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요금과 교육일지

문서번호 요금과-32953 결재일자 2022. 8. 8. 공개여부 부분공개(5) 주무관 요금관리1팀장 요금관리2팀장 요금과장 결 재 손미경 이광주 김은희 08/08 조기동 협 조 요금과 교육일지 교육일시 2022년 8월 8일(월) 교 관 요금과장 교육대상 요금과 직원대상 23명(교육일지 공람 - 코로나19 비대면 교육) 교육제목 1. 공직기강확립 및 청렴도 향상 2. 2022년도 체납징수 철저 3. 민원응대 및 만족도 향상 대책 4. 현장근무시 휴대전화 사용 안전수칙 5. 기타 안내 교 육 내 용 1. 공직기강확립 및 청렴도 향상 □ 휴가철·추석명절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 ○ 초과근무수당 및 출장여비 부정수급 등 각종 복무위반 금지 - 초과근무 시간을 이용한 음주 및 개인활동 금지 - 출장비 수령을 위한 허위(개인용무 수행 등) 및 불필요한 출장 금지 ○ 민원처리 지연 및 해태 금지 - 휴가 등으로 담당자의 민원처리가 어려운 경우, 업무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휴가일정 전 대직자와 업무공유 및 부서내 업무대행자 지정 철저 - 신속한 보고체계 확립 및 유사시 대비 비상연락체계 정비·유지 ○ 공무원 3대 비위(성·음주·금품)행위 금지 - (성희롱·성폭력) 무관용 인사원칙으로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실시 ? 주요보직 제한 근무성정평정 최하위 부여 및 보수 및 후생복지 혜택 배제 - (음주운전) 최대‘해임-정직’처벌 ? 승급·승진·연금·표창·훈장·성과금 등에서 불이익 조치 - (금품·향응·수수) 지위·권한을 이용한 청탁·지시·알선 및 식사접대 등 ○ 사건·사고 등 발생시 동향보고 철저 등 - 상수도 관련 주요 발생사건 및 직원관련 사건·사고, 수사개시, 외부감사, 비판적 언론보도, 집단민원 발생시 본부 업무 관련 부서 담당과 유선통화 후 자료 송부 - 기타 청사 등 중요시설물에 대한 출입관리 및 보안관리 강화 □ ○ 기간 : ○ 준수사항 □ 이해충돌방지법 및 공무원행동강령 준수 ○ 이해충돌방지법이란? - 공직자의 직무수행과 관련한 사적이익추구를 금지함으로써 이해충돌을 방지하여 공정한 직무수행을 보장하기위한 법 ('22.5.19 시행) ○ 신고·제출의무 및 제한·금지행위(10가지) 신고·제출의무(5) 제안·금지행위(5) 사적이해관계자 신고 및 회피기피신청 직무관련 외부활동 제한 공공기관 직무관련 부동산 보유매수신고 가족 채용 제한 고위공직자 민간부분 업무활동 내역 제출 수의계약 체결 제한 직무관련자와의 거래신고 공공기관 물품 등의 사적 사용·수익 금지 퇴직자 사적접촉 신고 직무상 비밀 등 이용금지 □ 코로나19 재확산 방지를 위한 서울시 공무원 복무지침 ○ 코로나19 유증상자는 즉시 부서에 신고 후 부서장 판단 하에 증상 완치 시까지 재택근무 등 실시 ※ 코로나 검사 시 공가, 격리 치료 시에는 병가 사용 ○ 일상 속 감염 차단을 위해 사무실 내 마스크 착용 등 개인 방역 수칙 준수 철저 ○ 부서장 판단하에 재택근무 및 시차출퇴근제 등 적극 활용 ○ 회의, 행사 등 개최 시 방역 지침 고시 확인 및 준수 철저 ○ 워크숍·회의 최소화 및 방역수칙 준수 철저 □ 청렴도 향상 ○ 업무추진비 등 부적정 집행 예방 ○ 공무원 행동강령 실천 생활화 ○ 청탁금지법 시행 관련 부정청탁 및 선물수수행위 엄금 2. 2022년도 체납징수 철저 ○ 중점관리대상 ○ 정수처분과 재산압류 병행 시행 ○ 유관기관을 통한 재산조회 추진 ○ 소멸시효 6개월전 체납수용가 관리 3. 민원응대 및 만족도 향상 대책 □ 고객의 폭언 등으로 인한 건강장애 예방조치 등 ○ 특이상황별 민원응대 요령 - 폭언, 욕설, 반복 전화 및 장시간 통화 등 특이민원 전화응대 및 폭력 및 신변위협의 대면응대에 대하여 매뉴얼 응대요령을 숙지하여 대응 ○ 건강장애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안내 - 사무실 전화 녹취기능 숙지하여 상황 발생시 녹취 진행 - 심리상담 및 치료를 위해 설립된 「서울시 감정노동 종사자 권리보호센터」는 감정 노동분야 전문기관으로 1:1 심리상담, 권리보장 교육, 심리치유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음 - 「민원공무원 힐링프로그램」 운영으로 민원공무원의 정서적 지원과 감정보호를 위해 자연탐방, 문화체험, 스트레스 관리교육 등을 지원 - 법률전문가의 조력으로 직원들의 업무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직원보호 법률서비스 시행 - 우울증 및 스트레스 자가진단법을 활용한 자가진단을 실시하고 서울시 힐링센터 쉼표를 방문하여 개인별 심리상담과 검진 프로그램 활용 □ 민원처리 충실도 제고 ○ 신속한 민원답변으로 지연처리 발생 사전 예방 ○ 부서장 결재시, 부정적 답변에 대한 사전 검토 ○ 민원 추가(보충) 답변 요청시에도 충실한 답변으로 만족도 향상 4. 현장근무시 휴대전화 사용 안전수칙 □ 관련근거 :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현장 근로자 휴대전화 사용 안전수칙알림」 - 안전총괄과-2426(2022.2.10.) 및 안전조사과-2386(2022.2.14.) □ 교육내용(시장요청사항) 우리 시 산업재해 예방대책의 하나로 삼성전자가 시행중인‘보행 중 휴대전화 금지’규정을 벤치마킹하여 우리시 관련 사업장에 적용하는 방안 검토 추진 ○ 현장내 휴대전화 사용 안전수칙 5. 기타 안내 □ 검침심사 아리수인포시스템 기능개선 안내 ○ 적용일시 : 2022. 7. 27(수) 09시~ ○ 개선내용 ? 검침심사단계에서 확인된 업종변경대상을 [상수도업종일괄변경] 화면으로 저장 ? 검침심사 담당이 심사 단계에서 체크해 저장해 둔 업종 변경대상을 조회, PDA 검침원이 요청한 업종변경 대상과 같이 한번에 전자결재 요청 가능 ○ 적용화면 : 붙임1 참조 □ 고지서 미송달로 인한 민원처리 철저 ○ 시정사항 : 고지서 미송달 연체금 민원은 지고 처리(민원실, 요금과에 전화연결 금지) 붙임 1. 검침심사시 업종변경 요청하기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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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금과 교육일지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남부수도사업소 요금과
문서번호 요금과-32953 생산일자 2022-08-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손미경 (3146-4483) 관리번호 D000004596462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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