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시민 인지도 제고와 시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 2022년 하반기 위원회 홍보 추진 계획
문서번호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26906 결재일자 2022. 8. 1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조사관 운영총괄팀장 위원장 신형진 신종철 08/18 주용학 협 조 시민감사팀장 박은경 고충민원조사1팀장 임상수 고충민원조사2팀장 장광섭 공공사업감시팀장 석재영 - 대시민 인지도 제고와 시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 2022년 하반기 위원회 홍보 추진 계획 2022. 8. 대시민 인지도 제고와 시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 2022년 하반기 위원회 홍보 추진 계획 시민권익 보호와 시정감시에 앞장서고 있는 위원회를 적극 홍보하여 인지도 향상 및 시민참여를 활성화하여 시민 만족도를 높이고자 함 1 홍보 개요 □ 홍보방향 ○ 위원회 직무별 기능·역할에 대한 적극적 대시민 홍보 ○ 시민이 체감하는 생활밀착형 홍보로 시민참여 활성화 □ 홍보기간 : ′22. 8~12월 중 집중 홍보 □ 홍보대상 : 시민, 시민사회단체, 시 산하기관 및 위탁기관 등 □ 홍보내용 ○ (위원회 소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의 기능 및 역할 ○ (시민?주민감사) 시민?주민감사 청구방법 및 절차 등 ○ (고충민원) 신청방법, 처리기간 및 민원배심제 신청 등 ○ (공공사업감시) 공공사업감시 제도, 시민참여옴부즈만 참여 등 ○ (청원) 청원 제도, 청원 신청 및 처리절차 안내 □ 홍보방법 ○ 시 및 유관 기관·단체 누리집 통합배너 등 온라인 매체 활용 ○ 리플릿 제작 등 인쇄 홍보물 및 영상물 제작 배포 ○ 사업시행 시기 및 성과를 고려한 보도자료 배포 및 인터뷰·칼럼 투고 ○ 유관 기관·단체에 정책 안내 및 대시민 토론회 개최 등 □ 소요예산 : 54,400천원 2 2022년 상반기 주요 추진실적 ○ 지하철 전동차 액자형 광고 게재(1월) - 주요내용 : 시민감사 청구 관련 지하철 전동차 액자형 광고 게재 - 게재수량 : 지하철 5호선 전동차 532면 ○ 위원회 연차보고서 발간(2월) - 주요내용 : 2021년 위원회 활동실적, 조사·처리 결과 현황 등 - 자료배부 : 시·자치구·동 주민자치센터·산하기관 민원실 등 비치 - 자료공유 : 위원회 누리집에 전자책 및 파일(pdf)로 게시 - 발간부수 : 1,200부 (14,000천원) ○ 민원배심제 통합 배너 게시(4월) - 주요 내용 : 민원배심제 활성화를 위한 홍보용 웹 배너 게시 - 표출 장소 : 시 산하기관,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등 69곳 누리집 - 표출 기간 : 2022. 4. 4. ~ 4. 25. ○ 위원회 홍보용 기념품(에코백, 우산) 제작 및 배포(6월) - 주요내용 : BI 활용, 언제 어디서나 사용 가능한 기념품 제작 - 구매수량 : 우산 200개, 에코백 500개 - 활용실적 : 위원회 주관 행사 참석자 배부 등 - 소요금액 : 5,280천원 ○ 위원회 홍보영상을 시 보유 영상 매체에 표출(7월) - 주요내용 : 위원회 고충민원, 감사, 공공감시 등 소개 영상 - 표출매체 : 시청사외벽, 지하철미디어보드(10), 지원시설(100) ○ 위원회 누리집 개선으로 시민 관심도 향상 및 접근성 제고(7월) - 메인화면에서 위원회 활동사항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신의 포토뉴스를 메인에 배치 - 초기 화면에 고충민원을 접수 할 수 있도록 응답소 연결 링크 배치 3 하반기 홍보 추진계획 1 추진 전략 □ 하반기 홍보 주안점 ? 시민의 입장에서 시민의 불편사항과 고충을 해결하는 위원회의 역할과 기능을 시민에게 알려 시민이 많이 이용토록 유도함으로써 위원회의 활성화 도모 ○ 위원회 인지도 제고를 위한 위원회 기능·역할에 대한 시민 홍보 ○ 시민?주민감사 청구 및 민원배심 청구 활성화 위한 생활밀착형 홍보 ○ 공공사업감시 등 위원회의 활동실적 및 성과 체감형 홍보 ? 시민의 위원회 참여 활성화 및 만족도 제고 □ 핵심 메시지 ? 대표 슬로건 : 시민의 눈으로 행정을 살피고, 시민의 마음으로 바로잡겠습니다. √ 서울시민이 더 많이 활용할수록 더 좋은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 시민의 입장에서 시정을 감시하고 시민의 권익을 보호합니다 √ 시민감사옴부즈만이 시민과 함께 더 좋은 서울을 만들어 갑니다. √ 잘못된 행정과 일처리, 답답하셨죠?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가 바로잡겠습니다. ? 사업별 슬로건 √ (시민?주민감사) 시민이 청구한 감사, 옴부즈만이 공정하게 바로잡겠습니다. √ (고충민원조사) 시민이 신청한 고충민원, 옴부즈만이 시원하게 풀어주겠습니다. √ (공공사업감시) 서울시 공공사업, 옴부즈만이 꼼꼼하게 감시하겠습니다. □ 대상별 홍보목표 ○ (일반시민) 위원회 소개, 시민?주민감사 청구, 고충민원 처리, 민원배심제, 공공사업감시 등 제도에 대한 기본 안내 ○ (단체?기관) 위원회 제도 안내를 통하여 시민 홍보의 중계역할을 하도록 유도 2 시기별?주제별 홍보계획 시기 분야 홍보 주제 7월 ~ 8월 위원회 인지도 및 민원배심제 ?(위원회소개)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의 기능 및 역할 ?(민원배심) 민원배심 제도, 신청절차 안내 9월 ~ 10월 시민?주민 감사 및 고충민원 ?(시민주민감사)시민주민감사 청구방법 및 절차 안내 등 ?(고충민원) 신청방법, 처리기간 및 민원배심제 신청 등 11월 ~ 12월 공공사업감시 및 청원 ?(공공사업감시) 공공사업감시 제도, 참여옴부즈만 참여 등 ?(청원) 청원제도, 청원 신청 및 처리절차 안내 3 매체별 홍보계획 ① 인쇄매체 인쇄매체를 활용한 집중 노출로 위원회 인지도 제고 □ 홍보물(안내책자, 리플렛) 제작 및 배포 ○ 추진시기 : 8월말 ※ 디자인심의위원회 심의: 8.22 예정 ○ 주요내용 : 위원회 기능, 주요사례, 감사청구·조사신청 절차 등 ○ 배포방법 : 시민사회단체 및 주민자치회 방문 시, 시민청·은행 등 시민방문이 많은 곳, 정책박람회 등에 비치 ○ 소요예산 : 7,000천원(안내책자 1천부, 리플렛 10천부) <안내책자> <리플렛> □ 지하철 내 액자형 및 모서리 인쇄물 광고 ○ 추진시기 : 10월 중 ○ 광고내용 : 시민·주민감사 청구, 민원배심제 신청 등 ○ 추진방법 : 위원회 홍보 포스터를 지하철 전동차 내 게시 ○ 광고횟수 : 市 시민소통담당관 배정 협의 ○ 광고비용 : 매체 활용비 무료, 인쇄물 출력비 유료 ※ 지하철?버스 등 홍보매체 : 38,660면 구 분 홍보면수 구 분 홍보면수 □ 시·자치구 자체 발간 인쇄매체 활용 주민밀착형 홍보 ○ 추진일정 : 11월 중 ○ 주요내용 : 위원회 기능, 감사청구·고충민원신청 절차 등 ○ 발간매체 - 서울사랑 : 월 3만부 발행, 병?의원?금융기관 지점?동 주민센터 ?지하철역?학교 운영위원?시 공무원 가족?개인구독자 등에 배부 - 내친구서울 : 30만3천부(연 6회) - 내손안에서울 뉴스레터 : 90만 명에게 E-mail 발송 - 자치구 소식지 : 월 295만부 발행, 월 1회 ○ 추진방법 : 자치행정과에 안내문구 전달을 통한 소식지 게재 ② 영상매체 위원회 소개 및 사업내용을 영상으로 반복 전달 □ 서울시 보유 영상매체 활용 홍보 ○ 게시기간 : 8월 중 ○ 게시위치 : 시청사 시민게시판, 지하철역사(10), 지원시설(100) ○ 주요내용 : 시민·주민감사, 고충민원 처리, 공공사업 감시 등 위원회 역할을 시민이 이해하기 쉬운 영상 표출(20초) ※ 시 보유 영상매체 무료표출 지원: 총 5종 20,211여개 화면 옥외전광판 미디어보드 시민게시판 지하철 기타 100여개 10개 1개 2만여 개 100개 서울시내 광화문, 회현, 합정, 사당, 홍대, 여의나루, 충정로, 여의도, 창동, 동대문역사문화공원, 시청사 외벽 전광판 승강장 안전문 위, 행선안내기 모니터 등 관련 시설 내 설치된 모니터, 문자모니터 등 □ 상수도사업본부 보유 전광판 활용 홍보 ○ 게시기간 : 7.25. ~ 9.24.(2개월) ○ 게시위치 : 세종문화회관 별관 외벽 ○ 주요내용 : 위원회 주요 역할 안내 영상(20초) ○ 소요예산 : 비예산(상수도사업본부 협조) ③ 언론매체 신문, 주월간지 등 주목도 높은 언론매체 활용 홍보 □ 언론매체 연계 홍보 실시(수시) ○ 사업개요 : 공신력 있는 언론매체를 통해 객관적 정보를 제공하고 위원회 활동실적 홍보 ○ 주요내용 : 시민·주민감사, 고충민원 조사, 공공사업 감시, 청원 등 ○ 추진방법 - 계획 수립, 개선방안 마련 및 성과 보고 등 사업 단계별 보도자료 제공 - 위촉식, 워크숍, 토론회, 시민사회단체 방문 등 행사 관련 보도자료 제공 - 위원회 소개, 주요 정책의 심층?집중 홍보를 위한 인터뷰 또는 기고 추진 < 위원장 언론 인터뷰 추진 > ? 추진방법 : 위원장 인터뷰 추진 ? 주요내용 : 위원장 취임 소회 및 향후 나아갈 방향 등 ? 보도시기 : 9월초 (인터뷰 8월말 경) ④ 온라인 인터넷, 모바일 기반 매체를 통한 공감형 콘텐츠 제작 홍보 □ 누리집 통합배너 등 활용 온라인 확산 홍보 ○ 시 대표 홈페이지, SNS 등 활용, 슬로건 문구·이미지 등 제공 - 위원회 사업 관련 온라인 기사 및 카드뉴스 발행, 매체별 확산 - 시·자치구에서 운영 중인 118개(시 97, 자치구 21) 누리집 게재 요청 ○ 내손안의 서울 및 시 유튜브 채널 활용 홍보 - 서울시 유투브(https://www.youtube.com/c/seoullive) ⑤ 광고매체 지면 및 영상을 통한 주목도 높은 광고 활용 홍보 □ 언론매체 광고 추진 ○ 추진일정 : 9월 중 ○ 광고매체 : 인지도, 매체성격, 발행규모 등 검토 선정 - 인터넷포털(네이버, 다음), 일간지, 주?월간지, 자치구 지역지 등 ○ 광고내용 : 시민?주민감사 및 고충민원 청구 절차 안내 ○ 추진방법 : 한국언론진흥재단에 광고 의뢰 및 광고비 집행 □ 옥외 전광판을 활용한 영상 광고 ○ 추진일정 : 9~10월 ○ 광고매체 :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의 옥외 광고 매체 선정 ○ 광고내용 : 위원회 주요 역할 소개 영상 ○ 추진방법 : 한국언론진흥재단에 영상 광고 의뢰 및 광고비 집행 ⑥ 소통협력 일반시민, 시민사회단체와의 소통을 통한 공감 및 체감형 홍보 □ 시민사회단체 등과의 소통·교류 ○ 추진시기 : 8월 ~ 9월 ○ 추진내용 : 위원회의 활동에 대한 인지도 제고 및 협약 체결 등을 통한 시민사회단체 등과 협력 네트워크 구축 ○ 방문단체 :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범시민사회단체연합 등 ○ 참석대상 : 위원장, 옴부즈만, 팀장 및 업무 담당자 ○ 추진방법 : 업무협약을 통한 위원회 직무활동 및 우수사례 공유 □ 토론회 개최를 통한 대외 인지도 향상 ○ 행 사 명 :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의 당면과제와 발전방안 토론회 ○ 시 기 : 10월 중 ○ 장 소 : 서울 시민청 태평홀 등(※ 참석인원에 따라 행사장 변경) ○ 참석인원 : 100명 ~ 200명 내외 ○ 행사내용 : 위원회 활동성과, 당면과제 및 발전방안 토론 등 □ 위원회 홍보용 기념품(우산) 제작 배부 ○ 제작시기: 8월 중 ○ 제 품 명: 3단 거꾸로 자동 암막 우산 ○ 제작수량: 200개(민트 50, 다크그린 50, 네이비블루 50, 루비레드 50) ○ 활용방안: 위원회 주관 행사 참석자 배부 및 시민 사회단체·주민 자치회 방문 시 등 제공 4 추진일정 및 소요예산 구 분 추진시기 소요예산 (천원) 비고 계 73,680 위원회 2021 연차보고서 발간 2월 완료 민원배심제 통합 배너 게시 4월 완료 위원회 홍보용 기념품 제작 및 배포 6월 완료 홍보영상 시 다중이용시설 표출 7월 완료 위원회 누리집 접근성 개선 7월 완료 홍보물(안내책자, 리플렛) 제작 및 배포 8월 위원회 홍보용 기념품 제작 및 배포(우산) 8월 홍보영상 시 다중이용시설 표출 8월 상수도사업본부 보유 전광판 활용 홍보 9월 언론매체 광고 추진 9월 시민사회단체 등과의 소통·교류 9월 지하철 내 모서리 인쇄물 광고 10월 옥외 광고물을 활용한 위원회 광고 10월 위원회 발전방안 대시민 토론회 개최 10월 자치구 소식지 게재 11월 언론매체 연계 홍보(인터넷뉴스, 신문 등) 수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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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26906
D0000046036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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