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추진 계획(안)

문서번호 전시과-23588 결재일자 2022. 8. 23.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권진 김희진 08/23 백지숙 협 조 경영지원부장 정경숙 총무과장 이영순 전시과장 고원석 주무관 문평온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추진 계획(안) 2022.08 전시과(비엔날레팀)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추진 계획(안) 2023년에 개최할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추진을 위해 사업의 목적과 방향, 조직 구성 및 예산운영 계획, 일정을 포함한 추진 계획(안)을 수립하고 성공적인 비엔날레 운영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함 1 추진배경 「문화예술진흥법」제3조(시책과 권장), 「서울특별시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초례」제3조 및「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제19조에 의거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추진계획(안) 수립 필요 2022년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전프로그램을 운영하고(전시과-645 「2022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추진 계획(안)」, 2022.1.27.), 2023년 본 비엔날레 개최에 대비하여,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의 추진목적과 방향성을 정립하여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의 전략 수립 필요 2022년 4월 개최된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발전회의(전시과-20237,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발전회의(가칭) 계획(안)」, 2022.3.31.) 에서 수렴된 내용을 바탕으로 비엔날레 개최 시기와 장소, 예술감독 선임 방식 등 주요 방향성 설정 2 추진경위 일정 추 진 절 차 1~3월 2022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추진계획(안) 수립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데이터 정리 기간제근로자(2인) 채용 진행 4월 기간제근로자(2인) 계약 및 근무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발전회의 2회 개최 5월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1996-2022 보고서』출간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전프로그램 웹사이트 운영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예술감독 공개모집 6월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전프로그램 추진계획(안) 수립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소식지 6월호 발행 7월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전프로그램 《정거장》 개최 및 운영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전프로그램 언론보도(1차) 배포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소식지 7월호 발행 8월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전프로그램 연장계획(안) 수립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소식지 8월호 발행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예술감독 공모 1, 2차 심사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추진계획(안) 수립 3 사업개요 사 업 명 :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기 간 : ○ 프리비엔날레 : 2022.7.21 ~ 2023.1.29. (진행중) ○ 비엔날레 : 2023.9.26. ~ 11. 27 (62일간, 예정) 장 소 : 서울시립미술관, 분관, 서울 시내 협력공간 및 유휴공간, 온라인 등 소요예산 : 2,433,600천원(이십사억삼천삼백육십만원) ※2022년 제8차 서울시 투자심사 의뢰(2022.8) 예산과목 : (부서)시립미술관총무과(정책)문화예술진흥(단위)전시회개최(세부)서울미디어아트비엔날레(통계목)기간제근로자등보수/사무관리비/공공운영비/행사운영비 4 사업목적과 방향 지난 25년간 변화하는 미디어와 도시 환경을 주목하고, 새롭고 실험적인 창작을 위한 플랫폼의 역할을 해왔던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의 역사성과 정체성의 연장에서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를 추진하고, 비엔날레의 차별성과 특화성 지속 및 강화 사업의 목적을 민선 8기 ‘동행·매력 특별시 서울’의 시정 철학과 연동하여 글로벌 도시 서울의 대표적인 국제 미술 행사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는 주제를 연구하고 행사를 추진함 사업의 방향을 서울시립미술관의 추진 방향 ‘함께 만들어 가는 서울형 다중심 네트워크 미술관’에 맞춰 현대미술의 예술적 성과를 서울시민과 전 세계인이 누릴 수 있는 한국 현대미술 생태계 활성화와 문화도시 서울의 가치를 구현하는 전략 수립 2023년 미술관의 당대 실천 키워드인 ‘공유(커뮤니케이션)’를 중심으로 전시장 공간만이 아닌 서울시 전역에 있는 다양한 문화공간과 미래유산을 활용하고, 도시 곳곳의 장소와 유기적으로 연계하고 골고루 확장하는 콘텐츠를 생산하여, 사용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 코로나19를 겪으며 부산, 광주 등 국내 주요 비엔날레가 지역적 조건, 환경, 역사에 주목하고 그만의 정체성에 집중하여 확장·운영하는 방식에 발맞춰, 서울이라는 도시 환경과 미디어아트라는 특정 장르를 주목하는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의 특수성 강화 5 사업 내용 ‘글로벌선도도시’ 서울에 대한 해석과 접근 강화 ○ 서울의 역사적, 문화적, 사회적 지도 그리기를 의제로 도시 서울의 과거, 현재, 미래를 탐구하고, 서울의 문화공간과 미래유산 공간을 동시대 미술 현장으로 연결, 도시의 주요 장소와 풍경에 관한 새로운 해석과 접근 강화 ○ 변화하는 도시와 미디어 환경을 주목하고 실험적인 미디어아트를 위한 생산의 장이 되어왔던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정체성의 연속에서, 비엔날레의 스토리텔링이 서울의 역사와 예술로 교차하고 연결되는 콘텐츠 생산 ‘다중심 네트워크’ 미술관의 실천 철학을 기반으로 서울시 전역을 전시 장소로 확대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의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비엔날레의 주요 공간들을 중심으로, 새롭게 개관하는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를 비롯한 미술관의 여러 분관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서울시 곳곳에 있는 문화공간과 연계하여 도시 전역을 관광하듯이 관람할 수 있는 비엔날레 지도 설계 ○ 각 분관이나 협력 공간별 권역, 기능, 특성과 역사를 기반에 두고 비엔날레 콘텐츠가 정교하게 교차하게 설계된 비엔날레를 통해 서울의 역사적 맥락과 미술관의 실천 철학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비엔날레 추진 ○ 서울시 전역을 활용하는 행사인 만큼 공간 간의 이동이나 비엔날레 콘텐츠 인식에 불편이 없도록 특별 전략을 수립 국내외 기관·단체와 협업을 통한 네트워크형 비엔날레로 도약 ○ 서울시의 주요한 국제교류 사업으로서 국내외의 전문가, 비엔날레, 미술 행사, 문화·예술기관, 파트너·후원사와의 협업과 후원을 기초로 대외협력 사업 추진 ○ 2022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개관하고 새롭게 단장하는 세종문화회관 미디어파사드, 서울도서관 ‘꿈새김판’, 서울로미디어캔버스, 버스 정류장 ‘아트스테이션’ 등 서울시의 기존 인프라와의 상호 협력을 통해 서울 전역을 비엔날레 전시장으로 확장 ○ 한강을 중심으로 조성되는 문화 랜드마크 장소(노들섬, 선유도공원, 난지공원)와 서울의 2천 년 역사문화자원을 주목하고, 비엔날레 신작 제작이나 프로그램을 위한 주요 포인트로 연계하여 변화하는 도시 서울과 교차하는 네트워크형 비엔날레로 도약 행사 기간과 관계없이 상시 작동되는 비엔날레 콘텐츠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25년 역사의 주요 데이터를 중심으로 구축된 소장자원을 활용하여 역대 비엔날레 콘텐츠를 재조명하고, 축적된 콘텐츠를 동시대적 맥락으로 연결한 재해석과 시공간적 확장을 도모함 ○ 현재 진행 중인 사전프로그램의 연장에서 온라인, 도심전광판, 출판 등의 매체를 통해 비엔날레의 전개 서사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스토리텔링 ○ 전 비엔날레와 다음 비엔날레를 연결하는 징검다리로서 비엔날레 관객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 도모 6 추진체계 및 내용 운영 및 홍보 방안 ○ 비엔날레 관광지도 제작 : 주제별로 다르게 접근하고 시각화하는 비엔날레 관광지도 개발. 서울시 전역을 활용하는 비엔날레 전시 공간별로 대중교통 이용 정보를 제공하고, 공간에서 공간을 이동하며 비엔날레 역사를 알고 서울을 관광할 수 있는 동선과 콘텐츠 구축 ○ 전시 공간별 사이니지 설치 및 안내 : 미술관 분관을 포함한 전시 공간별 특별 디자인 요소를 이식하여 비엔날레의 존재를 알리고 특정 내용을 안내하는 사이니지 개발 및 운영. ○ 서울시 전역 비엔날레 콘텐츠에 관한 안내 콘텐츠 개발 : 이동 거리에 비엔날레 주제의 연장에서 서울에 관한 관광 안내를 겸하는 콘텐츠를 개발하여 서울시 전역을 비엔날레와 함께 관광하는 효과 구축 ○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강화 : 상기 내용을 잘 전달할 수 있는 온라인 콘텐츠를 개발하여 행사의 내용을 편하고 쉽게 전달하며, 상시 공유 ○ 마케팅 정책 강화 : 선별된 비엔날레 콘텐츠의 연구를 기반으로 다양한 장르의 전문가외 집단이 교차로 협업하는 차별화된 굿-즈를 개발하고, 상용화된 미술품이자 콘텐츠 교육 도구로 활용 역대 최초로 공모를 통한 예술감독 선임(진행중) ○ 주요임무 :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전시 주제 설정, 전시?부대 프로그램?출판?행사 기획, 소통 홍보 및 협찬 확보 협력 등 ○ 위촉 기간 : 계약일 ~ 2023년 12월 비엔날레 전담팀 지속 운영 ○ 상시프로그램, 커뮤니케이션, 출판을 위한 전담팀 지속 ○ 본 비엔날레를 위한 핵심 인력(전시, 프로덕션, 연구) 추가 채용 ○ 채용 기간 : 계약일 ~ 2023년 12월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추진체계(안) 서울시립미술관장 (사업 총괄) 예술감독 (기획 총괄, 기간제) 학예연구부 전시과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팀 비엔날레 총괄 프로젝트 디렉터 1명 행정 지원 행정 7급 1명 연구 협력큐레이터 1명 전시 협력큐레이터 1명 출판 어시스턴트 큐레이터 1명 커뮤니케이션 어시스턴트 큐레이터 1명 프로덕션 A 어시스턴트 큐레이터 1명 프로덕션 B 어시스턴트 큐레이터 1명 프로그램 어시스턴트 큐레이터 1명 전시 어시스턴트 큐레이터 1명 업무 보조 코디네이터 1명 업무 보조 코디네이터 1명 7 지난 결과 구분 1회 2회 3회 4회 5회 6회 7회 8회 9회 10회 11회 개최 기간 ‘00.9.2. ~11.15. ‘02.9.26. ~11.24. ‘04.12.15. ~‘05.2.6. ‘06.10.18. ~12.10. ‘08.9.12. ~11.5. ‘10.9.7. ~11.16. ‘12.9.11. ~11.4. ‘14.9.2. ~11.23. ‘16.9.1. ~11.20. ‘18.9.6. ~11.18. ‘21.9.8. ~11.21. 주제 도시: 0과 1사이 달빛흐름 디지털 호모 루덴스 두 개의 현실 전환과 확장 신뢰 너에게 주문을 건다 귀신, 간첩, 할머니 네리리 키르르 하라라 좋은 삶 하루하루 탈출한다 총감독 송미숙 이원일 윤진섭 이원일 박일호 김선정 유진상 박찬경 백지숙 김남수, 김장언, 임경용, 홍기빈 융 마 참여 국가 19개국 24개국 18개국 19개국 26개국 17개국 20개국 17개국 24개국 16개국 22개국 작가/ 작품수 92명/팀 161점 79명/팀 110점 41명/팀 42점 59명/팀 86점 70명/팀 77점 45명/팀 64점 49명/팀 57점 42명/팀 113점 62명/팀 145점 69명/팀 86점 41명/팀 58점 관람객 221,096명 117,748명 145,772명 141,978명 147,160명 153,000명 102,404명 130,994명 175,757명 66,165명 845,661명 전 시 만족도 - - - - - - - 62.5점 73.3점 73.2점 80.5점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1996~2022 주요 데이터 구분 총계 세부내역 전시 14회 《도시와 영상》 3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11회 작품 수 1,128점 설치, 회화, 조각, 비디오, 사운드, 참여형 퍼포먼스 등 프로그램 수 245종 1,753회 워크숍, 강연, 작가와의 대화, 미디어아트상, 여름캠프, 교육 등 작가 수 722명/팀 개인 576명, 콜렉티브 146팀 2회 이상 참여작가 43명/팀 전시와 프로그램 참여자 수 528명 미술관 관계자, 큐레이터, 코디네이터, 미디어/공간/운송/디자인/번역/사진기록 등 외부 전문가 출판 참여자 수 281명 발행인, 편집, 필자, 번역, 디자인, 자료 수집, 제작, 사진 기록 등 출판물 3종 29권 도록 14권, 단행본 4권, 비정기 간행물 11편 위원 수 184명 운영, 추진, 기획자문, 조직, 예술감독 선정, 전시평가, 편집자문 등 후원 및 협력사 148곳 229회 기업, 국가별 문화원, 대사관, 방송사, 출판사, 항공사와 호텔 등 8 예산계획 예산(안) : 2,433,600천원(이십사억삼천삼백육십만원) ※ 2022년 제8차 서울시 투자심사 의뢰(2022.8), 증액 요청 예산 ※ 임금산정참조 : 서울시예산편성기준 중 「학술연구용역인건비 기준 단가」 예산과목 상세내용 예산액(천원) 기간제근로자 보수 기간제근로자 임금 및 4대 보험 등 · 어시스턴트 큐레이터 2인(지속고용) · 어시스턴트 큐레이터 6인(11개월) · 코디네이터 2인(11개월) · 기간제근로자 4대 보험 · 기간제근로자 수당, 퇴직금, 출장비 등 336,200 예산과목 상세내용 예산액(천원) 사무관리비 아카이브 구축(간행물 및 자료 구입) 사무용품, 물품 및 소모품 구입 및 운영비 사무공간 조성비(다기능 사무기기 임대비)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운영 · 온라인 시스템(서버) 관리비 · 온/오프라인 소식지 제작비 영상 홍보물 제작비 관람객 만족도 조사 사전프로그램 전시 철수 비용(운송, 미디어) 99,200 공공운영비 인터넷 이용비, 통신비 국내외 자료발송비 7,800 행사운영비 운영대행용역비 기타 물품 구입비 예술감독 인건비 1인(12개월) 협력 큐레이터 인건비 2인(12개월) 예술감독, 협력큐레이터 각종 수당 등 1,990,400 총 계 2,433,600 ○ 종전사업 집행내역 및 향수하업 산출 기초(안) 구 분 종 전 (제11회: 2021) 금 회 계 획(제12회: 2023) 증 감 (백만원) 산출 기초(천원) 금액 (백만원) 산출 기초(천원) 금액 (백만원) 총 계 2,440.5 2,433.6 △6.9 기간제 근로자 등보수 소 계 478.3 336.2 △141.7 인건비 기간제근로자 임금(10명12개월) 기간제근로자 4대보험 기간제근로자 퇴직금 등 = 313,940천원 283.4 19.1 11.4 기간제근로자(어시스턴트 큐레이터) 임금 3,000,000원2명12월 = 72,000천원 72 △141.7 기간제근로자 임금(5명9월,1명1월) 기간제근로자 4대보험 = 164,355천원 148.8 15.5 기간제근로자(어시스턴트 큐레이터) 임금 3,000,000원4명11월 = 132,000천원 132 기간제근로자(코디네이터) 임금 2,300,000원2명11월 = 50,600천원 50.6 기간제근로자 4대보험 350,000원8명12월 = 33,600천원 33.6 기간제근로자 수당, 퇴직금, 출장비 등 48,000,000원 = 48,000천원 48 사무 관리비 소 계 38.9 99.2 60.3 일반 수용비 심사 위원 수당 등(작품제작비, 제안서평가, 기간제근로자 채용 등) =5,672천원 5.7 간행물 및 자료 구입 50,000원60권 = 3,000천원 3 60.3 작품제작비 심의 운영 등(출력, 공증, 번역 비용 등) =3,091천원 3.1 물품 및 소모품 구입 100,000원10건 = 1,000천원 1 비엔날레 사무실 운영 등 = 21,229천원 21.2 사무공간 조성비 5,000,000원1회 = 5,000천원 5 다기능 사무기기 임대 및 소모품비 8,895,000원 8,895천원 8.9 사무용품 구입 등 운영비 1,000,000원 = 1,000천원 1 아카이브 구축 5,000,000원1회 = 5,000천원 5 다기능사무기기 임대비 1,500,000원12개월 = 18,000천원 18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운영비 = 22,000천원 - 온라인 시스템(서버) 관리비 12,000,000원1년 - 온/오프라인 소식지 제작비 1,000,000원12회 22 영상 홍보물 제작비 5,000,000원2회 = 10,000천원 10 관람객 만족도 조사 등 5,000,000원 = 5,000천원 5 사전프로그램 전시 철수(운송, 미디어) 13,000,000원 = 13,000천원 13 자문위원회 운영 200,000원9명9회 = 16,200천원 16.2 공공 운영비 소 계 6.3 7.8 1.5 기타 관리비 인터넷이용비, 통신비(2020년) = 2,981천원 2.9 인터넷이용비, 통신비 400,000원12개월 = 4,800천원 4.8 1.5 인터넷이용비, 통신비(2021년) = 3,395천원 3.4 자료발송(국내외 운영) 30,000원100회 = 3,000천원 3.0 행사 운영비 소 계 1,917 1,990.4 73.4 일반 용역비 운영대행용역 1,673.3 운영대행용역 1,800,000,000원 = 1,800,000천원 1,800 126.7 1,673,300,000원 = 1,673,300천원 인건비 물품구입(키폰) 880,000원 = 880천원 0.9 기타 물품 구입비 2,000,000원 = 2,000천원 2 △53.3 예술감독 사례비(총 4회) 62,817,000원 62,817천원 62.8 예술감독 인건비 등 4,000,000원12개월1명 = 48,000천원 48 제11회 협력 큐레이터 인건비(2명) 121,687,000원 =121,687천원 121.7 제12회 협력 큐레이터 인건비 3,300,000원12개월2명 = 79,200천원 79.2 예술감독, 협력큐레이터 각종 수당 등 58,281,000원 = 58,281천원 58.3 예술감독, 협력큐레이터 각종 수당 등 =61,200천원 - 4대보험 16,200,000원 = 16,200천원 - 퇴직금 15,000,000원 = 15,000천원 - 출장비, 각종 수당 등 30,000,000원 = 30,000천원 61.2 ※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는 코로나19로 인하여 개최 시기가 1년 연기(2020년→2021년)되어 제11회 예산은 2020~2021년 집행액으로 산정 9 향후일정 추 진 절 차 일정 2023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전프로그램 전시평가회의 개최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전프로그램 결과보고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세부 추진계획(안) 수립 기간제근로자(6인) 추가 채용 1~3월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웹사이트 및 SNS 운영시작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운영팀 구성 및 운영대행업체 선정 국내외 초청작가 선정 및 출품작 계획 착수 관련 디자인 및 홍보물 계획 착수 작가별 계약 체결 및 신작 제작 진행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언론보도(3차) 배포 4~6월 공간 구성 및 실시설계 진행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개막(전시 및 프로그램 진행)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개막식 및 기자간담회 개최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주제발표 및 언론보도(4차) 배포 SeMA-하나 미디어아트상 운영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도록 발간 7~11월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전시평가회의 개최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업예산 정산 및 결과보고 12월 10 기대 효과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개최를 통해 서울이라는 도시적 맥락을 배경으로 동시대 미술의 주류를 점하는 미디어아트에 특화된 비엔날레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실험적이고 실천적인 미술 생산의 장을 마련해온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차별성의 지속 및 강화 서울에 특화된 전시를 구현하여, ‘글로벌선도도시’ 서울의 운영 철학에 부응하며 국제 전시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함으로써 서울발 미술 동향을 국제적으로 확장하고 공유하는 기회를 실현함 서울시 전역에 숨겨진 다양한 문화공간과 주요 역사적 공간들을 활용하여 비엔날레 관람의 시·공간적 확장을 도모함으로써 미술관의 추진 방향인 ‘다중심 네트워크 미술관’ 가치를 구현하고 서울의 다층적 시민들과의 소통을 유도 2023년 미술관의 당대 실천 키워드인 ‘공유(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도시 곳곳의 장소가 가진 서사와 유기적으로 연계하고 골고루 확장하는 비엔날레 콘텐츠를 생산하여 사용자들의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참여를 기대 행사 일정과 관계 없이 상시 작동되는 비엔날레 콘텐츠와 사전프로그램의 연장에서 구성되는 본비엔날레 개최를 통해, 비엔날레 전담팀의 역할과 기능 자리매김 붙임 1.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전프로그램(프리비엔날레) 추진계획(안) 1부. 2. 2022년 4차 투자심사 의뢰서 1부(별도붙임).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34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전프로그램(프리비엔날레) 추진 계획(안).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추진 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전시과
문서번호 전시과-23588 생산일자 2022-08-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권진 (02-2124-8975) 관리번호 D0000046060032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전시운영 > 서울국제미디어아트비엔날레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