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지적보존문서 민원발급 품질 개선 사업

문서번호 토지관리과-27874 결재일자 2022. 8. 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토지정책팀장 토지관리과장 도시계획국장 류지순 서미연 박희영 08/05 최진석 협 조 지적보존문서 민원발급 품질 개선 사업 지적(地籍)보존문서 민원발급 품질(한글화) 개선 계획 2022. 8. 도시계획국 (토지관리과) 지적(地籍) 보존문서 민원발급 품질 개선 사업 - 구(舊)토지·임야대장 한글 변환 - 토지의 최초 지적(地籍) 문서인 구(舊)토지·임야대장을 한글화하여 옛 문서의 활용도 및 이해도를 높이고 시민서비스 품질 개선하고자 함 □ 추진배경 ㅇ 구(舊)토지·임야대장 일본식 한자 등으로 표기되어 해석의 어려움 및 활용도 저하 - 한자에 익숙하지 않은 한글세대 공무원의 업무 처리 어려움 - 지적 민원에 대한 민원 서비스 품질 저하 - 한자 해석의 어려움으로 국·공유지에 대한 소송 분쟁 등 대처 미흡 ㅇ 토지의 역사를 기록한 문서의 데이터 분석 필요성 제기 - 구(舊)토지·임야대장의 영구기록물 가치에 토지 이력을 D/B화하여 토지 기초 통계 분석 등 활용(이미지→ 텍스트로 관리) - 토지 현재 연혁과 과거 연혁을 연계하여 토지 역사 기록 관리 등 □ 추진 현황 ㅇ ’20년 : 지적(地籍)보존문서 온라인 민원발급 시스템 구축 - 舊토지·임야대장 : 5,034,000매 / 폐쇄지적·임야도 : 38,123매 ㅇ ’21년 ~ `22년 : 지적(地籍)보존문서 민원발급 품질(해상도) 개선 사업 - 舊 토지·임야대장 품질 개선 완료(300,000매) □ 추진계획 □ 세부추진내용 □ 추진일정 ㅇ ’22. 9. ~ 10. : 선행 사업구 선정 ㅇ `22. 11. ~ 12. : 한글화 세부 가이드라인 마련 ㅇ `23. 1. ~ 3. : 세부 사업계획서 수립 ㅇ ’23. 4. ~ 10. : 사업수행(한글화 작업 등) ㅇ ’23. 11. ~ 12. : 준공 및 자료 업데이트 □ 기대효과 ㅇ 고문서의 한글화로 한글세대 공무원의 업무 이해도 및 편리성 제고 ㅇ 한자에 익숙하지 않은 시민들에게 서비스 품질 제고 ㅇ 영구지적문서를 D/B화로 토지의 연혁 등 통계 분석 가능.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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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보존문서 민원발급 품질 개선 사업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계획국 토지관리과
문서번호 토지관리과-27874 생산일자 2022-08-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류지순 (02-2133-4664) 관리번호 D000004595698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