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2년도 여름방학 교육 프로그램 '조각조각 가족이야기 엮기'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서울생활사박물관-22275 결재일자 2022. 8. 22.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서울생활사박물관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이샛별 정명아 代김양균 08/22 김용석 협 조 경영지원부장 장화영 총무과장 김춘섭 교육대외협력과장 代오지영 '22년도 여름방학 교육 프로그램 '조각조각 가족이야기 엮기' 운영 결과보고 2022. 8.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서울생활사박물관) '조각조각 가족이야기 엮기' 운영 결과 보고 학예연구부장: 박현욱☎724-0138 서울생활사박물관장:정명아☎3399-2951 담당: 이샛별☎2974 '22년도 여름방학을 맞아 초등학생 동반 가족 대상으로 '인구로 보는 사회변화 나의 가족이야기' 교육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종합·분석하여 향후 교육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1 운영개요 □ 교육개요 ㅇ 교 육 명: 조각조각 가족이야기 엮기 - 인구로 보는 사회변화 나의 가족이야기 ㅇ 일 시: '22.7.26.(화)~7.27.(수) / 8.2.(화)~8.5.(금) / 8.9.(화)~8.10.(수) ㅇ 내 용: 전시관람과 인구변화를 통해 사회생활문화 변화를 이해하고, 미래의 나와 가족의 삶을 그려보는 체험 활동 ㅇ 대 상: 초등학교 3~6학년 동반 가족 ㅇ 장 소: 생활사전시실 1~3층, 교육실 ㅇ 운영방법: 박물관 현장(대면) 교육 ㅇ 운영인력: 학예연구사, , 교육강사(주강사 2인) ㅇ 운영실적: 총 16회, 109가족 282명(어린이 163명, 성인 119명), 만족도 97.5% ㅇ 집행예산: 7,804천원 □ 추진방향 ㅇ 박물관 전시관람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박물관 현장 교육 운영 ㅇ 초등학교 여름방학 기간 동안 다채로운 체험 학습 기회 제공 ㅇ 상설전시실 자료(그래프, 유물, 모형 등)를 활용하여 사회생활 변화의 이해를 돕는 초등 사회교과 연계 교육 운영 2 운영결과 □ 회차별 참가 인원 회차 교육일 교육시간 가족수 성인 어린이 총 인원 1 7.26.(화) 10:00~12:00 7 7 13 31 2 13:30~15:30 5 5 6 3 7.27.(수) 10:00~12:00 8 8 11 40 4 13:30~15:30 8 9 12 5 8.2.(화) 10:00~12:00 8 9 12 36 6 13:30~15:30 5 6 9 7 8.3.(수) 10:00~12:00 7 8 10 33 8 13:30~15:30 6 6 9 9 8.4.(목) 10:00~12:00 5 5 6 30 10 13:30~15:30 8 8 11 11 8.5.(금) 10:00~12:00 8 8 14 47 12 13:30~15:30 10 12 13 13 8.9.(화) 10:00~12:00 6 6 8 32 14 13:30~15:30 6 7 11 15 8.10.(수) 10:00~12:00 5 7 8 33 16 13:30~15:30 7 8 10 총계 109가족 119명 163명 282명 □ 교육내용 내용 교육시간(120분) 세부 내용 교육장소 인사 및 동기유발 10:00~10:05(5분) 13:30~13:35(5분) 인사 및 동기유발 - 박물관 소개, 교육프로그램 소개 - 동기유발(가족 구성원 이야기) 교육실 2 전개1 (시청각교육) 10:05~10:15(10분) 13:35~13:45(10분) 서울 인구사회변화 문제제기 - 영상 및 뉴스를 통한 문제인식 ※ 초등 4-2 사회변화로 나타난 일생생활의 모습 연계 교육실 2 전개2 (전시실 활동) 10:15~10:45(30분) 13:45~14:15(30분) 생활사전시실 탐색(1, 2, 3층) - [서울풍경] - [커져가는 서울], [가족계획 연보] - [사연 많은 콩나물 학급] 생활사전시실 1~3층 전개3 10:45~11:05(20분) 14:15~14:35(20분) 활동지 내용 정리 교육실 2 전개4 (체험활동) 11:05~11:50(45분) 14:35~15:20(45분) 우리 가족 인구 그래프 만들기 우리 사회는 이렇게 변했어요. - 가족 생각 공유 및 미래의 우리 가족 그리기 - 도자기 인형에 우리 가족 모습 담기 ※ 수학 및 미술 통합 교과 연계 교육실 2 마무리 11:50~12:00(10분) 15:20~15:30(10분) 마무리 인사 - 교육 참여 소감 발표 - 설문조사 및 인사 교육실 2 □ 교육 진행 장면 시청각 수업 전시실 관람(A, B조) 도자기 인형 꾸미기 및 소개 3 설문 결과 □ 설문조사 개요 ㅇ 조사기간: '22. 7. 26.(화) ~ 8. 10.(수) ㅇ 조사방법: 서면 설문조사 ㅇ 조사인원: 보호자 119명(응답률 100%), 어린이 156명(응답률 98%) □ 설문조사 결과 분석 ㅇ 보호자(성인) 설문 문항 결과(1위) 비고 성별 여자 91%(108명) 남자 9%(11명) 연령 40대 79%(94명) 30대 18%(22명) 이전 참가경험 없다 87%(104명) 있다 13%(15명) 신청경로 홈페이지 또는 공공서비스예약 85%(101명) 주변인 소개 11%(14명) 만족도 만족도 100%(119명) 매우 그렇다 86%(86명) 그렇다 1%(17명) 교육강사 만족도 만족도 100%(119명) 매우 그렇다 89%(106명) 그렇다 1%(13명) 교육 난이도 만족도 97%(116명) 매우 그렇다 76%(91명) 그렇다 21%(25명) 만족스러웠던 활동 주제 관련 전시실 관람 및 활동지 학습 54%(64명) 우리 가족 미래 이야기 나누기 및 체험 46%(55명) 참여 소감 - 즐겁고 흥미로운 교육, 유익한 교육, 도움이 되는 교육이었다. (34명) - 서울의 인구변화에 초점을 맞춰 강의를 듣고 전시를 보니 이해가 더 잘 되었다. (6명) - 강사들이 쉽게 설명해주어서 좋았다. (4명) - 도자기로 얼굴 꾸미기 체험이 새로웠고, 재미있었다. (5명) 등 아쉬운 점 및 건의사항 - 교과과정과 더욱 밀접한 내용의 수업이 추가되었으면 좋겠다. - 이런 교육이 자주 많이 진행되었으면 좋겠다. - 미래에 변화될 생활도 배울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 - 우리 동네에 대해 배우고 싶다. - 학교 이야기를 배우고 싶다. 등 ㅇ 어린이 설문 문항 결과(1위) 비고 성별 여자 51%(80명) 남자 49%(76명) 연령 3학년 32%(50명) 4학년 30%(47명) 이전 참가경험 없다 85%(133명) 있다 15%(23명) 만족도 만족도 95%(148명) 매우 그렇다 78%(122명) 그렇다 17%(26명) 교육강사 만족도 만족도 92%(144명) 매우 그렇다 74%(115명) 그렇다 18%(29명) 만족스러웠던 활동 우리 가족 미래 이야기 나누기 및 체험 84%(131명) 주제 관련 전시실 관람 및 활동지 학습 16%(25명) 참여 소감 - 정말 재미있었고, 또 하고 싶다. (26명) - 도자기 꾸미기 체험이 정말 재미있었다. (9명) - 선생님들이 쉽게 가르쳐 주어서 재미있었다. (4명) - 우리나라의 인구수가 점점 줄어든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우리 생활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다. 등 아쉬운 점 및 건의사항 - 만들기와 다른 재미있는 체험 활동을 더 하고 싶다. - 옛날에 있던 물건들에 대해서 더 알 고 싶다. - 인구를 늘리는 방법을 알리는 포스터를 만들고 싶다. 등 4 예산 집행 내역 □ 집행예산: 7,804천원 ㅇ 지출방법: 일상경비 교부 후 지출 ㅇ 예산과목: 역사와 문화의 복합공간 창조, 박물관 활성화, 서울생활사박물관 운영,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201-01) 통계목 예산내역 예산액 사무관리비 ? 강사료 4,800,000원 - 주 강 사: 150,000원(2시간)×16회×2인 = 4,800,000원 ? 교구재 제작 및 운영 물품 구입비 3,004,300원 7,804,300원 총 계 7,804,300원 ※ 지급기준: 서울역사박물관 강사료 및 저작권료 지급기준 개정계획(교육대외협력과-1928호('20.12.24.) 5 운영 평가 및 향후 계획 □ 교육 운영 평가 ㅇ 여름방학을 맞아 사회교과 연계 초등학교 3~6학년 동반 가족을 위한 참여형 프로그램 운영 ㅇ 초등학교 교과과정과 연계하여, 인구변화에 따른 사회변화를 이해할 수 있는 교육으로 상설전시실의 패널, 유물, 모형, 그래프 등 다양한 전시자료를 세부적으로 탐색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함 ㅇ 박물관을 직접 방문하는 현장(대면) 교육으로 운영했지만, 최근 늘어난 신규 코로나19 확진자 등 참여자 개인 사정으로 교육 당일 취소자가 많았음. ㅇ 과거, 현재의 사회생활 모습 이해뿐만 아니라, 미래 사회와 미래 가족에 대한 어린이들의 생각과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에도 의미를 둠 ㅇ 체험활동으로 했던 가족 간 서로의 모습을 담은 도자기 인형 꾸미기 체험에 대한 만족도가 높음. 가족 대상의 프로그램으로 어린이에게만 교구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온 보호자에게도 교구를 배포했고, 보호자에게 체험기회를 제공한 것에 대한 보호자들의 만족도도 높았음 □ 향후 계획 ㅇ 초등학교 연령(저/고학년)을 세분화하여 연령별 수준과 관심도에 맞게 방학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ㅇ 가족 대상 프로그램 운영 시, 함께 온 보호자에 대한 역할 제시 및 체험활동 참여 기회 제공 등 가족 모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내용 구성 등 붙임 1. 교육 후기 사진. 2. 교육 운영 사진. 3. 교육 설문 결과.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2.81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 1. 교육 후기 사진(2022년 여름방학 조각조각 가족이야기 엮기).pdf

    비공개 문서

  • 붙임 2. 교육 운영 사진(2022년 여름방학 조각조각 가족이야기 엮기).hwpx

    비공개 문서

  • 붙임 3. 교육 설문 결과(2022년 여름방학 조각조각 가족이야기 엮기).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2년도 여름방학 교육 프로그램 '조각조각 가족이야기 엮기'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서울생활사박물관
문서번호 서울생활사박물관-22275 생산일자 2022-08-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샛별 (02-3399-2974) 관리번호 D0000046051011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교육및문화행사운영 > 교육프로그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