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지능형 서비스 구축 운영 계획

문서번호 정보시스템담당관-26914 결재일자 2022. 8. 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스템혁신팀장 정보시스템담당관 스마트도시정책관 정성중 이우종 한정우 08/04 박종수 협 조 주무관 정혜경 주무관 이재구 2023년 지능형 서비스 구축 운영 계획 2022. 8. 스마트도시정책관 (정보시스템담당관) - 정보화 예산 타당성 검토를 위한 - 2023년 지능형 서비스 구축 운영 계획 지능형 디지털 기술(AI 및 RPA 등)의 도입·운영 및 VDI 기반의 스마트 업무 환경 구축으로 행정 업무의 효율성 및 서비스 이용의 편의성을 향상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추진근거 ㅇ 서울 스마트도시 및 정보화 기본계획(2021~2025) ㅇ 전자정부법 제4조(전자정부의 원칙), 제32조(전자적 업무수행 등), 제56조의 2(정보시스템의 장애 예방·대응 등) 그간 추진현황 ㅇ 대시민 챗봇 ‘서울톡’서비스 확대(’20.2.1.오픈) - 카카오톡 기반, 시정에 대한 각종 문의에 24시간 자동 답변해주는 챗봇 - 서 비 스 ① 120상담(행정정보 500종 / 현장민원접수 54종) ② 공공서비스 예약 ③ 도서관 안내 ④ 온라인 학습 - ‘22년 서비스 개선 ·나들이 3종(날씨·미세먼지·문화행사 검색) 서비스 오픈(’22.5.26) → 열린데이터광장의 API연계, 조건에 따른 변동데이터 기반 답변 ·120상담범위 확대 : 행정정보 473종 → 550종(’22.12.) ·시민 건의/제안 등 응답소 일반민원 접수 서비스 개설(’22.12.) ㅇ 직원용 업무 챗봇 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22.3.~12.) - 직원들이 자주 문의하는 업무에 대하여 챗봇이 대신 자동 답변 - 인사/복무, 후생복지, 정보보안 등에서 표준질의답변세트 200종 구성 - 구축단계 ① 서비스 대상 선정 → ② 업무지식 DB화 → ③ 챗봇 서비스 개발 - 이용방법 : 직원용 메신저, 행정포털과 연계하여 이용편리성 제공 - SW자동화 업무담당 디지털 직원 ‘김서울 주무관’ 시범 구현 ㅇ RPA 기반 업무자동화 시스템 구축(’21.5.~’22) - 단순·반복적이고 주기적인 업무에 대해 SW가 직원을 대신하여 업무처리 - 추진실적 ① 챗봇‘서울톡’- 현장민원의 자동 배분(’21.), ② 서무업무 ? 특근매식비, 출장여비 자동 계산 및 시범운영(’21.~’22.) ③ 코로나19 확진자 DB정제 ? 감염병연구센터(’22.7.~12.) ㅇ 인공지능 회의록지원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19.~’22.) - 회의록지원 프로그램, 운영장비 유지관리 - 실시간 회의, 음성파일 회의록 작성에 활용 - 음성인식 AI 학습수행 및 음성인식률 평가 ㅇ VDI 구축 정보전략 수립 용역 추진(’22.5.~12.) - VDI구축 정보전략 수립 계획(’22.3.) - VDI구축 정보전략 수립 용역 계약(’22.5.) - 서울시 스마트 행정 업무 ISP 수립(’22.5.~12) - VDI 기반 스마트 업무환경 시범 구축 및 운영 (’22.8.~12) Ⅱ ‘23년 지능형 서비스 사업계획 사업목적 ㅇ 지능형 디지털 기술의 시정도입을 통한 행정서비스 이용 편의 증진 ㅇ 신기술을 활용한 행정혁신으로 직원 업무경감 및 업무효율성 향상 ㅇ 스마트 업무환경 구축으로 원격·재택근무 등 다양한 근무형태에 따른 행정전산업무 수행 환경 구축 사업기간 : ’23.1.1.~12.31. 사업내용 ① 대시민 챗봇‘서울톡’서비스 개선 및 운영·유지관리 ② 직원용 업무 챗봇 콘텐츠 확대 및 운영·유지관리 ③ RPA 기반 업무자동화 시스템 확대 ④ 인공지능 회의록지원시스템 성능 개선 및 운영·유지관리 ⑤ 스마트 업무환경 조성을 위한 VDI 시스템 구축 Ⅲ 사업별 세부계획 1 ㅣ 대시민 챗봇‘서울톡’서비스 개선 및 운영·유지관리 사업개요 ㅇ 카카오톡 기반, 시정에 대한 각종 문의에 대해 챗봇이 24시간 자동 답변 ㅇ 시정정보 상담부터 대시민 업무처리까지 지능형 챗봇 서비스 제공 운영현황 ㅇ 대시민 대표 챗봇‘서울톡’(’20.2.1.~) 사업내용 추진일정 ㅇ 사업계획 수립 및 사업 발주 : ’22.10.~12. ㅇ 서비스 개선 및 시스템 운영 : ’23. 1.~12. 구 분 산출내역 (단위 : 천원) 정보 시스템 운영?고도화 지능형 서비스 구축 운영 2 ㅣ 직원용 업무 챗봇 콘텐츠 확대 및 운영·유지관리 사업개요 ㅇ 직원들이 자주 문의하는 업무에 대하여 챗봇이 자동 답변 ㅇ SW자동화 업무담당 디지털 가상 직원‘김서울 주무관’서비스 운영 운영현황 ㅇ 인사/급여, 후생복지, 정보보안 등에서 표준질의응답세트 200종 구성 ㅇ 직원들이 문의하면‘김서울 주무관’이 자동 답변 제공 사업내용 추진일정 3 ㅣ RPA 기반 업무자동화 시스템 확대 사업개요 ㅇ 단순·반복 및 규칙적인 업무에 SW가 직원에 대신하여 업무처리 ㅇ 각 부서의 업무중에서 RPA 적용대상을 발굴하여 개발·제공 추진실적 (’21.~’22.) 연번 RPA 과제 대상부서 구축기간 비고 1 챗봇 ‘서울톡’ 현장민원 자동 배분 120다산콜재단 ‘21.5.~8. 월200시간 단축 2 서무 - 특근매식비, 출장여비 계산 스마트도시정책관 ‘21.5.~12. 시범운영(‘22.2~5) 3 코로나19 확진자 DB 정제 감염병연구센터 ‘22.7.~12. 수요조사에서 발굴 ※ (신)복무관리시스템(행안부,‘22.6월 오픈)에서 출장여비 등 자동계산기능이 추가되어 서무RPA 종료 사업내용 추진일정 4 ㅣ 인공지능 회의록지원시스템 성능 개선 및 운영·유지관리 사업개요 ㅇ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 회의내용 녹취 및 회의록 자동 작성 ㅇ 스마트기술을 활용하여 각종 회의록 작성에 소요되는 행정력 경감 운영현황 사업내용 추진일정 5 ㅣ 스마트 업무환경 조성을 위한 VDI 시스템 구축 사업개요 < 서울시 VDI 구축 추진 방향 > ㅇ 언제 어디서나 업무수행이 가능한 스마트 업무환경 구축 ㅇ 기존 사무환경 PC와 유사한 가상PC(VDI) 환경으로 업무 연속성 보장 ㅇ 가상PC(VDI) 환경으로 정보보안 강화 및 정보 유출시 추적·감사 ㅇ 비대면·원격·재택 사용자 급증에 대응을 위한 민간클라우드 연계 사업내용 Ⅳ 소요예산 사 업 명 사 업 비 Ⅴ 기대효과 ㅇ 신기술 활용, 지능형 서비스 확대를 통한 도시문제 해결 및 행정서비스 품질 제고 ㅇ 단순·반복 업무 자동화, 스마트워크 환경 구현으로 직원 업무경감 및 행정 효율성 향상 ㅇ 재택 및 원격근무 등 다양한 근무환경에 대해 스마트한 행정전산 업무환경 조성을 통해 행정의 연속성 확보 및 효율성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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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지능형 서비스 구축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스마트도시정책관 정보시스템담당관
문서번호 정보시스템담당관-26914 생산일자 2022-08-0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성중 (02-2133-2964) 관리번호 D0000045949544
분류정보 행정 > 정보자원관리 > 시스템개발운영 > 공통기반시스템개발및운영 > 정보시스템계획수립및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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