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제안답변] 악성민원 예방 및 해결방안

코로나19바이러스감염병 예방 및 확산방지에 적극 동참합시다! 서 울 특 별 시 수신 내부결재 (경유) 제목 [제안답변] 악성민원 예방 및 해결방안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국민신문고를 통해 제안()하신 사항에 대한 검토결과를 답변드립니다. 귀하의 제안내용은 역지사지(易地思之)와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의 태도를 기반으로한 ‘악성민원 예방 및 해결방안’에 관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우리시에서는 악성민원에 대해서는 최근 개정된 「민원인의 위법행위 및 반복민원 대응지침(개정안)」 (행정안전부, 2022.7.12.)에 따라 관리자(팀·과장 등)의 적극개입, 악성민원인과 민원공무원의 분리(교체) 등 대응조치하고 있으며, 민원업무의 공정한 수행 및 시민의 권익보장을 위해 아래와 같은 다양한 제도 및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1.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 행정기관의 위법·부당하거나 소극적인 처분 및 불합리한 제도로 시민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불편을 끼치는 경우 등 고충민원 2. 민원조정위원회 : 장기 미해결, 반복민원 및 다수인관련 민원에 대한 해소·방지 대책 마련, 거부처분에 대한 이의신청 등 3. 민원안내관 : 민원에 대한 상담, 처리결과 안내, 담당부서와의 소통지원 등 민원편의 제공 아울러, 좋은 의견 주신 것처럼 한번 더 민원인의 입장에서 충분히 생각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더욱 더 노력하겠습니다. 시정에 관심을 갖고 좋은 의견을 주심에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귀하의 가정에 평안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무관 박근호 민원기획팀장 장정호 시민봉사담당관 08/12 代장정호 협조자 시행 시민봉사담당관-32491 ( 2022.08.12 ) 접수 ( ) 우 0452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서울시청 2층 (태평로1가) / www.seoul.go.kr 전화 02-2133-6464 /전송 02-768-8845 / swingband@seoul.go.kr / 부분공개(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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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답변] 악성민원 예방 및 해결방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32491 생산일자 2022-08-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근호 (02-2133-6464) 관리번호 D000004599925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민원관리(서무) > 민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