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교통정보과-26615 결재일자 2022. 8. 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버스정보팀장 교통정보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실장 오수년 가순종 이수진 김경탁 08/09 백호 협 조 마을버스 정보시스템 개선계획 2022. 07. 27. (수) 도 시 교 통 실 (교통정보과) 마을버스 정보안내시스템 개선계획 교통정보과장:이수진☎2133-4950 버스정보팀장:가순종☎4968담당:오수년☎4970 마을버스 정류소의 BIT 설치 확대와 버스정보의 정확도를 개선하여 대중교통 이용자에 대한 보편적 교통복지를 실현하고자 아래와 같이 보고드림 Ⅰ 추진근거 및 필요성 □ 추진 근거 ㅇ 마을버스 서비스 개선계획(버스정책과-22526호, ′21. 7. 20.) - 시내버스 수준의 마을버스 정류소 환경 개선 ⇒ 마을버스 BIT 서울시 재정사업 추진 ㅇ 서울시 재정사업을 위한 조례개정(′22. 3. 10.) - 시민 이용 편의를 위해 버스정보안내단말기 등의 시설을 설치나 유지·관리 할 수 있도록 규정 신설 ※ 서울특별시 마을버스 재정지원 및 안전 운행기준 등에 관한 조례 제5조(안전 및 시설 개선) □ 필요성 ㅇ 마을버스 BIT 설치사업 중단으로 시내버스 대비 심화된 설치격차를 해소화여 보편적 교통정보 제공 필요 - 시내버스 86.1%, 마을버스 16.8%로 격차가 심하고, 설치율 증가폭 미미 ㅇ 교통모빌리티를 활용한 교통정보이용 패턴 변화와 통신기술 발전에 따른 마을버스정보의 정확도 개선요구 증가 - 스마트폰 활용 교통정보 이용증가 (′10년 7%, ′13년 55.9%, ′20년 71.8%) - 인터넷 웹 민간 앱 등으로 출발 전 교통수단 검색 및 목적지까지의 경로 활용 ※ 포털사1) 버스정보 제공 건수 (백만건) 연 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정보 제공건 5,758 7,260 13,963 11,977 35,849 34,974 42,074 일평균 15 20 38 33 98 56 115 1) 민간포털사 : 티맵모빌리티, KT, 카카오, 네이버, 아로정보통신 등 Ⅱ 설치 이용 현황 □ BIT 설치 현황 (′22.1. 1. 기준) ㅇ 시내버스 정류소 및 BIT 현황 - 설치율 85.05% 정류소 BIT설치(b) BIT미설치 관리 주체별 소계 서울시 민간(KT) 6,576 5,593 983 5,654 3,888 1,766 ㅇ 마을버스 정류소 및 BIT 현황(단독) : 4,278개소 중 721대 ? 설치율 16.8% 정류소 T설치 미설치 마을버스 단독 정류소 시내와 마을 통합 정류소(86.1%) 소계 BIT설치 BIT미설치 소계 BIT설치 BIT미설치 5,525 1,795 3,730 4,278 721 3,557 1,247 1,074 173 ※ 조합 400대, 구 321대 - 서초 162, 노원 75, 강남 51, 강동 25, 금천 8 □ BIT 이용 실태 (서울시 온라인 여론조사, ′20. 10.) 정류소에 설치된 BIT와 민간 홈페이지?모바일앱을 통해 주로 도착정보 이용 BIS 교통정보 : 정확도 87.3%, 만족도 87.7% ※ 일평균 승객(′22.4월) : 4,321천명/일 (마을버스 847천명, 시내버스 3,474천명) Ⅲ 미흡한 점 □ 마을버스 BIT 책임주체 부재로 설치 확대 지연 ㅇ 재정지원을 통한 조합과 매칭사업 중단으로 BIT 설치 중단 - 서울시·조합 매칭(5:5) 사업 : ′16년~′19년까지 - 조합 예산부족으로 사업 중단 ㅇ 자치구별 정책방향 및 여건에 따라 개별 추진하고 있어 BIT 설치 지연 - 자치구별 민간자본, 자체 예산 등으로 개별적 소극적 사업추진 □ 마을버스 BIT는 민간주도(조합) 개발로 정확도 및 기능 한계 ㅇ 마을버스 도착정보 가공을 위한 데이터 수집간격 차이로 신뢰도가 낮음 - 마을버스 정주기 데이터 40초 (시내버스 10초)로 데이터 수집간격 차이 - 2021년 정확도(%) : 간·지선 91.6, 광역 87.1, 심야 89, 마을 84.9 ㅇ 일부 BIT는 연차별 IT기술 변화에 따라 새로운 서비스 구현 한계 - 우회, 돌발 안내서비스 등 새로이 추가되는 기능 구현이 불가 - 문제발생 시 선제적 대응이 어렵고 고장·수리에 장기간 소요 ㅇ 마을버스 운수종사자 운행실태 및 차량단말기 관리 소홀로 오정보 발생 - 마을버스 운전자의 잦은 교체와 교육 및 관리와 사후평가 부족 □ 마을버스 BIT의 유지관리 부실 우려 ㅇ 조합 예산부족 및 버스회사별 BIT 설치 차이로 유지관리비 일괄집행 곤란 - 매칭사업으로 BIT설치 시 조합측에 유지관리 의무를 부과하여 추진 - 조합의 광고계약에 의해 전기, 통신비 부담하나 BIT 유지관리비 부재 ㅇ 구별 BIT에 대한 이해 부족과 경험부족으로 유지관리 어려움 호소 - 마을버스는 노선이 대부분 구도로 시에서 관리운영이 비효율적임 Ⅳ 추진 계획 □ 구 중심의 마을버스 BIT 설치 확대 ㅇ BIT 설치 확대를 위한 사업비 확보 및 지원 : 시 사업비 보조50% - 서울시·마을버스조합 ⇒ 서울시·자치구, 매칭비(시) ’23년 50% ㅇ 설치계획 : 16.8% → ′25년 40%(1,000대, 7,906백만원) 구 분 합계 2023년 2024년 2025년 2026년 2027년 설치 수량(대) 1,900 200 400 400 450 450 소요예산 (백만 원) 계 15,022 1,582 3,162 3,162 3,558 3,558 서울시 7,511 791 1,581 1,581 1,779 1,779 자치구 7,511 791 1,581 1,581 1,779 1,779 - 2023년 시범사업으로 추진하되, 예산이 확보된 자치구를 대상으로 사업비 배정 ㅇ 서울시 및 자치구 업무 확립 서울시(교통정보과) 자치구(교통행정과) ·버스 운행정보 수집 및 가공, 데이터 전송 ·BIT 관리 통합플랫폼 구축 및 교육 ·마을버스 BIT 통합 소프트웨어 개발·보급 ·BIT 표준 사양 및 관리 매뉴얼 작성·배포 ·BIS 및 도착정보 신뢰도 관련 민원 처리 ·마을버스 정류소 BIT 설치 ·마을버스 정류소 BIT 유지관리 ·마을버스 BIT 관련 민원처리 □ 버스 도착정보 정확도 개선 (도착정보 정확도 85% → 90%) ㅇ 마을버스 도착정보 데이터 수집주기 단축 및 시계열 분석방법 개선 - 정주기 단축 40초 → 20초(′23년) → 3초(′25년), 교차로 통과 정보 추가 ㅇ 시내버스, 마을버스 정류소의 기반정보 및 도착정보 통합 추진 - 대상 :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정류소 거리가 30m 이내 정류소 ㅇ 마을버스 운전자 교육자료 작성 배포 및 주기적 교육 실시 □ 마을버스 BIT 설치확대 및 유지관리 기반 마련 ㅇ BIT 설치 및 성능 기준 마련 및 운영소프트웨어 개선 - BIT 제작사양 및 기본성능, 설치형태 등 유지관리 표준 마련 - 버스정보시스템(BIS) 연계 프로토콜 정의 BIT펌웨어 등 매뉴얼 작성 및 배포 ㅇ 마을버스 BIT는 표지판, 승차대형을 기본형으로 함 (구별 디자인 인정) 기존 마을버스 BIT 표지판 내장형 승차대 부착형 ㅇ 자치구 및 조합 등의 BIT 유지관리 지원 플랫폼 개선 - BIT 운영주체별 통합?관리를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및 관제 프로그램 구축 Ⅴ 기대 효과 ㅇ 마을버스 정류소 BIT 설치확대로 생활서비스인프라 격차 해소 ㅇ 기술발달과 생활패턴을 반영하여 모빌리 구현을 통한 대중교통 활성화 ㅇ BIT 설치·관리의 체계 정립으로 사고예방 및 시민불편 최소화 Ⅵ 향후 일정 ㅇ ′22. 7. : 마을버스 정보안내시스템 개선계획 통보(자치구) ㅇ ′22. 8.~12. : 사업비 편성 ㅇ ′23. 1.~12. : BIS 기능 고도화, 관리지침 및 가이드라인 마련 붙임 : 1. 마을버스 재정지원 및 안전 운행기준 등에 관한 조례 1부. 2. ′21년 일평균 버스 승차인원 1부. 3. 마을버스 BIT 설치 운영 현황 1부. 끝.
26563037
20220810044007
본청
교통정보과-26615
D0000045974180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