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제안답변] 애로사항 등 현황점검 및 활용방안

코로나19바이러스감염병 예방 및 확산방지에 적극 동참합시다! 서 울 특 별 시 수신 내부결재 (경유) 제목 [제안답변] 애로사항 등 현황점검 및 활용방안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국민신문고를 통해 제안()하신 사항에 대한 검토결과를 답변드립니다. 귀하의 제안내용은 ‘민원인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의 현황점검 및 활용방안’에 관한 것으로 학문적 소양과 일선 현장 경험자 활용 및 제안자와 면담방식 등으로 행정구역별(통반, 읍면동, 시군구, 시도 등) 애로사항 등을 관리하여 사회문제 해결 및 예방책으로 활용하자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우리시에서는 「민원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2조(처리상황의 확인·점검)에 따라 매월 응답소를 통해 접수되는 민원사항에 대해 유형별, 기관별 등 분류 뿐만아니라 반복· 집단민원, 이슈민원 등 다양하게 민원처리 실태를 점검·관리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응답소로 접수되는 민원은 하루 5~6천건으로 연간 200만건이상 접수되어 각 담당부서(또는 자치구 사무인 경우 해당 자치구)로 배분하여 신속한 민원처리를 도모하고 있으며, 그 민원의 내용은 간단한 생활정보 문의부터 불편사항, 요구사항 등 광범위한 내용으로 필요시 사안에 따라 현장조사, 당사자 의견수렴,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처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120다산콜재단에서는 일평균 2만여건, 연간 700만건이상 전화상담을 통해 각계 각층 시민의 목소리를 듣고 안내·상담하고 현황을 관리하면서 노하우를 쌓아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시민의 요구사항, 불편사항 등 민원인의 목소리를 더욱 경청하면서 민원해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시정에 관심을 갖고 좋은 의견을 주심에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귀하의 가정에 평안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무관 박근호 민원기획팀장 장정호 시민봉사담당관 08/12 代장정호 협조자 시행 시민봉사담당관-32490 ( 2022.08.12 ) 접수 ( ) 우 0452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서울시청 2층 (태평로1가) / www.seoul.go.kr 전화 02-2133-6464 /전송 02-768-8845 / swingband@seoul.go.kr / 부분공개(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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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답변] 애로사항 등 현황점검 및 활용방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32490 생산일자 2022-08-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근호 (02-2133-6464) 관리번호 D000004599958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민원관리(서무) > 민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