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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빼미버스(심야버스) 확대 운영계획

문서번호 버스정책과-4950 결재일자 2022. 2. 18. 공개여부 부분공개(5 7 8)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노선팀장 버스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이만호 박흥식 김규룡 이상훈 02/18 백호 협 조 교통수요관리팀장 김상신 주무관 이정섭 주무관 김경수 올빼미버스(심야버스) 확대·운영계획 2022. 2. 도시교통실 (버스정책과) 올빼미버스(심야버스) 확대·운영계획 심야시간대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올빼미버스를 확대운행코자 함 1 도시경제 현황 및 전망 ?? 24시간 도시경제체계로 심야 유동인구 증가 전망 [2012년 매일경제신문-100대 상권 유동인구] ? 야간(22~7)시간 유동인구 비율 고려 시 서울은 이미 24시간 도시경제활동 성행 - 시간대별 유동인구 비중 : 야간(22~7시) 26.89% - 강남·신사·논현, 종로·광화문·동대문, 삼성역, 신촌·홍대 등 상업·업무시설 밀집 ? 거리두기 해제 시 강남, 종로 등 심야시간 사회·문화활동 증가 예상 - ’21.11월 거리두기 해제 시 주요 상권의 심야 유동인구 약 250% 이상 증가 ? 문화·예술시설 관련 60% ?, 20~30대 약 200% ?, 신촌·홍대 136.8% ? 등 [위드코로나 전·후 시간대별 유동인구 변화율] [위드코로나 전·후 업종별 유동인구 변화율] 자료) loplat - 2021년 9월 vs 11월 주요 상권 (강남·신사, 종로·명동, 신림, 신촌·홍대, 을지로, 이태원 등) 강남의 시간대별·업종별 유동인구 변화율 ? 심야시간 주 이동수요는 20~30대 사회초년생, 건물 청소근로자, 대리기사 등 사회적 약자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 - ’21년 11월 강남·홍대입구의 유동인구는 20~30대가 가장 많고 급격히 증가함 ? 20∼30대 : 대학생,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사회 초년생이 가장 많이 분포 [위드코로나 전·후 연령대별 유동인구 변화 ? 강남역 인근] [ 위드코로나 전·후 인근 연령대별 유동인구 변화 ? 홍대 인근] ? 도심·부도심과 주거지역간 심야 유동인구 발생 특성 - 강남·종로·홍대 등 도심·부도심과 서울시계 인근 주거지역에서 주요 통행 발생 [위드코로나 시 주요 통행 발생지역-상업지역] [ 위드코로나 시 주요 통행 발생지역-주거지역 ] 2 심야시간대 통행실태 분석 ?? 분석개요 ? 분석 데이터 : 서울생활이동 데이터, 교통카드 데이터 등 약 2억 여건 - 범 위 : 서울 내부통행 / 0시 ~ 04시 / ’21.11.1~11.30(평일) - 건 수 : 서울생활 이동인구(143백만건), 교통카드(65백만건), 택시(4백만건) ※ 서울생활 이동인구 : 통신데이터(KT)를 기반으로 산출한 서울내부 이동량 ? 분석 방법 : 빅데이터 통합분석 및 시각화로 수요집중지역과 사각지대 파악 - 심야 이동수요와 심야버스 영향권을 매칭하여 심야버스 공급 필요지역 파악 ?? 심야시간대 이동현황 ? 대중교통이 중단되는 심야시간대(00시~04시) 이동수요는 약 34.2만명 - 야간시간대(22시~07시) 이동수요 172.7만명 중 약 19.8% 차지 ? 심야 이동인구의 교통수단 이용비율은 택시 26.1%, 심야버스 2.7% - 도보권인 1km 미만이 25.6%, 따릉이, PM 이용가능한 5km 미만이 48.4% 차지 ? 상업지역인 강남, 여의도, 홍대, 종로 등에 이동수요 집중 - 강남(12,353명), 여의도(8,082명), 홍대(7,267명), 종로(6,498명) - 출발은 강남, 홍대, 여의도에 집중, 도착은 여의도, 강남, 송파, 강동 집중 구 분 심야시간(00∼04시) 총 유동인구 (단위 : 백명) 계 택시 심야 버스 기타 (자가용, PM 등) 계 3,422 892 (26.1%) 92 (2.7%) 2,438 1km미만 878 (25.6%) 30 (3.4%) 6 (0.7%) 842 1∼5km미만 1,655 (48.4%) 369 (22.3%) 29 (1.8%) 1,257 5km이상 889 (26.0%) 493 (55.5%) 57 (6.3%) 339 ?? 심야시간대 유동인구의 주요 이동축 ? 심야시간에도 주 이동축은 2호선 라인을 따라 형성되는 것으로 분석됨 - 8개 권역별 상위 10개 이동축을 중첩하여 주요 이동축 도출 - (여의도)~(홍대)~(종로)~(건대)~ (잠실)~(사당)을 연결하는 축 형성 ※ 심야시간대 약 4만명 이동 - (여의도)~(사당) 구간은 이동수요가 많지 않으나, 네트워크 완성차원에서 연결 필요 ?? 심야시간대 수요 대비 이동사각지역 ? 은평, 강북, 동작, 송파 일부지역이 심야 이동수요는 있으나 심야버스 노선이 없는 교통사각지대로 분석됨 - 교통사각지대 이동분포는 동작↔강남, 마포↔은평, 종로↔강북 패턴을 나타냄 - 교통사각지대 유동인구는 약 17.7만명으로 심야버스 확대시 이동권 확보 가능 3 올빼미버스 운영실태 ?? 운영 현황 및 이용실태 ? 지하철2호선을 중심으로 방사·환상형의 9개 노선(72대) 운행 - 운행시간 : 연중무휴(365일, 23:10~06:00, 15~35분 간격) - 이용요금 : 2,150원(카드기준) 업체명 노선 번호 기종점 운행 대수 운행 거리 배차 간격 운행 시간 운행 횟수 첫?막차 흥안운수,한국BRT N13 상계동~장지동 8대 74.5㎞ 25~30분 240분 8 00:00~03:30 동아운수, 우신운수 N15 우이동~사당역 8대 76.0㎞ 25~35분 240분 8 00:00~03:40 STN, 양천운수 N16 도봉산~온수동 8대 76.1㎞ 25~30분 240분 8 00:10~03:45 메트로,다모아 N26 방화동~신내동 8대 72.3㎞ 30~35분 240분 8 00:00~03:30 서울승합 N30 강일동~서울역 4대 45.5㎞ 30~35분 145분 8 23:10~03:50 한국BRT,제일여객 N37 진관동~장지동 8대 69.0㎞ 25~30분 220분 8 00:00~03:10 관악교통,삼화상운 N61 신정동~노원역 12대 90.0㎞ 15~30분 280분 12 23:40~04:10 도원교통,경성여객 N62 신정동~면목동 8대 72.3㎞ 30분 240분 8 23:40~03:10 공항버스, 범일운수 N65 개화동~시흥동 8대 62.4km 25~30분 240분 8 00:00~03:10 ? ’14년부터 ’19년까지 올빼미버스 이용자수 증가하다 ’20년부터 코로나 영향으로 감소하였으나 코로나 해제 시 이용자 급증 예상 - 연도별 총 승객수 : 7천명(’16년) → 12천명(’19년) → 6천명(’21년) - 일평균 대당 승객수 : 159명(’16년) → 170명(’19년) → 91명(’21년) - 거리두기 완화 후 승객수 60% 증가 : 6천명(’21.10월 이전) → 10천명(’21.11월) <연도별 일평균 승객수 변화(명)> <2021년 월별 일평균 승객수(명)> ?? 운영상 개선사항 ? 심야시간 주요 이동축인 지하철2호선의 단절구간 연계 - 대림·구로디지털단지역에서 합정·홍대입구를 연계하는 지하철2호선 구간 단절 ? 신림역~강남역 구간 등 과밀·혼잡 구간의 차내 혼잡 해소 - N61번의 강남역~신림역 구간에서 과밀·혼잡구간 발생(혼잡율 130% 이상) - 기타 종로·을지로(N62번), 사당역(N15번), 논현·신사역(N13번) 등 혼잡발생 [노선(방향)별 시간대별 차내 혼잡율] (※ 혼잡율 = 차내 최대 재차인원 ÷ 55명 × 100) [ 단위 : %, 최대 혼잡율(‘21.11월) ] 구분 N13 N15 N16 N26 N30 N37 N61 N62 상계→ 송파 송파→ 상계 사당→ 우이 우이→ 사당 도봉→ 온수 운수→ 도봉 강서→ 중랑 중랑→ 강서 강동 ↔ 서울역 송파→ 진관 진관→ 송파 상계→ 양천 양천→ 상계 면목동 → 양천 양천 → 면목동 00:00 ~00:59 45.5 90.9 25.5 72.7 52.7 38.2 50.9 54.5 94.5 38.2 70.9 138.2 87.3 110.9 118.2 01:00 ~01:59 58.2 107.3 49.1 120.0 87.3 90.9 65.5 56.4 92.7 67.3 56.4 136.4 125.5 105.5 120.0 02:00 ~02:59 98.2 76.4 78.2 65.5 58.2 72.7 67.3 70.9 76.4 69.1 94.5 123.6 105.5 58.2 74.5 03:00 ~03:59 81.8 81.8 38.2 72.7 109.1 50.9 58.2 65.5 67.3 43.6 90.9 118.2 90.9 45.5 63.6 04:00 ~04:59 49.1 36.4 21.8 45.5 90.9 25.5 36.4 43.6 70.9 12.7 34.5 98.2 58.2 12.7 10.9 05:00 ~05:59 12.7 29.1 9.1 36.4 65.5 20.0 9.1 9.1 49.1 0.0 0.0 58.2 43.6 1.8 0.0 4 올빼미버스 확대계획 ?? 심야시간 주 이동축의 단절구간을 연결하여 순환형 노선(2호선 라인) 구성 ?? 심야교통 사각지역에서 도심·부도심간을 연계하는 방사형 심야노선 확대 ① 노선 확대 : 9개 노선 ? 16개 노선 (※ N65번 분리조정) ○ 운행시간 : 00:00 ~ 03:30 / 배차간격 : 약 20~40분 ○ 확대노선 : 8개 (요금2,150원) 구분 주요 경유지점 대수 거리 사각지역 노원구 N10 하계동차고지~하계역~고려대~신설동역~광화문역 4 30.5km 강동구 N34 강동차고지~천호역~잠실역~강남역~사당역 4 45.0km 동작구 N64 강서차고지~목동역~영등포역~숭실대입구역~강남역 4 59.4km 은평구 N70 진관차고지~연신내역~새절역~홍대입구역~광화문역 4 38.7km 마포구 N72 은평차고지~상암DMC~신촌역~이태원역~신설동역 4 40.9km 이 동 성 향 상 강남?북 N32 송파차고지~잠실역~건대입구역~왕십리역~신설동역 4 42.0km 도심↔강남 N502 대학동차고지~신림역~강남역~녹사평역~시청역 4 52.0km 단절구간 2호선 N501 시흥동차고지~신도림역~당산역~홍대입구역~서울역 4 49.0.km ② 근로자 및 운행회사 처우 개선 ○ 심야버스 전담기사 채용 - 심야 졸음운전 예방, 안전 운행을 위해 별도 전담 기사 채용 - 주간 버스 정규직 채용 시 올빼미버스 전담기사 근무경력 가점 부여 ○ 심야버스 근로자(운전원, 관리직) 임금 개선 - 심야 근로에 맞춰 시급(운행시간의 1.5배)을 급여로 인정 - 무사고포상금, 주휴수당, 휴일수당, 연차수당 등 정상지급 - 관리직(배차직)은 회사당 관리직 표준운송원가 0.25명(2/8시간)분×1.5배 적용 ※ 인건비 한도 별도 적용, 인건비 평가 제외, 운행개시일부터 적용 ○ 운수회사 가점 및 평가체계 개선 - 시정협조도 : 정상 1점, 단축/예·투 0.5점 ※ 비상대기 및 잉여예비차 제외 - 안전운행 준수, 운행실태 관리, 차량관리지표 등의 평가에서 제외 ③ 향후 수도권 확대 검토·협의 추진 ○ 경기도의 심야노선 구축·운행 협의 요청시 긍정적 협의·검토 - 축별 경기도 심야 노선 구축 협의 ※ ’22.2월 현재 90개 노선 운행중 ?? 사당↔안양·수원, 도봉산↔ 의정부, 양재↔분당·용인, 구파발↔고양·파주축 등 5 향후 추진계획 ?? 행정사항 ○ ’22.2.24(목) : 여객자동차운송사업 개선명령 통보 - 노선별 운수업체, 운행대수, 운행계통 확정(협의조정중) ○ ’22.2.28(월) : 수도권 심야 교통체계 확대를 위한 협조 요청 - 경기도 축별 심야노선 신설·운영 관련 협의중 ○ ’22.3.14(월) : 올빼미버스 운행개시 - 올빼미버스 전담운전기사 채용 및 교육, 노선도, 안내방송 등 운행개시 준비 ?? 홍보방안 ○ ’22.3.3(목) : 기자설명회 및 보도자료 배포 - 올빼미버스 확대 관련 홍보 및 안내(뉴미디어담당관 등 관련 기관 협조 추진) ○ ’22.3.4~14 : 플래카드, 안내문 부착 등 홍보 및 안내 - 서울시 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 등 인터넷·앱·전자게시판 등 홍보 ※ 세부 일정은 사회적 거리두기 등 여건변화에 따라 변동 가능 붙임 : 1. 확대 노선별 운행계통 및 차량 확보 방안 1부. 2. 확대 노선별 세부 노선도 1부. 참고 1 2 확대 노선별 운행차량 확보방안 등 운행계통 ?? 확대 노선별 운행계통(안) 노선 번호 기종점 운행 대수 운행 거리 배차 간격 운행 시간 운행 횟수 첫?막차 N10 하계동차고지~광화문역 4 30.5km 20~40 60 16 00:00~3:30 N32 송파차고지~신설동역 4 42.0km 20~40 110 12 00:00~3:30 N34 강동차고지~사당역 4 44.9km 20~40 130 8 00:00~3:30 N501 시흥동차고지~서울역 4 49.0.km 25~40 150 8 00:00~3:30 N502 대학동차고지~시청역 4 52.0km 25~40 150 8 00:00~3:30 N64 강서차고지~강남역 4 59.4km 25~40 170 8 00:00~3:30 N70 진관차고지~광화문역 4 38.7km 20~40 110 12 00:00~3:30 N72 은평차고지~신설동역 4 40.9km 20~40 100 12 00:00~3:30 ※ 향후 수요 및 운행시간에 따라 N20↔N70, N32↔N72, N34↔N64, N501↔N502 등 양방향 운행 및 증차 검토 참고 2 2 확대 노선별 세부 노선도 ?? N70번 신설 : 은평·마포 사각지역 해소 및 도심지 연계 ○ 운행구간(38.7km) : 구파발역~연신내역~새절역~홍대입구역~신촌역~광화문역 ?? N72번 신설 : 마포 상암 사각지역 해소 및 신촌·이태원 지역 연계 ○ 운행구간(44.1km) : 상암DMC~홍대입구역~공덕역~이태원역~약수역~신설동역 ?? N64번 신설 : 동작구 사각지역 해소 및 강남권 연계 ○ 운행구간(59.4km) : 개화역~목동역~영등포역~노량진역~숭실대입구역~서초·강남역 ?? N502번 조정 : 과밀·혼잡 해소 및 도심~강남권 남·북축 연계 ○ 운행구간(52.0km) : 신림역~사당역~강남역~고속터미널역~녹사평역~서울역~시청역 ?? N34번 신설 : 강동구 사각지역 해소 및 강남권 연계 ○ 운행구간(44.9km) : 상일동역~천호역~잠실역~삼성역~서초·강남역~사당역 ?? N10번 신설 : 노원구 사각지역 해소 및 도심지 연계 ○ 운행구간(30.5km) : 하계역~월곡역~신설동역~동대문역~안국역~광화문역 ?? N501번 조정 : 지하철2호선 단절구간 연계 및 도심지 연계 ○ 운행구간(49km) : 시흥대로~구로디지털단지역~신도림역~당산역~신촌역~서울역 ?? N32번 신설 : 잠실~왕십리 등 2호선 연계 강화 ○ 운행구간(42km) : 거여역~오금역~잠실역~구의역~건대입구역~왕십리역~신설동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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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빼미버스(심야버스) 확대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버스정책과
문서번호 버스정책과-4950 생산일자 2022-02-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만호 (02-2133-2282) 관리번호 D0000044770963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기획 > 버스배차및노선운영관리 > 시내마을버스노선신설및조정폐지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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