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관광정책과-24251 결재일자 2022. 8. 3.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MICE전문관 MICE정책팀장 관광정책과장 관광체육국장 김도형 조수진 윤희천 08/03 代윤희천 협 조 교통정책과장 代김상신 생활환경과장 어용선 관광산업과장 이병철 체육정책과장 배덕환 체육진흥과장 이미숙 체육시설관리사업소장 배덕환 보건의료정책과장 代이응창 재난대응과장 현진수 관광정책팀장 김국진 「서울 페스타 2022」종합상황실 운영계획 【운영기간 : 2022. 8. 5. 08:00부터 ~ 8. 14. 20:00까지】 2022. 8.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서울 페스타 2022」종합상황실 운영계획 ‘서울페스타 2022’ 행사 개최에 따라 시민안전 및 질서유지 등 제반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종합상황실을 설치·운영하고자 함. 1 서울페스타 2022 행사 개요 □ 기 간 : '22. 8. 10.(수) ~ 8. 14.(일) □ 장 소 : 잠실종합운동장 및 서울 전역 □ 행사내용 개막식 ㅇ 일시?장소 : '22. 8. 10.(수) 19:50 ~ 21:50, 잠실종합운동장 ※ KBS2TV 생중계 ㅇ 참 석 : 서울시장, 해외 초청인사, 국?내외 관광객 등 약 4만명 ㅇ 내 용 : 개막 선언(시장), K-Pop 공연 등 SEOUL E-PRIX 2022 ㅇ 일시?장소 : '22. 8. 13.(토) ~ 8. 14.(일) 11:00 ~ 18:00, 잠실종합운동장 일대 ㅇ 경기운영 : 15~16라운드(더블헤더) 대회 및 시상식 - 라운드별 연습경기(오전)-예선(점심)-결선(오후) / 시상식 ㅇ 연계행사 : 한류, EDM 등 글로벌 공연(8. 11.~ 8. 14., 잠실보조경기장, 주경기장) EVillage ㅇ 일 시 : ’22. 8. 10.(수) ~ 8. 14.(일) ㅇ 장 소 : 잠실종합운동장 야외특설존 ㅇ 내 용 : 시민?관광객 대상 UAM, 전기차 등 신기술 체험 전시존 운영 다양한 연계행사 ㅇ 관광업계와 함께 ‘서울쇼핑페스타 2022’ 개최(8. 10.~ 8. 31., 5천여개 업체) ※ 문체부 주관, ‘코리아 그랜드 세일’과 연계 추진 ㅇ 서울시 실?본부?국 관련 행사 연계 개최(한강축제, 다양한 문화행사 등) ㅇ 롯데 등 민간 기업 참여, 세일행사·공연·이벤트 진행 2 종합상황실 운영개요 □ 운영기간 : ’22. 8. 5.(금) ~ 8.14.(일) / 08:00 ~ 20:00 단, 8. 10.(수) (개막식)은 08:00 ~ 22:00 ※ 콜센터는 7.18.부터 운영중 □ 운영장소 : 잠실올림픽 주경기장 내 사무실 (B15-3, B19) ㅇ 위치도 □ 운영조직 : 총 25명 ㅇ 종합상황실장 1명, 운영총괄 6명, 민원처리 5명, 안전관리 4명, 언론대응 5명, 의료지원 4명 ※ 120콜센터 운영 및 외부현장 관리 요원(700여 명) 별도 배치 ㅇ 운영조직도 종합상황실 (관광체육국) 운영총괄반(6명) (시, 재단, FEK) 민원처리반(5명) (시, 송파구, FEK) 안전관리반(4명) (시, 재단, 송파구) 언론대응반(5명) (시, 재단, FEK) 의료지원반(4명) (시) ? 상황 총괄 관리 및 보고 ? 개막식, 이벤트 등 안내 총괄 ? 현장 이벤트 점검 ? 콜센터, 청소대책 상황실 연계 운영 ? 도로 통제 안내 ? 행사장 이용 안내 ? 기타 불편사항 처리 ? 행사장 내 안전 요원 배치 총괄 ? 코로나19 방역, 폭염 등 위험 대비 ? 긴급대응상황실 연계 운영 ? 언론 대응 총괄 ? 국내(FEK,시) ? 외신(FEK, FIA) ? 시 출입(대변인) ? 환자 발생 시 응급 치료 ? 지역의료기관 핫라인 구축 등 콜센터 (8명) 청소대책 상황실(15명) (생활환경과) 긴급대응 상황실(10명) (재난대응과) □ 운영방법 : 서울시ㆍE-Prix 주최사(FEK)ㆍ송파구 등 유관기관 합동운영으로 분야별 상세한 안내 시스템 구축 □ 주요기능 : 분야별 발생 상황에 신속히 대처하여 시민 불편 해소 ㅇ 민원처리 : 교통 통제, 주변도로공사, 종합운동장 사용제한 관련 민원 응대 ㅇ 행사안내 : 서울페스타 및 E-Prix 운영, 티켓 등 행사 관련 문의사항 처리 ㅇ 안전관리 : 코로나19 방역, 집객?시설이용 등에 따른 안전 관리 및 대응 ㅇ 의료관리 : 안전사고 등 비상상황 발생 시 응급처치, 병원수송 등 3 반별 세부 역할 □ 운영총괄반 (6명) ㅇ 구 성 : 서울시 4명(관광체육), 서울관광재단 1명, FEK 1명 ㅇ 주요임무 - 종합상황 관리 및 상황 보고 - 개막식, 이벤트, 연계행사 등 안내 총괄 - 현장 이벤트 점검 (E-Village, World DJ Festival 등) □ 민원처리반 (5명) ㅇ 구 성 : 서울시 3명(관광체육), 송파구 1명, FEK 1명 ㅇ 주요임무 - 전담 콜센터 운영 : 주경기장내 B13 / 전담요원 8명 120다산콜센터는 휴무 없이 24시간 운영 - (교통) 콜센터와 연계하여 도로 통제 안내 - (시설) 콜센터와 연계하여 행사장 이용 안내 - (가로 및 시설) 순찰ㆍ콜센터 연계 청소, 시설 등 불편사항 처리 등 ※ 별도 청소대책 수립(기후환경본부 생활환경과) ? 근무인원 : 3개조 25명(※ 구는 자체 계획 수립 시행) ? 근무내용 : 수시 순찰과 발생 쓰레기 적기 신속?수거 처리 등 청소관리 (시- 경기장 모니터링, 민원 안내 등 / 구 : 청소상황 점검, 청소 민원 접수 처리 등) ? 단계별(행사 전, 행사 중, 행사 후) 쓰레기 청소 대책 - 거리 임시 쓰레기통 설치, 행사 중 상시 순찰, 쓰레기통 주변 수시점검 관리 - 행사 종료 후 행사장 주변 등 쓰레기 신속 수거 처리 ? 긴급 청소 상황 발생 대비 청소 기동반 운영 □ 안전관리반 (4명) ㅇ 구 성 : 서울시 3명(관광체육), 송파구 1명 ㅇ 주요임무 - 행사장 내 안전 요원 배치 총괄 - 행사 전 현장 순찰로 사전 위험 요소 제거, 행사시 현장요원 연계 운영 - 코로나19 방역, 폭염 등 위험 대비 - 긴급대응 상황실 연계 운영 - 송파구 핫라인 구축?운영 ※ 소방안전대책 별도 추진(소방재난본부 재난대응과) ? 개막식 : 소방본부 및 송파구 상황실 운영, 사전 안전 점검, 소방력 근접 배치 등 ? E-PRIX : 전기차 화재 대응 조치, 특수화재 진압 방안 마련 등 □ 언론대응반 (5명) 행사기간중에만 운영 (’22.8.10.~ 8.14.) ㅇ 구 성 : 서울시 2명(관광체육), 서울관광재단 2명, FEK 1명 ㅇ 주요임무 : 언론대응 총괄 (국내-FEK 및 서울시, 외신-FEK 및 FIA) - 국내 언론 대응 : 대변인, 관광정책과, 서울관광재단 ※ 서울시 출입기자 전담 대응 : 언론담당관 - 외신 언론 전담 대응 : FEK, FIA, 서울관광재단 ※ 외신미디어 현장 취재를 위한 별도 공간운영 (잠실종합운동장 학생체육관) □ 의료지원반 (4명) 행사기간중에만 운영 (’22. 8. 10.~ 8.14.) ㅇ 구 성 : 서울시 4명(시민건강, 5개 시립병원) - 의료인력(의사 1, 간호사 2) 및 구급차 1대 배치 일자 시립병원명 지원인력 비고 ’22. 8. 10.(수) 어린이병원 의사1, 간호사2 구급차 1대 ’22. 8. 11.(목) 은평병원 의사1, 간호사2 구급차 1대 ’22. 8. 12.(금) 서울의료원 의사1, 간호사2 구급차 1대 ’22. 8. 13.(토) 보라매병원 의사1, 간호사2 구급차 1대 ’22. 8. 14.(일) 동부병원 의사1, 간호사2 구급차 1대 ㅇ 주요임무 - 환자 발생시 응급치료 - 중증환자 발생 시 의료지원반과 협의하여 해당 병원으로 긴급호송 - 의료지원 요청 시 응급인력 및 차량 지원 4 종합상황실 근무요령 등 □ 근무시간 및 형태 ㅇ 종합상황실 운영기간 : 8. 5.(금) ~ 8. 14.(일) 단, 언론대응반 및 의료지원반은 행사기간인 8. 10.(수) ~ 8. 14.(일) 만 운영 ㅇ 종합상황실 근무시간 : 08시 ~ 20시 (12시간) 단, 개막식 당일은 08시 ~ 행사 종료(21:50)후 관람객 퇴장시까지 근무 ㅇ 8. 6.(토)과 8. 7.(일) 은 각 반별 근무자 1/2씩 교대 근무 □ 근무요령 및 유의사항 ㅇ 근무시간 엄수 및 근무자별 근무요령 숙지 ㅇ 시민 안전 및 불편사항은 주관부서 및 유관기관 신속 전파 및 조치 ㅇ 긴급상황 발생 시, 발생내용?조치사항 등 즉시 종합상황실장에게 보고 ㅇ 모든 문의에 친절하고, 적극적으로 응대하여 민원 최소화 ㅇ FAQ 숙지하고, 새로운 문의 사항은 신속하게 공유하여 사전 대비 □ 업무처리 방법 ㅇ 보고체계 각 상황반 (현장 포함) ? 운영총괄반 (MICE정책팀장) ? 종합상황실장 (관광산업과장) ? 시장단 및 관광체육국장 수시 보고 (유선 및 SNS 활용) 일일 보고 (이메일) 일일상황보고서 작성 및 보고 (SNS 및 이메일) ㅇ 보고관련 유관 부서 ※붙임 : 유관부서 목록 및 연락처 - 민원처리 : 교통통제 및 민원(교통정책과, 송파구), 각종 공연?문화축제 안내(문화정책과), 청소상황실(생활환경과), 장애인지원센터(장애인복지과) - 안전관리 : 소방상황실(재난대응과), 시설안전상황실(안전총괄과), 송파구 - 언론대응 : 국내?외신 언론 대응(언론담당관) - 의료지원 : 의료상황실(보건의료정책과) 5 행정사항 □ 종합상황실 설치 등 협조 ㅇ 주경기장내 사무실 2개소 확보 : 체육시설관리사업소 ㅇ 행정망, 전화선 설치 : 체육시설관리사업소 ㅇ 집기류(책상, 의자, 테이블, 냉장고 등) 지원 : 총무과 ㅇ 종합상황실 안내 배너 설치, 사무기기(노트북, 복합기, 에어컨) 등 대여, 소모품(복사용지, 필기구 등) 구매 근무자 교육 (교육: 관광정책과장) ㅇ 일시/장소 : 2022. 8. 5.(금) 09:00, 잠실종합운동장 종합상황실 ㅇ 참석대상 : 종합상황실 근무자 25명 ㅇ 교육내용 : 종합상황실 반별 지위와 역할, 민원대응 요령 근무자 복무관리 ㅇ 서울특별시 공무원 복무조례 제14조(근무시간의 변경과 연장) 및 제15조 (시간외근무와 공휴일 등 근무)에 의거 아래와 같이 대체휴무 및 수당지급 - 토, 일요일 근무자는 종합상황실 근무종료일 이후 6주일 이내 대체휴무 사용 ㅇ 근무자 초과근무 등록 조치 - 평일 초과근무(08:00~20:00 근무시 3시간 / 08:00~22:00 근무시 5시간)수당 지급 소요예산 : 총 3,420,000원 ㅇ 세부내역 (단위 : 원) 구 분 계 산출내역 비 고 계 3,420,000 노트북 렌탈 1,650,000 ? 66,000원 × 25대 사무관리비 (일반회계) 등 사용 복합기 렌탈 760,000 ? 380,000원 × 2대 X배너 제작 260,000 ? 130,000원 × 2개 소모품 구매 750,000 ? 30,000원 × 25명 ㅇ 예산항목 :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아시아최고관광도시로의 도약/서울관광 생태계 기반강화/서울관광거버넌스운영/사무관리비 □ 향후일정 ㅇ 근무자 명단 수합(관련 기관 및 부서 협조) ------ ~ 8. 2.(화) ㅇ 종합상황실 설치 --------------------------- ~ 8. 4.(목) ㅇ 근무자 교육 ------------------------------- 8. 5.(금) ㅇ 종합상황실 운영 -------------------- 8. 5.(금)~ 8.14.(일) ※상황실 철거 : 8. 16.(화) 붙임 : 1. 서울페스타 종합상황실 근무자 명단(별도 붙임) 1부. 2. 유관부서 담당자 연락처 1부. 3. 반별 일일상황보고 양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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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804045507
본청
관광정책과-24251
D0000045935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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