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온라인 정책이슈 관리 및 정책홍보 강화 방안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24488 결재일자 2022. 7. 2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운영팀장 뉴미디어담당관 이지혜 신명희 07/29 이종선 온라인 정책이슈 관리 및 정책홍보 강화 방안 온라인 정책이슈 관리 및 정책홍보 강화 방안 2022. 7. 29. (금)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Ⅰ. 온라인 정책이슈 관리 방안 우리 시 주요 정책에 대한 시민 공감을 유도하고, 온라인 현안의 전략적 대응을 위하여 뉴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정책 홍보를 강화하고자 함 1 현황 및 문제점 □ 모니터링 현황 ㅇ [사업부서] 언론의 취재 요청, 민원 등 부서에 직접 전달되는 의견 등 ㅇ [대변인실] 신문 및 방송 등 언론보도 중심 모니터링 ㅇ [시민소통기획관] 시 보유 채널 및 소셜미디어 모니터링 - 뉴미디어담당관 및 브랜드담당관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 및 소셜미디어 등의 댓글 등에 대한 모니터링 - SNS 등 소셜미디어의 멘션 및 댓글 등에 대한 모니터링, 주요 정책이슈에 대해 소셜빅데이터를 통한 긍·부정 등의 여론 모니터링 □ 정책이슈 대응 현황 ㅇ [언론보도] 언론보도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 및 잘못된 보도내용을 바로 잡는 해명·설명자료 배포, 출입기자단 배포 및 홈페이지에 자료 게재 ㅇ [소셜미디어] 사업부서에 여론동향 의견 전달 및 잘못된 내용에 대해 보도자료에 기반한 정확한 정보의 시민 제공 2 서울시 정책이슈의 특징 □ 온라인 정책이슈의 특징 ㅇ [의 제] 혜택 축소 및 확대, 평등, 공정 등과 같은 주제의 이슈가 많음 ㅇ [참여자] 정책 이해관계자, 특히 비수혜층 및 탈락자 중심으로 온라인을 통해 의견 게시, ㅇ [채 널] 언론 외 온라인 이슈는 주로 커뮤니티와 기사 댓글 중심으로 발생 ㅇ [확산성] 이슈 제기자의 특성 및 성향과 유사한 누리꾼과 채널 중심 확산 - 온라인에서 먼저 이슈화되고, 언론이 보도함에 따라 확산되는 경우도 존재 3 정책이슈 커뮤니케이션 개선 방향 4 주요추진방안 ㅇ [직원 대상 교육 실시] 직급별 직원 정책이슈 대응 역량 강화 교육 실시 - 직급별 필요 역량에 따라 교육 대상자별 교육 내용을 달리 구성하여 진행함 - 교육일시 : (1차) 4.28.(목) 14:00~15:30 (본청 주무부서장) (2차) 5.12.(목) 10:00~11:20 (실·본부·국장) (3차) 5.19.(목) 14:00~15:20 (주무팀장 및 홍보담당자 등) Ⅱ. 뉴미디어 활용 정책홍보 강화 방안 레거시미디어에서 소셜미디어, 문자에서 영상·숏폼 등 비주얼 콘텐츠로 미디어 환경이 변화하는 가운데 대시민 직접 소통을 확대하기 위해 뉴미디어를 활용한 정책홍보 강화 방안 마련 1 현황 및 과제 □ 미디어 환경의 변화 <실시간 뉴스 소비 비율> ㅇ [미디어 이용행태] 인터넷, 소셜미디어 비중이 높고 동영상 플랫폼 강세 - ‘19년 기준 인터넷 이용 시간이 TV를 추월, 실시간 뉴스 소비 비율도 ‘13년 52%에서 40%로 감소 ※ ‘19년 일평균 미디어 이용시간 : 인터넷 170분 > TV 시청 167분 이용 ※ 실시간 뉴스 소비 비율 : ‘13년 51.8% → ’19년 39.8% - 뉴스 이용 매체 또한 TV·인쇄는 감소하고, 소셜미디어 이용은 급증 - 특히 MZ세대에서는 소셜미디어 비중이 2배 이상의 차이 발생 - 또한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이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해당 플랫폼에서의 뉴스 소비도 2배 이상 증가하는 추세 2016~2020년 뉴스 이용 매체 변화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률 및 뉴스 이용률 ㅇ [파워플랫폼 전환] 정책별 타깃 채널에서의 소통으로 정책지지 강화 - 유튜브 파워채널을 이용한 정책홍보 수요 증가 - 방송의 경우에도 실시간 시청보다 방송사 유튜브 채널을 통한 뉴스 소비 증가 - 타깃층을 겨냥한 정책소통이 온라인에서 이슈화되고 레거시미디어로 확산 ㅇ [콘텐츠 경쟁력] 정보원, 콘텐츠 형식, 제3자 참여 등의 요인 증가 - 매체 공신력에 의한 콘텐츠 소비에서 정보원의 전문성, 자료의 신뢰도에 따라 소비할 콘텐츠 선택에 대한 영향력 증가 - 시간은 10분 내외, 내용적으로는 스토리가 있는 에피소드형, 형태적으로는 풍부한 이미지 자료 활용 및 토크 형식 콘텐츠 등이 인기 - 홍보주체가 생산하는 오리지널 콘텐츠 외 제3자에 의해 콘텐츠가 재가공 되는 등 2차적 생산에 의해 이슈가 확산되는 경향 증가 2 정책홍보 개선 방향 □ 보도자료 중심 정책발표에서 토크형식의 정책설명으로 전환 ㅇ 보도자료와 기자단 브리핑 중심으로 운영되는 방식을 온라인에서 확산 용이한 영상 중심 백브리핑 콘텐츠 제작 3 정책홍보 강화 추진계획 주요추진방안 [1] 대외정책발표 홍보 방식 개선 □ 필요성 및 추진전략 ㅇ 보도자료 기반의 언론보도를 통해 정책의 주요 내용이 전달되는 현재의 정책소통 방식 개선 ㅇ 문자 중심에서 확산이 쉬운 이미지·영상 중심의 정책발표로 정보 전달 확대 - 유튜브, SNS 등에서 선호되는 형식으로 정책을 전달하는 새로운 콘텐츠 포맷 개발 [2] 트렌드 반영한 핵심정책 홍보 □ 필요성 및 추진전략 ㅇ 정책홍보 대상별 다양한 유형의 내?외부 채널에 콘텐츠를 게시하여 맞춤형 정책소통 및 콘텐츠 확산 유도 ㅇ 발행시점의 차별화를 통한 전략적 홍보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콘텐츠 제작 방안 ① 온라인 현안 대응 및 주요정책 홍보를 위한 콘텐츠 제작 확대 -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숏폼콘텐츠 및 전문가 미니 인터뷰 등 동영상 제작 숏폼 콘텐츠 숏폼 콘텐츠(국세청) 전문가 미니인터뷰 (국토부) - 시민 눈높이에 맞춘 이미지 중심의 콘텐츠 제작 확대 카드뉴스 일러스트 콘텐츠 □ 콘텐츠 제작 방안 ①【전문가 출연】전문가와 정책담당자가 상호 질문·응답하는 형식, 정책에 대한 시민의 궁금증을 해결해 주는 영상 제작 ②【온라인 칼럼】종이신문 기고 방식 탈피, 전문가의 견해를 내용적으로는 시민 눈높이에 맞게, 형식적으로는 온라인 콘텐츠 톤앤매너에 맞춰 제작 ③【정책고객 후기】정책의 직접 대상자 및 사업 참여자 등의 증언, 체험 후기 등을 적극 발굴해 카드뉴스, 영상, 체험 수기 등의 형태로 제작 ※ (예) ‘온서울건강온’ 참여자 중 대상자 선정, 서비스 이용 전후의 변화를 일정 기간 지속적으로 기록하고 그 효과를 담은 콘텐츠를 제작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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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정책이슈 관리 및 정책홍보 강화 방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24488 생산일자 2022-07-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지혜 (02-2133-6493) 관리번호 D000004590770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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