현직자들의 설명이 와 닿았으며, 실무에서 쓸 수 있는 노하우를 알려주셔서 좋았습니다. - 타직렬 동기들을 만날수 있는 좋은 기회였고, 조별 과제를 하면서 더 친해질수 있었습니다. - 재해(폭우) 상황에 따라 역사탐방이 온라인 조사로 바뀌어서 다행이었습니다. - 교육이 짜임새 있고 교육생 참여를 잘 유도하여 즐겁게 교육 받았습니다. - 이론과 실무가 적절히 분배되어 있어 유익했으며, 전문 분야 강사님과 현직 선배님들이 적절히 배치되어 있어 좋았습니다. - 사실 공직에 대한 회의감이 많이 들었는데, 강사님들과 같이 업무에 적극적인 분들도 계시는구나 느꼈고, 이런 분들과 일하면 궁금한 부분에 대해 여쭤보면서 많이 배울 수 있을 것 같다고 느꼈습니다. - 전반적으로 커리큘럼이 신임자에게 필요한 주제들로 잘 짜여졌고 비대면과 대면강의 모두 좋은 강의들이라 유익했다. 특히 대면강의가 최고의 전문가들을 초빙해서 진행한 게 좋았다. Ⅳ 예산집행 현황 집행예산: 원 예산과목 항목별 주요 집행 내용 금액(원) 비고 계 사무 관리비 소 계 강사수당 특강 집합교육 수강인원에 따른 강사수당 할증 전문 보조강사 문화예술 관람 자연빵 (연극) 교육운영 물품구매비 물품구매 명찰 입교식 수료식 참여교과 재료비 ‘건강관리’교과 포상금 소 계 시상금 (상품권) 교육유공 시정탐방 우수분임 ○ 예산과목 - 인재기획과, 인재양성 및 시험관리, 교육과정 운영, 신임자과정 운영, 사무관리비 - 인재기획과, 인재양성 및 시험관리, 교육과정 운영, 신임자과정 운영, 포상금.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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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인재양성과-25523
D0000046063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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