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안전지원과-25350 결재일자 2022. 7. 2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안전지원팀장 안전지원과장 안전총괄관 조은정 권우정 代권우정 07/29 백일헌 협 조 IT투자심사팀장 김희정 ICT기반 통합재난관리시스템 고도화 1단계 사업계획 2022.7. 29. 안전총괄실 (안전지원과) ICT기반 통합재난관리시스템 고도화 1단계 사업계획 재난관리 업무수행 시 필요한 정보의 적시 제공과 신속한 의사 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서울시 재난정보 통합관리시스템 고도화 1단계를 추진하고자 함 □ 추진배경 및 필요성 ○ (재난업무 측면) - 재난정보의 통합 관리로 재난관리 업무에 필요한 정보의 적시 제공 및 재난관리 업무 의사결정 지원 필요 ○ (시스템 측면) - 타 시스템(NDMS 등)과 기능 중복, 행정수요에 따른 재난관리시스템 중 미활용 기능 증가로 시스템 개선?통합 필요 ○ (정보제공 측면) 누구에게나 일률적인 재난안전 정보 제공이 아닌 사용자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에 대한 요구 증가 - 대시민 서비스(서울안전누리, 서울안전앱)의 고도화를 통한 위치기반의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 필요 ⇒ 서울시 재난정보통합관리를 통해 내부적으로 시스템 활용도를 높이고 재난관리 업무수행 시 필요한 정보의 적시 제공과 맞춤형 정보 제공으로 재난관리 업무의 효율성 향상 □ 현 황 ○ 구축대상 업무현황 - NDMS, 기상청 등 타 시스템과 연계를 통한 재난·안전 정보 구축·관리 - 자치구별 재난약자·지킴이 정보관리, 기상특보 발생 시 상황전파 - 서울시에서 발생하는 재난정보 관리, 자치구별·재난유형별 안전지도 표출 - 재난안전대비 시설(1·2종 시설물, 대피소, 쉼터 등) 정보 구축·관리 - 재난 발생 시 조기수습을 위해 앱을 통한 신속한 상황 공유 및 대응 - 홈페이지·앱을 통해 재난사고 속보, 시민행동요령 등 재난·안전정보 제공 ○ 현 시스템 운영현황 시스템 운영현황 - 직원용시스템(7종) ? 재난약자보호, 재해이력정보, 재난안전관리, 시민안전파수꾼 강사관리,재난안전지도, 관리자, 재난현장실무지원앱 - 시민용시스템(2종) ? 서울안전누리 홈페이지, 서울안전앱 시스템 사용자 현황 H/W 현황 구 분 도입년도 비고 운영서버 홈페이지 등 웹서버 Web서버 2012 어플리케이션 서버 WAS(AP)서버 2012 공용 WAS 서버 통합 DB서버 DB서버 2012 상용SW WEB/WAS 2012 GIS 엔진 2012 Reporting Tool 2012 ○ 응용시스템 현황 시스템명 주요기능 구축일 개발언어 통합 재난 관리 시스템 재난상황관리 - 시설물 정보(FMS연계, 시설물 조회 및 재난정보 상황판 관리), 특정관리대상 시설물 조회 - 재난발생시 상황 발령 및 관련 담당자 SMS발송 - 상황전파시스템과 연계하여 재난정보 실시간 관리 - 상황전파 및 안전제보 통계 정보 - 안전제보 및 응답소 연계하여 안전관련 신고 조회 - 상황전파시스템과 재해이력정보 시스템 연계 2013 JAVA,, JSP 재해이력정보 - 서울시에서 발생한 과거 재난 이력 등록·조회·관리 - 위치 기반의 재해 발생 지역 및 정보 조회 - 재해이력 통계 및 그래프 조회 연도별 주요재난에 대한 재해이력 자료실 2013 재난약자보호 - 자치구별 지킴이/재난약자 등록·조회·관리 - 위치 기반의 지킴이/재난약자 정보 조회 지킴이/재난약자 통계 정보 제공 지킴이/재난약자 SMS를 통한 상황전파 취약가구 점검 관련 등록·조회·관리 폭염/한파 관련 상황보고 등록·조회·관리 2013 수방/제설 - 하천관리과, 도로관리과의 운영시스템에서 풍수해 및 제설관련 콘텐츠 연계 2013 재난안전지도 - 서울시에서 발생한 주요 재난사고 연도별 통계지도 2013 시민안전파수꾼 교육강사관리 - 시민안전파수꾼 강사 등록, 조회, 통계 관리 - 교육 교과목관리, 교육편성 관리 - 푸시발송, 문자발송 및 발송이력 관리 2020 통합관리자 - 사용자 등록, 관리 및 권한별 사용자 관리 - 시스템별 로그 관리 및 SMS 발송이력 - 공지사항, 자료실, Q&A, FAQ 관리 - 안전알림판, 일일재난상화관리, 푸시전송등록, 팝업공지관리, 앱설치 통계 등 관리 - 홈페이지, 앱 관련 다국어(영/중/일) 페이지 관리 - 홈페이지 홍보자료 관리(웹툰, 카드, 동영상) - 재난안전실무지원 앱 관리자 페이지(롤관리, 권한관리, 현장대응이력, 현장조치 매뉴얼, SMS발송이력등) 2013 JAVA,, JSP 재난 안전 포털 시스템 서울안전누리 홈페이지 - 재난안전분야 대표 홈페이지 (http://safecityseoul.go.kr) - 주요 재난안전 정책. 공지사항, 보도자료 등 - 실시간 재난/사고속보 알림, 재난유형별 시민행동요령, 재난대비 시설정보 등 관련 콘텐츠 제공 - 안전누리 다국어(영,중,일) 콘텐츠 서비스 2017 (2020 고도화) JAVA, JSP 재난 안전 모바일 서울안전앱 - 실시간 재난/사고 속보 알림 시민안전정책, 안전편의시설 정보 재난유형별 시민행동매뉴얼, 긴급상황대처법 코로나19관련 정보, 기상/날씨 정보 등 2017 JAVA, Object C 재난현장실무 지원앱 실시간 재난 정보 및 재난수습 활동 목록 사용자 정보 및 현장도착 설정, 비상연락망 관리 현장대응 재난수습활동방 구성 및 주요임무 배정 재난수습활동방 대화, 사진 및 동영상 공유 재난수습결과 보고서 작성, 현장대응 이력 관리 2020 JAVA, JSP □ 문제점 및 개선사항 ○ 법령, 제도, 시스템 등 재난관리 업무 환경의 변화에 따른 사용자 요구사항 증가 ○ 재난유형별 위치기반의 사용자 맞춤형 모바일 서비스 필요 □ 사업개요 ○ 사업내용 (단위: 백만원) □ 세부추진계획 ○ 성과지표 : 이용자 만족도 ① 성과목표 . 서울시 통합재난정보관리를 통해 각 조직에서 재난 정보 활용 강화 . 시민들에게 신속하고 유의미한 재난관련 정보 제공 ② 성과지표명 이용자 만족도 ③ 지표정의 통합재난관리시스템(서울안전누리 등)이 제공하는 내외부 시스템에 대한 이용자 만족 정도를 측정 - 조사대상 : 내부직원, 서울시민 - 조사규모 : 내부시스템, 대시민 서비스 이용자 - 조사방식 : 전자설문 ④ 성과측정시점 24년 12월 ⑤ 측정주기 연 1회 ⑥ 산식 - 각 항목별 5점 리커트 방식 척도 - 항목별 평균값 산출 = Σ 항목응답자점수 / 항목응답자수 - 100점 만점으로 환산 = (평균값 - 1) / (척도 - 1) 100 ⑦ 목표치 ⑧ 척도 점 ⑨ 활용데이터 설문항목 이용만족도 등 ○ 정보시스템 운영성과 측정결과 : 기능고도화 ○ 목표 시스템 구성도 □ 일정계획 ○ 사업기간: 계약체결일로부터 8개월 ○ 추진일정 구 분 작업일정 M M+1 M+2 M+3 M+4 M+5 M+6 M+7 ?사업착수 및 계획수립 (사업수행계획수립) ?분석(AS-IS) ?설계(TO-BE) ?개발 ?테스트 및 이관 ?시범운영 및 안정화 ⊙ 보고회(착수/중간/완료) ⊙ ⊙ ⊙ □ 기대효과 ○ 정성적 기대효과 - ICT기반 통합재난관리시스템 고도화로 재난관리 업무의 효율성 증대 - 다양한 재난의 예방, 선제적인 대응을 통한 안전 도시 구현 - 사용자 맞춤형 모바일 서비스 제공을 통한 시민의 재난대응 능력 향상 ○ 정량적 기대효과 - 재난안전 정보의 통합 제공을 통한 편리성 향상 - 재난의 예방·대응을 통해 시민의 피해 최소화 및 사용자 만족도 증가 - 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시스템 활용도 제고 붙임 1. 통합재난관리시스템 고도화 ISP수립 추진현황 1부 2. 산출내역서 1부. 끝.
26493887
20220730050007
본청
안전지원과-25350
D0000045903251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