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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포장 빅데이터시스템 구축(3-2단계) 추진계획

문서번호 도로관리과-26653 결재일자 2022. 8. 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포장조사평가팀장 도로관리과장 안전총괄관 안전총괄실장 김태우 백종은 이정화 백일헌 08/03 代백일헌 협 조 주무관 함상민 도로포장 빅데이터시스템 구축(3-2단계) 추진계획 도로포장 빅데이터시스템 구축(3-2단계) 추진계획 2022. 08. 02. (화) 안 전 총 괄 실 (도로관리과) 도로포장 빅데이터시스템 구축(3-2단계) 추진계획 도로관리과장:이정화☎2133-8150 포장조사평가팀장:백종은☎8136 담당:김태우/함상민☎8137/8141 도로포장 노후화, 기후 및 교통량 변화 등에 대응하여 최적의 도로포장 유지관리를 위해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함 □ 추진배경 ㅇ 도로포장 데이터의 과학적 분석을 통해 체계적인 도로포장 관리 - 포장상태, 노후화 속도, 포트홀 발생량을 고려한 분석 ㅇ 도로포장 관련 정책 및 예산투자 등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구축 - 포트홀, 노후포장 저감 등 시나리오별 도로포장 관리전략 지원 □ 추진경위 ㅇ ’17년~’18년 : (1단계) 포장관리 시스템 개선 및 구축 ? 포장 조사자료 자료관리를 위한 기존 시스템 개선 ? 포장공사 품질관리체계(PQMS) 전산화 ※ PQMS(Pavement Quality Management System) ㅇ ’18년~’19년 : (2단계) 서울형 포장상태지수(SPI) 개선 ? 포장상태지수(SPI) 개선(균열폭 심각도 개념 도입) ※ SPI(Seoul Pavement Index) ? 포장 공용수명 예측 모델 개발 ? 포장공사 품질관리체계(PQMS) 개선 ? 포장관리 정책수립 방안 수립 ㅇ 21년~’22년 : (3-1단계) 포장관리 전략수립 알고리즘 개발 ? 노후포장 중점 개선을 위한 알고리즘 개발 ? 포트홀 중점 개선을 위한 알고리즘 개발 ? 노후포장 및 포트홀 개선을 위한 최적 알고리즘 개발 □ 기존 추진성과 ㅇ 도로포장 관련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최적 포장관리 알고리즘 개발 - 노후포장 중점 개선을 위한 도로포장 관리전략 수립 ?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최적 보수대상 및 우선순위 선정 - 포트홀 빈발구간 중점 개선을 위한 도로관리 전략 수립 ? 포장관리 및 포트홀 시스템간 연동을 통한 보수공법·우선순위 방안 제시 - 노후포장 및 포트홀 등을 종합한 포장관리 전략 최적 시나리오 분석 ? 보수예산에 따른 중·장기 포장관리 보수전략 방안 수립 지원 기존 빅데이터 분석 분석결과 시각화 개선방향 도로포장 관리 시나리오별 보수대상 구간/공법 선정 시스템 구축 ㅇ 포장상태 평가 신뢰성 향상을 위해 균열폭을 고려한 분석기준 도입 - 균열폭에 따라 포장상태 심각도를 3단계(Low, Medium, High)로 구분 ? <당초> 균열폭을 고려하지 않고 균열길이만을 고려하여 포장상태 평가 ? <개선> 균열 길이 외 균열 폭에 따른 파손 심각도를 고려하여 평가 ㅇ 합리적인 포장상태 평가를 위해 서울시 포장상태지수 세분화 - 포장상태지수(SPI; Seoul Pavement Index)를 구조적, 기능적 지수로 구분 ? <당초> 균열, 소성변형, 종단평탄성을 종합하여 SPI 산출 ? <개선> SPI를 구조적 상태(균열/소성변형)와 기능적 상태(평탄성)로 구분 ㅇ 체계적·효율적 포장공사 품질관리를 품질관리시스템(PQMS) 개발 - 포장공사에 대한 재료/공사관리를 위한 시스템 개발 ? 공사 계약관리, 품질관리, 준공/사후관리 등 정량적 평가 시스템 구축 ※ 불량자재 반입 근절을 위한 사전 품질확인 기능구현 □ 3-2단계 추진계획 ㅇ 사 업 명 : 도로포장 빅데이터시스템 구축(3-2단계) ㅇ ㅇ 계약방법 : 협상에 의한 계약 ㅇ 사업목적 - 도로포장 빅데이터시스템을 구축하여 관리 목표에 따른 보수대상 구간/공법/우선순위를 지도에 표출하여 사용자 편의성 향상 ※ 도로포장 빅데이터시스템 구축 3-1단계 사업에서 개발된 알고리즘 전산화 구 분 1단계 (’17.~’18.) 2단계 (’18.~’19.) 3단계 (’21.~’23.) 3-1단계 (’21.~’22.) 3-2단계 (’23.~) 사 업 비 내 용 시스템기반 구축 분석기법 정형화 정책·전략수립 현행화 ㅇ 주요 사업내용 - 최적 도로포장 관리 의사결정 전략 수립 알고리즘 기능구현 ? 포트홀 등 도로포장 전략 수립에 필요한 시스템 연계 ? 포장상태 조사자료의 유효성·정확성 검증 프로그램 구축 ? 노후포장, 포트홀 등 도로관리 의사결정 전략 프로그램 구축 - 사용자 편의에 맞는 화면 구성(User Interface) 개선 ? 사업소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화면 설계 ? 사용자의 업무에 따라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화면 구성 - 신규노선 및 도로선형 변화에 따른 포장관리 DB 현행화 ? 포장셀 기하구조 및 속성정보 보완(신규노선 및 차선변경 현행화) ? 포장상태 조사자료 정확성 사전 검증 기능구축 - 도로포장 품질관리(재료, 시공 등) DB 업로드 기능 개발 ? 사용자 편의성 향상을 위한 공사정보 등록 기능구현 ㅇ 추진일정 추진 내용 M M+1 M+2 M+3 M+4 M+5 M+6 M+7 M+8 M+9 도로관리 의사결정 알고리즘 개발 인터페이스 개선 시공품질관리 DB 업로드 기능 개발 시범운영 및 보완 보고서 제출 □ 향후계획 ㅇ ’22.07.~’23.05. : 사전절차 수행 및 착수 - 예산 타당성 심사, 과업내용서 검토, 제안서 평가, 용역계약 등 붙 임 1. 도로포장 빅데이터 사업 그간 추진내용 2. 세부 추진내용 3. 성과지표 붙임1 도로포장 빅데이터시스템 구축 사업 그간 추진내용 구분 내용 1단계 (’17.05. ~ ’18.08.) - 포장정비지수 개발 ·SPI지수 고도화(균열 심가도 평가 도입) ·전체도로 포장셀 DB 현행화 등 - 포장정비기법 전산화 ·포장상태 평가정보(SPI, 주파손, 파손원인) 조회 ·SPI 범위별 시스템 표출 개발, 서울형 포장설계법 전산화 등 - 품질관리체계 전산화 ·포장공사 품질관리체계 시스템 구성, 시범구축 - 도로정보시스템 연계 통합 및 도로함몰 시스템 고도화 ·도로함물 예측모델(시스템) 고도화 ·현행시스템 연계 및 통합, 도로 정책홍보 사이트 구축 2단계 (’18.12. ~ ’19.12.) - 포장정비지수 검증 및 개선 ·파손형태별 유지보수 파손량(임계파손량) 제시 ·현장조사를 통한 포장정비 지수 개선 등 - 도로포장정비 의사결정 지원기능 검증 및 개선 ·포장상태 및 공용성 예측모델 제시 ·예산 수준별 보수대상구간/면적, 포장지수 예측 등 구축(차로별) ·포장셀 DB 현행화 등 - 유지보수대상 포장관리체계 검증 및 개발 ·FWD 역해석 알고리즘 및 프로그램 개발 ·도로포장 보수대상 구간 현장 조사방법 및 표준화 방안 제시 ·특이파손구간 관리 기법 개발 등 - 포장공사 품질관리체계 검증 및 개선 ·포장공사 품질관리 결과 통계기능 개발, 사용자 인터페이스 향상 ·적용대상 혼합물 관리 기능 확대, 시공관리시험 항목 확대 - 도로관리 정책수립 자료 생성을 위한 빅데이터 활용 기반 마련 ·빅데이터 통합조회 기능 개발 ·공동탐지를 위한 GPR(Ground Penetrating Radar) 조사 결과 활용방안 제시 3-1단계 (’21.03. ~ ’22.02.) -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최적 도로포장 관리전략 수립방안 제시 ·노후포장, 포트홀 등 중점 개선을 위한 최적 도로관리 전략 알고리즘 개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시나리오별 도로포장 관리 정책방안 도출 ·알고리즘 적용성 검토를 위한 프로토타입 시스템 개발 - 빅데이터시스템 실무활용 편의성 향상 ·도로포장 시공품질관리시스템 사용자 실무활용 편의성 향상 방안 ·포장상태 조사데이터 신뢰성 개선방안 제시 붙임2 세부 추진내용 ㅇ 도로관리 의사결정 알고리즘 서비스 개발 구 분 세부내용 비고 추진 내용 1. 노후포장 동질성 구간 분석 기능 ·관리구간 분할 ·분할구간 포장상태 변화속도 판단을 위한 시계열 PMS자료 불러오기 ·분할구간 선정 결과 지도 표출 : 사업소별, 노선별 표출 등 ·분할구간 정보확인 : 포장상태 시계열 그래프, 추세선 표출 ·분할구간 선정결과 리스트 엑셀파일 내려받기 기능 2. 포트홀 위험도 구간 분석 기능 ·분할구간과 포트홀 DB 1:1 위치 비교 및 확인 ·포트홀 발생/위험도 분석 결과 지도 표출(사업소별, 노선별 등) ·포트홀 정보 확인 : 포트홀 발생 시계열 그래프, 추세선 표출 ·분할구간 내 포트홀 매칭 결과 엑셀파일 내려받기 기능 3. 최적 도로관리 전략 수립 기능 ·도로관리 전략지원을 위한 최적화 분석, 보수대상 구간과 공법선정 ·도로관리 전략별 중장기 예산분석 결과 표출 ·도로관리 전략별 차년도 도로포장 보수대상 우선순위 및 예산 ·포장상태 불량구간 우선(Worst-First) 도로포장 보수대상 우선순위 ·보수대상 구간 지도 표출 ·보수대상 구간 선정결과 엑셀파일 다운로드 기능 ㅇ 인터페이스 개선 구 분 세부내용 비고 추진 내용 1.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화면설계 ·관리자 위주의 운영 환경을 사용자의 업무에 맞도록 화면설계 ·사용자가 주로 사용하는 업무 사례별 시나리오 설계 2. 단일화면 내에서 사용자의 업무에 따라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화면 구성 ·사례별 시나리오 설계 결과에 따른 단일 화면(사용자 환경) 개발 ·조건별 데이터의 검색이 가능하도록 개발 ·검색된 공간정보는 GIS 기반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개발 ·속성정보 및 통계정보가 한 화면에서 표현할 수 있도록 개발 ·사용자 화면정보는 도로관리 빅데이터시스템 DB와 연계 개발 ㅇ 시공품질관리 DB 업로드 기능 개발 구 분 세부내용 비고 추진 내용 1. 공사정보 업로드 양식에 따른 등록 기능구현 ·포장공사정보 입력양식을 게시판에서 내려받기(엑셀파일) 기능 개발 ·양식에 입력된 정보를 시스템에 올리기 기능 개발 ·DB의 필수 입력 정보의 누락 여부 등 검수 기능 개발 붙임3 성과지표 지표정의 기존 도로관리시스템 대비 업무효율의 증대 목표치 1차 년도 2차 년도 3차 년도 60점 65점 70점 측정방법 - 지 표 명 : 도로 관련 빅데이터 정보제공에 따른 업무효율 향상 조사 - 지표정의 : 기존 도로 관리체계와 시스템 구축 후 관리체계 비교 대조 - 조사대상 : 도로관리 담당자 - 조사시기 : 연 1회 (12월 말 기준, 사업종료 후 익년 1월 부터) - 조사방법 : 자체 조사 - 활용데이터 : - - 측정산식 : 자료처리 시간 감소(50), 추가 정보제공(40), 속도개선(10) 점수를 합산하여 조사자가 수로 평균한 값을 산출 - 산출근거 : 도로 빅데이터 기술적용 시 업무효율 향상을 기대할 수 있으며, 본 사업이 도로관리 업무 중 신규로 도입되는 기술임을 고려하여 60점 목표치 반영 ※ 측정방법과 측정산식 등에 대해서는 추후 전문기관과 협의하여 조정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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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포장 빅데이터시스템 구축(3-2단계)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안전총괄실 안전총괄관 도로관리과
문서번호 도로관리과-26653 생산일자 2022-08-0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태우 (02-2133-8137) 관리번호 D0000045939138
분류정보 교통 > 도로건설 > 도로건설공사지도감독 > 도로포장조사및연구 > 도로포장(PMS)계획수립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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