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오아시스 서울 프로젝트 실행계획

문서번호 환경정책과-24283 결재일자 2022. 6. 1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환경정책팀장 환경정책과장 환경에너지기획관 기후환경본부장 오경석 김덕환 윤재삼 이인근 06/17 유연식 협 조 주무관 이주연 오아시스 서울 프로젝트 실행계획 기후환경본부 (환경정책과) 오아시스 서울 프로젝트 실행계획 폭염시 시민안전 확보 및 지속가능성 제고, 지역공동체 의식 회복 등을 위해 ‘물 한잔 함께 나누는’ 사회협력 모델 구축?운영 1 추진배경 ㅇ 여름철 폭염 시 시민이 느끼는 갈증 심화 및 열사병과 같은 온열질환 증가 ㅇ 편의점, 마트 등에서 생수 구입이 가능하지만, 경제적 부담 발생 및 1회용 플라스틱 사용 불가피 ㅇ 영국 런던에서 2018년부터 ‘Refill Water’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으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실천행동으로 전세계에 확산 중 ◆ 영국의 ?Refill? 캠페인 (www.refill.org.uk) - 텀블러 사용 확산 및 1회용 포장재 사용 억제를 위한 캠페인 - 식수 무상 리필(텀블러) 및 무포장 제품 구매가 가능한 ?리필 스테이션?을 모집하여 온라인(‘Refill’ 앱)과 오프라인(참여 인증 스티커) 홍보 - 전세계 리필 스테이션 30만개 참여, ‘Refill’ 앱 다운로드 40만회 기록 - 플라스틱 사용량 약 1억 개를 감축한 것으로 분석 < 리필 식당 스티커 > < ‘Refill’ 앱 화면 > < 버스정류장 홍보 사인 > ※ 한국은 알맹상점(마포), 마루공원(강남) 2개소 ‘Refill’ 앱에 등록 2 오아시스 서울 추진목표 및 전략 □ 개념 ㅇ 서울시내 카페·식당 등을 도심속 오아시스로 구축, 텀블러를 가져오는 시민에게 무료로 식수 제공 ㅇ 경제적 지원보다는 카페·식당 등의 자발적 참여 중심으로 운영함으로써 지역 공동체의식 회복 프로그램으로 기능 □ 추진목표 : ’22년 ? ’23년 ? ’24년 ? ’25년 ? ’26년 ※ ’22년 사업성과, 시민만족도 분석 후 구축목표 확대 추진 □ 추진전략 ㅇ 민간이 자발적으로 참여·주도하고 市는 홍보 등 정책적 지원 추진 ㅇ ’22년 폭염기간 시범운영을 통해 향후 확대 운영방안 모색 □ 기대효과 ㅇ 여름 휴가철 서울을 방문하는 관광객에게 친절·편리한 도시 이미지 제고 ㅇ 텀블러 사용 확산을 통해 1회용품 사용 억제 ㅇ 도시 어디서나 식수를 쉽게 구할 수 있어 폭염시 시민의 탈수 예방 ㅇ 식수를 함께 나누는 지역공동체(이웃사이의 情) 의식 회복 3 세부 추진방안 □ 카페·식당 등 오아시스 참여 ① 음수대를 운영중인 카페·프렌차이즈 우선 활용 ㅇ 가맹점수 상위 14개 카페·프렌차이즈 업체의 서울지역 가맹점수 3,722개 - 등 운영중으로, 많은 매장에서 이미 음수대를 운영하고 있어 오아시스로 즉시 활용 가능 ㅇ 프렌차이즈 본사와 협의를 통해 가맹점 일괄 참여 추진 - ▶ - - ② 일반음식점 오아시스 참여 유도 ㅇ (일반음식점 12만개) - ※ 전국 38만, 서울 9만 회원을 보유한 음식점 대표 직능단체 ㅇ () 우편물·문자 등을 통해 중점 개별 홍보 ※ ㅇ (대규모 상업지역) 상가연합회, 번영회 등과 협력(명동, 강남역, 홍대 등) < 오아시스 참여대상 확대 > ▶ 카페·식당 외 시민 접근이 용이한 장소를 대상으로 오아시스 확대 검토 - 은행, 주민센터, 지하철역사 등 다양한 도시인프라도 오아시스 참여 가능 - 서울시내 1,600여개 설치된 아리수 음수대도 오아시스 활용 가능 □ 오아시스 서울 신청·접수 시스템 구축(6.22. 오픈 예정) ㅇ 사업주의 참여신청 용이성 및 관리 효율성 제고를 위한 시스템 운영 < 오아시스 BI > - 상호, 주소, 전화번호, 영업시간 등 참여에 필요한 최소한 정보 수집 - 시 홈페이지(PC, 모바일) 배너·QR코드 등을 통해 신청서 입력하도록 구축 ㅇ 프렌차이즈 및 상가번영회 등 대규모 참여는 일괄 등록 □ 참여 식당·카페에 대한 서울시 지원 ㅇ 출입구 오아시스 인증 스티커 부착을 통해 참여자 자긍심 제고 및 시민 인지도 향상 ㅇ 스마트서울맵, 네이버·다음 포털지도, ‘Refill’ 앱 등에 참여식당 위치를 BI 형태로 표출 - 참여 식당·카페 명단 확정 후 일괄 입력 및 표출 ㅇ 오아시스 참여 식당·카페 중 신청자에 대해 아리수 품질검사 시행 - 사업장 수질 안전성 확보를 통한 식중독 등 사고 예방 ※ 아리수 품질확인제를 통해 매년 10만 가구 대상 무료 수질검사 시행중 4 홍보계획 □ 오아시스 서울 브랜드화 추진 ㅇ 대표슬로건(안) : “목 마를 땐 찾으세요, 오아시스 서울” - 텀블러만 있으면 서울은 어디나 오아시스 등 서브 슬로건 활용 ㅇ BI 활용 : 파란색 물방울의 이미지를 기반으로 디자인(국·영문 혼용) - 홍보물, 카드뉴스, 스티커 등 일관된 이미지·색상 사용으로 브랜드 정체성 확보 ㅇ 홍보 콘텐츠 개발·활용 : 사용가능한 온·오프라인 매체 모두 활용 - 카드뉴스, 포스터, 짧은영상 등 홍보물 제작하여 유튜브, SNS 등 노출 - 방송·신문 등 언론 매체 홍보 및 서울도서관·버스·지하철 광고 □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 전개 ㅇ MZ세대 오아시스 참여 영상과 소감 등을 온라인에 게시 유도 ㅇ 오아시스 서울 참여 온라인 인증 이벤트 개최 - 리필 사진·영상을 ‘서울은 감탄해’ 인스타그램 게시 시, 추첨을 통해 텀블러 제공 □ 외국인 관광객 대상 ‘서울의 情’을 의미하는 아이템으로 홍보 ㅇ 한국관광공사·항공사 등 한국여행 시 자주찾는 채널·플랫폼 협업 홍보 ㅇ 공항 입국장 배너·와이드광고 게시 검토 등 5 행정사항 □ 협조부서·기관 ※ 6.8.(수) 유관부서 협의회의 개최 ㅇ 시민소통기획관 : 오아시스 홍보 지원, 신청·접수 사이트 개설·운영 ㅇ 스마트도시정책관 : 스마트서울맵 오아시스 참여업체 표출 ㅇ 관광체육국 : 외국인 관광객 대상 안내 및 홍보 ㅇ 시민건강국·자치구(환경과) : 카페·식당 참여 협조 ㅇ 상수도사업본부 : 아리수 품질검사 우선 시행 □ 추진일정 ㅇ 카페·식당 참여 유도 및 스티커 배포 : 6.2.~7.14. ㅇ 오아시스 서울 운영 및 홍보 : 7.15.~9.30. ㅇ 운영성과 분석 및 개선 방안 마련 : 10~12월 붙임 1. 참여 제안서(카페,프렌차이즈용) 1부. 2. 참여 제안서(일반 식당용) 1부.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3.96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참여 제안서(카페프렌차이즈용).pdf

    비공개 문서

  • 참여 제안서(일반 식당용).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오아시스 서울 프로젝트 실행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기후환경본부 환경정책과
문서번호 환경정책과-24283 생산일자 2022-06-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오경석 (02-2133-3516) 관리번호 D000004559911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