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 공연봄날」 추진계획(안)

문서번호 문화예술과-25684 결재일자 2022. 7. 2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예술진흥팀장 문화예술과장 문화본부장 유상규 代이동철 박원근 07/26 주용태 협 조 「2023 공연봄날」 추진계획(안) 2022. 7. 문 화 본 부 (문화예술과) 2023년 공연봄날 추진계획(안) 문화예술과장:박원근☎2133-2550 예술진흥팀장:신은지☎2559 담당:유상규☎2561 학생들에게 문화공연 관람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문화예술적 감수성과 창의력을 높이고, 공연예술계에 공연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작품활동을 지원하고자 함 Ⅰ 사업개요 추진근거 ㅇ 문화기본법 제4조(국민의 권리) ㅇ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제5조의2(국가및지방자치단체의 책무) ㅇ 초?중?고등학생 문화공연 관람지원 추진계획」(행정1부시장 방침 제211호(’21.10.27.)) 추진방향 ㅇ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다양한 장르의 공연관람 기회를 제공하여 문화 향유 시민으로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 ㅇ 아동·청소년 공연단체에게 지속적인 작품활동 기회를 제공하여 단체가 자생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 마련 사업개요 ㅇ 사 업 명 : 초·중·고등학생 문화공연 관람 지원 ㅇ 사업기간 : ’23. 1. ~ 12. ※ 관람기간 : ’23. 5. ~ 12. ㅇ 대 상 : 초등학교 6학년 및 중학교 1학년 136,000천명 ㅇ 내 용 : 공연장에 방문하여 뮤지컬·연극·음악·전통예술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작품 관람 ㅇ 소요예산 : Ⅱ 2022년 추진실적 주요 추진방법 ㅇ 학교에서 관람희망 작품(1~3순위) 신청 시 공연작품과 관람일정 매칭 - 이동시간 및 공연장 좌석 수 등을 고려하여 학교별 관람일정 확정 ㅇ 권역별 공연장을 대관하여 학교↔공연장 이동시간 30분 이내 소요 - 전세버스 무사고 운전자 배치 및 행사보험 가입을 통해 안전사고 대비 ㅇ 학생들의 기억에 남을 수 있는 공연관람 체험활동 구성 - 공연티켓 배부, 공연예절 교육, 참여형 프로그램 등을 통해 교육적 효과 가미 ㅇ 공연별 인솔인력을 지원하여 공연장 인솔, 모니터링단 현장점검 - 학교 출발 시부터 인솔인력 배치, 모니터링단이 공연작품 및 현장운영 등 종합점검 △ 관람학생 감상평 △ 공연관람 △ 공연체험 ’22년 공연작품 선정 및 초등학교 신청결과 ㅇ 공연작품 총 273건 접수(’21년 79건 접수), 31개 작품선정(’21년 21건 선정) - 장르별 전문가, 아동청소년공연 전문가, 교육청 추천 전문가 등으로 구성 - 단체이력, 공연소개서, 공연영상 등을 통해 면밀한 작품심사 진행 구분 계 뮤지컬 연극 음악 무용 전통예술 (국악 등) 다원예술 (장르간 융·통합) 기타 (서커스, 광대극) ㅇ 초등학교 373개교 40,947명 신청(’21년 61개교, 7,144명 관람) - 학교 공문 및 포스터 우편발송 후 각 학교 관람신청 유선안내(4.28.~5.20.) ※ 미신청 학교 : 학사일정 또는 코로나19 감염우려로 공연관람 외부활동이 어려움 ※ 여유 공연 확보를 통해 추후 관람 여건이 되는 학교 지속 접수 추진현황(’22년 7월 기준) ㅇ 초등학교 - 상반기(6.8.~7.15.) 114개교 11,423명 관람, 10개 공연단체 총 50회 공연완료 - ㅇ 상반기 만족도조사 결과 만족 응답 94%(11,423명 관람, 1,956명 응답(17%)) - (교사 176명 응답) 만족(94%), 사업 재참여의향(92%) - (학생 1,780명 응답) 만족(94%), 첫 공연관람(75%), 향후 공연관람 의향(86%) 공연관람 감상평 #. 나도 커서 연극 활동을 해보고 싶고 연극 활동에 아주 큰 흥미가 느껴지고 연극을 또 찾아보고 또 보고 싶다는 생각과 우리를 위해서 힘들게 연습했다는 생각을 해보니 너무 감사하다고 느꼈다. (공연관람 학생, 강일초등학교 6학년) #. 학교에서 이런 프로그램 다시 한번 해보면 좋겠어요. 진짜 3학년까지 현장학습하고 그 뒤로는 가지도 못했는데 현장학습 간 기분이었어요. (공연관람 학생, 돈암초등학교 6학년) #. 일단 버스를 무료로 탈 수 있고 또한 버스의 시설도 좋고, 공연도 초등학생들에게 유익한 내용의 공연이 많았다. 코로나19로 인해서 문화 활동을 접할 수 없었는데 학교 친구들과 함께 접할 수 있으며, 전체적으로 재미있고 유익하기 때문에 다음에도 이런 활동을 하였으면 좋겠다. (공연관람 담임교사, 노원초등학교) ㅇ ‘’ 브랜드 개발을 통한 사업홍보 - ‘학생들은 공연 보는 날, 공연계엔 봄날’이라는 이중적 의미의 브랜드 개발 - 경향신문, 아시아투데이 등 48건 신문보도, SBS 모닝와이드 촬영(6.22.) 자녀와 함께 관람하는 공연관람(부모행복 프로젝트) ㅇ 목 적 : 부모와 자녀가 같이 공연을 관람하고 소통함으로써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추진 ㅇ 대 상 : 관람학교 학생의 학부모(회차당 25명 내외) ※ 학부모 관람료 무료 ㅇ 추진일정 : 월 1회(9월~12월) ※ ’23년부터 방학을 제외한 공연기간(5~7월, 9~12월)에 추진 ㅇ 방 법 : 여유좌석에 학부모 좌석을 마련하여 자녀과 같은 공연관람 Ⅲ 2023년 추진계획 1. 추진체계 문화예술과 교육청 사업수행기관(용역) (’22년)초등 606개교→’→’ 문 화 예 술 과 : 추진계획 수립, 사업수행기관 선정 및 지도·감독, 언론 홍보 등 사업수행기관 : 공연장 대관, 공연단체 선정, 학교 매칭, 운영상 안전관리 등 교 육 청 : 공연작품 선정 및 사업운영 협의 및 학교 관람신청 협조 2. 세부 추진계획 가. 사업수행기관 선정계획 ※ 예산편성 후 용역 선정계획 별도 수립 ㅇ 과 업 명 :「2023년 공연봄날」운영 대행 ㅇ 과업기간 : 계약체결일 ~ 12.31.까지 ㅇ 과 업 비 : ㅇ 공모방법 : ㅇ 참가자격 : 다음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자 ㅇ 과업내용 사 업 기 획 - 안전한 공연관람을 위한 2023년 공연봄날 종합계획 수립 - 세부 실행계획 및 공연단체?관람학교 조율(관람일정, 이동계획 등) - 인력운영 계획, 안전관리 대책, 방역대책 등 수립 사 업 운 영 홍 보 - 사업 인지도 제고 및 아동·청소년의 공연관람 문화확산을 위해 홈페이지, SNS 등 홍보방안 마련 ㅇ 절차 및 소요기간 입찰공고 (재무과) ⇒ 제안서 접수 (문화예술과) ⇒ 제안서 심사 (문화예술과) ⇒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및 협상 (문화예술과) ⇒ 계약체결 (재무과) 나. 공연장 대관계획 공공 공연장 대관 사전협조 ㅇ 목 적 : 통상 6개월~1년 전 공연장 대관이 이뤄지므로 ’23년 정식대관 전 공연장 대관 협력체계 구축 - 장르 및 공연내용, 무대기술적 요소 등이 확정되어야 대관 신청이 가능하나, 사전 협의를 통해 공연작품 선정 전 대관협의 진행 ㅇ 대 상 : 자치구 문화재단 및 도시관리공단 소속 공공 공연장 - 초등 6학년 및 중등1학년 관람에 적합한 규모 및 시설의 공연장 ㅇ 대관기간 : 공연장별 최소 1주 이상 대관하여 작품별 최소 공연회차 확보 - 공연장 정기휴관(월요일), 평일 공연, 셋업 및 철수기간 등 고려 ※ 버스 주정차 편의, 공연장 시설 등을 고려하여 월단위 대관 또는 월별 1주 대관 등 검토 ㅇ ’22년 공공 공연장 대관현황 - 31개 공연단체 중 19개 공연단체가 12개 공공 공연장 대관 ※ 강남구민회관(강남), 강동아트센터(강동), 오류아트홀(구로), 서울생활문화센터 서교(마포), 북아현아트홀(서대문), 반포심산아트홀(서초), 성북미디어문화마루(성북), 갈산문화예술센터(양천), 양천문화회관(양천), 은평문화예술회관(은평), 영등포아트홀(영등포), 돈화문국악당(종로) <성북미디어문화마루> <양천문화회관> <서울생활문화센터 서교> 공공 및 민간 공연장 수시·정기대관 ㅇ 공공 공연장 사전협조 외 부족한 공연장 추가대관 추진 - 공연작품 선정 후 작품별·장르별 적합한 공연장 추가대관 - 공공 및 민간 공연장 수시대관(’23년 상·하반기)·정기대관(’23년 하반기) 신청 다. 공연작품 선정계획 선정방향 ㅇ 초등·중등 각 30개 내외 공연작품(총 60개) 선정, 작품별 평균 7회 공연 - 작품별 7여 회 공연을 통해 적정수입 보장 및 공연단가 절감 추진 ※ 공연장 규모에 따른 공연 횟수, 관람인원 등 협의를 통해 조정 ㅇ 공모를 통해 적정 수의 작품 선정하여 수준 높은 공연관람 경험 제공 - ’22년 약 9:1의 높은 경쟁률(273건 접수, 31건 선정)로 양질의 작품 선정 선정방안 ㅇ 심의위원회 : 장르별 전문가, 서울시교육청 추천 교육전문가, 아동·청소년공연 관련 전문가 등으로 구성 ㅇ 심의방법 : 위원별 공연작품 사전심의 및 심의위원회 개최 - 신청서 및 공연영상을 위원별 사전심의 후 심의위원회를 통한 선정 - 공연작품의 공연료 적정 여부 검토 및 회차별 공연료 결정 ㅇ 선정기준 : 장르의 다양성, 작품 수준, 공연 규모 등 고려하여 선정 - 관람 학년별 수준에 맞는 뮤지컬?음악?연극?전통예술 등 다양한 작품 선정 - 작품별 최고점 및 최고점 배제한 평균 점수 고득점순으로 선정 ㅇ 심의 점수표(안) 심의분야 세부 평가 내용 배 점 작품성 ? 완성도 - 작품의 완성도 및 제작의 충실성 30점 ? 작품 기획의도의 적절성 - 초등 6학년, 중등 1학년 관람에 적절한 내용 - 작품관람을 통한 교육적 기대효과 30점 사업계획 ? 공연계획의 구체성과 실현 가능성 및 차별화 전략 - 공연계획 수행을 위한 단체 역량 보유 여부 - 아동·청소년 공연 관람을 위한 차별화 전략 20점 ? 안전대책 수립 - 안전대책 수립 여부 및 체계성 10점 예 산 ? 공연 규모에 합리적인 공연료 책정 여부 10점 라. 공연관람 및 안전관리계획 공연관람 추진방안 ㅇ 권역별로 공연장을 대관 및 전세버스 지원으로 이동시간 단축 - 이동시간 단축을 통해 학생들의 멀미 예방 및 학교 중식시간 보장 - 공연장별 주차시설을 고려하여 학생들의 안전한 승하차 도모 오전공연 관람 시 버스탑승 및 이동 ⇒ 공연장 입장 및 관람안내 ⇒ 공연관람 ⇒ 학교 복귀 ⇒ 중식 9:30~10:00 10:00~10:30 10:30~11:30 11:30~12:00 12:00~12:30 오후공연 관람 시 중식 ⇒ 버스탑승 및 이동 ⇒ 공연장 입장 및 관람안내 ⇒ 공연관람 ⇒ 학교 복귀 12:00~12:30 12:30~13:00 13:00~13:30 13:30~14:30 14:30~15:00 ㅇ 2~3개 학급당(약 55명) 인솔인력 1명 배정하여 담임교사 보조 - 인솔인력이 공연장 안내 및 입?퇴장 관리, 학급별 좌석 안내 ㅇ 공연관람 후 관람 경험을 되짚어보는 활동 유도 - 공연티켓 배부 및 관람 만족도 설문조사 실시 및 생각거리 교육자료 제공 - 학생들의 공연관람 피드백을 통해 향후 공연단체 선정 시 반영 안전관리 계획 ㅇ 인솔인력 대상 안전교육 및 상황 대응 리허설 실시 - 사업 특성에 맞는 자체 안전관리 매뉴얼 제작 및 교육으로 사고 예방 ㅇ 공연 또는 이동 사고 발생에 대비한 행사보험 및 차량보험 가입 - 예기치 못한 위험으로 인한 사고 발생 시 대처를 위한 각종 보험 가입 ㅇ 단체관람에 따른 혼잡상황 방지를 위한 학교별/학급별 좌석배치 - 인솔인력이 학교별 입장 동선 분리 및 비상대피에 대한 안내 ㅇ 코로나19 등 각종 전염병 발생 시 공연장 소독 및 좌석 거리두기 실시 - 정부 및 교육청 지침에 따른 방역체계 구축으로 집단감염 예방 마. 홍보계획 홍보계획 ㅇ ‘공연봄날’ 홈페이지 및 SNS를 통해 사진 및 영상자료 홍보 ㅇ 언론협력사업 및 보도자료를 통해 단체모집 및 관람 신청 등 시기별 홍보 <홈페이지(springday.or.kr)> <인스타그램(2022 springday)> Ⅳ 행 정 사 항 소요예산 ㅇ 총 - (예산과목) 문화예술진흥, 문화예술 육성?지원, 초?중?고등학생 문화공연 관람지원,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201-01) ㅇ 산출내역 계 운영대행 용역 공연봄날 상표등록 제인서평가 및 자문회의 수당 협조사항 ㅇ 서울시교육청(업무협약 : ’21.8.5. ~ ’22.8.4, 1년 자동연장) - 공연작품 선정 및 사업운영 협의, 학교별 관람신청 협조 등 ㅇ 공공 공연장(자치구 문화재단·도시관리공단 소속 공연장 등) - 공공 공연장 대관 사전협의를 통해 ’23년도 공연장 사전대관 협조 Ⅴ 추 진 일 정 추진일정(안) ㅇ 공공 공연장 대관 사전협의 ’22. 10. ~ 12. ㅇ 운영대행사 선정 ’23. 1. ~ 2. ㅇ 공연작품 공모 및 선정 ’23. 2. ~ 3. ㅇ 학교 관람신청 및 공연일정 매칭 ’23. 4. ~ 5. ㅇ 공연관람 ’23. 5. ~ 12. ㅇ 사업비 정산 및 결과보고 ’23. 12. 붙임 ’22년 공연작품 및 현장사진 1부. 끝. 붙 임 1 ’22년 공연작품 연번 공 연 명 장 르 공연장 자치구 공연일정 1 복합어린이극 <괴물 ‘연’을 그리다> 연극 생활문화센터 서교 마포구 6.8.~6.10. 2 어린이음악극 <나무의 아이> 연극 예림당아트홀 강남구 6.9.~6.10. 3 <도는 놈 뛰는 놈 나는 놈> 전통예술 성북미디어문화마루 성북구 6.14~6.17 4 모차르트 텔러 음악 반포심산아트홀 서초구 6.23~6.24 5 <달을 묻을래> 연극 성균관대 새천년홀 종로구 6.29~7.1 6 가족음악극 <멸종위기동물편> 다원예술 성북미디어문화마루 성북구 7.5~7.8 7 창작국악뮤지컬 <안녕, 지구> 뮤지컬 예림당아트홀 강남구 7.6~7.8 8 <퍼펫유랑극단> 광대극 북아현아트홀 서대문구 7.6~7.13 9 청소년 뮤지컬 <온새미로> 뮤지컬 명보아트홀 중구 7.12~7.15 10 청소년을 위한 렉처 콘서트 <음악이야기 악기이야기> 전통예술 성북미디어문화마루 성북구 7.12~7.15 11 <아슬> 서커스 예림당아트홀 강남구 9.6~9.8 12 빈센트 반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에> 뮤지컬 은평문화예술회관 은평구 9.14~9.16 13 <해피해프닝> 서커스 오류아트홀 구로구 9.15~9.22 14 <페인터즈> 다원예술 경향아트힐 중구 9.19~9.27 15 클래식x미디어아트 <인생그림책> 음악 강동아트센터 강동구 9.21~9.22 16 <가믄장아기> 연극 KOCCA콘텐츠문화광장 동대문구 9.27~9.30 17 <공상물리적 춤> 무용 로운아트홀 양천구 9.28~9.30 18 해설이 있는 발레 <백조의 호수> 무용 광림아트센터 강남구 9.29~9.30 19 <바람: 불어오다> 전통예술 갈산문화예술센터 양천구 10.5~10.7 20 <클래식, 비트를 만나다> 음악 예림당아트홀 강남구 10.13~10.14 21 <교과서 클래식으로 떠나는 세계일주> 음악 푸르지오 아트홀 중구 10.18~10.21 22 해설과 이야기가 있는 작은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음악 강남구민회관 강남구 11.2~11.4 23 디지털 융복합 공연 연극 은평문화예술회관 은평구 11.9~11.11 24 뮤지컬 <하얀마음 하얀이> 뮤지컬 양천문화회관 양천구 11.9~11.11 25 신나는 악기여행 <우리악기 세계악기 창작악기> 전통예술 양천문화회관 양천구 11.15~11.18 26 민요 렉쳐콘서트 <자락: 사라져가는 것에 대하여> 전통예술 플렛폼엘 강남구 11.17~11.18 27 <사물놀이 땀띠> 전통예술 생활문화센터 서교 마포구 11.22~11.25 28 옴니버스 인형극 <음마갱깽 인형극장> 전통예술 서울돈화문국악당 종로구 11.22~11.25 29 타악 콘서트 <상상 두드림> 음악 성북미디어문화마루 성북구 11.22~11.25 30 영화 속 신나는 재즈 여행 <재즈야, 놀자!!> 음악 성북미디어문화마루 성북구 12.6~12.8 31 <줄 타는 아이와 아프리카도마뱀> 전통예술 영등포아트홀 영등포구 12.7~12.9 붙 임 2 현장사진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3 공연봄날」 추진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예술과
문서번호 문화예술과-25684 생산일자 2022-07-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유상규 (02-2133-2561) 관리번호 D0000045877299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예술정책 > 문화예술정책수행 > 문화예술교육 > 문화예술교육사업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